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서버 1.2.409 클라이언트 패치로 변경된 스킬 변경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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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험가 도적 및 도적 직업군 공통
- 헤이스트(1차) : 패시브 효과 추가
변경전 : MP 30 소비, 200초간 이동속도 40, 점프력 20 증가
변경후 : MP 30 소비, 200초간 이동속도 40, 점프력 20 증가 [패시브 효과] 최대 이동 속도 20 만큼 증가
- 더블 스탭(1차) : 데미지 향상, 이펙트 리뉴얼
변경전 : MP 14 소비, 130% 데미지로 2번 공격
변경후 : MP 14 소비, 165% 데미지로 2번 공격
- 럭키 세븐(1차) : 데미지 향상
변경전 : MP 14 소비, 170% 데미지로 2번 공격
변경후 : MP 14 소비, 190% 데미지로 2번 공격
- 님블 바디(1차) : 마스터 레벨 20에서 10으로 조정, 증가치 상향
변경전 : 명중치 80, 회피치 80 증가
변경후 : 명중치 220, 회피치 220 증가
- 킨 아이즈(1차) : 삭제
- 디스 오더(1차) : 삭제
2. 어쌔신/허밋/나이트로드

클릭시 이미지가 잘 보입니다.
- 슈리켄 버스트(2차) : 폭발하는 표창을 던져 다수의 적을 공격하는 신규 스킬
신규 : MP 24 소비, 표창 3개 소비, 최대 4명의 적에게 320% 데미지
- 피지컬 트레이닝(2차)
신규 : 영구적으로 행운 30, 민첩성 30 증가
- 윈드 탈리스만(2차) : 강력한 바람의 부적을 소환해 적들을 밀어내는 신규 스킬
신규 : MP 21 소비, 표창 2개 소비, 최대 4명의 적에게 281% 데미지를 주며 350 거리만큼 넉백
- 쉐이드 스플릿(3차) : 분신들을 뿜어내 주위 적들을 공격하게 하는 신규 스킬
신규 : MP 30 소비, 최대 6명의 적에게 241% 데미지로 2번 공격
- 쿼드러플 스로우(4차) : 표창 4개를 던져 적을 공격하는 신규 스킬
신규 : MP 21 소비, 286% 데미지로 4번 공격
- 자벨린 엑스퍼트(4차) : 아대 숙련도와 공격력, 회피치 등을 증가시키는 신규 패시브 스킬
신규 : 아대 계열 무기의 숙련도 70%로 상승, 물리 공격력 30, 명중치 15%, 회피치 15% 증가
- 페이탈 베놈(4차) : 베놈을 업그레이드하며, 독을 중첩 중독시킬 수 있게 하는 신규 스킬
신규 : 공격 시 50% 확률로, 8초 간 1초 당 160% 데미지의 지속 피해 추가, 3회 중첩 가능
- 다크 세레니티(4차) : 자신의 공격력을 높여주는 신규 버프 스킬
신규 : MP 30 소비, 물리 공격력 35 증가. [패시브 효과] 몬스터 방어 20% 무시
- 퍼지 에어리어(4차) : 자신의 영역을 펼쳐 그 안에 들어오는 적의 이동속도와 공격력, 방어력을 모두 감소시키는 신규 스킬
신규 : MP 46 소비, 40초간 지속, 결계안의 적 공격력 및 방어력 30 감소, 이동속도 -60 [재사용 대기시간 : 40 초]
- 서든레이드(4차) : 맵 전체를 공격하는 신규 공격 스킬
신규 : MP 290 소비, 최대 15명의 적에게 1150% 데미지, 10초간 1초당 210%의 도트 피해,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 플래시 점프 (2차) : 마스터 레벨 20에서 10으로 조정, 2차 스킬로 변경
