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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정보] (긴글, 사진)암메암에 대한 모든 것

빵승준
댓글: 16 개
조회: 13311
추천: 42
비공감: 1
2018-02-01 04:24:02

제목을 좀 거창하게 쓰긴 했는데요, 뭐 모든 것 까지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대부분의 내용을 커버할 수 있으리라고 자신합니다.


많은 섀도어 유저들이 힘들어하고 섀도어 육성 전 누구나 한번쯤 관심을 가질 법한 암메암에 대해 좀 자세한 이야기가 없는 것 같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암메암은 무엇인지, 왜 해야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하는지 제가 직접 실험한 영상과 자료를 바탕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표본의 갯수가 크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결과를 보시면 실험 표본을 늘려도 큰 변화가 없을 것 이라고 예상하실 수 있을 듯 합니다.

** 다른건 필요없고 암메암 효율만 궁금하다 하시는분은 맨 아래의 표만 보셔도 무방합니다.




1. 암메암이란?




  이름 그대로 암(살)메(소익스플로전)암(살) 입니다. 암살은 엔버의 트리니티, 아란의 스윙과 유사하게(물론 다릅니다) 1,2타로 구별되어 있는 스킬입니다. 1타는 세번 휘두르는 모션, 2타는 아래로 한번 내리찍는 모션입니다.(움짤이 있으면 좋겠지만 만들 줄 모릅니다,,) 스킬 버튼을 한 번 누르면 1타가 나가고, 한번 더 누르면 2타가 나가는 방식입니다. 암메암은 위 암살의 1타와 2타 사이에 메소익스플로전(이하 메익) 을 섞어서 쓰는 딜 방식을 말합니다. 엄청쉽죠?





2. 암메암을 왜 해야하는가?



  메익의 퍼뎀은 200%에 사출량이 그리 많은 편은 아니라 딜량에도 큰 의미가 없습니다.(상위보스, 풀코강 기준 딜점유 5% 미만) 그렇다면 왜 굳이 암살 1,2타 사이에 메익을 섞어서 쓰는 걸까요? 어떻게보면 두번만 누르면 되는 스킬을 굳이 세번 눌러가면서 힘들게 하는 건데요..


  


  쉽게 보기 위해 암살 스킬사진 재첨부했습니다. 암살 스킬 설명에 보면 '누적된 킬링포인트가 3개일 때 사용하면 더욱 강한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라고 적혀있습니다. 스킬효과에는 '킬링 포인트 3개 있을 경우 최종 데미지 100% 증가' 옵션이 붙어있구요. 킬링포인트란 오른쪽의 스킬 섀도어 인스팅트의 패시브 효과로 생기는 일종의 스택같은건데요,

  위 사진과 같이 버프창에 스킬 이펙트와 숫자가 적히게 됩니다. 스택은 그냥 몬스터를 한대 칠 때마다 하나씩 쌓이게 됩니다. 암살 2타에 의해서는 스택이 쌓이지 않으며, 섀도어 인스팅트 버프를 사용하거나 3스택 효과를 갖고 암살 2타를 몬스터에게 명중할 때를 제외하고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킬링 포인트가 3개 있을 경우에 최종데미지가 100% 증가이기 때문에 킬링포인트가 있고 없고에 따라 데미지 차이는 엄청납니다. 말 그대로 두배 차이나는거죠.


  아마 아직 잘 와닿지 않으시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쌓이는지 하나하나 짚어드리도록 하죠. 기본적으로 인스팅트 스택은 0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여기서 암살 1타를 치면 스택이 1이 됩니다. 이어서 암살 2타를 치면 스택은 그대로 1 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암살 2타에 의해서는 스택이 쌓이지 않기 때문이죠. 다시 암살 1타를 치면 이제 스택이 2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다음 암살 2타를 쳐도 스택은 그대로 2. 다음으로 암살 1타를 치면 이제 스택이 3이 됩니다. 이제 암살 2타를 치면 킬링포인트가 3개 있는 상황이므로 최종데미지 100% 증가 효과를 받고, 스택은 다시 0으로 초기화됩니다. 즉, 3번의 암살 사이클(1타와 2타를 합해 1사이클) 도중에 킬링포인트가 적용되는 암살 타격은 3번째 암살 중 2타에만 적용이 되는 것이지요. 물론 이렇게만 때려도 6번중 1번은 두배의 데미지가 들어가는거니까 쎄고 좋습니다. 그러나 딜량을 극대화 하기 위해 인스팅트 스택을 억지로 늘리는 행동이 바로 암메암 입니다. 메익도 공격스킬이기에 메익을 통해 적을 공격할 경우 인스팅트 스택이 쌓이게 됩니다. 초기화가 되지 않는 스킬이기에 아무리 동전이 많이 생성되어도 스택은 3을 넘거나 초기화되지 않구요. 추가타 스킬을 사용하여 스택을 더 빨리 쌓이게 하는 과정이 암메암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래서 암메암을 사용할 때와 안할때의 차이가 큰가 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https://youtu.be/GBifaXKXgGM 위 링크는 제가 직접 암살만 사용할 때와 암메암을 사용할 때 전투분석을 녹화한 것 입니다. 위 영상에서 측정한 것 외에 두번 더 따로 측정하였습니다.


  아래 전투분석 사진은 못 믿으실수도 있는 몇몇 분들을 위한 증거자료(?) 같은 것이구요, 자료들은 모두 표로 정리하여 아래에 첨부할 예정이니 너무 주의깊게 보지 않으셔도 됩니다.





