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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성] 패치후 나이트로드 육성법 (스압 주의)

아이콘 윈디남
댓글: 12 개
조회: 10066
추천: 10
2011-12-26 17:18:38

12월 15일... 대대적인 도적해적 패치가 있었던 날입니다..

나이트로드 유저분들은 어떠셨는지요?

 

나이트로드는... 아대와 표창을 쓰는 캐릭터로.... 빅뱅 이전에 톱(Top)을 달리던 캐릭터였습니다... 빠른 공속에 섀도어에 비해 월등한 데미지에... (섀도어가 바닥을 박박 기어다녔다면 나이트로드는 그냥 훨훨 날아다녔죠...) 사냥은 물론 1:1의 최강자로 불렸던 캐릭이죠.. 하지만 그와 동시에 갑부들만이 그런 소리를 들을 정도의 캐릭이기도 했습니다...

공격력8짜리 장갑에 럭작 가운, 지작 메이플 칸데오를 끼고... 이렇게 나열된 아이템값만 해도 엄청나며... 뇌전수리검의 시세도 통당 500~700을 넘기도 했고... 일비표창의 시세도 상상을 초월했습니다.. (그 당시엔 1천만 메소에 현금 1만원으로 치던 시절이었습니다.) 표창도 드럽게 안 떨궈 주고... 어지간해선 해먹기 힘든 캐릭이었죠..

하지만 빅뱅패치 이후로 뇌전수리검의 시세가 20만 메소로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다시 통당 몇 백만은 줘야 하지만... 그때 몇 백만하고 지금의 몇 백만하고는 천지차이...)

 

빅뱅패치 하니까 생각나는게... 럭키세븐도 가까히 있는 몹한테 쓰면 럭키 세븐은 안 나가고 아대로 직접 때렸던거 아시죠? (올드 유저라면 아실듯..) 빅뱅 직전이었던가... 이런걸 없애버려서 지금은 가까히 있는 몹도 일반 공격이 아닌 이상 그냥 럭키세븐이 나갑니다...

 

이렇게 톱을 달리던 나이트로드가 점프패치에서도 제외되고... 레전드 이벤트 자축 세레머니(?)로 섀도우파트너를 반타작 내버리고... 캐논슈터, 메르세데스, 데몬슬레이어의 출시로 한순간에 밑바닥으로 추락해버렸습니다...

다양한 스킬을 쓰는 다른캐릭에 비해 나이트로드는 스킬이 너무 단순한 탓도 있었고요... 럭키세븐, 어벤져, 트리플스로우가 고작...

그리고... 발사체인 표창, 수리검이 템창을 차지해서 소비창이 비좁아 지는 문제도 있었고요.. (사정은 캡틴도 마찬가지이며 패치이후 달라진건 없습니다.)

 


 

발사체 때문에 한없이 비좁아지는 템창... 궁극의 모험가로 하실 경우 템창이 한 줄 적어서 정말 답답함을 많이 느끼실 겁니다..

(제가 궁극의 모험가로 하는지라..)

 

 

이제 12월 15일자로 나이트로드가 다시 강해졌습니다... 하지만 신캐릭인 괴도팬텀출시에 이목이 쏠려서 묻힌감이 없지않아 있네요... 그도 그럴만한게... 영자가 벼루의 비밀일기라는 코너를 만들어서 수차례 떡밥을 던졌는지라..

 

 

그리고 이번 패치때 삭제된 스킬 스샷 2장만 올려보겠습니다.

 

 

드레인

 

 

 

 

어벤져

 

 

서론은 여기까지 하고... 이제 본론으로 넘어갑니다.

 

 

1. 궁극의 모험가? 일반 모험가?

 

제가 이것을 언급한 이유는... 바로 궁극의 모험가 스킬인 이카르트의 뱀파이어와 삭제된 스킬인 드레인 때문입니다.

먼저 이카르트의 뱀파이어부터 살펴보죠..

 


 

체력 흡수 효과가 있으며, 몬스터 여러마리한테 쓰는게 유리합니다.