- 쉐도우 파트너 (3차)
변경전 : MP 80, 소환의 돌 1개 소비, 180초 간 공격력 50%의 그림자 동료 소환
변경후 : MP 80, 180초 간 공격력 50%의 그림자 동료 소환
- 쉐도우 웹 (3차) : 이동불가에 걸릴 경우 지속 데미지를 추가로 받게 되고, 이펙트 리뉴얼
변경전 : MP 22 소비, 8초간 100% 확률로 포박
변경후 : MP 22 소비, 8초간 80% 확률로 포박, 포박되어 있는 동안 1초마다 100%로 데미지
- 다크 플레어(3차) : 공격 반사가 적용되는 범위 표시
- 래디컬 다크니스(3차) : 최대HP와 상태 이상 저항, 모든 속성 내성을 증가시켜주는 신규 스킬
신규 : 최대 HP 20%, 상태이상 내성 30%, 모든 속성 내성 30% 증가
- 스피릿 자벨린(3차) : 마스터 레벨 30에서 10으로 조정, 3차 스킬로 변경, 이펙트 리뉴얼
- 트리플 스로우(3차) : 마스터 레벨 30에서 20으로 조정, 3차 스킬로 변경, 이펙트 리뉴얼
- 베놈(3차) : 마스터 레벨 30에서 20으로 조정, 3차 스킬로 변경, 독에 중독될 경우 이펙트 변경
- 숙련된 표창술(3차) : 3차 스킬로 변경, 공격력 증가 효과를 받는 스킬이 신규 스킬로 수정. 숙련된 표창술 효과가 발동되었을 때, 캐릭터 위에 뜨는 문구로 쉽게 알 수 있음
- 쇼다운(4차) : 마스터 레벨 30에서 20으로 조정, 방어력 증가 효과 삭제
- 쉐도우 레지스턴스(2차) : 삭제
- 알케미스트(3차) : 삭제
- 메소 업(3차) : 삭제
- 쉐도우 메소(3차) : 삭제
- 어벤져(3차) : 삭제
- 닌자 앰부쉬(4차) : 삭제
- 닌자 스톰(4차) : 삭제
3. 시프/시프마스터/섀도어
- 무스펠 하임(3차) : 다수의 적들을 밀어내며 공격하는 신규 스킬
신규 : MP 24 소비, 358% 데미지로 최대 4명의 적을 2번 공격하며 넉백
- 카르마(2차) : 자신의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신규 버프 스킬
신규 : MP 18 소비, 180초간 물리 공격력 20 증가
- 피지컬 트레이닝(2차)
신규 : 영구적으로 행운 30, 민첩성 30 증가
- 엣지 카니발(3차) : 하나의 적을 여러 번 공격하는 신규 스킬
신규 : MP 22 소비, 122% 데미지로 8번 공격
- 서든레이드(4차) : 맵 전체를 공격하는 신규 공격 스킬
신규 : MP 290 소비, 최대 15명의 적에게 1150% 데미지, 10초간 1초당 210%의 도트 피해,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 페이탈 베놈(4차) : 베놈을 업그레이드하며, 독을 중첩 중독시킬 수 있게 하는 신규 스킬
신규 : 공격 시 50% 확률로, 8초 간 1초 당 160% 데미지의 지속 피해 추가, 3회 중첩 가능
- 대거 엑스퍼트(4차) : 단검의 숙련도와 공격력, 회피치 등을 증가시켜주는 신규 패시브 스킬
신규 : 단검 계열 무기의 숙련도 70%로 상승, 물리 공격력 30, 명중치 15%, 회피치 15% 증가
- 섀도어 인스팅트(4차) : 공격력을 증가시키고, 암살로 쌓은 포인트가 있다면 포인트에 비례해 공격력을 추가로 증가시켜 주는 신규 버프 스킬
신규 : MP 20 소비, 180초간 물리 공격력 20, 누적된 암살 포인트가 있을 경우 포인트 당 6 만큼 추가 증가.n[패시브 효과] : 몬스터 방어율 20% 무시
- 스틸(2차) : 마스터 레벨 20에서 10으로 조정, 데미지 상향, 스틸 성공 시에 스틸에 성공했다는 문구가 뜹니다.
