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동안 메이플스토리 내에 모든 직업군에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 물론 아직 테스트 서버에서만 공개된 직업군도 있으며, 여전히 기다리고 있는 직업군도 있지만 - 하이퍼스킬이라는 새로운 스킬이 생긴것인데, 적어도 이 하이퍼스킬의 추가로 마법사군의 특징들은 좀 더 확실하게 굳어졌습니다.
이번 글은 가능한한 모든 마법사 직업군을 필자가 아는선에서 각 직업의 특성 및 장단점, 그리고 몇가지 팁을 제시하기 위한 시리즈글입니다. 이 직업군들을 소개하는 순서는 그저 필자가 할만큼 해보았다고 느낀 순서가 될 것입니다. - 현재 적어도 할만큼 다 해봤다. 라고 말할 수 있는 직업은 썬콜, 비숍, 루미너스, 플레임위자드 - 나머지 직업군은 적어도 170이상의 육성을 통해 하이퍼 액티브 2번째까지 사용할 수 있게 되면, 하나씩 올릴 계획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인벤에 가장 부족한 부분중 하나가 각 직업들에 대한 가이드, 각종 실험 자료, 버그목록 등이라고 생각하기에 감히 인벤에서만큼은 마법사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으로서 이런 부분을 작성하려합니다. 업로드 주기는 일정치 않겠으나 적어도 올해내로 썬콜 - 루미너스 - 비숍 - 불독 -플레임위자드 정도는 완성된 글을 올릴것입니다.
사실 이런글은 직업게시판에 올리는게 가장 바람직하나, 인벤의 그곳은 사망하신지 오래...
본격적인 글에 들어가기에 앞서, 작성자의 편의를 위해 경어를 사용하지 않음을 알립니다.
1. 마법사 직업군의 전반적인 특징
현재 마법사 직업군에 포함되는 직업들은 불독, 썬콜 아크메이지와 비숍이 있는 모험가 마법사군과 에반, 루미너스가 있는 영웅 마법사군, 마지막으로 레지스탕스의 배틀메이지와 지금은 잊혀진 시그너스 기사단의 플레임위자드로 총 7개의 직업이 존재한다.
이들 마법사 직업군들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하나같이 다수 공격에 특화되어있다는 점이다. 최근들어 어느직업이나 다수화력이 증강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 아마도 연무장이나 이볼빙과 같은 컨텐츠를 수월하게 하여 레벨업에서의 불편함을 줄여주는것이 운영진 입장에서도 유저를 더 끌어모을 수 있으므로 - 전통적으로 '다수공격' 하면 언제나 언급되었던 직업군이 바로 마법사 직업군이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주로 '원거리' 형태의 공격을 한다는 점이다. 물론 배틀메이지는 예외적인 경우이지만.
마지막으로는 HP는 적은편이며 MP가 많은 편이라는 점. - 역시 여기에서도 배틀메이지는 예외이다. 사실 배틀메이지는 필자에게 있어 마법쓰는 법사계의 팔라딘같다고나 할까... -
2. 클래스별 차이점
같은 마법사 직업군이더라도 클래스별의 차이점도 엄연히 존재한다. 크게는 모험가 클래스와 영웅 클래스, 레지스탕스와 시그너스라는 4분류로 나뉘어지며, 이중에서도 한 클래스 안에 3직업이나 포함되는 모험가 클래스는 공유하는 특성이나 스킬시스템이 많다. - 나머지의 경우는 클래스별이라기 보다, 직업별 차이가 더 크다. - 각 직업별로 있는 스킬아이콘 2개는 하이퍼를 제외하고 해당 직업의 가장 대표적이고 주력으로 사용되는 스킬이라 판단되는 두 가지 스킬들이다.
2-1. 모험가 마법사 클래스
모험가 직업군은 기본적으로 상시 생성 가능이며, 모두 빅토리아 아일랜드의 엘리니아에서 1차 전직을 수행한다. 2차 전직에서부터 세부 클래스 3가지로 나뉘며, 공통적으로 '인피니티', '아케인 에임', '빅뱅'이라는 4차 스킬을 가지고 있다.
2-1-1. 아크메이지(Archimage)
아크메이지(Archimage)라는 단어는 '큰', '위대한' 등의 뜻이 있는 'arch-'라는 접두사에 마법사라는 의미인 'mage'라는 단어의 결합이며, 직역하자면 '위대한 마법사', '대마도사' 정도의 뜻이된다.
모험가 마법사 클래스에서도 아크메이지는 '공격형' 마법사이며, 기본적으로 두 속성을 다룬다.
이들 아크메이지는 불독과 썬콜이라는 세부 클래스로 나뉘어지며, 이 세부 클래스에서 약간씩 다른 특성을 보인다.
2-1-1-1. 불독 아크메이지(Fire & Poison Archimage)


