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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성] SOR - 003 빅뱅 패치후의 윈드브레이커.

토자라
댓글: 5 개 관리자 댓글
조회: 5233
2010-08-02 16:10:02

 

안.녕.하.세.요 토자라입니다.

요즘들어서 많이 기삿거리가 줄어들었기는 하지만. 그래도 윈드브레이커는 제가 좋아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저번의 이어서 한번 더 적어봅니다.

 

윈드브레이커는 말씀드리기 전에 시그너스 기사단입니다.

시그너스 기사단은 120까지 밖에 레벨업을 할수없는 성장한계가 있지만.

대신 기존 모험가보다 더 좋은 스킬과 조건을 가져서 육성이 쉬운 편입니다.

 

 
볼드모트 같은 녀석이. 이젠 안무섭고 지긋지긋해 검은마법사.

 

이번 빅뱅패치는 시그너스 기사단에게 어떤 영향을 가져다 주었을까요.

물론 긍정적인 영향도 있지만 부정적인 영향도 있습니다.

 

패치후 많은 직업들의 스킬이 변했습니다. 흥한 스킬도 많지만,  몰락한 스킬도 많지요.

이번글은 빅뱅 패치후 윈드브레이커의 스킬과 현황을 분석해봅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파이널어택


마스터레벨:20
마스터레벨 효과: MP 25 소비, 600초간 버프 지속, 40% 확률로 150% 데미지의 파이널 어택 발동

 

이번 패치로 상향이 된 파이널어택입니다.

다른 모험가들에게는 그냥 적용되는 스킬이지만 윈드브레이커에게는 쓰고 지속시간동안 발동되는 스킬입니다.

 

파이널 어택은 이번 패치로 흥했습니다!

 

보통이라면 이스킬은 sp초기화 주문서를 준다면 눈을 돌리지도 않고 그냥 무시할 스킬이지만.

이번 패치의 변화로 이 스킬은 1차 이하 스킬뿐 아니라 모든 스킬에게 파이널 어택이 적용됩니다.

(심지어 스톰브레이크도 말입니다.)

 

물론, 그 영향과 공격력은 3차 후기에 비하면 큰 공격력은 아닙니다.

중요한고 주목할것은 바로 폭풍의시입니다.

 

노멀 상태에서 폭풍의 시를 쓴다면 1발당 확률이 그대로 적용되어서 1번 사용할때 2대나 몬스터가

맞는 경쾌함(...) 과 화력을 느낄수 있습니다.

 

60%가 아니라 40%확률이지만 폭시덕분에  그 위력은 무섭습니다 

따라서 파이널 어택은 이번 sp초기화를 지른다면 폭시와 함께 반드시 찍어야할 필수 스킬이 되었습니다.

 

 

 

 


스톰 브레이크

마스터레벨:30
마스터레벨 효과:

 

 

스톰브레이크는 이패치로 2차 윈드브레이커가 더욱 강해진 계기가 되었습니다.

 

여전히 100%확률로 밀어내고 , 또한 이번 패치로 강력한 공격력을 가지게 되어

윈드브레이커는 2차때 더 키우기 수월해졌습니다.

 

또한 100%확률로 밀어내어 패치 이후에서도 고렙들이 유용하게 쓰이는 스킬입니다.

주로 윈드워크 + 스톰브레이크콤보는 몬스터 몰이에 유용합니다.

 

 이번 패치로 공격력이 높아진스톰브레이크입니다.

비록 공격력이 높아졌다고 하나 주력 공격스킬은 아니고 딜레이도 꽤 커서 sp가 남는다면

퍼펫쪽을 투자하시는게 좋습니다.

 

 

 


윈드워크

마스터레벨:20
마스터레벨 효과:15초간 윈드워크 상태 유지, 이동속도 변화 0, 윈드워크 상태에서 공격 시 데미지 140%

 

 

 

여전히 좋은 스킬이긴 합니다만. 문제는 폭시의 위력이 알바트로스 이상이라는점.

