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업데이트로 추가된 셀레기오스 파생 라보와 헤보에는 '칼날비늘 장전'과 '회피 장전'이 붙어 있습니다.
회피 장전이야 전작들을 해보셨던 분들이라면 대충 어떤 느낌인지 아시겠지만,
칼날비늘 장전은 설명만으로는 확실하게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 스킬인지 직접 확인해 봤습니다.
우선 칼날비늘 장전입니다. 라보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발도 상태에서 적의 공격을 회피하면 스킬이 발동하면서 칼날비늘 탄환 3발이 즉시 장전됩니다.
칼날비늘 장전이 발동하는 회피 판정은 교격 판정과 매우 흡사합니다.
프레임 회피에 실패하더라도 적당히 타이밍만 맞추면 적의 공격에 대미지를 입어도 스킬은 발동합니다.
다만, 칼날비늘 탄환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는 칼날비늘 장전 효과를 갱신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3발의 특수탄을 모두 사용해야만 다시 칼날비늘 장전을 발동시킬 수 있죠.
이런 부분마저도 버프가 사라져야만 다시 발동하는 교격의 특성과 흡사합니다.
회피 판정이 있는 액션이라면 전부 칼날비늘 장전이 발동합니다.
일반 회피는 물론이고 사격 후 스텝 및 슬라이딩, 속사 스텝샷도 칼날비늘 장전을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속사 스텝샷으로 칼날비늘 장전을 발동시킬 경우 특수탄 장전이 우선이고, 이후 바로 1발을 발사하는 판정입니다.
칼날비늘 장전으로 강화되는 탄은 통상탄, 관통탄, 산탄 등 일반 탄종 뿐입니다.
속사 모드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위는 일반 산탄, 아래는 칼날비늘 산탄의 대미지입니다.
칼날비늘 탄환으로 강화되는 대미지는 대략 40%가량으로 보입니다.
셀레기오스 파생의 무기는 기초공이 낮은 대신 회심률이 높은 편인데,
낮은 공격력을 높은 회심률과 칼날비늘 장전 효과로 보완하라는 뜻인 것 같습니다.
회피 장전은 회피, 스텝, 슬라이딩 동작 시 바로 탄을 1발씩 장전하는 스킬입니다.
따로 모션이 추가되는 것이 아니라 그냥 회피 액션을 취하면 탄이 즉시 1발 장전됩니다.
만약 사격 후 스텝+슬라이딩까지 연계하면 스텝에 1발, 슬라이딩에 1발을 장전해 2발을 장전할 수 있죠.
위의 움짤과 같이 사격 후 스텝을 무한 반복하면 장전 딜레이 없이 무한 사격이 가능합니다.
만약 퍼스트샷 스킬을 채용한다면 무한으로 첫발을 발사해 퍼스트샷 효과를 극대화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퍼스트샷의 공격력 증가량은 그리 크지 않고, 속사 모드의 체이스샷에는 퍼스트샷을 발동시킬 수 없으니 퍼스트샷을 채용할 일은 없을 것 같네요.
또한, 속사 모드의 속사 스텝샷에는 회피 장전 효과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회피, 스텝, 슬라이딩 동작에만 발동하므로 무한 속사 스텝샷은 불가능합니다.
셀레기오스 라보의 경우 관통탄은 1레벨이고, 통상탄과 산탄이 3레벨입니다.
그런데 통산탄은 애초에 장전 속도가 빠른 데다가, 사격 후 스텝을 사용하는 일이 거의 없죠.
그래서 사실상 산탄 세팅에 사용할만한 라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셀레기오스 헤보는 아직 제작하지 못해서 사용하지 못했지만,
이쪽도 라보와 비슷한 이유로 산탄 헤보로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