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테스트 클라이언트 Ver. 1.2.510 이 릴리즈 되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추가되었습니다.
<서버 관련>
1. 일부 이용자 수가 적은 서버가 통합됩니다.
2. 이제 통합된 서버의 캐릭터끼리 택배를 이용할 경우 12시간의 대기 시간을 적용받지 않습니다.
3. 통합된 서버의 캐릭터끼리 링크와 캐릭터카드를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서버 선택 창이 개편되었습니다.
<스킬 관련>
1. 지난 1.2.500 버전에서 추가된 모험가 및 영웅 및 노바 직업군의 링크 스킬의 일부가 변경되었습니다.
- 팔라딘 : [디펜스 오브 디어티] 레벨 * 7 / 레벨 * 10 의 방어력 상승 및 3 / 5% 확률로 적의 공격 블록. 추가로 패시브 효과 : STR/DEX 2/3%
- 다크나이트 : [에일리언 비홀더] 20초/30초간 숙련도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추가로 패시브 효과 : STR/DEX 2/3%
- 히어로 : [인레이지 커먼즈] : 스킬 사용으로 1 마리 적을 공격 시 데미지 10/15% 추가. 다수를 공격하는 스킬이더라도 1 마리의 몬스터만 맞으면 효과 적용. 추가로 패시브 효과 : STR/DEX 2/3%
- 아크메이지 (얼음/번개) : [미니 인피니티] : 4초당 보스 공격 시 데미지와 방어율 무시 효과가 2/3% 오르는 마법 시전. 지속시간 40초. 인피니티와 중복된다. 재사용 대기시간 3분. 추가로 패시브 효과 : INT/LUK 2/3% 증가.
- 아크메이지 (불/독) : [에디셔널 도트] 보스 공격 시 3/5%의 확률로 5/7초간 초당 140%/200%의 도트 데미지 부여. 추가로 부여된 도트 데미지는 최대 3/5개까지 중복된다. 추가로 패시브 효과 : INT/LUK 2/3% 증가.
- 비숍 : [앱노멀 매직쉘] : 상태 이상 방어 실패 시 추가 방어를 4/6번 시도하는 매직 쉘을 개인에게 설치한다. 추가 방어 성공률 50/70%. 설치 후 재 사용 대기시간 10분. 링크 스킬로 사용 시 방어 횟수가 절반으로 줄어든다. 추가로 패시브 효과 : INT/LUK 2/3% 증가.
- 보우마스터 : [컨시스턴시] : 이동 및 타 스킬 사용 및 포션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쉬지 않고 한 스킬만을 계속 사용하면 데미지가 2초 이후 1초마다 5/7% 씩 증폭된다. 데미지는 최대 5회까지만 증폭된다. 추가로 패시브 효과 : STR/DEX 2/3% 증가.
- 신궁 : [피어싱 커먼즈] : 스킬 사용 후 공격 시 10초간 스킬 1타마다 데미지가 1%씩 증폭된다. 데미지는 최대 30/50%까지만 증폭될 수 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시간은 스킬 사용이 아닌 공격 시부터 흘러간다. 추가로 패시브 효과 : STR/DEX 2/3% 증가.
- 나이트로드 : [인크리즈 하트 포인트] : 부족한 maxHP를 보충한다. 계산 시 이 스킬만을 제외한 maxHP를 기준으로 한다. 마법사 직업군은 효과가 반감된다. 추가 패시브 효과 : DEX/LUK 2/3% 증가 (즉, 하이퍼 바디 등을 사용하면 이 스킬로 오르는 maxHP가 감소할 수 있다)
* 계산공식 : 자신의 레벨 * 80 을 1레벨과 2레벨 기준 HP로 한다.
* 자신의 현재 maxHP ~ 기준 HP의 50% 구간 : 42/56%
* 기준 HP의 50% ~ 기준 HP의 60% 구간 : 30/40%
* 기준 HP의 60% ~ 기준 HP의 70% 구간 : 24/32%
* 기준 HP의 70% ~ 기준 HP의 80% 구간 : 18/24%
* 기준 HP의 80% ~ 기준 HP의 90% 구간 : 12/16%
* 기준 HP의 90% ~ 기준 HP의 100% 구간 : 6/8%
* 즉, 만약 레벨 160 나이트로드가 maxHP가 5000일 경우 추가 maxHP 1740 / 2320 -> HP가 7320 이 된다.
