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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제로 빌런의 제로 뜯어보기

아이콘 네잎클로버
댓글: 18 개
조회: 22248
추천: 19
2018-01-05 00:17:01
Q. 이 글을 쓰게 된 계기
A. 제로 템이다 뭐다 육성이다 뭐다는 있는데, 정작 보스는 없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제로의 사냥에 대해 써보기로 했습니다.(?)

*이로운 것은 파란색, 마이너스가 되는 건 빨간색으로 나타냈습니다.
*타임포스 소모량은 별도로 언급하지 않습니다. 2가지 경우를 제외하고는 타임포스가 고갈될 경우는 없습니다.
*틀린곳이 있다면 댓글로 적어주세요.

목차
1. 제로의 사냥
1-1. 제로의 기본 (공용)
1-1-1. 태그
1-1-2. 버스트 XX
1-1-3. 디바인 XX
1-2. 제로의 사냥 (공통)
1-3. 제로의 사냥 (알파)
1-4. 제로의 사냥 (베타)
2. 제로의 보스


1. 제로의 특징 (공용)

1-1. 제로의 사냥 (공용)

1-1-1. 태그 제로의 가장큰 아이덴티티인 태그입니다. 알파이자 오메가죠.

태그의 특성은 '이동'과 'HP교체'입니다.

이동의 경우에는 했다 말았다 하지만 앞으로 한 칸이란 느낌이 나게 움직입니다. 
이게 보스에서 쉴세없이 움직일때도 나오는데, 항상 나오는게 아니라서
빡칩니다.
단적인 예를 들자면 여러분이 제로로 카벨을 후려갈깁니다.
얘가 카다란 타원을 그리길래 여러분들은 한대라도 더 때리려고 태그를 합니다.
근데 앞으로 움직여서 단신의 데카에다 뺄셈을 하게될될겁니다.
항상 일어나는게 아니라 더 빡쳐요.

굳이 쓸만한 곳을 찾으신다면 인내의 숲이나 펫산택로에서 스킬쓰면 태그하면서 다음 칸으로 텔포합니다. 텔포판정이거든요. 무적기 쓰고 달리세요.

HP교체의 경우에는 아주 이롭습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그냥 풀피 회복이라 보시면 됍니다. 제로의 전직업 탑5 안에 드는 생존력 그 첫번째죠.

HP가 많이 까이는 보스전에서는 이야기가 안다릅니다.
이유인 즉슨 방금까지 부려먹던 제로는 4초마다 HP의 16%를 회복하기 때문이죠. 엘프구울도 5초당 4%를 회복하는데 얘는 1초에 4% 꼴입니다. 초월자는 팔다리가 잘려도 플라나리아마냥 돋아나나 봅니다. 사실 플라나리아라서 2명인건가.
사실 보스전에서 종종 태그한 제로가 걸레짝일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알파와 벹베타 각각의 패시브도 좀비화에 기여하므로 피는 빠르게 회복 가능합니다. 하매 존 밖에서 심심하면 버티는게 제로죠. 매그킬러 만세. 

참고로 공중에서는 태그 못하니 알아두세요. 알파 스탠스가 0이라 부딪혔을때 태그 못해서 빡칩니다.

*제보에 의하면 태그 시  타격대상이 있는 경우는 이동하지 않고, 타격대상이 없다면 앞으로 한칸 나간다 합니다.


1-1-2. 버스트 XX

버스트 XX는 버스트 점프와 버스트 스텝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버스트 점프. 전사 더블점프 중에서 제일 깁니다. 순간속도는 살짝 느립니다. 끝

버스트 스텝. 텔레포트 계열 스킬이지만...
좌우이동과 상하이동의 판정이 따로 있습니다.
우선 묶어서 설명하면, 상당히 좋은 이동기입니다. 점프와 연계해서 쓰면 전사주제에 날라댕기고, 더블점프와 윗스텝은 후두엽이 째지는 기분입니다. 
또한 방향키와 함께 사용하지 않아도 키만 누르면 '휠 윈드'를 캔슬합니다. 