 

덜배울경우 이동속도가 느려지고 상태에서 공격을 한다면 추가데미지를 주는 윈드워크입니다.

윈드워크도 여전히 좋은 스킬입니다.

 

예전에는 주로 윈드워크 + 윈드샷 / 윈드피어싱매크로로 썼고

에로우레인에게도 유용한 스킬입니다.

 

 

하지만 폭시의 크나큰 상향으로 인해 알바트로스 상태에 윈드워크 + 샷/피어싱이

폭시의 위력과 맞먹자. 윈드워크는 상향이 필요할지도 모르는스킬입니다.

 

물론 예전과 똑같이 적용되는 수는 공격기회1번뿐이며, 폭시위주로 하실분은 sp초기화후에는 배우지 않는게

좋습니다 

 

 

 

 

에로우레인

마스터레벨 :  20
마스터레벨 효과: MP 24 소비, 최대 8명의 적에게 310% 데미지

 

 

이번패치로 에로우 레인은 급격히 상향되었습니다.

 

 

에로우레인의 장점은 몬스터를 등지고도 공격할수 있고

또한 몬스터가 가까이 있어도 발동할수있다는것입니다.

물론에로우레인은 다른 스킬보다는 화력이 떨어지지만 윈드워크로 보완이 가능합니다.

 

 

윈드브레이커에게 에로우레인은 그다지 좋은 스킬로 환영받지 못했습니다.

무엇보다 공격력이 떨어지고 윈드워크를 이용할수 있어도 알바트로스 상태에서 다른 스킬의 위력에

눌려

엑스퍼트를 다배우고 남은 sp에 에로우레인을 투자했죠.

 

하지만 이번 패치로 공격력이 급격히 상향되자. 에로우레인은 매우 강해졌습니다.

 

그리고 전보다 많은 숫자를 공격할수 있는지라, 에로우 레인은 스트레이프보다 더욱 효율적인 스킬이 되었습니다.

스트레이프의 장점중 하나인 단일공격의 강점이 뉴트주니어를 잡을수 없게되자.

 

에로우 레인의 존재는 더욱 강해졌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이프보다 빠른 사냥이 가능합니다.

물론 패치후에는 스트레이프를 찍지는 마시고 대신 에로우 레인을 찍어주는것을 저는 추천합니다.

물론 바로 3차전직을 한 윈드브레이커도 마찬가지입니다.

 

 

 

 

스트레이프


마스터레벨:25

마스터레벨 효과: MP 32 소비, 125% 데미지의 화살 4발 발사

 

 

스트레이프는 그냥 남는 스포에 투자하시길.

 

패치후 상향된 스트레이프입니다.

예전에는 윈드브레이커의 폭시를 배울전 윈드샷 +스트레이프 매크로로 매우 유용한 스킬이었으나.

상향이 되더라도 알까기가 불가능해지고 또한 에로우레인의 위력에 밀려

 

상향이 되도 찍는것은 별로 추천하지 않는 스킬입니다.

 

물론 레인보다 화력은 강하지만 레인도 만만치 않게 강합니다.

또한 100이상에 이것을 배운다고 해도 그때는 윈드브레이커에게는 엄청나게 강해진 폭시가 기다리고

있어 왠만한다면 sp를 찍든 아니면 지금 육성하든 스트레이프 대신 에로우 레인을 배우시는것을

추천합니다.

 

 

 

 

 

 

 

 

퍼펫


마스터레벨:20


마스터레벨 효과: MP 38 소비, 60초간 HP 8000인 퍼펫 소환

 

 

체력이 늘어났다고  하지만 퍼펫도 예전이랑 같이 덜맞는것은 아닙니다.

 

패치후 체력이 늘어난 퍼펫입니다.

체력이 늘어났다고는 하나 퍼펫은 유저가 맞는 데미지를 그대로 맞아 결국엔

상향치가 미미하다고 할수 있죠.

 

하지만 역시 남는 스포엔 우선순위입니다 왜냐고요?

윈드브레이커에 몬스터의 아직도 공격을 막아주는 스킬은 이스킬이 유용합니다.