 

 

 

단점이라면.... 뎀지도 별로고... 스킬을 쓸 때 딜레이가 길다는점, 섀도우 파트너의 효과를 못 본다는 점..

 

사냥 할때 체력포션값을 아끼고 싶으시다? 그러면 궁극의 모험가로 하세요... (패치 이전엔 효과가 드레인때문에 겹쳤지만.. 패치 이후 드레인이 삭제된 관계로...) 하지만 템창이 부족해서 어쩔수 없다? 전 책임 못 집니다 ㄲㄲㄲ

 

 

2. 스탯

 

돈 많으시다면 당연히 올럭(LUK), 지난 레전드 이벤트나 이번 저스티스 이벤트처럼 덱(DEX)제한이 없는 무기를 노리시는것도 좋습니다... 돈이 없더라도 덱은 40~60정도로만 찍으세요.

 

 

3. 스킬

 

스샷이 많아서 스크롤 압박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 점은 양해해 주시길.

 

 

 

1차 - 로그

 

포기할 스킬 후보 : 더블스텝 (섀도어도 버리는 스킬인데 나이트로드라고 별 수 있나)

 

 

 

님블 바디

 

 

명중치, 회피치를 올려주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빅뱅패치 이후로 의미가 많이 약해졌지만.. 그래도 찍어 줍시다.. 없는거보단 낫잖아요..

 

 

 

다크사이트

 

 

그림자속에 몸을 숨기는 스킬입니다. 다른 캐릭들은 이동할때 몬스터한테 몸박하면서 이동하지만 도적들은 이 스킬덕에 룰루랄라~ 그냥 지나갑니다.

이번 패치로 이속변화를 줘서... 다크사이트를 쓰면 헤이스트의 이속변화 효과가 사라진다는 문제가 생겨버려서 아쉽습니다..

 

 

 

 

더블 스텝

 

 

섀도어도 포기한다는 잉여스킬

단검으로 두번 찌르는 스킬입니다.. 퍼센트 데미지도 낮을 뿐더러... 어차피 표창을 던질 것이므로 패스!!

 

 

 

럭키 세븐

 

 

표창을 2개 던져서 공격하는 스킬입니다. 마스터리의 영향을 받지 않는 스킬이죠..

우리는? 표창을 던지는 도적입니다. 두말할거 없이 마스터!!

 

 

(섀도우 파트너를 써서 표창이 4개 날아갑니다.)

 

 

 

헤이스트

 

 

최대 이동속도제한도 20만큼 증가하고 이동속도와 점프력도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이거 쓰고 다니다가 전사계열 캐릭을 하면 많이 답답하실 거에요...

하지만 이펙이 바뀌면서 딜이 길어졌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빠를 속!!)

 

 

정리

 

더블스텝빼고 다른스킬을 다 마스터하면 스킬포인트 1정도 남습니다.. 어차피 찍을데도 없고.. 더블스텝1 이렇게 해 줍시다.

찍는 순서는 자유

 

 

 

 

2차 - 어쌔신

 

(어쌔신이라.. 저에겐 한때는 로망이었는데 말이죠..) 

포기할 스킬후보 - 부스터, 슈리켄 버스트, 윈드 탈리스만

 

 

 

자벨린 마스터리

 

 

아대 무기의 숙련도를 올려주며 마스터하면 최대 표창 개수를 200개나 늘려줍니다.

어차피 4차가면 자벨린 엑스퍼트 찍어야 하니 마스터는 해줘야겠죠?

여기서 숙련도란? 최대 공격력과 최소 공격력간의 차이가 있는데... 숙련도 수치가 높으면 이 차이가 줄어들게 됩니다.

숙련도가 50퍼... 그리고 최대 공격력이 1만이다.. 그러면 최소 공격력+5천 정도로 되는거죠..

 

 

 

크리티컬 스로우

 


 

도적계열 중에서 섀도어한테는 없고 나이트로드한테만 있는 스킬

크리티컬 확률, 크리티컬 데미지를 올려 주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마스터레벨이 30이라는 점이 부담되네요...