좌우이동의 경우에는 놀랍게도 공격스킬 판정입니다.
개소리 집어치우라는 말은 원기에게 주세요. 쓰면 폐결핵 걸린 70대 노인마냥 헉헉대서 섭첸 못하고, 평타로 깨는 상자가 반응해서 "너는 이미 죽어있다." 놀이도 가능하고, 전투분석에도 뜹니다. 운영자들이 제로에게 관심없는 증거 1입니다. 시험에 나오니 외워두세요.

여튼 좌우이동은 고속이동 판정이기도 합니다. 
정확히는 캐릭 바로앞은 텔포판정, 나머지는 고속이동 판정이죠.
이게 중요합니다. 삼단논법으로 설명드리죠.
-텔포가 아닌건 중간의 사물을 무시하지 못한다.
-고속이동은 텔포가 아니다.
-고로, 고속이동은 중간의 사물을 무시하지 못합니다.
이말인즉슨, 운석이나 스우 레이저에 교통사고 내고 전치 환생의 견적을 냅니다. 스우 레이저의 경우엔 후술할 다른 스킬과 레이저 바로 앞에서 쓰면 피할 수 있습니다.

상하이동은 클린한 이동기 판정입니다. 중력을 무시하지만 숨도 안차고, 완전한 텔포 판정입니다. 스우 레이저는 위아래로 피하는게 더 안정적이란 소리입니다. 다만 포탈 들어갈때 위로 날라가서 불편합니다. 포탈 탈때는 위화살표 난사하지 맙시다.

쓸일 있을진 모르지만 숨찬 상태로 매그너스의 수면가스를 맞아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몽유병


1-1-3. 디바인 XX

디바인 XX는 디바인 포스와 디바인 스위프트로 나뉘어 있는 온오프 스킬입니다. 파티원에게도 적용되지만 조금만 멀어져도 해제되니 의미는 그닥 없습니다. 제로 2명이 각각 쓰고 있으면 동시에 적용돼서 오라 색이 계속 변합니다.
개인적으로 코디가 가려지는 느낌이라 안쓰고 싶습니다. 이팩트 온오프점.
둘 중 하나만 쓸 수 있는데, 알파 베타 따로 쓰면 안돼는지 의문입니다. 
위에서 말했듯 빨간건 해롭고 파란건 이로운게 적용됩니다.

디바인 포스는 물리 공격력 20, 마법 공격력 20, 방어력 500, 모든 속성 내성 10%, 상태 이상 내성 10 증가라는 효과를 가졌습니다. 버려지니 안씁니다. 이유는 후술하겠지만 저는 키셋팅에도 안올려둡니다.
디바인 스위프트는 이동 속도 20, 점프력 10, 공격 속도 1단계 증가라는 효과를 가졌습니다. 저렙때 베타의 이동속도도 낮고 공속도 낮으니 접속하면 킵시다.
디바인 포스가 버려지는 이유인즉슨, 베타의 공속이 전직업 중 최악이라 이걸 쓰지 않으면 절망적으로 느립니다. 스킬 쓰는데 육조년 하고도 하룻밤은 걸리는 기분이에요. 그러니 닥치고 이거나 키는겁니다.

+덤
륀느의 축복. 쪼렙부터 메용쓰지만, 컴뱃 오더스 안먹힙니다.
래피드 타임. 알파 10스택 크확20% / 베타 10스택 대미지10%, 10스택시 공속 1단계.
그리고 알파와 베타가 스킬을 쓰면 알파와 베타 각자의 스킬 쿨타임이 4초씩 줄어듭니다. 하이퍼(초월자)스킬의 쿨은 안줄어드니 쉐도우 레인 난사는 못합니다.
패치로 공속을 달아줘서 다리만 달린 샴쌍둥이가 됐습니다.

알파로만 사냥할 경우, 플래시-커터롤커-롤어에다 문스를 섞어줘서 사냥합니다. 태그-브레이크로 직선맵에서 최강이 되는것도 가능합니다.