 

윈드브레이커의 치명적인 약점은 결빙과 스턴스킬이 없습니다.

즉 공격을 막을수 있는 수단이 없습니다.

 

따라서 윈드브레이커는 부족한 궁수의 체력으로도 결국 퍼펫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번패치에서는 윈드브레이커에게 적어도 결빙/스턴 스킬이라도 하나는 주어졌으면 하지

않는 아쉬움도 듭니다.

 

 

 

폭풍의시


마스터레벨:30

마스터레벨 효과: MP 9 소비, 발 당 100% 데미지

 

 

 

 

패치후 "윈드브레이커 폭시는 보마 레벨 1폭시만도 못하다"는 것을 무의미하게 만든 폭시뎀지입니다.

 

 

 

먼저 패치전을 말씀드리기전에  윈드브레이커는 윈드샷과 알바트로스 상태의 스킬의 컨트롤이 매우 중요합니다.

윈드샷과 알바트로스 상태의 스킬이 딜레이가 높아서 물약을 먹기가 힘들어서 죽을수도 있는데

폭풍의 시는 딜레이가 빨라서 컨트롤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기때문에 폭풍의 시가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패치후 윈드브레이커의 주력스킬은 윈드샷과 피어싱이 아니라 폭풍의 시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아까 설명했다시피 파이널 어택은 이제 전스킬 모두다 적용됩니다.

하지만 그 영향은  폭풍의 시도 적용되었습니다 따라서 폭풍의 시는 엄청나게 강해졌습니다.

 

폭풍의 시 자체의 데미지도 100%로 상향되어졌기 때문에 높아졌을뿐 아니라

무려 파이널어택이 폭풍의 시 1발로 취급합니다.

 

하지만 이상태는 알바트로스상태에서는 이상하게도 적용이 안됩니다.

그것때문에 윈드브레이커에 폭시를 사용하고 싶을때 알바트로스를 누르지 않는것을 추천합니다.

(이거 패치를 해야되는데.)

 

 100이상 윈드브레이커분이 sp 초기화주문서로 초기화했을경우에는 스트레이프말고 파이널어택 + 폭풍의시로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앞으로 전직에도 sp를 모아서 배우는것은 필수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알바트로스

 

마스터레벨:5
마스터레벨 효과:120초 간 물리공격력 20 물리 방어력 100, 마법 방어력 100, 이동속도 40, 점프력 20 증가, 재사용 대기시간 180 초

 

 

 

 

 

패치후 공격력 증가가 추가된 알바트로스입니다.

 

언뜻보면 공격력 증가는 좋아보이지만. 여기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폭풍의 시의 파이널 어택이 발동이 되지 않습니다.

 

폭풍의 시의 파이널 어택이 발동되지 않아서 폭풍의 시의 화력이 아주 나빠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윈드샷의 폭풍의시의 화력도 뜨뜻 미지근하여 잘 쓰지 않는 스킬입니다.

그나마 쓸만한것은 윈드피어싱인데. 다수공격과 한방공격력이 강합니다.

 

중요한것은 윈드샷과 윈드 피어싱을 쓸수있다는것인데 알바트로스 상태에서 죽지않는것이 중요합니다.

알바트로스 상태에서 사망하시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가 되지 않습니다.

 

알바트로스는 1레벨에도 120초로 똑같기 때문에 초반에 사용하시려면 1레벨만 찍고

그다음 윈드샷과 피어싱을 찍는것이 좋습니다.

 

 

윈드 피어싱


마스터레벨:20
마스터레벨 효과:MP 27 소비, 500% 데미지로 최대 6명까지 관통

 

 

 

 

그나마 쓸모있다고 자부하는 스킬 윈드피어싱.

 

패치후 더욱 강력해진 윈드피어싱입니다.

 

 

비록 알바트로스가 파이널어택 여파(...)로 인해서 잘 사용되지 않고 있지만.

그래도 윈드피어싱만큼은 사냥에 유용합니다.