변경전 : MP 12 소비, 20% 확률로 스틸, 최대 3명에게 250% 데미지, 3초간 기절
변경후 : MP 24 소비, 49% 확률로 스틸, 최대 4명에게 330% 데미지, 5초간 기절
- 세비지 블로우(2차) : 마스터 레벨 30에서 20으로 조정, 데미지 상향, 이펙트 리뉴얼
변경전 : MP 22 소비, 80% 데미지로 6번 공격
변경후 : MP 22 소비, 94% 데미지로 6번 공격
- 플래시 점프 (2차) : 마스터 레벨 20에서 10으로 조정, 2차 스킬로 변경
- 쉴드 마스터리(2차) : 3차에서 2차로 이동
- 메소 가드(2차) : 3차에서 2차로 이동, 이펙트 리뉴얼
- 픽파킷(3차) : ON/OFF 스킬로 변경
- 메소 익스플로전(3차) : 데미지 상향 조정, 이펙트 리뉴얼
- 다크 플레어(3차) : 공격 반사가 적용되는 범위 표시
- 쉐도우 파트너 (3차)
변경전 : MP 80, 소환의 돌 1개 소비, 180초 간 공격력 50%의 그림자 동료 소환
변경후 : MP 80, 180초 간 공격력 50%의 그림자 동료 소환
- 베놈(3차) : 마스터 레벨 30에서 20으로 조정, 3차 스킬로 변경, 독에 중독될 경우 이펙트 변경
- 그리드(3차) : 4차에서 3차로 이동
- 암살(4차) : 스킬 이펙트가 리뉴얼되었고, 암살 스킬을 사용해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암살 포인트를 쌓을 수 있습니다. 쌓인 암살 포인트를 사용해 버프를 쓰거나, 더욱 강력한 공격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변경전 : MP 44 소비, 600% 데미지로 4번 연속 공격, 다크 사이트 중 8초간 데미지 누적 가능
변경후 : MP 44 소비, 740% 데미지로 4번 연속 공격, 다크 사이트 중 사용 시 150% 추가 데미지 적용 [재사용 대기시간 : 5초]

- 연막탄(3차) : 연막탄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안에 있는 몬스터가 받는 크리티컬 피해가 20% 증가
변경전 : MP 46 소비, 60초간 지속
변경후 : MP 46 소비, 연막탄 내부에서 적이 받는 크리티컬 피해 20%만큼 증가. 60초간 지속, 300초 후 재사용 가능
- 부메랑 스탭(4차) : 이펙트 리뉴얼, 데미지 상향 조정
변경전 : 액티브 효과 - MP 40 소비, 4명의 적에게 670% 데미지로 2번 공격, 90% 확률로 4초간 기절 / 패시브 효과 - 새비지블로우, 스틸, 어썰터, 시브즈의 데미지 25% 증가
변경후 : 액티브 효과 - MP 40 소비, 6명의 적에게 710% 데미지로 2번 공격, 90% 확률로 4초간 기절 / 패시브 효과 - 새비지블로우, 스틸, 무스펠 하임, 엣지 카니발의 데미지 25% 증가
- 쉐도우 레지스턴스(2차) : 삭제되었습니다.
- 시브즈(3차) : 삭제되었습니다.
- 쇼다운(4차) : 삭제되었습니다.
- 닌자 앰부쉬(4차) : 삭제되었습니다.
4. 듀얼 블레이드
- 서든레이드(4차) : 맵 전체를 공격하는 신규 공격 스킬
신규 : MP 290 소비, 최대 15명의 적에게 1150% 데미지, 10초간 1초당 210%의 도트 피해,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 래디컬 다크니스(3차+) : 체력과 상태이상 내성, 모든 속성 내성을 올려주는 신규 스킬
신규 : 최대 HP 10%, 상태이상 내성 10%, 모든 속성 내성 10% 증가
- 베놈(3차) : 4차에서 이동
- 플래시 점프(2차) : 3차에서 이동
- 셀프 헤이스트(1차) : 2차+에서 이동
- 아울데드(3차+) : 삭제
- 쉐도우 레지스턴스(2차+) : 삭제
5. 나이트워커

클릭시 이미지가 잘 보입니다.