인탠시브 타임. 영메입니다.
타임 홀딩으로 쿨초기화가 가능하므로 자벞처럼 쓸 수 있습니다.

5차는 사냥에 딱히 안씁니다. 오라 웨폰에 의존할만큼 사거리가 짧은 것도 아니며 코어탄도 부족합니다.
조인트는 엘몹용으로 남겨두세요.

프롤로그가 끝났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사냥에 대해 알아볼 시간입니다. 사실 알아볼게 적습니다.

1-2. 제로의 사냥 (공통)

제로 사냥의 핵심은 나눠쓰기입니다. 제로 사냥을 아나바다로 정리해드리죠.
까쓴거 못씁니다.
눠서 씁시다.
로바로 써줍시다.
시 씁시다.

아. 방금 쓴 스킬은 래피드 타임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못씁니다. 
나. 콤비네이션 스킬이라고 타탁 하고 이어쓰지 마시고 나눠서 쓰세요. 그래야지 넓은 범위를 쓸어담는게 가능해집니다.
바. 바로바로 써줍시다. 쿨이 해소돼면 범위가 좋을 스킬을 써줍시다. 지형에 따라서 특정 사이클을 반복하는 사냥터도 있으니 케이스 바이 케이스입니다. 시계탑1층이 대표적이죠. 슈퍼 제잘알님이 인벤에 써두셨으니 보세요.
다. 태그를 하면 어시스트로 방금 쓴 스킬을 다시 쓸 수 있습니다. 

제로로 사냥하시다 보면 스템,점프와 스킬을 연계하게 될겁니다.
슄게 보여드리기 위해 아이콘으로 보여드리자면
라거나 (알파 아무거나)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후자는 알파 상태에서 쓰면 괄호 안의 스킬이 어시스트로 나가면서 알파를 던져대는 베타를 볼 수 있습니다. 높은 퍼댐의 비밀인가봅니다.

쉐도우 레인. 느려터진 광역기입니다.
상당한 간지를 가지고 있으나, 사냥에서는 안씁니다. 그시간에 딴스킬 쓰는게 더 많이 잡습니다.
이팩트와는 다르게 시전 시 무적이 아니니 조심하세요. 
초월의 룬 사용시 시전시간과 쿨이 거의 비슷해져서 꾹 누르면 말그래도 비를 볼 수 있습니다.

후딜 캔슬 이전에 한번 태그를 한 후에 캐릭터 머리 위에 TAG 표시가 뜬 상태에서 약 3초가 지난 후 표시가 사라지기 직전에 다시 태그를 하여 캔슬을 하는 방식으로 캔슬이 가능합니다. 이 캔슬은 제로 하나가 스킬쓰는동안 나머지 제로가 움직이는 원리라서 미하일 링크나 소울웨폰 스킬, 조인트 어택(키다운 유지해야합니다.)등의 스킬의 후딜을 캔슬가능합니다.

스킬 자체가 고유하게 느려터졌으니 공속 신경 쓰지 말고 알베타 아무거나로 써도 됍니다.
(ex : 부메랑 스텝)

1-3. 제로의 사냥 (알파)

알파의 사냥입니다. 정신 사납게 움직이는 스킬이 4개나 됩니다. 
단! 그 중에서 쉐도우 스트라이는 SP를 투자하지 마세요. 후술할 보스 컨트롤에 있어 지대한 애로사항을 표합니다. 게다가 퍼댐도 낮고 코어강화도 안해서 원킬컷도 매우 높아서 사냥에도 버려지며, 설사 원킬이더라도 딴스킬이 더 빠릅니다.

알파로만 사냥을 한다면, 콤비네이션 스킬을 물 흐르듯이 쓰지 마시고 아까 말한 아나바다의 덕목을 따릅시다. 나눠 쓰세요.
플래시 어썰터 쓰고, 버스트 스텝으로 멀리 가고(또는 층이동) 스핀 커터로 정리하고.
나눠 쓰기가 익숙해지면 뭔가 기분이 좋아집니다. 뽁뽁이 터뜨리는 기분이에요.