 

일직선이고 세로폭의 범위가 많이 좁은편이지만 공격력이 엄청나게 강합니다.

 

주의할점은 윈드피어싱으로 고레벨 몬스터 다수를 도발하는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윈드브레이커 체력이

허약할뿐더러 그리고 스턴과 결빙도 없기때문에 윈드피어싱을 쓸려면 데미지가 그렇게 높지않은 몬스터가 좋습니다.

컨트롤이 되신다면 물론 쓰셔도 괜찮지만요.

 

다수의 몬스터를 폭풍의시와 엇비슷한 화력으로 사냥할수 있어서

알바트로스를 배우시거든 윈드샷을 먼저 찍지 마시고 이것부터 찍으세요.

 

요즘은 지형도 평지인 사냥터들이 많고 가까이왔을때도 사용할수있기에 몰이에도 유용합니다.

 

 

 


윈드 샷


마스터레벨:20

마스터레벨 효과:MP 30 소비, 220% 데미지의 화살 3발 발사


 

 

 

 

윈드샷은 윈드워크를 써도 폭시의 화력만큼 따라올까?

 

패치후 강력해진 윈드샷입니다.

비록 데미지는 강해졌지만. 윈드샷 자체의 데미지가 원래 강력하고 또한, 윈드샷의 딜레이가

느린것이 보완이 되지 않았기에 비추천인 스킬입니다.

 

실제로 비교해본결과 윈드워크를 적용한 윈드샷과 파이널어택을 적용한 폭풍의 시는 화력이

거의 엇비슷합니다.

 

게다가 윈드워크와 함께쓴다면 컨트롤이 어렵기에 왠만하면 폭풍의 시를 쓰시기 바랍니다.

주로 한방의 죽여야할 몬스터가 있다면 윈드샷을 추천해드립니다.

 

패치후에 sp초기화 주문서가 주어졌다면 윈드샷을 배우시진 마시고 윈드피어싱 폭풍의 시를

찍는것이 좋습니다. 윈드 피어싱이 사냥에 훨씬 유리합니다.

 

 

 

-후기-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후기-

 

 

며칠전, 플레이포럼에 다시 가입했습니다.

플레이포럼을 나간후에도 많은 글을 썼지만, 그래도 이글이 바로 플레이포럼에서 올리는 제

스트라이크 오브 레지스탕스의 첫글이 됩니다.

 

플레이포럼 독자들도 많이 봐주셨으면 합니다.

 

윈드브레이커라는 궁수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키우는 분들은 다들 자부심 있는 분들이라고 믿습니다.

 

이번 빅뱅패치는 폭시의 재발견을 가져왔지만.

윈드브레이커에서 이번에 아쉬운점은 바로 결빙과 스턴 스킬이 있었다면 어땠을까요,

 

안그래도 체력이 부족한 우리 윈드브레이커들은.

그점이 무엇보다 우리 윈드브레이커유저들에게는 꼭 필요한것이었습니다

 

그밖에 시그너스 기사단의 미래에 대해서 한번 적어보았습니다.

 

 

이제 추억의 사제도 건들지 못하는 우리 시그너스 기사단.

시그너스 기사단은 이번 빅뱅패치로 즐길수 있는 컨탠츠가 적어졌습니다.

 

또한 시그너스 기사단의 미래는 어떨까요? 넥슨의 패치를 해주기 전까지는

이제 우리 시그너스 기사단은 즐길수있는 것들은 더욱 적어졌습니다.

 

차라리 패치전이 시그너스기사단에게는 유리했다고 봅니다.

 리프레도 사냥을 하기에 벅찰뿐아니라 타임로드는 시간의 눈조차 잡을수 없는것이 현실이 되었습니다.

시그너스 기사단도 빨리 4차가 나와야 한다는 제 생각입니다. 적어도 레벨 160으로도 만들어주길 부탁하며.

 

또한. 시그너스 기사단은 여러모로 관심을 못받고 있습니다.

시그너스기사단도 컨탠츠를 제대로 즐길수있게 대접받길 부탁하면서!

 

이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Lv27 토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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