* 이 상태에서 하이퍼바디를 받아 maxHP가 6500일 경우 추가 maxHP 1022 / 1496 -> HP가 7996 이 된다.
* 이 상태에서 비약을 먹어서 maxHP가 8500일 경우 추가 maxHP 571 / 761 -> HP가 9261 이 된다.
- 섀도어 : [퍼시스턴스] : 키다운 스킬 및 일부 공격 스킬의 한 번 스킬 키를 누르고 있을 때의 지속 시간 20%/30% 증가. (e.g. 아수라, 스펙트럴 라이트 등) 추가 패시브 효과 : DEX/LUK 2/3% 증가
-
캡틴 : [가드 오브 더 하이니스] : 현재 체력이 40%/60% 미만일 때 최대 HP의 40%/60% 이상의 데미지가 들어올
경우 자신의 MP로 1차 방어를 시도한다. MP가 없을 경우 HP를 소모하게 된다. 링크 스킬로 사용 시 매직 가드와 중첩되지
않는다. 추가 패시브 효과 STR/DEX 2/3%
- 바이퍼 : [타임 프리져] 5/10초동안 현재 버프의 시간 감소를 상쇄시킨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추가 패시브 효과 STR/DEX 2/3%
- 듀얼블레이드 : [듀플리케이션] : 1% 확률로 자신이 가한 그 하나의 스킬 데미지로 10/15번 공격. 재발동 대기시간 60초. (즉, 단타 중심 직업이 유리함)
- 에반 : [어택 트랜지스터] : 공격력의 5/10%를 마력으로 전환. 추가 패시브 효과 INT/LUK 2/3%
- 아란 : [스텟 트랜지스터] : 주스텟과 부스텟을 제외한 스텟 중 가장 높은 값의 20/30%를 원하는 스텟으로 전환. 추가 패시브 효과 STR/DEX 2/3%.
- 엔젤릭 버스터 : [소울 컨트랙트] : 스킬의 지속시간인 10 초가 스킬 사용 직후가 아닌 공격 직후부터 사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 이제 링크 스킬의 전수 및 전수 받기 쿨다운이 삭제되고 캐릭터 선택 창으로 링크 전수 장소가 통합되고, 한 캐릭터가 여러 캐릭터에게도 링크를 전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1.2.500을 참고하세요) 그러나, 한 캐릭터가 장착할 3 개의 링크를 수정하면 그 캐릭터가 전수받은 링크는 수정 후 5 분 후부터 60 분동안 재수정할 수 없습니다.
<게임 관련>
1. 명중률과 회피율이 물리/마법으로 분리되어 있던 것에서 하나로 통합되었습니다.
2. 명중률과 회피율의 계산 공식에 모든 스텟이 들어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나, 스텟의 가중치는 상이합니다.
3. 물리방어율의 계산 공식에 모든 스텟이 들어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나, 스텟의 가중치는 상이합니다.
4. 마법방어율의 계산 공식에 모든 스텟이 들어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나, 스텟의 가중치는 상이합니다.
5. 몬스터 공격 시 MISS 판정을 받을 확률에 명중률이 관여하는 정도가 상승했습니다.
6. 몬스터 피격 시 MISS 판정을 받을 확률에 회피율이 관여하는 정도가 조정되었습니다.
7. 이제 명중률은 크리티컬 확률과 보스 공격 시 데미지, 방어 무시 정도에 관여하게 됩니다.
8. 이제 회피율은 MISS 확률 뿐만 아니라 몬스터로부터 받는 데미지에도 관여하게 됩니다. 즉, 회피율이 높다면 몬스터에게 데미지를 입더라도 적게 입을 확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9. 이제 스텟(stat)창에 보스 공격시 데미지, 방어 무시율이 출력되게 됩니다.
10. 이제 시그너스 기사단을 제외한 만렙 캐릭터끼리는 주니어 관계를 레벨에 상관없이 맺을 수 있게 됩니다.
11. 이제 만렙 캐릭터도 경험치를 쌓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랭킹에는 반영되지 않으며, 경험치의 최댓값은 20억입니다.
<캐릭터 관련>
1. 이제 AP를 스텟에 투자 할 때 한 스텟의 제한치였던 999가 해제됩니다. 이에 따라서, 현재 스텟 999에 도달한 모든 유저에게 AP 초기화 주문서가 지급됩니다.
- AP가 999에 도달한 유저는 HP/MP에 AP를 투자했어도 초기화 후 스텟을 되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초기화되더라도 이미 투자로 인해 오른 maxHP나 maxMP의 양은 변동이 없습니다.