그리고!
당신의 스공에 자신이 넘치시는 분들의 사냥!
'동굴의 동쪽길 2' 라는 소멸의 여로 사냥터가 있습니다. 2층으로 이루어져 있죠.
이 맵은 제로를 위한 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층 구조로 되어있는 이 맵은 스킬 쓰면서 뱅뱅 돌아도 돼고,
놀랍게도 장판사냥이 가능합니다.
제로한테 장판이요?
(대체 왜 시간이랑 관련도 없는 회오리랑 전기가 나오는진 모르겠지만 개꿀입니다.)

설명에 있듯이 회오리가 지나가면서 전기 지역을 만드는데, 놀랍게도 '동굴의 동쪽길1 or 2'는 1층에서 던진 회오리가 2층에 맞습니다! 회오리가 원킬내고 전기가 등불을 사후처리하면 완벽한 하모니를 이룹니다. 
그리고 이걸 태그로 브레이크 스킬만 반복하며 위아래 스텝을 반복하면 썬콜 이상의 장판질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부자본인 제가 사냥하는데 썬콜이 와서 에이지 깔다 욕하고 튀었습니다. 그땐 장판 지속 30초였는데도요.
뭐어~? 가동률 25%짜리 찐따 소리는 안들리는데에~~? 이 말은 원기가 했습니다. 크흠.

그냥 노말한 사냥의 경우 포켓몬에 메가 진화마약투여가 있듯이 메가 사냥 비스무리한것도 있습니다.
바로, '검기 사냥' 인데요,
이 세 보라돌이에 들어있는 각각 475%/700%/745%짜리 대미지의 검기가 그 주인공입니다.
뭔소리냐고요?
얘들로 사냥하세요.
Ne?

코어 강화에 들어가는 스킬들이니 검기 대미지도 늘어날겁니다. 필자는 무자본으로 각 코어 레벨이 38/39/33레벨입니다.
이러니까 강해보이는데 카벨 못잡습니다. 스펙은 됄텐데 트라이를 4번밖에 안해봤어요.

각설하고, 검기의 범위가 2~3배 정도로 넓고, 약간 시간차로 나간다는 점에서 사냥에 걸출한 성능을 뽑아냅니다. 헤이븐 일퀘하면 회오리 안쓰고 이 세 쓰는게 빠릅니다. 스올길에서는 회오리만 던지지만요.

베타에서 알파로 태그되는걸 사냥에 이용할 경우는 단 한가지 입니다. 브레이크 스킬을 어시스트로 발동시켜 높이 있는 멉을 쓸어담을 때 뿐이죠. 알파가 X축에 특화되어 있다면 베타..어스 브레이크스킬이 Y축에 특화되어 준 광역기 수준의 범위를 자랑합니다. 솔직히 써보면 평타가 광역기 기분입니다. 알파를 던지는 베타를 포함해서

알파가 주가 된 사냥을 알아봤습니다.


1-4. 제로의 사냥 (베타)

베타입니다. 지금까지 몇 번 언급한 공속에 의해 베타 혼자만 사냥을 하진 않습니다. 이렇게 답답한 직업은 또 없을거에요.
하지만 우리의 친구 알파를 이용하면 다릅니다.
우선 제로의 어시스트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A를 쓰면 B가 나간다!"
틀렸습니다.
"B를 쓰기 위해 A를 쓴다!"

네, 그렇습니다. 몇몇 스킬은 어시스트로 발동하는게 더 좋습니다.
롤링 커브-롤링 어썰터기가 크래시-점핑 크래시-어스 브레이크가 그 경우죠.
전자는 강제이동 때문에, 후자는 어마한 공속과 후딜 때문입니다.
베타로 백날 터닝 드라이브-휠 윈드 해봤자 움직이는건 스킬 이팩트 취급인 알파 뿐이고, 백날 윈드 커터-윈드 스트라이크-스톰 브레이크 해봤자 느려터진건 베타입니다. 나만 아니면 됍니다.

