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해 보겠습니다.
HxD editorhttps://mh-nexus.de/en/hxd/+ 3편을 적으면서 준비물이 하나 더 늘었습니다.
5) .mrl3의 경로를 쉽게 수정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 (무료 툴)
CrAs T MRL3 Editor (무료 툴)
가이드(영문)
.mrl3에서 모델의 각 오브젝트 별로 설정되어 있는 텍스쳐 경로를 쉽게 수정하도록 해주는 툴입니다.
+ 4편을 적으면서 준비물이 하나 더 늘었습니다.새로운 준비물이 추가되었습니다.
블렌더 2.79
: 구버전의 블렌더입니다(현재 2.82). 물리 엔진 적용 애드온이 현재 버전의 블렌더에 적용되지 않으므로, 구버전을 사용합니다(조작법, ui 등이 달라 2.82쓰다 넘어가면 적응 잘 안되니 주의!).
[블렌더 2.79 한글 설정 방법]
사용자 환경 설정으로 바로 들어가는 단축키 : Ctrl + Alt + U
사용자 환경 설정으로 들어가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방법은 아래 스샷을 참고해 주세요.
CTC and CCL Editing Research Code for Blender
: 물리엔진 적용 받는 부분 정보인 .ctc 파일 수정할 때 필요한 블렌더 애드온입니다.
현 버전인 블렌더 2.82에서 현재는 사용 불가능합니다.
블렌더 2.79를 사용해야 합니다.
[블렌더 2.79 애드온 설치 방법]
* 설치하실때, 블렌더 2.79에도 .mod3 애드온을 깝시다.
사용자 환경 설정으로 바로 들어가는 단축키 : Ctrl + Alt + U
위의 한글 설정 방법 참고하시거나, 단축키 눌러서 들어갑니다.
설치 방법은 아래 스샷을 참고해 주세요.
--------------------------------------------------------------------------------------------------
참고 자료, 준비물, 1~2 까지는 모드에 구조나 기본적인 방법에 대한 설명이므로, 본론으로 바로 넘어가시려는 분은 3부터 보시면 됩니다. 3은 '[모드, 장문, 데이터 주의] 신발을 벗겨보자 -2' 부터 보시면 됩니다.
1. 모드 경로에 대한 이해모드의 경로는 MHWNoChunk를 이용하여 chunk를 열어보시고 nativePC와 비교해 보시면 편합니다.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몬헌에서는 chunk에 들어있는 폴더 경로대로 파일을 읽는데, nativePC는 폴더 명이 같을 시 이 경로를 가로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특수한 모드가 아닌 대부분의 다운 받은 룩 모드 등을 열어보면 불필요한 것처럼 폴더 안에 폴더가 있고, 그 안에 폴더가 있는 형식을 띄고 있죠.
그래서 대부분의 룩 모드를 수동으로 깔 때는 이 점만 주의하시면 대부분 됩니다.
이를 이용해서 몬헌의 장비 룩이나 다른 장비나 덧입기에 씌울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참고2의 후못후님 글을 보면 잘 나와 있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필요한 룩의 장비 모델과 텍스쳐 파일을 들고와서 코드 변경으로 기존것 대신 이것으로 읽으세요라고 지정해 주는 방식입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덧입기 룩 모드도 가능합니다.
이것은 제가 다른분께 답변 달아드린거 참고하시면 됩니다.
참고) 켄신 덧입기 다른 덧입기에 덮어 씌우는 법http://m.inven.co.kr/board/mhf/1754/634189?my=opi&p=2
예시) 머슬 상의 -> 유쿠모 덧입기에 입히기: 머슬 상의 데이터의 코드인 pl115_0000(
참고3 - Monster Hunter World Chronicles의 방어구 ID 에서 검색)를 들고와서 chunk에서 추출한 후(주의! - 남캐는 f_equip 여캐는 f_equip에서 추출해야 함), nativePC에 pl부분부터 넣고 그 폴더 내 모든 폴더 및 파일 중 원래 코드인 pl115_0000인 것들을 유쿠모 덧입기의 코드인 pl122_0000로 모두 변경
2. 확장자 파일(.mod3, .tex, mrl3)에 대한 정보
1) .mod3
: 몬헌의 모델링 확장자 파일입니다. 여러 정보가 담겨있지만, 단순하게 생각해서는 모델 파일(뼈대와 형태)이라 보시면 됩니다.
2) .tex: 텍스쳐 파일입니다. 해당 모델의 색깔, 질감 등을의 내용이 들어 있는 파일이라 보시면 됩니다.
3) .mrl3: 텍스쳐(.tex)의 경로를 지정해서 모델에 텍스쳐를 인식시키는 파일입니다.
아래의 스샷을 보시면
pl/m_equip/pl106_0000/leg/mod/m_leg105_0000_NMpl/m_equip/pl106_0000/leg/mod/m_leg105_0000_RMT
이런 것들이 보일텐데, 이게 pl/m_equip/pl106_0000/leg/mod/m_leg105_0000_NM.tex 이런식으로 텍스쳐 파일 경로입니다.
어떤 오브젝트인지는 저로서는 알 수 없지만, 일단 이 방어구가 저 경로들의 텍스쳐들을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게 안 맞으면 엉뚱한 텍스쳐가 나오거나 텍스쳐를 인식 못해서 모자이크 모양이 뜹니다.
4) 그 외.ctc, ccl등 몇가지가 더 있는데, 저는 용도를 잘 모릅니다.
외국 유튜브 보니까 뼈대와 관련해서 특정 부분 데이터 같은것들이 있는 모양인데, 부실한 영어와 사용될 프로그램이 유료에 가격대가 좀 나가는지라 직접 뜯어보지 못해서 잘은 모르겠습니다.