- 슈리켄 버스트(2차) : 폭발하는 표창을 던져 다수의 적을 공격하는 신규 스킬
신규 : MP 24 소비, 표창 3개 소비, 최대 4명의 적에게 320% 데미지
- 윈드 탈리스만(2차) : 강력한 바람의 부적을 소환해 적들을 밀어내는 신규 스킬
신규 : MP 21 소비, 표창 2개 소비, 최대 4명의 적에게 281% 데미지를 주며 350 거리만큼 넉백
- 스피릿 자벨린(3차) : 표창을 한 번에 다수 소비하고 일정 시간 표창 소비 없이 스킬 시전을 가능하게 해주는 신규 스킬
신규 : MP 16 소비, 표창 150개 소비, 140초간 지속
- 쉐이드 스플릿(3차) : 분신들을 뿜어내 주위 적들을 공격하게 하는 신규 스킬
신규 : MP 30 소비, 최대 6명의 적에게 261% 데미지로 2번 공격
- 킨 아이즈 (1차) : 삭제
- 디스오더 (2차) : 삭제
- 배니쉬 (2차) : 삭제
- 어벤져 (3차) : 삭제
- 알케미스트 (3차) : 삭제
6. 모험가 해적 공통
- 크리티컬 로어(1차) : 크리티컬 확률과 크리티컬 최소 데미지를 증가시켜주는 신규 스킬
신규 : 크리티컬 공격확률 20%, 크리티컬 최소 데미지 10% 증가
- 퀵 모션(1차) : 마스터 레벨 20에서 10으로 조정, 증가치 상향
- 써머솔트 킥(1차) : 데미지 향상, 이펙트 리뉴얼
- 대쉬(1차) : 대쉬 상태에서의 이동 속도 향상, 이펙트 리뉴얼. 또한, 스탠스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대쉬 중 스크류 펀치 혹은 트리플 파이어를 사용하면 추가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 더블 파이어(1차) : 데미지 향상, 이펙트 리뉴얼
- 스트레이트(1차) : 삭제되었습니다.
7. 인파이터/버커니어/바이퍼
- 토네이도 어퍼 (2차) : 어퍼컷을 빠르게 올려쳐 회오리 바람으로 적들을 공격하는 신규 스킬
신규 : MP 28 소비, 375% 데미지로 최대 6명의 적을 세 번 공격
- 피지컬 트레이닝 (2차) : 영구적으로 힘과 민첩성을 증가시켜주는 신규 스킬
신규 : 영구적으로 힘 30, 민첩성 30 증가
- 멘탈 클리어리티(2차) : 공격력과 명중치를 증가시키는 신규 버프 스킬
신규 : MP 22 소비, 180초간 물리 공격력 25 증가, 명중치 160 증가
- 인듀어런스(2차) : 일정 주기마다 체력과 MP를 회복시키는 신규 버프 스킬
신규 : HP와 MP가 5초마다 5%만큼 회복
- 더블 스파이럴(3차) : 초인과 함께 적들에게 강력한 스크류 펀치를 사용해 적들을 밀어내는 신규스킬
신규 : MP 40 소비, 630% 데미지로 최대 6명의 적을 공격하며 이동
- 윌로우 디펜시브(3차) : 일정 시간동안 피해를 줄여주는 신규 버프 스킬
신규 : MP 100 소비, 180초간 피해 20% 감소
- 크리티컬 레이지(3차) : 크리티컬 데미지를 증가시키고, 보스에게 추가 크리티컬 확률을 적용하는 신규 패시브 스킬
신규 : 크리티컬 시 데미지 10% 증가, 보스에게 추가 크리티컬 확률 15% 적용
- 피스트 인레이지(4차) : 초인과 함께 소나기 펀치로 적을 공격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변경전 : MP 38 소비, 400% 데미지로 6번 공격
변경후 : MP 38 소비, 238% 데미지로 8번 공격
- 더블 럭키 다이스(4차) : 일정 확률로 럭키 다이스 사용 시 주사위를 두 번 굴리는 신규 스킬입니다.
신규 : MP 60 소비, 50% 확률로 럭키 다이스 사용 시, 더블 럭키 다이스 발동, 주사위 버프 지속시간 200초 재사용 대기시간 200초
- 전함 노틸러스(4차) : 전함 노틸러스를 소환해 전범위를 공격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신규 : MP 350소비, 520% 데미지로 최대 15명을 3번 공격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 가드 크러쉬(4차) : 일정 확률로 적의 방어를 100% 무시하는 신규 패시브 스킬입니다.
신규 : 40% 확률로 적의 방어율 100% 무시
- 바이퍼지션(4차) : 방어력과 회피치, 모든 속성 및 상태 이상에 저항할 확률이 증가하는 신규 버프 스킬입니다.