자신이 스킬을 찍은 상황에 맞게 찍어줍시다.

 

 

 

자벨린 부스터

 

 

공격 속도를 올려주는 스킬이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

 

 

왠만하면 이펙트는 캐논슈터, 듀얼블레이드처럼 멋지게 바꿔주지 좀...

 

 

 

피지컬 트레이닝

 

 

차라리 시프 트레이닝이라고 하면 안 되나?

럭(LUK)과 덱(DEX)을 30이나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덕에... 안 그래도 덱제한이 높은 도적장비템을 낄 수 있는 조건이 많이 완화되었죠..

하지만 괴도 팬텀은 처음 시작할때부터 덱40에 패시브 스킬만으로 럭이 100까지 올라간다는 불편한 진실.. 뭐... 컨셉이 영웅이이 그러려니.. 해야 하려나...

 

 

 

슈리켄 버스트

 

 

슈리켄은 수리검을 일본식으로 읽은거 아냐!! 수리검이 한자어라는거 아시죠?

패치 이전에는 2차때 다수공격이 없어서 많이 답답해 하셨을 겁니다... 이번에 추가된 다수공격 스킬로... 수리검을 하나 던져서 폭파시키는 스킬입니다. 관통하지 않고 폭발하기 때문에 윈드 탈리스만과 같이 쓰면 효과적입니다.

 

 

(불꽃 염!!! 메이플 도적들은 한자 이펙트가 상징일듯...)

 

 

 

플래시 점프

 

 

이 스킬덕에.. 도적이 슝~슝~ 날아다닙니다. 3차에서 2차로 내려왔고 마스터레벨도 10으로 줄었으니.. 초반에 마스터해서 슝~슝~ 날아다니면서 몹들을 잡아줍시다.

하지만 거의 순간이동이라고 불러도 되는 팬텀의 이동방식 앞에선 한 없이 작아지는 이 불편한 진실... 영웅이라서 그런가?

 

 

(날 비!!!)

 

 

 

윈드 탈리스만

 

 

장풍? 그리고 4마리가 뭐냐? 적어도 6마리는 되어야지

바람이 부는듯한 소리와 함께 적 4마리를 밀어버리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몬스터파크에서 보스몹이 안 밀리는 문제가 있고 해서... 그게 좀 아쉽더군요... 이 스킬로 밀어버리고 슈리켄 버스트로 몹들을 사정없이 잡아줍시다 ㅋㅋ

 

 

(바람 풍!! 무슨 마법 천자문도 아니고 ㅋㅋ)

 

 

 

정리

 

저 같은 경우에는 2차 스킬이 다 마스터되어 있는데... 3차 스킬중에서 트리플 스로우를 포기하고 2차 스킬을 다 마스터 시킨거라... 오해가 없으셨으면 좋겠고...

슈리켄 버스트, 윈드 탈리스만을 둘 다 마스터 하고 싶으시다면 부스터11, 나머지 다 마스터

3차때 섀이드 스플릿을 쓰니까 슈리켄 버스트를 포기하시겠다면 슈리켄 버스트11 나머지 다 마스터

윈드 탈리스만은 어차피 몬스터를 밀때만 쓰니까 포기하시겠다면 윈드 탈리스만11 나머지 다 마스터

 

전 개인적으로 윈드 탈리스만을 포기하는 쪽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물론 찍는 순서는 자유!!

 

 

 

3차 - 허밋

 

포기할 스킬 후보 - 섀도우웹, 다크플레어, 트리플 스로우

 

 

 

섀도우 파트너

 

 

메이플에서는 왜 자꾸 섀도우를 쉐도우라고 쓰는거지?

이거 없으면 도적이라고 할 수 없겠죠? 자신의 뒤를 따라다니는 그림자를 소환하는 스킬로 이번 패치로 소환의돌이 소비가 말끔히 사라진!! 스킬입니다.

하지만 섀도어와는 다르게 표창을 2배로 소모하게 되므로 3차로 내려온 스피릿 자벨린은 먼저 찍고 마스터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정말 표창 소비가 장난 아니거든요..