그 유튜버가 사용한 프로그램은 010 editor에 ctc template 사용해서 번역시키더군요. 관심 있으시면 관련 정보 찾아보시면 될겁니다.

유튜브 영상은 연관 검색 비슷하게 뜨던거 다음 영상 보기같은 걸로 넘겨보다 본거라 잘 모르겠네요;;
저는 가난해서(ㅠㅠㅠㅠㅠㅠ) 무료 프로그램인 HxD를 사용했습니다.
저희가 주로 다룰 파일들의 확장자는 말씀드린 .mod3, .tex, .mrl3 이 3가지입니다.
다시 요약해서 말씀드리자면,
- 확장자 : .mod3, .tex, .mrl3
- 용도 : 모델, 텍스쳐, 텍스쳐 경로
- 외형 : 모양, 색깔, 색깔 경로
- 프로그램 : 블렌더, paint.net, HxD모델 파일이 잘못되면 인게임 내에서는 해당 장비나 캐릭터의 모양이 일그러지게 됩니다.
이 중 특정 오브젝트 부분이 제거되면 게임 내에서 텍스쳐만으로는 인식할게 없으므로 투명하게 나타납니다.
만약 그게 허리띠같이 투명해도 그 뒤에 옷 등이 있으면 그럴싸하게 보이지만, 발과 같은 부분은 없으면 보기 좀 그렇게 됩니다. 할로윈때 유령 코스프레 해도 되겠네요.
예전에 월드 본편에서 여캐 허리 투명하게 만드는 모드가 유행했던걸로 기억하는데, 아마 이런식으로 만들지 않았을까 합니다.
예시) 쿠르르야크 허리띠 가죽 제거예시) 테르마이 다리 제거
텍스쳐 파일이나 텍스쳐 경로가 잘못되어 텍스쳐를 인식을 못하게 되면, 체크 무늬가 나오거나 엉뚱한 색이 나오게 됩니다.

예시) 텍스쳐 인식 불가
이미지 개수 제한 때문에 글을 쪼개야 겠네요. 이런..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