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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 파티플레이, 이런 점이 필요합니다!

아이콘 Helka
댓글: 36 개 관리자 댓글
조회: 7660
추천: 1
2011-05-06 15:06:47
메이플 인벤에서는 이전의 기사를 통해,
원하지 않았는데도 승인의 과정없이 남의 파티에 들어가버리게 되는
메이플스토리의 파티매칭 시스템의 문제점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 메이플의 파티매칭 시스템, 문제있다! [클릭]





[ 캐릭터 생성시부터 켜져 있던 옵션을 꺼야 강제파티를 막을 수 있다. ]





파티매칭 시스템에 별다른 변화가 보이지 않는 동안,
메이플스토리는 큰 변화를 맞게 됩니다. 몬스터 파크가 바로 그것입니다.



성벽과 엘린숲으로 대표되던 필드 파티 사냥터를 대신해
해당 파티원만이 진입할 수 있는 인스턴스 던전 형태의 파티사냥터인 몬스터 파크는
어마어마한 경험치와 독점적인 보상을 내세워 많은 유저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 셔틀을 타고 몬스터파크로 고고~! ]




허나, 정작 메이플의 파티플레이는 불편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우선 가장 힘든 부분이 파티원을 모집하는 것입니다.
파티매칭 시스템은 유명무실해진지 오래라, 사용하는 사람이 적으며
아직도 파티모집은 가장 원시적인 '외치기'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전체채팅이 유료기 때문에, 파티모집은 사람이 모이는 지역에서 하게 되고
파티를 원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파티모집 경쟁은 자유시장처럼 치열해집니다.
그럼에도, 채팅에 대부분을 의존하는 파티모집은 오래걸리고, 불편합니다.




[ 파티를 찾느라 바쁜 어느 서버 1채널의 몬스터파크 풍경 ]




불편한 점은 그뿐만이 아닙니다. 다수의 인원이 참가하는 파티플레이에서
중요한 보상이나 아이템이 드랍되었을 때, 합리적으로 보상을 분배할 수 있는
시스템적인 장치도 부족합니다.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몬스터 파크에서 드랍되는 주화의 경우
한 명이 획득하더라도 모두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변경하는 조치를 취했으나
미확인 아이템은 여전히 획득한 사람만의 것입니다.



그래서일까요. 몬스터파크를 진행하다가도 아이템이 바닥에 떨어지는 순간,
너도나도 아이템을 주으러 달려오기 바쁩니다. 모두가 함께 클리어하더라도,
그 노력의 보상은 운이 좋은 일부만의 것으로 남습니다.



여타의 파티형 온라임게임에서는 이러한 '분배'의 문제는 대단히 중요합니다.



다같이 똑같이 노력했는데도 그에 대한 보상을 누릴 수 없다면,
서로 믿고 의지해야 하는 파티플레이가 이뤄질 수 있을까요?




[ 아니 님이 그걸 왜 집어요! - 썅또끼님의 와우카툰 中 ]




해당 보상을 얻기 위해 노력한 사람들이 많으니만큼, 그 보상을 어떻게 해야
'모두에게 공평하게 돌아갈 수 있는가' - 하는 분배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선
파티플레이에 선뜻 참여하기 꺼려지는 것이 당연합니다.



어느덧 메이플의 중심이 파티플레이로 이동하고 있음에도,
가장 기본적인 파티결성부터 보상에 대한 분배의 문제까지
시스템적인 지원은 아직도 미흡합니다.



무엇보다도, 파티를 하고 싶어도 파티를 할 수 없는
시스템적인 불편함이 가장 문제가 됩니다.



이전의 기사에서도 언급했지만, 현재의 메이플 파티매칭 시스템은
불편하고 동의를 구하지 않으며, 어느덧 사람들이 외면해버려
사실상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시스템이 되어버렸기 때문에
유저들은 가장 원시적인 방법으로 파티를 구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메이플 스토리의 파티매칭 시스템에 비해
최근 이슈가 되었던 MMORPG, TERA의 파티매칭 시스템은 좋은 본보기가 됩니다.



당연히 무료로 제공되는 TERA의 파티매칭 시스템은
참가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볼 수 있는 채팅채널을 통해
모집되고 있는 파티의 정보를 검색, 참가할 수 있습니다.



파티의 생성시간이 최신일수록 최상위에 등록되며
도배를 할 수 없도록 홍보는 일정시간이 지난 후에야 다시 할 수 있는 등,
분명 지금의 메이플스토리가 참고해야할 부분이 많습니다.




[ TERA의 파티모집 시스템 ]




또한 혁신적인 시스템의 업데이트를 통해서 파티모집의 불편함을 개선하기 힘들다면,
파티원 아이디를 일일이 타자로 입력해야 하는 지금의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역시
TERA의 파티매칭 시스템은 그 좋은 해답을 제시해줍니다.



파티모집 광고 자체가 파티원 모집의 기능을 동시에 포함하고 있어,
채팅창에 나타나는 홍보에 표시된 '파티모집' 표시를 클릭하는 것만으로도
해당 파티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파티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많은 캐릭터들이 한 장소에 겹쳐 파티장을 클릭할 수 없는 메이플에서
당사자의 아이디를 확인하고 일일이 타자로 입력해야하는 번거로움을
클릭 한 번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점, 메이플 유저라면 누구나 부러워할만 합니다.




[ 클릭 만으로 파티에 참가할 수 있는 TERA의 파티모집 광고 ]




또한 분배의 문제도 마찬가지로,
이미 출시된 다른 게임을 통해 좋은 개선안을 얼마든지 찾을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는 착용가능자를 우선으로 아이템이 분배된다거나,
모두가 가지길 원하는 아이템이 있다면 주사위를 굴려서 행운의 1인을 결정하는 주사위 시스템,
아이템을 낙찰받은 사람이 지불한 게임머니를 나머지 파티원이 나눠갖는 간이 경매 시스템 등,



메이플 스토리가 참고해서 개선할 수 있는 파티플레이 시스템의 예는
이미 다른 게임들을 통해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허나 메이플스토리의 파티플레이가 원활하게 동작하기 위해 중요한 부분은,


현재의 불편함을 그대로 강제한 채로 그 불편함을 해소하려는 노력을
유료화 아이템을 통해 수익으로 전환하는 기존의 방식
을 벗어나


유저들에게 충분한 편의기능을 제공해 파티플레이의 활성화를 이끌어내고,
그를 통해 전체적인 파이의 크기를 키우는 방향으로의 전환이 아닐까요?




[ 파티원의 보상 획득 순서 및 조건을 설정할 수 있는 TERA의 분배 시스템 ]





[ 낙찰자가 지불한 금액을 나머지가 나눠갖는 블레이드&소울의 간이경매 시스템 ]




위에서 제시한 메이플 파티플레이의 개선안은 어디까지나
기자의 입장에서 꼽아본, 주관적인 관점이 어느정도 포함된 예시입니다.
때문에, 얼마만큼 객관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신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메이플 인벤 식구분들께 묻습니다.
메이플스토리의 파티플레이, 어떻게 바꾸면 좋을까요?



★ 파티플레이를 하면서, 어떤 점이 가장 불편했나요?

☆ 이런 게 있으면 파티플레이에 정말 좋겠다, 생각난 부분이 있나요?



메이플스토리의 파티플레이에 대해 평소 바라던 점이 있다면,
주저말고 말씀해주세요! :D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XD

메이플에 바란다 게시판과 리플을 통해 좋은 의견을 남겨주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10분에게 500이니를 지급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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