 

시즈탱크 : 장난 아닙니다~

 

 

 

 

섀도우 웹

 

 

거미줄 이펙트가 나타나는 스킬로... 성공하면 도트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베놈 데미지와 겹치는게 특징입니다.

하지만 잘 안 쓰는 스킬이라죠...

 

 

 

 

다크 플레어

 

 

그닥 쓸모 없는 스킬

표창 하나 박아놓고 범위내에 있는 자신 또는 파티원이 데미지를 받으면 그 데미지를 반사시키는 스킬입니다. 짧은 지속시간에 비해 쿨타임이 길고, 마스터를 해야 지속시간과 쿨타임이 같아집니다..

마찬가지로 잘 안 쓰이는 스킬입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래디컬 다크니스

 

 

2차에 있던 섀도우 레지스턴스의 효과가 강화되고 3차로 올라왔습니다.

최대 HP, 상태이상 내성, 속성 데미지 내성을 올려주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스피릿 자벨린

 

 

표창 100개를 한번에 소비하고 일정 시간동안 표창소비 없이 공격할 수 있게 해 주는 스킬입니다.

섀도우 파트너를 쓰고 공격하면 표창 소비가 장난 아니게 많아집니다.

럭키세븐or슈리켄 버스트or윈드 탈리스만을 합쳐서 25번만 써도 표창 100개는 금방입니다.. 쭉쭉 소비됩니다.

이 스킬이 풀려버리면 마찬가지로.. 표창이 쭉쭉 소비되므로... 풀리기 직전에 바로 다시 걸어주는게 포인트!!

이번 패치로 4차에서 3차로 내려왔으니 감사히 잘 씁시다.

 

 

 

 

 

트리플 스로우

 

 

병맛 같은 타격감

이번 패치로 4차에서 3차로 내려온 스킬이며 표창 3개를 동시에 던집니다... 가만... 동시에?

패치 이전의 트리플 스로우의 타격감을 없어져 버린거죠... 왜 없앴는지 모르겠습니다...

어차피 4차가면 쿼드러플 스로우만 쓸 것이므로 저처럼 깔끔히 포기하시는것도 나쁘진 않을 겁니다.

사냥할 때 섀이드 스플릿, 슈리켄 버스트, 윈드 탈리스만을 쓰지 트리플 스로우를 잘 쓰지는 않거든요...

 

 

세로로 슈욱~ 아... 제발...

 

 

 

베놈

 

 

4차에서 3차로 내려왔으며 일정 확률로 적을 중독시키며 중독 데미지는 자신의 공격력에 비례합니다. (우리모두 다같이~ 스공스공!!) 몬스터가 공격무력화, 공격반사를 써도 지속 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게 특징입니다. 앞에서도 설명했듯이 섀도우 웹의 지속 데미지와 겹쳐서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괴도팬텀이 공격무력화, 공격반사 마저도 뺏어간다는거

 

 

 

숙련된 표창술

 

 

럭키세븐, 슈리켄 버스트, 윈드 탈리스만, 트리플 스로우의 총 데미지가 증가하고 일정 확률로 표창 1개 충전(스피릿 자벨린 쓴 상태에서는 충전 효과는 없으며 효과가 발동되면 캐릭터 위에 Expert 라는 글자가 뜹니다.), 충전 효과가 발동되면 다음 공격은 반드시 크리가 터지는 스킬입니다. 똑같이 표창을 소비하는 섀이드 스플릿이 빠진게 아쉽습니다.

(그냥 총 데미지 증가, 다음 공격이 반드시 크리티컬이 터진다는 거에만 주목합시다... 1개 충전? 그거 누구코에 붙이겠습니까?) 

 

 

 

섀이드 스플릿

 


 

섀도어가 그토록 가지고 싶어하는 스킬... 차라리 이걸 섀도어한테 주고 어벤져나 돌려주면 안 됨?