불독 아크메이지는 말 그대로 불과 독 속성의 마법을 사용하는 아크메이지 계열이며, 이 불독 아크메이지의 가장 큰 특징은 모험가 마법사 클래스 중에서 가장 보스전에 특화되었다는 점이다. 이번 하이퍼 패치를 통해 불독 아크메이지는 '공격반사, 공격무시' 상태의 보스를 공격할 수 있는 수단을 얻었다.
또 다른 큰 특징은 강력한 한방 데미지. - 사실 이 점이 오랫동안 불독 아크메이지의 발목을 잡고 있었다는 점은 아이러니하다. -
이 한방 데미지를 가장 명확하게 구현하는 스킬이 바로 '미스트 이럽션' 이다.
또한 다양한 도트데미지(DOT - Damage Over Time의 약자 - 말그대로 단위시간당 들어가는 데미지)를 입히는 스킬들을 보유하고 있어, 이것이 누적되면 무시할 수 없는 데미지를 줄 수 있다.
2-1-1-2. 썬콜 아크메이지(Lightning & Ice Archimage)


썬콜 아크메이지는 번개와 얼음속성의 공격마법을 사용하며, 불독 아크메이지와 가장 큰 차이점은 약간이지만 상태이상 내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 아이스 오라의 20% - 이 20%의 차이가 얼마 안나보일지라도, 실전에서는 상당한 차이를 가지게 된다. 이건 나중에 각 직업군에 대한 세부설명글에서 자세히 설명하기로 한다.
상태이상 내성을 보유함으로서 썬콜 아크메이지는 불독 아크메이지에 비해 '한방 데미지'에서는 밀릴지라도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게 된다.
또한 주력 스킬인 '체인라이트닝'은 전이되는 독특한 공격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추가크리티컬 확률로 좀더 빈번한 크리티컬 공격을 기대할 수 있다.
2-1-2. 비숍(Bishop)


Bishop이라는 단어는 '성직자', '주교'라는 뜻을 가진다. 이름에서 짐작가능하듯이, 성속성 마법을 사용하며, 파티원의 체력을 회복시켜주거나, 부활시켜주는 등의 여러 보조 마법을 보유하고 있다.
공격성능은 공격형 마법사인 아크메이지에 비해 떨어지는것이 사실이나, 하이퍼스킬까지 포함해 기본적인 상태이상 내성이 50% 이기때문에 상태이상이 빈번한 상위보스에서는 좀 더 마음 편한 보스플레이를 할 수도 있다.
고질적인 단점이라면, 배틀메이지와 함께 유이하게 속성반감을 무시할 수 없다는 점과, 주력스킬인 엔젤레이의 비루한 세로방향 사정범위.
3. 영웅 클래스
영웅 클래스 직업들은 본래 메이플스토리의 세계관을 '검은 마법사' 중심으로 풀어나가기 위해 등장한 직업들이며, 그렇기 때문에 각 직업별 고유 스토리 퀘스트들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한정 생성 직업이라는 점도 특이사항이다. 모험가들과 다른 고유한 전직 시스템 혹은 전직 NPC가 존재한다.
3-1. 에반(Evan)


에반은 영웅 중 두번째로 등장한 직업이며, 오닉스드래곤과 계약을 맺어 드래곤의 영혼을 완성시켜주는 대신 드래곤의 힘을 자유자제로 다룰 수 있는 '드래곤마스터'이다. '미르'라는 오닉스드래곤을 통해 모든 공격스킬을 시전하며, 에반이 성장함에 따라 드래곤의 모습도 바뀌어간다.
에반의 기본적인 특성은 '광범위 공격'이며, 이 광범위 공격의 대표주자가 바로 '플레임 휠'. 10타겟에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가로사거리로 사냥터를 압도한다.
사실 여러가지 속성의 공격을 하는 마법사로 출시되었으나, 최상위 스킬들이 모두 불 속성이라는건 웃지 못할 상황.
또한 1:1 전용 스킬로 '일루젼'이라는 투자대비 매우 강력한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며, '소울스톤'등의 보조 스킬도 보유하고 있는 어떻게 보면 '올라운드형 마법사'이다. 다만, 하이퍼스킬 패치에서 크게 득을 본게 없다는 것이 결점이라면 결점이다.
3-2. 루미너스(Luminous)


