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마다 발도 시 이동속도가 다르죠.
어떤 무기가 빠르고 느린지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의외로 자료가 없길래 제가 직접 비교해봤습니다.
실험은 간단히 아래와 같이 했습니다.
훈련장의 입구쪽 돌멩이에서 기둥까지 직선거리 이동시간 측정
3회 씩 반복해서 평균을 낸 후 빠른 순서로 정리했습니다.
(샘플 수가 부족하지만 그리 중요한 실험도 아니니 넘어가주길..)
무기 | 조건 | 시간(s) | 100/시간 |
수렵피리 | 자버프+구슬 | 4.51 | 22.2 |
수렵피리 | 자버프만 | 5.27 | 19.0 |
쌍검 | 귀인화 | 5.42 | 18.5 |
조충곤 | 흰색 진액 | 5.44 | 18.4 |
쌍검 | | 5.83 | 17.2 |
한손검 | | 6.23 | 16.1 |
활 | | 6.26 | 16.0 |
라이트보우건 | | 6.31 | 15.8 |
조충곤 | | 6.45 | 15.5 |
태도 | | 6.62 | 15.1 |
슬래시액스 | 도끼모드 | 6.68 | 15.0 |
해머 | | 6.73 | 14.9 |
수렵피리 | 구슬만 | 7.06 | 14.2 |
차지액스 | 검모드 | 7.35 | 13.6 |
수렵피리 | | 8.52 | 11.7 |
슬래시액스 | 검모드 | 11.7 | 8.5 |
차지액스 | 도끼모드 | 11.73 | 8.5 |
대검 | | 11.82 | 8.5 |
건랜스 | | 11.85 | 8.4 |
랜스 | | 11.85 | 8.4 |
헤비보우건 | | 14.29 | 7.0 |
표 우측의 100/시간은 보다 직관적인 속도단위로 변환한 겁니다.
조금 더 보기 이쁘게 아래와 같이 속도에 랭크를 매겼습니다.
이렇게 보니 빠른 무기, 보통 무기, 느린 무기가 윤곽이 딱 잡히죠.
조깅은 대쉬버튼 누르지 않고 그냥 달릴 때,
대쉬는 대쉬버튼을 누르고 달릴 때입니다.
(-)등급은 확실히 느린 게 체감이 되는 정도인 반면,
(+)등급은 실험 오차에 가까울 정도로 차이가 적습니다.
결과를 좀 고찰해보면,
가장 빠른 무기 – 수렵피리 (구슬이 없어도 원탑)
가장 느린 무기 – 헤비보우건 (뒤에서 압도적 원탑)
노버프 피리(C-)는 들고 뛰는 무기 중에서 가장 느리지만,
이속 풀버프한 수렵피리(S)는 무기접고 대쉬하는 것만큼 빠름.
역체감이 심해서 본인은 솔플에선 이 선율만 쓰게 됨.
굉고를 써본 분들은 느끼실 듯..
이상 별로 안 중요한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록] 각 무기별 발도 중 이동속도 변화
(추정임)
무기 | 조건 | 증가율 |
쌍검 | 귀인화 | 10% |
피리 | 자기강화 | 60% |
구슬[속] | 20% |
중첩(승산) | 92% |
조충곤 | 흰색 진액 | 20% |
해머 | 모으기 중 | X |
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