캐릭터 주위를 공격하는 범위 공격이며 어벤져를 박차고 들어온 스킬입니다. 그림자 분신에 어울리지 않게 표창을 소비하는건 표창 공격력 적용 문제 때문에 그런거 같습니다. 계단 지형에서 쓰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참고로 캐시표창을 쓰신다면 캐시표창 이펙트도 나타납니다.)

 

 

 

아드레날린

 

 

이 스킬을 올리면 스타크의 저글링처럼 공속이 빨라지는건가?

포션 회복량을 170퍼로 늘려주는 스킬입니다. 삭제된 알케미스트의 150퍼보다 퍼센트는 높지만 알케미스트에 있었던 버프 포션(예를 들어 비약, 경험치쿠폰 등)의 지속시간 증가 효과는 없습니다.

어떤 의미에서는 상향이고 어떤 의미에서는 하향인 셈이죠...

 

 

 

정리

 

섀도우 웹을 포기할 경우 섀도우 웹1 나머진 다 마스터

다크플레어를 포기할 경우 다크플레어11 나머진 다 마스터

트리플 스로우를 포기할 경우 트리플 스로우11 나머진 다 마스터 (어차피 4차가면 쿼드러플 스로우 쓸 겁니다.)

 

아니면 저처럼 트리플 스로우를 2만 찍고 남은 스킬포인트9개로 2차 스킬을 다 마스터시키셔도 되요.. 어차피 섀도우 웹, 다크플레어, 트리플 스로우는 4차 이후로는 잘 쓰이지도 않을테니까요... (윈드 탈리스만, 슈리켄 버스트도 마찬가지이겠지만...)

 

3차 스킬은.. 스피릿 자벨린을 가장 먼저 찍고 그 다음 섀도우 파트너를 찍으라..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4차 - 나이트로드

 

이제 대망의 4차입니다. 1:1 전문 캐릭 답게 1:1에 특화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메이플 용사

 

 

스킬 이펙트에 나타나는 여신의 미모와 몸매가 장난 아니라서 시세가 가장 비싸다고 합니다.

모든 스텟을 퍼센트로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4차를 찍은 모든 캐릭이 쓸 수 있는 스킬이고 스탯을 올려주는 스킬이기에 마스터리북 시세가 가장 비싸며 물량도 별로 없는 편입니다. (부르는게 값일 정도이고... 올려놓기 무섭게 팔려나가니까요..)

마스터리북의 여유가 있을때 찍도록 합시다.

이번 패치로 이펙트가 바뀌었습니다.

 

 

(본 스샷은 제 메르세데스 캐릭을 이용했습니다.)

 

 

 

페이크

 

 

나무 인형을 이용해서 적의 공격을 회피하는 패시브 스킬로.. 추가회피 확률을 추가 및 늘려주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괴도 팬텀은 처음부터 추가회피가 붙어있다죠? 나이트로드는 4차부터 추가회피가 붙는데... 이런...

 

 

 

 

쇼다운

 

 

패치 이전에 있었던 적 방어력 상승 효과를 없애고 마스터레벨도 20으로 줄었습니다.. 종이에 슥샥슥샥 뭔가를 쓰고 종이와 수리검을 날리는 이펙인데... 섀도어는 삭제해 줬으면서 왜 나이트로드한테는 그대로인지 의문입니다...

아이템 드롭율? 그거 하나 믿고 일일히 쓸 수도 없는 노릇이니까요...

 

 

 

페이탈 베놈

 

 

베놈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베놈을 마스터해야만 찍을 수 있으며 일정 확률로 독이 중첩되는 확률이 있습니다. 따라서 베놈만 있을때보다 더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는거죠..

하지만 이 또한 괴도팬텀의 몬스터 버프 뺏기 앞에선 한 없이 작아진다는 이 불편한 진실.. 영웅캐릭이니 그러려니 해야 하나?