- AP가 999에 도달한 후 HP와 MP에 AP를 투자하지 않은 유저는 투자하지 않은 양 만큼 maxHP와 maxMP에 투자할 수 있도록 전용 AP가 부여됩니다. 이 AP로는 스텟에 투자할 수 없습니다.
- 패치 이후 AP가 999에 도달한 유저는 위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2. 성향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가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 저레벨의 필요 경험치가 특히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3. 이제 채광 및 약초 채집의 경우 통찰력과 감성이 랜덤으로 올라가도록 조정되었습니다.
4. 하루에 획득 가능한 성향 경험치의 양이 500에서 2000으로 조정되었습니다. 매력은 5000 그대로 유지됩니다.
5. 접속 유지 시 지급되는 의지의 양이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게임을 종료한 경우 5 분 이내로 다시 접속하면 시간이 이어지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길드 관련>
1. 길드 레벨업 시 필요한 포인트가 다소 감소하였습니다.
2. 길드 스킬 습득 시 필요한 메소가 다소 감소하였습니다.
<맵/몬스터/퀘스트 관련>
1. 파괴된 헤네시스와 에레브의 몬스터 레벨이 다소 감소했습니다.
2. 연무장의 일부 지역이 파티 플레이존에서 해제되었습니다.
3. 연무장의 일부 몬스터의 체력이 다소 하향되었습니다.
4. 이제 미래의 문은 레벨 150 이상의 유저가 접근할 수 있습니다.
5. 새로운 마을 <미래의 문 - 지구방위본부> 가 추가되었습니다.
- 파괴된 헤네시스의 장로 스탄은 다른 마을과 연락할 방도를 찾던 도중 옛날 자신이 지구방위본부의 김 박사에게 편지를 전달했던 것을 떠올리게 됩니다. 알렉스가 지구방위본부에 위치한 김 박사에게 특수 신호를 쏘자 지구방위본부에서 파괴된 헤네시스의 위치를 추적해 내는데 성공하게 됩니다. <미래의 문 - 지구방위본부>에서는 메이플 월드를 지켜내기 위해 미래의 최첨단 과학 기술로 중무장한 새로운 비밀 병기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루 빨리 이 비밀 병기를 활용해서 나머지 다섯 마을과 연락을 닿게 하여 서로 힘을 합쳐 메이플 월드를 지켜내야 할 것입니다. 새롭게 위치한 '요원 R'이 제공하는 비밀 귀환 캡슐을 사용해 <미래의 문 - 지구방위본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6. <파괴된 에오스탑>이 추가되었습니다.
- 검은 마법사의 공격으로 에오스탑이 파괴되었습니다. 다행히 지구방위본부의 노력으로 에오스 탑의 하부는 손상되지 않았지만, 검은 마법사의 세력이 루디브리엄과 에오스 탑의 상부를 점령하면서 메이플 월드의 용사들이 그간 꾸준히 막아냈던 '차원의 균열' 이 방치되어 더욱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 <파괴된 에오스탑>에서는 레벨 60부터 175까지의 다양한 몬스터가 출몰합니다. 탑 하부는 검은 마법사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아 현재의 몬스터 레벨과 거의 비슷하지만, 위로 갈수록 점점 강력한 몬스터들이 출몰합니다.
- <파괴된 에오스탑>의 <북치는 토끼의 은신처>가 파티 플레이 존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북치는 토끼>의 레벨은 고정된 값이 아니며 150부터 180까지의 값 중 파티원의 레벨 평균값을 따릅니다. 또한 체력은 동 레벨의 몬스터에 비해 20 배 높습니다. 미니던전의 제한시간은 50 분이며, 하루에 1 번만 입장할 수 있습니다. 단, 추가 입장권을 가진 경우 추가 입장권을 소모하여 제한 없이 입장할 수 있습니다.
- <파괴된 에오스탑>의 상부에서 마을 귀환 주문서를 사용할 경우에는 <파괴된 에오스탑 100층>으로 이동하며, 여기에서는 무기와 물약을 판매합니다.
- <파괴된 에오스탑 - 길 잃은 병정> 퀘스트를 완료하면 활성화 스크롤 30개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스크롤로 각각의 층간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파괴된 에오스탑에서는 메소를 사용하여 이동할 수 없습니다.