그리고 또다른 특성을 알려드리자면
(어스 브레이크를 쓰는 베타입니다.)

네. 시간차 공격입니다. 그게 크게 느껴지는게 터닝 드라이브-휠 윈드를 쓰는 때 인데요.
나는 한창 휠 윈드 돌리고 있는데 알파는 돌리고 1초쯤 뒤에 롤링 어썰터를 씁니다. 
이 일이 일어나는 이유는 던진 알파를 회수하느라공속 차이 때문인데요, 알파로 스톰 브레이크를 쓸 즘에는 베타가 점핑 크래시를 쓰고있는 장면이 대표적입니다.

그걸 이용한 사냥 테크닉!
2층에서 태그를 해서 터닝 드라이브-휠 윈드까지 쓰자마자 아래층으로 스텝을 써서 텔포해줍니다.
결과는 2층 몹은 알파가 롤링 커브로 처리하고 아래1층 몹도 롤링 어썰터로 처리합니다. 나머지 몹은 휠 윈드의 자석기능으로 모아지니 대충 태그해서 처리합니다.

이 테크닉이 가장 도드라지는 곳이 레헬른의 시계탑인데요, 시계탑 1층에는 제로가 정확하게 사냥 가능한 사이클이 존재합니다. 그때 이 특성이 중요하죠. 떨어져 내리면서 롤링 어썰터가 쓸어버립니다.

또한 스로잉 웨폰을 던지는 것도 좋습니다. 격류 같은 곳에서 두 층을 한번에 타격하게 버려두고 다음 섬으로 간다던가, 시계탑에서 버려두고 떨어진다던가. 태그를 이용해 발동하는것도 좋습니다.

정리하자면, 어시스트의 시간 차이를 이용하세요.


2. 제로의 보스

제로의 보스입니다. 제로는 딜 빼곤 다 있는 직업이죠. 무적기, 피격 시 공격 무시, 배리어, 텔레포트, 흡혈, 극딜기, 바인드, 바인드, 바인드, 설치속사기... 근데 왜 딜이 없는걸까요.

제로는 모 엘프와는 다르게 제대로 된 연계직업이라 보스에서도 연계기를 항상 씁니다.
현재 가장 많은 딜을 우겨넣는 딜 방식이 '어파스 사이클' 입니다.

Q. 어파스 사이클이란?
A. 드밴스드 텀프 사이클의 약칭으로, 말 그대로 어파스를 주로 하는 공격 사이클을 이릅니다.
순서는 알파 상태를 기분으로
이걸 반복합니다.
어파스의 충격파가 맞게 보스와의 거리 조절이 중요합니다.
복잡하죠? 여기 사이에 회피같은 걸 유기적으로 집어넣어야 합니다.
접근할때는 프론트 슬래시를 사용하고 아머 스플릿 스택 쌓을땐 휠 윈드를 쓴다거나. 스킬 이해도가 중요합니다.
힐라같은 보스는 이 사이클에 포함된 2개의 밀격에 밀리므로 사용할때 어렵기도 합니다. 구석에 몰아넣고 팹시다. 

이하는 보스에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타임 디스토션. 사냥에서 안씁니다.
통칭 '커튼'입니다. 깔아두면 30초간 뿌연 황사의 영역이 생기는데, 안에 있는 적의 버프를 4초 간격으로 해제하고, 받는 대미지를 25% 증가시킵니다. 안에 있는 파티원은 같은 간격으로 상태이상이 해제되며, 공속이 1단계 상승합니다.

받는 대미지 증가 디버프는 30초가 니자 커튼이 사라져도 오래 유지가 되었으나, 잠수함 패치로 사라졌습니다. 묵념.
버프 해제. 카오스 핑크빈을 30초간 원없이 패는 스킬입니다. 4초마다 래지만 계속 패도 안죽습니더. 죽으셨다면 어서 로얄을 까세요.

