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단일기(투사체o)
나이트로드(쿼드)
나이트워커(퀀터)
신궁(스나이핑)
보우마스터(폭시)
메르세데스(이슈타르)
와일드헌터(고양이에서 내렸을때)
캡틴(레피드)
캐논슈터(캐논버스터)
제논(저격)
-제논의 저격스킬은 투사체취급이라고 한다(제보)
-잔몹이 많은 보스에서 많이 힘듬 보조해주는 다수기가 없을경우 악몽을 볼수 있음
-캡틴의 경우 호밍스킬로 인해 한 개체만을 타격하는게 가능해진다
2. 후딜이 심한 경우(딜레이 610ms이상)
팔라딘(블래스트 630)
아란(비욘더1~3타 1230)
데슬(데몬인펙트 660)
비숍(엔젤레이 630)
배틀메이지(피니쉬블로우-유니온오라 630)
키네시스(샤이킥 샷 660)
신궁(스나이핑 660)
새도어(암살 1타 630)
카데나(니들배팅 1~3타 1380)
바이퍼(피인레 690)
캐논슈터(캐논버스터)
엔버(트리니티 1~3타 1710)
제논(저격 690)
- 여기에 쓰는 스킬은 보스에서의 주력스킬만 포함
- 스커의 경우 연계로 후딜을 줄일수 있기에 제외
- 블래의 경우 캔슬로 줄일수 있기에 제외
- 제로의 경우 롤링커브가 포함되긴 하지만 회피기로도 쓸수있어 애매하다고 생각하기에 제외
-아란, 엔버, 카데나의 경우 1타1타 끊어서 사용할시 600이하이지만 3타를 쳐야 딜이 모두 들어간 것으로 판단
- 루미너스 아포칼립스의 딜레이를 아시는분은 제보바람
-참고자료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oe135&logNo=221185090976&navType=tl
3. 스킬의 거리가 짧은 경우(전방 300이하)
듀블(팬블 225)
새도어(암살 275)
팬텀(얼티밋드라이브 280)
카데나(스트로크 2타 275, 니들배트 290)
팔라딘(블래스트 280)
블래스터(더블팡캔슬 290)
제로(파워스텀프 일반/충격파 230/125)
미하일(어썰트 255)
바이퍼(피스트인레이지 미완충/완충 210/270)
배틀메이지(피니쉬블로우 230)
-팔이 짧은경우....는 다들 이유는 아시겠죠?
-참고 자료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oe135&logNo=221185090976&navType=tl
4. 돌진,텔포기 등의 순간적인 이동기가 없는 직업
나이트로드
-보스의 돌발적인 패턴이나 메이플 특유의 후딜 같은거로 인해 순간적으로 이동할수 있는 스킬이 없으면 죽기가 쉽다
5. 분산기
팬텀(조커, 블랙잭)
나이트로드(마크)
섀도어(메소익스플로전)
메카닉(호밍,마미컨)
엔버(개구리알)
은월(귀문진, 여우령)
아크(스펠,죽음)
카이저(윌of스트라이크-5차)
데몬어벤져(실체)
일리움(자벨린)
에반(브오어 스오윈)
플위(디스차지-여우)
불독(도트퍼니셔)
-잔몹이 많을경우 딜이 분산되어 딜효율이 상당히 떨어져 버린다
-체공시간이 있는 스킬들의 경우 그나마 딜로스가 적지만 체공시간이 없는 스킬도 있다
-실체, 개구리알, 윌오브스트라이크같은경우 몹이 없어질시 공중 대기시간까지 지나야 사라지게 된다
-윈브의 윔 같은경우 몹 각각에게 사출되는거라 분산이 없다고 한다!!(제보)
6. 스킬증발(체공시간x)
팬텀(블랙잭, 저지먼트)
나이트로드(마크)
윈드브레이커(윔)
메카닉(호밍, 마미컨)
플레임위자드(디스차지-여우)
-블랙잭의 경우 체공시간이 있긴하지만 짧은시간동안만 유지하기에 포함시켰습니다.