위 3개의 사진은 메익을 사용하지 않고 암살과 절개만을 사용했을 때의 1분딜량 입니다.





위의 3개의 사진은 암메암과 절개를 사용했을 때의 1분 딜량입니다.



  데이터를 정리한 표 입니다. 컴퓨터 사양이 좋지 못하여 영상 녹화시 렉이 좀 걸려 녹화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암살 타수가 적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99회를 100회로 취급한 이유는 영상을 보시면 알겠지만 암살 1타를 헛스윙해서 전투분석에 기록되지 않아 제가 임의로 횟수 계산을 위해 늘려두었습니다. 3스택 적용의 경우는 영상을 직접 0.5배속으로 돌려보며 눈으로 확인한 결과입니다.


  먼저 암살의 사용 횟수를 보겠습니다. 1,2타를 각 1회로 구별하여 전투분석에 기록이 됩니다. 즉 암살 1,2타를 약 50번씩 사용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당연한 얘기지만 암메암을 사용할 경우 암살 1,2타 사이에 약간의 딜레이가 생길 수 있으며 컨트롤이 미숙할 경우에는 1,2타가 끊기는 현상까지 발생합니다. 따라서 사용 횟수는 암메암에서 적게 찍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암메암 숙련도가 높으신 분들은 깡암살과 비슷하거나 같게 찍히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딜량이 1400억가량 높은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약 30%가량 딜량이 증가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그 이유는 3스택 적용 횟수를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암메암을 사용할 경우에 확실히 3스택 적용 횟수가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순수하게 암살만을 사용할 경우 1타 3스택 적용이 0회가 되어야 하지만, 절개가 중간에 들어가기 때문에 암살1타에서 3스택이 적용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이론적으로 암살만을 사용할 경우 암살 2타는 3번에 1번 꼴로 3스택 적용이 되는데, 실험에서도 이론상 확률과 일치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부가적으로 dpm표의 경우 암살 1타는 3스택 적용30%, 2타는 90%로 계산했다고 알고 있는데, 암메암의 경우 메익 사출 속도와 타격에 따라 암살 1타 3스택 적용 확률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값을 매길 수 없습니다. 메익이 시전 즉시 타격하는 방식이 아니라, 시전하고 적에게 날아가서 타격하는데 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암살 1타가 시전되기 전에 적에게 타격을 가할지 말지는 서버렉과 운빨에 따라 달라집니다.


  데이터를 가져오려하니 말이 길어졌는데요, 그냥 간단히 말해 딜량을 늘리기 위해 암메암을 사용하는 것 입니다. 30%정도의 딜량 증가는 무시할 수 없는 수치 아닐까요




3. 암메암 하는 방법



  사실 하는 방법을 글로 설명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타이밍에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적어봅니다.



  제 키셋팅입니다. 저의 경우 c에 암살, v에 메익을 놓고 c와 v를 연결하여 다닥 누른 후 c를 연타하는 방식으로 암메암을 진행합니다. 암살 1타가 총 세번 휘두르는 모션인데, 영상을 보시면 알겠지만 1타중 첫번째 휘두르는 모션과 동시에 메익을 시전합니다. 영상에서 캐릭터 주변에 검은 회오리가 생기는 것이 메익 시전 이펙트입니다. 실제 시전시 c와 v를 거의 연달아 누른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연달아 누른 이후에는 암살 2타가 끊기지 않게 하기위해서 c를 다시 연타합니다. 암메암 타이밍의 경우에는 자신의 손가락과 몸에 익숙해져야 하는 부분이기에 심심할때 허수아비도 쳐보시고 말뚝딜 보스에서 많이 때려가며 연습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드릴 수 있는 팁은 키셋팅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암살을 매크로에 올려두고 쓰는 것 입니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으나 매크로에 올려놓고 할 경우 암메 이후에 암살 2타로 넘어가는 과정이 훨씬 부드럽고 딜레이가 없습니다. 아래 제가 첨부하는 두 사진은 암살을 매크로에 올려놓지 않고 그냥 암살 스킬로 놓고 했을 때의 전투분석표입니다.





보기좋게 표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이 글의 요약본이라고도 할 수 있는 표입니다. 암살을 매크로에 올려놓지 않았을 때의 결과가 가장 오른쪽 입니다. 제가 익숙치 않아서 그럴 수도 있지만 확실히 매크로에 올려놓고 썼을 때에 비해 암살의 타격 횟수가 적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혹시 암메암을 하는 과정이 좀 뻑뻑하고 끊긴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암살 스킬 하나를 매크로에 올려두고 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암살의 1,2타 사이에 메용을 섞어 쓰는 암메용암도 있는데, 아무리해도 저는 손에 익지 않고 정신없기만 해서 별로 추천드리지 않고 설명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ㅠㅠ

  절개가 생기기 전에는 암메암과 암암메로 나뉘었는데요, 절개가 암살2타 이후 연계기로 리뉴얼된 이후부터는 암살2타 이후 메익이 깔끔하게 나가지 않아 암메암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암살2타 이후 메익을 써보시면 어떤 느낌인지 아실 듯 합니다.





  친창분들이나 길드원분들이 암메암에대해 물을 때 마다 자세히 설명 못 드리는 것 같아 죄송하기도하고 답답하기도 했어서 언젠가 한번 꼭 글로 정리해보고 싶었습니다.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섀도어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혹은 섀도어가 궁금한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v40 빵승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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