신규 : MP 45 소비, 물리 방어력 120, 회피치 240 증가. 모든 속성과 상태 이상 내성 20% 증가
- 에너지 블라스트(4차) : 에너지 완충 상태에서 초인과 함께 에너지를 방출해 멀리 있는 적까지 공격할 수 있는 신규 스킬
신규 : MP 38 소비, 475% 데미지로 최대 8명의 적에게 4번 공격. 패시브 효과 : 공격 시 30% 확률로 90 에너지 추가 충전
- 스크류 펀치(2차)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고 차지하지 않아도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
- 스턴 마스터리(3차) : 모든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스턴시키는 효과 추가
변경전 : 기절 상태의 적 공격 시 크리티컬 확률 30% 증가
변경후 : 기절 상태의 적 공격 시 크리티컬 확률 40% 증가, 공격 성공 시 20% 확률로 기절
- 에너지 차지(3차)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고 보스에게는 추가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도록 변경
- 에너지 버스터(3차)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고 데미지가 상향 조정
변경전 : MP 소비, 680% 데미지로 최대 4명의 적을 공격, 50% 확률로 7초간 기절
변경후 : MP 소비, 400% 데미지로 최대 6명의 적을 공격, 50% 확률로 7초간 기절
- 쇼크웨이브(3차)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고 데미지가 상향 조정. 트랜스폼 상태가 아닐 때도 사용 가능
MP 31 소비, 750% 데미지로 최대 6명의 적을 공격
- 드래곤 스트라이크(4차)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고 어택 카운트가 증가
변경전 : MP 35 소비, 850% 데미지로 최대 6명의 적을 공격
변경후 : MP 35 소비, 850% 데미지로 최대 8명의 적을 번 공격
- 타임리프(4차) : 마스터 레벨이 30에서 5로 조정
- 카운터 어택(4차) : 발동 시 문구가 이펙트로 뜨게 됩니다.
- 백스핀 블로우(2차) : 삭제
- 더블 어퍼(2차) : 삭제
- MP 리커버리(2차) : 삭제
- 오크통(2차) : 삭제
- 크리티컬 펀치(2차) : 삭제
- 에너지 드레인(3차) : 삭제
- 트랜스폼(3차) : 삭제
- 인파이팅 마스터리(3차) : 삭제
- 에너지 오브(4차) : 삭제
- 슈퍼 트랜스폼(4차) : 삭제
- 데몰리션(4차) : 삭제
- 스내치(4차) : 삭제
8. 건슬링거/발키리/캡틴
- 인피닛 불릿(2차) : 불릿을 일정 개수만큼 소비하고 일정 시간동안 불릿 소비없이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신규 스킬
신규 : MP 26 소비, 불릿 150개 소비, 140초간 지속
- 피지컬 트레이닝 (2차) : 영구적으로 힘과 민첩성을 증가시켜주는 신규 스킬
신규 : 영구적으로 힘 30, 민첩성 30 증가
- 더블 배럴샷(3차) : 더블 배럴 샷건을 적들에게 발사하는 신규 스킬
신규 : MP 40 소비, 450% 데미지로 6명 2번 공격
- 할로포인트 불릿(3차) : 탄환에 흠집을 내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신규 버프 스킬
신규 : MP 60 소비, 물리 공격력 20 증가, 700회 사용 가능
- 불릿 스매시(3차) : 거대한 탄환을 발사해 적들을 밀어내는 신규 스킬
신규 : MP 9 소비, 6명의 적에게 734% 데미지를 입히고 400 거리만큼 넉백
- 어셈블 크루(3차) : 노틸러스의 선원들 중 랜덤하게 소환하여 적들을 공격하게 하는 스킬