- <파괴된 에오스탑>의 1층과 100층에서 각각 활성화 스크롤을 100만 메소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루 구매 제한은 3 개입니다.
- <파괴된 에오스탑 100층>까지는 지구방위본부의 점령지이나, 이후부터는 검은 마법사의 점령지입니다. 따라서 에오스탑에서 에오스 탑 입구로 향하는 포탈은 현재 검은 마법사의 힘에 의해 접근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7. 신규 파티퀘스트 <차원의 균열 2>가 추가되었습니다.
- <파괴된 에오스탑 101층>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차원의 문을 통해 이동할 수 없습니다.
- 레벨 150 이상의 유저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추천 레벨 : 151~200)
- 6 명으로 구성된 파티만 입장할 수 있습니다.
- 노멀 모드와 하드 모드로 나뉘어 진행되게 됩니다. 하드 모드의 경우 더욱 강력한 경험치와 보상이 기다리고 있으나, 난이도가 훨씬 높아지게 됩니다.
- 기본적으로 진행 룰은 빅뱅 패치 이전의 룰을 따르게 됩니다. 그러나, 알리샤르 등 일부 몬스터는 모드 난이도에 따라 더욱 강력한 공격 패턴과 공격 스킬을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6단계의 경우 발판 패턴은 이제 랜덤으로 변경됩니다.
- 하드 모드의 경우 각 단계마다 정해진 시간을 초과하면 일정 시간마다 검은 마법사의 추적으로 인하여 HP와 MP가 꾸준히 감소하고 공격력과 잠재 능력의 효율 및 포션의 효율이 저하되는 디버프에 걸리게 됩니다. 이는 시간이 추가로 경과하면 더욱 강도가 세지게 됩니다. 또, 캐릭터가 오랜 시간 가만히 있을 경우 강도가 더욱 증가합니다. 이 버프는 해당 단계를 클리어하거나 캐릭터가 사망하면 자동으로 해제됩니다. 6 명으로 구성된 파티가 아닌 경우, 즉 5 명으로 구성된 파티인 경우 이 조건이 다소 완화될 수 있습니다. 단계마다 강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데스 카운트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노멀 모드와 하드 모드의 적용 데스카운트는 상이합니다.
- 제한시간이 적용됩니다. 제한시간은 노멀 모드와 하드 모드가 상이합니다.
- 파티퀘스트를 처음 수행하는 캐릭터가 존재하는 경우 최초 1 회동안만 디버프의 시간 제한 조건이 다소 완화됩니다.
- 캐릭터 사망 시 제 자리에서 100%의 HP와 MP를 가지고 5초 이후 즉시 리스폰됩니다. 경험치 감소는 없습니다.
- 게임 내에서 파티장이 파티를 탈퇴할 경우, 파티장이 나가지고 파티원 중 1명이 랜덤하게 파티장을 이어받게 됩니다.
- 데스 카운트가 초과된 경우, 혹은 제한시간이 초과된 경우 게임 오버 됩니다. 게임 오버시 파티원 모두가, 게임 이탈 시 그 파티원만 "검은 마법사의 감옥"에 투옥됩니다. 이 감옥에 투옥된 경우 어떠한 조작도 할 수 없으며 잠시 후 자동으로 검은 마법사가 즉사 스킬을 시전, 감옥에 있는 전체 유저를 사망시키며 모든 사망 방지 스킬을 무시합니다. 사망 시 하드 모드의 경우 최소 2.0%에서 10.0%의 경험치 페널티가, 일반 모드의 경우 1.0%에서 5.0%의 페널티가 부여됩니다. 자신이 데스 카운트에 기여한 수가 많을수록 경험치 하락 양은 많아지고, 클리어 한 스테이지 수가 많을수록 경험치 하락 양이 많아집니다.
- 중간에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파티원 과반의 동의가 있어야 하며, 역시 파티원 전체가 검은 마법사의 감옥에 투옥됩니다. 단, 이 때는 정상을 참작받아 경험치 하락 양은 1/2 가 되게 됩니다.
- 하드 모드에서는 하락할 경험치가 없는 경우 레벨이 하락하게 됩니다. 만렙의 경우 만렙 이전 레벨에서 만렙으로 가는 경험치를 기준 경험치로 합니다. 하락 시 AP는 -5, SP는 -3이 되며 상승된 HP와 MP는 되돌려지지 않으나 다시 레벨업 했을 때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일반 모드는 악용 방지를 위해 만렙 캐릭터만 4.50% 이상의 페널티를 받을 경우 경험치를 소모하며, 경험치를 소모하지 못할 경우 레벨이 다운됩니다. 200에서 199로 다운된 캐릭터가 다시 200을 찍을 경우 축하 메시지는 나가지 않습니다. 또한, 랭킹이 다운된 경우 랭킹 다운 전의 레벨로 랭킹에 반영합니다.