7. 낙하물 맞을시 스킬캔슬
팬텀(템오카,조커)
섀도어(소닉블로우)
듀얼블레이드(블스)
플레임위자드(드슬)
썬콜(라스피)
블래스터(발칸펀치)
다크나이트(피어스 사이클론)
메르세데스(이르칼라의 숨결)
-키다운스킬인 경우가 많다 (아마 대부분 키다운일듯)
-보스가 바인드 상태인 경우가 아니면 눈치싸움을 해야한다
-만약 스킬이 캔슬이 된다면 약간의 현탐이 올수도 있다(딜로스가 심하다)
-이속이 늘려지던가, 점프를 못한다던가 하는 단점이 있는 스킬도 있다.
8. 캐릭터의 거리조절
나이트로드(풍마, 스프)
데벤져(프렌지 딜을 다 넣을때만)
제로(어파스 충격파, 스로잉 웨폰)
다크나이트(다크스피어)
신궁(패시브)
키네시스(사이킥샷)
바이퍼(원기옥)
-대부분의 보스에서 상당히 귀찮은 컨을 해야함
-거리에 따라서 딜차이가 극심해짐
-엄청 가까이 혹은 엄청 멀리 같은 극단적인 거리만 포함
9. 보스크기에 따른 딜변화
에반(여러스킬들)
키네시스(사이킥샷)
불독(포이즌노바)
플위(블비탈)
나이트로드(풍마수리검)
제로(스로잉-어파스 콤보)
-보스마다 딜을 넣을수 있는 정도가 상당히 달라진다
10. 보스의 부유 상태에 따른 딜변화
나이트로드(스프레드)
데벤져(프렌지)
- 부유상태의 보스 혹은 몹에게는 딜변화가 일어나는 스킬들
- 딜로스가 심하다
11. 개인버프가 많은 것
썬콜(10개)
불독(9개)
비숍(6개)
팬텀(파컷 포함 7개)
나이트워커(헤이스트 제외 6개)
제논(7개)
윈브(9개)
와일드헌터(6개)
신궁(7개)
보우마스터(7개)
캡틴(9개)
캐논슈터(7개)
- 버프프리저가 없을경우 상당히 귀찮음
- 온오프, 소환수포함
- 쿨없고(200제 버프같은거 제외) 있어도 무한 유지 가능한 버프만 취급(축뢰, 파컷 같은것 블블은 제외), 쓸만한 시리즈 제외
-지금 생각난건데 버프가 정확하게 몇개인지도 알려주세요 추가할게요
(근대 보니까 6개인 직업도 은근 많은거 같은데 7개 이상까지만 할까)
12. 원할때 바로 발동할수 없는 스킬
아란(아드)
카이저(변신)
다크나이트(리인카)
데슬(블루블러드)
루미너스(이퀄)
일리움(크리스탈 윙-150스택 후 발동가능)
새도어(절개-스택)
팬텀(마크오브팬텀-스택)
바이퍼(완충모드)
영웅즈(프리드-6스택)
-아드,변신,리인카,블블과 같은 스킬들은 첫사용은 자유롭지만 2번째부터는 특정한 게이지 혹은 수치를 만족시켜야 다시 사용할수 있다
-절개,마크오브팬텀,크리스탈 윙 같은 스킬들은 첫사용부터 일정한 수치가 만족되어야 사용할수 있다
-카이저의 경우 아란, 루미보다는 자유롭지만 게이지를 채워야 변신할수 있는점에서 포함시켰습니다
13. 강제이동
제로(국콤)
소울마스터(1:1스킬)
블래스터(캔슬로 인한 강제이동)
카데나(여러스킬들)
배틀메이지(텔레포트)
아크(뻑뻑한 연계로 인하여 가끔 강제 이동이 될때가 있다)
-이동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딜을 제대로 못넣는 상황이 생길떄가 많다(혹은 강제이동으로 죽으러 갈수도...)