참고로 하단 판정이 베타 공속만큼이나 전혀 없어서 바닥에 붙어서 써야합니다. 엎드리시진 마시고. 적 발가락에 거는 디버프
때문에 알파로 설치하려다 쳐맞고 공중에 떠서 설치하면 240초의 시간을 낭비하셨습니다. 타임홀딩으로 초기화합시다.
본체에 설치해야 하는데, 그냥 윈드 커터 써서 회오리 뜨는곳에 쓰세요. 어차피 혼테일, 핑빈 석상 빼고는 본체와 모습이 표리일체입니다.

매그너스 가스도 해제하니 파티원이 불쌍하면 써줍시다. 제로는 가스 맞고도 살아있는 경우가 빈번해서 까먹고 안씁니다. 어차피 가스맞고는 못쓰고요.

차원의 도서관에서 마지막에 헬리코박터윌한테 쓰면 버프를 풀어서 죽일수 있는 버그가 있습니다. 역사고증

타임 홀딩. 무적기 & 버프 해제 & 대미지 증가라서 사냥때엔 그닥 안씁니다.
15초 동안 무적 상태, 타임 리와인드와 리미트 브레이크를 제외한 제로의 모든 스킬 쿨타임 초기화.제로가 200레벨 이상일 경우 사용 후 90초간 데미지 10% 증가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라는 설명이지만, 5차랑 리와인드 빼고 다초기화하는거라 생각하세요. 조인트같은거 초기화 못합니다. 제로에 관심없는 운영진2입니다.

쉐도우 레인에 의한 바인드 효과를 극대화할때 쓰이기도 합니다. 

타임 리와인드. 부활입니다. 사냥 시에 켜두시면 안죽지만, 제로는 사냥에서 못죽습니다. 잠수방지몹이 피가 무한이라도 안죽을수 있습니다. 보스에서 적당히 켜두세요.

쉐도우 레인. 느려터진 광역기입니다.

4초 가량의 저항공유 안하는 바인드 효과를 가지고 있어, 리밑브가 끝나갈때 써주어 바인드 시간을 연장시켜줍니다. 제로는 그래서 이론상 23초 정도의 바인드가 가능합니다. 리밑브로 몹 HP르를 10%이상 깎는 변태라면 33초군요.

후딜 캔슬 이전에 한번 태그를 한 후에 캐릭터 머리 위에 TAG 표시가 뜬 상태에서 약 3초가 지난 후 표시가 사라지기 직전에 다시 태그를 하여 캔슬을 하는 방식으로 캔슬이 가능합니다. 이 캔슬은 제로 하나가 스킬쓰는동안 나머지 제로가 움직이는 원리라서 미하일 링크나 소울웨폰 스킬, 조인트 어택(키다운 유지해야합니다.)등의 스킬의 후딜을 캔슬가능합니다.

조인트 어택에도 공통되는 사항인데, 베타로 쓰십시오. 합동공격은 거짓부렁이고 스킬 쓴 제로의 특성을 따라갑니다. 타겟 수가 줄때마다 대미지가 증가하니 88%의 대미지 증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사냥때는 크댐 50%인 알파로 쓰세요. 원킬나면 신경쓰지 말고요.

더 월드 리미트 브레이크. 광역 바인드+광역 시간 감속+최종 대미지 증가+쿨타임 감소속도 상승+가한 대미지의 일부를 추가타로 공격 이라는 기능을 가졌습니다.
하나하나 튿어보겠습니다.
1. 바인드. 좋습니다. 쿨 240초의 바인드지만 자체적으로 극딜기의 성능을 지녔으니 극딜기와 바인드를 따로 쓰는 귀찮음은 없어집니다. 광역이라 차이밍만 맞춰서 써줍시다. 바인드가 걸린 적은 톱니시계 모양의 아이콘이 2개 생깁니다.
2. 시간 감속. 메이플에서 유일한 기능입니다. 보스 몬스터를 포함한 모든 몬스터를 바인드 시간을 포함한 지속시간 동안 극단적으로 느리게 만듭니다. 패턴 자체는 느려지지 않지만 이동속도를 느리게 합니다. 반반 검은시계에 잡아둘 때 좋습니다. 직접 실험해보려고 노말 반반에게 써봤는데 죽어버려서 빡쳤습니다.
3. 최종 대미지 증가. 더이상 말이 必要韓 紙?
4. 쿨감 가속. 쿨타임이 빠르게 줄어드나, 사실 체감되는건 없습니다. 어파스 사이클 돌릴때 더 타이밍 좋게 사이클이 굴러간다는 점 정도?
5. 가한 대미지의 일부를 추가타로 가함. 사실상 최종 대미지 증가입니다. 위의 최종댐 증가와 합치면 스킬렙 25렙 기준 42초간 최종 대미지 62% 증가 효과를 보입니다. 조인트 어택에 비해 강화 우선순위가 낮습니다.