- 클리어 성공 시 다음 아이템이 지급됩니다. (아이템은 모두 교환 가능합니다.)
* 경험치 : 선택한 모드, 자신의 레벨, 데스카운트와 자신이 기여한 데스카운트, 클리어 시간, 자신이 가한 데미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상당한 양의 EXP를 지급함.
* 검은 마법사의 흔적 3 ~ 5 개 / 수상한 큐브 0 ~ 2개 : 일반 모드, 데스카운트와 자신이 기여한 데스카운트, 클리어 시간, 자신이 가한 데미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급.
* 검은 마법사의 흔적 5 ~ 8 개 / 수상한 큐브 1 ~ 3 개 / 프리미엄 수상한 큐브 (등급 감소 확률 없음, 유니크까지 사용 가능, 교환 가능) 0 ~ 1 개 / 수상한 프로텍트 실드 0 ~ 1 개(교환 가능) : 하드 모드, 데스카운트와 자신이 기여한 데스카운트, 클리어 시간, 자신이 가한 데미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급.
* 검은 마법사의 주문서 60%(공/마6, 올스텟6, 교환 가능, 한손/두손 모두 사용 가능) / 백의 주문서 6% (실패 시 파괴확률 없음, 교환 가능) / 검은 마법사의 주문서 30%(올스텟 9, 공/마9, 교환 가능, 한손/두손 모두 사용 가능, 실패 시 파괴 확률 60%) / 방어구 강화 주문서 15%(공/마2, 실패 시 파괴, 교환 가능) / 태초의 정수 조각 (교환 가능, 3개를 모으면 태초의 정수로 제련 가능) / 유니크 잠재능력 부여 주문서 10% (교환 가능, 실패 시 60% 확률로 파괴) / 잠재 능력 픽서 1개 (큐브 사용시 잠재 능력이 변하지 않도록 1회 고정. 교환 가능, 큐브 1회 사용시 자동으로 사라짐) / <미니던전 - 파괴된 에오스탑 - 북치는 토끼의 은신처> 추가 입장권 (교환 가능) : 선택한 모드, 데스카운트와 자신이 기여한 데스카운트, 클리어 시간, 자신이 가한 데미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확률적으로' 지급. 아무것도 받지 못할 수도 있음.
- 클리어 성공 시 1 분간 보너스 맵으로 이동하며, 상자에서는 다음과 같은 아이템이 지급됩니다. 아이템의 드롭율은 선택한 모드에만 영향을 받습니다.
* 검은 마법사의 흔적
* 각종 물약류
* 수상한 큐브
* 수상한 프로텍트 실드 (성공률 80% 이상인 주문서에 사용하여 50% 확률로 아이템 파괴 방지, 중복사용 불가능)
* 각종 약초/광물
* <미니던전 - 파괴된 에오스탑 - 북치는 토끼의 은신처> 추가 입장권
* 어떤 마법사의 주문서 50% (140제 미만 아이템에 사용하여 공/마5, 올스텟5, 교환 가능, 한손/두손 모두 사용 가능)
* 어떤 마법사의 주문서 20% (140제 미만 아이템에 사용하여 공/마8, 올스텟8, 교환 가능, 한손/두손 모두 사용 가능)
* 파괴된 에오스탑 활성화 스크롤 2개
* 에픽 잠재능력 부여 주문서 30% (실패 시 파괴 확률 없음)
- 검은 마법사의 흔적 아이템으로 전용 140제 장비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세트 효과는 여제 아이템과 동일합니다.
- 검은 마법사의 흔적 아이템으로 일부 150제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 하드 모드를 35 회 클리어할 경우 '금이 꽤 많이 간 안경' 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3 회 까지만 받을 수 있으며, 잠재 능력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의 레벨 제한은 80입니다. 플래티넘 카르마의 가위를 사용하여 1 회 교환이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일반 모드를 35 회 클리어할 경우 '금이 많이 간 안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3 회 까지만 받을 수 있으며, 잠재 능력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의 레벨 제한은 70 입니다. 카르마의 가위를 사용하여 1 회 교환이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