-블래스터 같은경우 컨이 익숙해지면 유연하게 피할수 있게 된다(즉 장점이 된다)
14. 설치기 및 반드시 맞춰야하는 스킬이 있는 직업
카데나(상태이상을 주는 스킬들)
섀도어(연막탄,베일)
메카닉(많은 설치기들)
캡틴(소환수들)
캐논슈터(BFG캐논볼, 몽키서포터)
바이퍼(드래곤스트라이크)
엔젤릭버스터(슈퍼노바, 피니투라 페투치아)
키네시스(많은 설치기들)
배틀메이지(알터, 디버프오라)
일리움(리액션:도미네이션)
에반(돌아와-스위프트)
비숍(홀리파운틴-파티격시 중요)
플위(버닝리전)
메르세데스(유니콘, 스피어)
와일드헌터(재규어,설치기들)
보우마스터(플래터)
데슬(서버러스-블루블러드관련)
소울마스터(트루사이트)
블래스터(해머 스매시)
히어로(패닉(암흑))
미하일(샤이닝 크로스(암흑), 데들리차지)
-많은 설치기가 있는 경우는 귀찮을뿐더러 죽을경우 다시 설치해야하는 번거로움
-설치기가 많지 않더라고 스킬을 맞추지 않으면 상당히 불이익이 될수 있는 스킬이 많다
-메르 라엣은 안써도 된다고 한다(제보)
15. 짧은 유지시간의 스택
메르세데스(10스택)
스트라이커(5스택)
엔젤릭버스터(3스택, 6초지속)
아크(연계공속 - 3스택,5초지속)
카데나(8스택,20초)
섀도어(코인5스택, 다른스킬 3스택)
팔라딘(5스택)
블래스터(10스택)
제로(베타 10스택, 알파 10스택)
데벤저(익시드 - 5스택 10초지속)
미하일(로얄 가드 5스택, 12초지속)
일리움(블래스마크 10스택, 10초지속)
불독(퍼번트 5스택)
썬콜(프리징이펙트, 5스택)
모험가법사(아케인에임, 5스택)
-데미안이나 루시드, 스우 같은경우 한페이즈 넘어갈떄 잘못하면 스택이 없어져서 처음부터 쌓아야 하는 경우가 생길떄가 있고 무엇보다 관리가 귀찮다
-10초~30초 동안 갱신하지 않으면 없어지는 것 (일리움링크는 제외)
-유지시간 몇초인지는 알려주면 바로 추가
-모법들의 경우 몹에게 넣어서 쌓는 스택이라 10초~30초로 다양하다
16. 제한이 있는/생기는 스킬이 있는경우
비숍(벤전스)
일리움(크리스탈요구스킬들 - 데우스, 하모니링크 등등)
바이퍼(에너지 완충 아닐시 못쓰는 스킬들(유니티))
아크(흑화버전 스킬들),
히어로(데스폴트 및 콤보소모스킬들)
-벤전스 같은경우 엔젤레이 등 몇가지 스킬말고 다른 스킬을 사용할수 없어 익숙해지지 않으면 상당히 불편해 질수 있다 (급하게 버프를 써야하는 경우 빠르게 공수전환을 해야하는경우 등)
-아크 같은경우 게이지가 다 소모될 경우 중요스킬들을 못쓰게된다(그래도 다른 게이지류보다는 훨 괜찮은 시스템)
17. 직업특성에 따른 특수한 제한
제로(태그시 반대성별 스킬 바로 사용 불가)
블래스터(캔슬 강요)
데몬어벤져(파엘회복치보다 많은 체력, 프렌지사용시 회복1%제한)
나워(점샷 강요)
섀도어(암메암 컨 요구)
일리움(크리스탈 컨트롤)
배틀메이지(오라교체)
엔젤릭버스터(스포트라이트 - 3중첩을 받는 위치가 맵 중앙으로 고정)
18. 맞추기 어려운 스킬
와일드헌터(재규어 스톰, 어나더 바이트)
카이저(윌 오브 소드:스트라이크)
키네시스(얼티메이트-무빙메터)
썬콜(썬브-8스택)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매우 돌아다니거나 확률이 낮거나, 위치선정이 별로거나, 혁신적인 조작일경우) 맞추기 어려울수 있다 익숙해져도 딜을 넣기가 힘든 스킬도 있고 익숙해져야 딜을 잘 넣을수 있는 스킬이 있다