조인트 어택. 정강이 공격입니다.
25렙 기준 191,840%라는 충공깽한 퍼댐을 자랍합니다. 그 중 절반은 방무 100%라는건 덤이죠.
약 5초간의 키다운을 유지해야하는 스킬이며, 시전 중 무적입니다.
이 스킬을 쉐도우 레인과 같은 방식으로 캔슬이 가능한데, 거기서 조인트 키다운만 유지해주시면 됍니다.
베타로 쓰는걸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쉐도우 레인과 같습니다.
무적기로 쓰는 방법도 있으나 왠지 저는 아까워서 엔버링크+리밑브+조인트로 씁니다. 딜뽕 터져욧!
5차 전사 스킬인 오라 웨폰의 파동이 조인트 어택의 막타(방무 100%. 전체 대미지의 절반.)에 반응해서 나가는걸 이용하기도 하지만, 저는 7코어를 사용해서 코어칸이 없어서 못씁니다.

아머 스플릿. 아이콘은 생략합니다.
최대 5스택까지 방깎 10%를 적용합니다. 베타의 스킬이라 휠윈드 쓰면 금방 채워집니다. 카데나의 링크 스킬 조건을 만족하는 스킬입니다.

+개노답 생존기 3형제다!
*스킬 아이콘은 더이상 못넣어 생략합니다.
-첫째! 디바인 리어! 확률흡혈이지만 타수마다 반응해서 미친듯이 회복한다!
-둘째! 이뮨 배리어! 베타가 피격시 25% 확률로 공격 무시가호 5초간 대매지 흡수 배리어 생성!
-셋째! 크리티컬 바인드! ㅇ? 님이 왜 여깄어요. 패시브 바인드는 좋은데 타밍 잘못돼면 투명벨룸 만들자늠.
아. 그래서구나.


+쉐도우 레인의 경우 크확 100%, 크댐 50% or 대미지 88%, 약간 높은 스공 입니다.(보스기준)
크확을 풀로 맞춘다면 대미지 38% 이상의 차이가 나네요. 베타로 씁시다. 
사냥은 원킬나면 뭐든 상관없지만요.

+덤. 제로에 관심없는 운영진.
1. 버스트 스텝의 판정이 나뉘어있다. 게다가 좌우이동은 공격스킬 판정이다.
2. 어퍼 슬래시는 이동기 판정이다. 매그 가스맞고 못쓴다.
3. 터닝 드라이브도 이동기다. 가스맞고 못쓴다. 근데 휠 윈드는 이동기 판정이 아니라 터닝 드라이브 쓰고 가스맞으면 쓸 수 있다.
4. 버그가 많다. 이번 패치에서도 롤링 커브가 직선이동하게 되었다. 저번에는 어파스 충격파가 동시에 나가기도 했다. 잡다한 버그가 많지만 나무위키 가는게 편하다.
5. 채팅창은 이제 내것이 아니다. 쿨타임이라 못쓰는건 그렇다쳐도 크리티컬 바인드 저항시간은 심각하다.



아 리퀘넣고싶당 그림 헉헉



스카니아 오시면 잘해드립니다. Be폭력 친추주세요.

지적할거나 뭐 말하실게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쪽지는 모바일러라 거의 안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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