 

 

 

자벨린 엑스퍼트

 

 

마스터리는 월비이고 엑스퍼트는 금비? 뭐지 이건 ㅋㅋ

숙련도를 더 올려주며 공격력도 올려줍니다. 자벨린 마스터리를 마스터해야만 찍을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설명은 생략

 

 

 

쿼드러플 스로우

 

 

트리플 스로우를 트리플 잉여로 만든 스킬

트리플 스로우를 3차로 밀어내고 들어온 공격스킬.. 표창 4개를 던지는 스킬로... 섀도우 파트너를 쓴 상태라면 표창이 8개나 날아갑니다...;;; 따라서 스피릿 자벨린이 없으면 안 되겠죠?

챠챠챠챡 하는 금속음이 일품입니다.

패치전 트리플 스로우와는 다르게... 스킬북 써야 한다는 조건이 사라졌습니다.

 

 

(던질때 모습이... 팔 빠지겠다...)

 

 

 

다크 세러니티

 

 

30까지 마스터하면 공격력을 40이나 올려주는 버프 스킬이며 패시브 효과로 방어력 무시까지 붙었습니다.

(패치 이전에 4차 스킬인 트리플 스로우에 붙어있던 방어력 무시가 여기에 붙었습니다.)

 


 

(검을 흑!!!)

 

 

 

퍼지 에어리어

 

 

결계를 쳐서 그 범위안으로 들어오는 몹들의 이동속도,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스킬... 방어력 감소라... 근데 자쿰이나 혼테일할때는 안 먹는다는군요... (제보 감사합니다.)

 

 

(결계의 범위안에 들어온 몹들 머리위로 문양이 나타나면 이펙트가 나타난 겁니다.)

 

 

 

써든 레이드

 

 

1세대 듀얼블레이드한테 있었던 광역 스킬입니다.

이젠 모험가 4차 도적들이 다 쓸수 있습니다.

 

 

 

 

 

용사의 의지

 

(스샷은 죄송합니다...)

 

유혹등의 상태이상을 벗어나는 스킬입니다.

 

 

정리

 

쇼다운은 진짜 찍지 말았으면 합니다... 나머지 스킬들은 마스터리북 사정에 따라서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4. 사냥터

 

10~15 : 주황버섯만 잡아도 금방 레벨업 합니다.

15~30 : 골렘의 사원

30~40 : 버섯의 성

40~50 : 커닝스퀘어 7층 8층 A구역 (CD들이 나오는 곳)

45~55 : 조용한 습지 (드레이크 사냥터.. 4층 지형이고 맨 위층으로 탈 수 있는 포탈도 있습니다.)

55~70 : 저주받은 신전 레이드 (신전의 입구에서 와일드카고, 금지된 제단의 타우로 스피어들을 잡으시면 됩니다. 가끔가다 뜨는 주니어 발록은 우리에게 짭짤한 수익을 가져다 준다죠)

70~80 : 사헬지대 (두더쥐)

80~100 : 마가티아 연구소 -> 102호의 lv82 트리플루모, C-1의 미니던전도 있는 lv88로이드, C-2의 lv88로이드와 lv89 네오휴로이드, 201호의 lv92 호문, 202호의 lv98의 호문쿨루와 lv100의 호문스큘러 죄다 평지지형이라서 가장 인기 있는 사냥터입니다.

특히 C-2는 자리경쟁이 가장 심할정도로 빅뱅 이전부터 사랑받는 사냥터입니다.

100~110 : 빨간코 해적단의 소굴, 엘린숲

110~120 : 시계탑 최하층 -> 삐뚤어진 시간의 lv114 듀얼 파이렛, 사라진 시간의 lv116 마스터 데스테니

120~130 : 용의숲 입구

130~140 : 숨겨진 용의둥지1

140~150 : 추억의길

150~160 : 후회의길

160~ : 망각의길, 미래의문

165~ : 기사단의 요새...

 

 

 

패치되고 나서 1주일이 지나고 나서 글을 쓰게 되네요... 긴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하고요...

좋은 나이트로드 유저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틀린거 있으면 지적 받겠습니다.

 

 

이 글은 베라섭의 121렙의 나이트로드를 기준으로 썼습니다.

 

Lv87 윈디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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