19. 키다운시 제자리 및 방향 고정
제로(조인트 어택(무적))
블래스터(발칸펀치(슈스탠))
아크(끝없는고통)
메카닉(메탈아머 : 전탄발사)
제논(메가스메셔(무적))
썬콜(라이트닝 스피어)
-바인드, 고정보스가 아닌 경우 여러 요인으로 인해 풀 딜을 넣기가 힘든 단점이 있다
-시전시간동안 무적인 스킬은 그렇지 않은 스킬에 비해 상당히 안전하고 오히려 장점이 될수도 있다
-제로의 조인트 어택같은 경우 캔슬을 통해 이동을 할 수 있다
20. 공격시 후속타까지 공격안하면 딜로스 생기는것
엔버(트리니티)
데슬(데몬어웨이크닝)
제로(모든 스킬의 후속타)
-공격이 1타,2타,3타로 나누어져 있고 3타까지 반드시 맞춰야 좋은데 움직이다가 캔슬되어 3타를 못하게 되어 딜로스가 생김
21. 가동률에 의한 사망시 딜로스(프리저 미적용스킬)
히어로(소드오브버닝소울-프리저미적용)
아란(아드레날린-프리저미적용)
제로(리미트 브레이크)
와일드헌터(재규어스톰-프리저미적용)
제논(오버로드,스매셔)
도적직업군(얼닼사)
엔젤릭버스터(스포트라이트, 슈퍼노바-프리저미적용)
비숍(프레이)
일리움(글로리윙 스택-죽을시 스택 초기화)
영웅즈(프리드-6스택 되기전)
- 쿨타임이 돌아가고있는데 프리저 적용은 안되서 스킬은 없어져서 딜로스가 생기는 경우
- 프리저 미적용이라도 쿨이 짧은 스킬(0~10초), 쿨이 없는 스킬은 제외
22. 프리저가 강제되는 쿨이 있거나 쓰기 귀찮은 조건이 있는 경우
히어로(콤보어택)
다크나이트(새크리파이스)
데몬슬레이어(블블)
듀블(파컷)
팬텀(파컷)
스트라이커(축뢰)
-프리저가 없다는 가정!!!!!
23. 짧은시간동안만 유지되는 스킬이 있는 경우
보우마스터(애로우 플래터, 어드밴스드 퀴버, 잔영의 시- 대부분 30초지속)
궁수직업류(가이디드에로우)
캡틴(배틀쉽봄버30초지속, 옥타쿼터덱 30초지속, 노틸러스버프 30초지속)
- 짧은시간(10초~30초)동안만 유지되어서 키를 자주 눌러줘야해서 신경을 자주 써야한다
24. 스킬능력이 확률에 따라 달라지는것
해적직업군(다이스)
캡틴(소환수에 따른 다른 능력, 퀵드로우)
와일드헌터(어나더바이트)
팬텀(조커)
-운에 따라 딜이 달라진다
25. 스킬사용시 리스크가 생기는 경우
도적직업군(레투다 - 피격뎀 증가 및 회피감소)
해적직업군(오버드라이브 - 지속시간 끝날시 쿨타임동안 공격력 다운)
법사직업군(오버로드마나 - mp소모 1% 고정)
메르세데스(실피디아 - 사용시 피격범위 증가, 더블점프불가능)
카이저(변신 - 사용시 피격범위 증가)
-스킬 사용시 리스크가 생기지만 그만큼의 리턴도...있을수도 없을수도
26. 낮은 한계치(초고자본 기준)
제로(리미트브레이크 막타, 조인트어택)
신궁(트루 스나이핑)
스트라이커(교아탄)
섀도어(암살, 절개)
-초고자본일 경우 너무나도 높은 퍼뎀으로 인해서 딜누수가 심해진다(예시 원래같으면 150억 이상떠야하는 데미지가 맥뎀에 막혀 100억까지만 뜨는경우)
빠진 직업이나 혹은 저것들 말고 또 다른 단점이 될수 있는 요소 같은게 있으면 알려주세요!
완성될때까지 수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