신규 : MP 40 소비, 120초간 310% 공격력의 노틸러스 선원 랜덤 소환,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 발키리 페이션트(3차) : 발키리의 인내심으로 물리, 마법 방어력과 체력, MP를 증가시켜주는 신규 패시브 스킬
신규 : 물리, 마법 방어력 500만큼 증가, 최대 HP 및 MP 800 만큼 증가
- 풀메탈 자켓(3차) : 크리티컬 확률을 증가시키고 몬스터 방어를 일정 비율 무시할 수 있게 해주는 신규 패시브 스킬
신규 : 크리티컬 확률 20% 증가. 몬스터 방어 10% 무시
- 옥타 쿼터덱(3차) : 개틀링을 발사하는 문어를 소환해 주위 적들을 공격하게 하는 신규 스킬
신규 : MP 80 소비, 30초간 140% 공격력의 문어 소환,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 전함 노틸러스(4차) : 전함 노틸러스에 공격 명령을 내려 맵 전체를 공격하게 하는 신규 스킬
신규 : MP 350소비, 520% 데미지로 최대 15명을 3번 공격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 더블 럭키 다이스(4차) : 일정 확률로 럭키 다이스 사용 시 주사위를 두 번 굴리는 신규 스킬
신규 : MP 60 소비, 50% 확률로 럭키 다이스 사용 시, 더블 럭키 다이스 발동, 주사위 버프 지속시간 200초 재사용 대기시간 200초
- 컨티뉴얼 에이밍(4차) : 기존 호밍과 어드밴스드 호밍이 결합된 신규 스킬
신규 : MP 45 소비, 610% 데미지, 에이밍 중인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20% 증가
- 헤드샷(4차) : 일반 몬스터는 즉사, 보스 몬스터에게는 강력한 데미지를 주는 신규 스킬
신규 : MP 30 소비, 일반 몬스터 즉사, 보스 몬스터에게 800%의 데미지로 4번 연속 크리티컬 공격. 몹 방어율 40% 무시, 추가 크리티컬 확률 100% 재사용 대기시간 5초
- 퍼실레이드(4차) : 다양한 화기를 갖춘 문어를 소환해 함께 일제 사격을 가하는 신규 스킬
신규 : MP 11 소비, 590% 데미지로 최대 8명의 적 4번 공격
- 파이렛 스타일(4차) : 공격력과 상태 이상, 모든 속성 내성이 증가하는 대신 회피치를 감소시키는 신규 스킬
신규 : 물리 공격력 30 증가, 상태 이상과 모든 속성 내성 30% 증가, 회피치 -240
- 크루 커맨더쉽(4차) : 어셈블 크루로 소환되는 선원의 공격력을 강화시키고 선원에 따라 다양한 버프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신규 스킬
신규 : 선원의 공격력 10% 증가. 무라트 : 방어력과 명중치 10% 증가 발레리 : 총 데미지 10% 증가 잭 : HP와 MP 10% 증가, 이동 속도 20 증가
- 캡틴 디그니티(4차) : 캡틴의 위엄으로 물리, 마법 방어력을 증가시키고 몬스터에게 받는 피해를 감소시키는 신규 스킬
신규 : 방어력 600 증가, 받는 피해 20% 감소
- 매그넘 샷(2차) : 인비지블 샷의 이펙트와 데미지를 개선한 신규 스킬
신규 : MP 42 소비, 131% 데미지로 4명의 적 공격
- 윙즈(2차) : 스킬 사용 시 높이 뛰어오르고, 뛰어 오른 상태에서 한 번 더 사용하면 천천히 하강하는 스킬로 수정되었고, 마스터 레벨이 10에서 5로 조정
- 래피드 파이어(4차)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고 데미지가 상향 조정
변경전 : MP 9 소비, 발 당 225% 데미지
변경후 : MP 9 소비, 발 당 330% 데미지
- 카운터 어택(4차) : 발동 시 이펙트가 뜸으로써 발동되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스로잉 봄(2차) : 삭제
- 페이크 샷(2차) : 삭제