Luminous라는 단어는 '밝게 빛나는 자'라는 뜻이며, 이런 뜻을 가지게 된 이유는 루미너스의 스토리 퀘스트를 모두 깨보면 납득할 수 있다. 루미너스는 메이플스토리의 세계관에서 검은 마법사가 버린 반쪽이며, 빛의 수호자이자 최후의 결전에서 검은 마법사의 어둠의 힘까지 얻은 '빛과 어둠의 힘을 사용하는 마법사'이다.
마지막으로 등장한 영웅직업이며, 메르세데스 이후 한정직업들은 성별선택이 가능하다. - 예외로는 미하일과 엔젤릭버스터 -
다른 마법사 직업들과 다르게 전용무기인 '샤이닝로드'를 사용한다.
루미너스 역시 마법사 직업군 답게 다수공격에 특화되어 있고, 특히 2~3마리의 몬스터와의 싸움에서는 최상위급의 화력을 보여준다.(이퀼리브리엄의 '앱솔루트킬') 또한, 기본적으로 40%라는 높은 상태이상 내성을 가지고 있다.
단점이라한다면, 빛과 어둠 상태간의 화력의 균형이 어둠쪽으로 치우쳐 있다는 점. 실질적으로 화력의 대부분은 몇초 되지 않는 이퀼리브리엄 단계에서 발휘된다는 점이 있겠다.
3. 레지스탕스
레지스탕스는 - 지금은 존재의미도 없는 - 블랙윙에게서 자신들의 마을인 '에델슈타인'을 되찾기 위해 활동하는 자들이며, 이들은 기존의 직업들과는 다른 그들만의 방식으로 전투에 임한다.
3-1. 배틀메이지(Battlemage)


배틀메이지는 다른 마법사군들과는 매우 이질적인 특징을 가진다. 바로 매직가드와 같은 MP로 데미지를 대체하는 스킬이 없으며, 높은 HP를 가지고, 근~중거리 공격기술이 주력기술이라는 점이다. 또한 '오라'라는 기존과는 다른 방식의 파티버프를 지니고 있으며, 오직 스태프만을 무기로 사용가능하다. 현재 시그너스를 제외한 상황에서 마법사군 중 유일하게 하이퍼스킬 패치가 되지 않은 직업이다.
사실 마법사보다는 마검사 같은 이미지의 직업.
또한, 배틀메이지는 비숍과 함께 속성반감 무시 스킬이 없는 유이한 직업.
4. 시그너스 기사단
시그너스 기사단은 메이플스토리의 현 여제 '시그너스'를 지키기 위해 결성된 기사단이다. 이들은 다른 직업군보다 빠른 성장을 보이지만 한계가 빠르게 찾아온다. - 기사단장 클래스 제외. 현재 기사단장은 미하일만 출시되었다. -
4-1. 플레임위자드(Flamewizard)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플레임위자드는 불속성 마법을 사용하는 마법사이다. 모든 공격스킬이 불속성이며, 시그너스 기사단이므로 만렙은 120이 끝. 그렇기 때문에 현재는 그저 '여제의 축복'스킬을 올리거나 '궁극의 모험가'를 생성하기 위한 기초재료로서의 역할밖에 할 수 없고, 그나마도 '기사단장 클래스'인 미하일이 출시되면서 '삭제'당하는 경우도 많은 직업. 아마도 후에 기사단장 마법사 클래스인 오즈가 출시되면 그냥 '한때 이런 직업도 있었지.' 가 되어버릴것만 같다.
3. 간단한 상황별 마법사 비교
우선 마법사 직업군들이 모두 다수 공격에 특화되었다고 할지라도, 주력스킬의 타겟수나 맥뎀한계, 사정거리 등으로 서로 유리한 상황이 달라진다.
단순히 DPS수치나 체감상의 비교를 해보자면,
주로 1:2~1:3의 상황에서는 루미너스가 압도적이며 - 이퀼리브리엄에서의 앱솔루트킬의 위엄.txt - ,
1:5~1:6정도의 상황에서는 아크메이지 계열과 배틀메이지가 우세
- 단 배틀메이지는 그 5~6마리가 근거리 사정거리에 들어와있어야한다. - ,
1:8이상의 상황에서는 에반이 우세하다 - 초장거리, 10타겟 플레임 휠 - .
비숍의 경우 어떤 상황에서도 다른직업보다 특별히 우세하진 못하다.
상태이상 내성의 면에서는
비숍(50%) > 루미너스(40%) > 썬콜아크메이지, 배틀메이지(20%) > 불독아크메이지, 에반(0%)
의 차이를 보이며, 이 때문에 불독아크메이지와 에반은 상위보스에서 상당한 고생을 하게 된다. - 그나마 에반은 20%의 회피율이라도 있으나 불독아크메이지는 전무 -
반면 숙련도에서는
배틀메이지, 루미너스, 비숍, 에반(95%) > 불독아크메이지, 썬콜아크메이지(75%)
로, 아크메이지 계열의 숙련도가 상당히 낮은것을 알 수 있다.
이로인해 아크메이지 직업군의 데미지 편차는 상당하다.
또한 각 직업별로 자신에게 맞는 이너어빌리티나 캐릭터카드효과, (필수적인)링크스킬이 존재하는데 이는 각 직업별 소개에서 언급할 것이다.
4. 마치며
이 글은 본격적으로 각 직업별로 소개를 하기 전, '그냥 마법사 직업군은 대충 이렇다~' 정도의 요약본이다. 아마 썬콜아크메이지를 첫타자로 세부적인 직업별 소개글을 올리지 않을까 싶다.
다른 직업군의 경우 필자가 손을 대지 않았으니, 다른 누군가가 언젠가는 정리글을 올리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