- 크리티컬 샷 (2차) : 삭제
- 옥토퍼스(3차) : 삭제
- 가비오타(3차) : 삭제
- 파이어 버너(3차) : 삭제
- 쿨링 이펙트(3차) : 삭제
- 호밍(4차) : 삭제
- 어드밴스드 호밍(4차) : 삭제
- 속성 강화(4차) : 삭제
- 서포트 옥토퍼스(4차) : 삭제
- 에어 스트라이크(4차) : 삭제
- 배틀쉽(4차) : 삭제
- 배틀쉽 캐논(4차) : 삭제
- 배틀쉽 토르페도(4차) : 삭제
- 마인드 컨트롤(4차) : 삭제
9. 스트라이커
- 크리티컬 로어(1차) : 크리티컬 확률과 크리티컬 최소 데미지를 증가시켜주는 신규 스킬
신규 : 크리티컬 공격확률 20%, 크리티컬 최소 데미지 10% 증가
- 멘탈 클리어리티(2차) : 공격력과 명중치를 증가시키는 신규 버프 스킬
신규 : MP 22 소비, 180초간 물리 공격력 25 증가, 명중치 160 증가
- 피스트 인레이지(3차) : 초인과 함께 적에게 소나기 펀치를 퍼붓는 신규 스킬
- 에너지 블라스트(4차) : 에너지 완충 상태에서 초인과 함께 에너지를 방출해 멀리 있는 적까지 공격할 수 있는 신규 스킬
- 크리티컬 레이지(3차) : 크리티컬 데미지를 증가시키고, 보스에게 추가 크리티컬 확률을 적용하는 신규 패시브 스킬
신규 : 크리티컬 시 데미지 10% 증가, 보스에게 추가 크리티컬 확률 15% 적용
- 스턴 마스터리(3차) : 스턴에 걸린 적 공격 시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하고 모든 공격 시 스턴에 걸릴 확률을 증가시키는 신규 패시브 스킬
신규 : 기절 상태의 적 공격 시 크리티컬 확률 40% 증가, 공격 성공 시 20% 확률로 기절
- 퀵 모션(1차) : 마스터 레벨 10으로 조정
- 대쉬(1차) : 마스터 레벨 5로 조정, 이펙트 리뉴얼, 대쉬 중 스크류 펀치 사용 시 데미지 보너스 받음
- 쇼크웨이브(3차) : 트랜스폼 상태가 아니어도 사용 가능, 이펙트 리뉴얼, 데미지 상향
- 스트레이트(1차) : 삭제
- 라이트닝 차지(2차) : 삭제
- 크리티컬 펀치(3차) : 삭제
- 에너지 드레인(3차) : 삭제
- 트랜스폼 (3차) : 삭제
10. 마법사
- 매직 크리티컬(3차) : 컴뱃오더스 효과 적용되던 오류 수정
- 어드밴스드 블레스 (비숍) : 공격력, 마력 증가치 상향 조정
변경전 : MP 58 소비, 240초간 물리 공격력 25, 마력 25, 물리 방어력 500, 마법 방어력 500, 명중치 320, 회피치 320, 최대 HP 700, 최대 MP 700 증가, MP 소비량 20% 감소
변경후 : MP 58 소비, 240초간 물리 공격력 30, 마력 30, 물리 방어력 500, 마법 방어력 500, 명중치 320, 회피치 320, 최대 HP 700, 최대 MP 700 증가, MP 소비량 20% 감소
- 엔젤레이 (비숍)
변경전 : MP 56 소비, 최대 5명의 적을 500% 데미지로 2번 공격
변경후 : MP 56 소비, 최대 6명의 적을 420% 데미지로 3번 공격 (11월 17일 패치로 본섭 적용 상태)
- 페럴라이즈 (아크메이지 불,독) : 공격범위 하단으로 확장, 공격횟수 4회로 증가
- 미스트 이럽션 (아크메이지 불,독) : 공격횟수가 6회로 증가
11. 전사 (팔라딘)
- 어드밴스드 차지 : 어택카운트 2회로 증가, 컴뱃오더스 적용 시 효과 정상화, 마스터시 데미지 증가
- 블래스트 : 어택카운트 4회로 증가
12. 궁수 (신궁)
- 피어싱 : 공격횟수 3회로 증가
13. 레지스탕스 (배틀메이지)
- 에너자이즈 : HP, MP 증가량 마스터시 30%로 증가, 방어력 변화량이 스킬레벨에 따라 차등적용되도록 수정
어느정도 작성 마무리했네요. 후아.. 근데 마법사, 전사, 궁수, 배메 스킬 변경된건 전부 이미 본섭에 있는건가요?
오늘 낮에 쇼부마님껄로 나로 해봤는데 재밌네요 ㅋㅋ 아쉬운 점도 좀 있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