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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와일즈 몬스터 체력

댓글: 8 개
조회: 17087
추천: 18
2025-03-17 18:32:54
이 글은 체력을 읽어내는 모드를 이용하는, 비정상적인 게임 플레이를 통해 얻은 데이타를 정리한 글입니다. 정상적이지 않은 게임 체험을 통한 정보에 거부감이 있으시다면 더 보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또한 여러 방면으로 확인을 하지 않아서 틀릴 수도 있습니다.













와일즈에서도 기존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몬스터의 체력은, 몬스터마다 정해진 기준 체력에 퀘스트마다 정해진 값에 일부 조정이 배율을 곱해서 정해집니다. 다만 조정 방식에 있어서는 월드, 라이즈와는 다른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이하에서는 기준 체력, 퀘스트 배율 및 이에 영향을 끼치는 여러 요소, 개체 강도, 멀티 배율 순서로 살펴보겠습니다.


1. 기준 체력
기준 체력은 몬스터마다 정해져 있는 체력입니다. 예를 들어 우드 투나는 5500이고, 레 다우는 5000으로, 같은 배율이 곱해져도 최종적으로 우드 투나가 10% 더 많은 체력을 가지게 됩니다. 다만 이는 어디까지나 값이 그렇다는 것이고, 실질적인 체력은 육질까지 고려해야 해서 체력값만 놓고 비교하는 건 큰 의미는 없습니다.

어쨋든 이 값은 게임 데이타를 뜯어보거나 가이드북 등을 보거나 해야 하는데, 이번에는 kiranico에 기재된 값을 가져왔습니다.

3800 : 얀쿡크
4000 : 차타카브라, 케마트리스, 라바라 바리나
4200 : 게리오스
4400 : 네르스큐라, 발라하라
4500 : 리오레이아, 리오레우스, 도도블랑고, 푸푸로포루, 히라바미, 시이우
4800 : 도샤구마
5000 : 수호룡 리오레우스, 바바콩가, 수호룡 안쟈나프 아종, 수호룡 오도가론 아종, 레 다우
5100 : 고어 마가라
5200 : 아자라칸, 알슈베르도, 수호룡 알슈베르도
5250 : 누 이그드라
5500 : 그라비모스, 우드 투나
5800 : 수호룡 도샤구마
7400 : 진 다하드
9000 : 조 시아
(50000 : 고양이 훈련 통 펀쳐)


2. 퀘스트 배율
기준 체력에 곱해질 퀘스트 배율은 원칙적으로는 ★의 수에 따라 정해져 있습니다. 임무 퀘의 경우 그 원칙값을 잘 지키는 편인데요. 이러한 표준 배율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1★ x1.0 혹은 x1.17 (발라하라, 도샤구마 외에는 x1.0, 발라하라, 도샤구마는 x1.17이지만 x1일 때도 있음)
2★ x1.45
3★ x1.8 (임무 3★ 퀘인 고독한 그림자의 하얀 꿈에서만 x1.98)
4★ x2.52
5★ x3
6★ x3.6
7★ x4.1
8★ x4.75

예를 들어 임무 3★ 퀘의 수호룡 알슈베르도는 5200에 x1.8을 해서 9360이지만(토벌 퀘의 경우 x1.98을 해서 10296), 임무 7★ 퀘의 알슈베르도는 x4.1을 해서 21320이 됩니다.


2-2. 임무 퀘스트의 경우 위 표준 값을 그대로 쓰지만, 그 외의 경우, 그러니까 자유 퀘스트, 현지 조사 등등에서는 타겟 몬스터든 타겟이 아닌 야생 몬스터든 소위 개체 차라는게 있어서, 표준과 좀 다른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월드에서 선브까지는 이러한 개체차를 위의 배율 값을 바꾸는 식으로 작용했는데, 와일즈에서는 배율이 적용된 체력에 96%, 98%, 100%, 102%, 104%를 곱하는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대충 살펴본 바로는 각 값이 10%, 20%, 40%, 20%, 10% 정도의 확률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자유 퀘 7★ 알슈베르도는 21320의 96~104%로, 20467, 20894, 21320, 21746, 22173 이렇게 5가지 값이 나올 수 있을 겁니다(예를 들고 보니 이 자유 퀘로는 측정을 안해서 예외가 있을 순 있습니다).

월드, 라이즈 때는 개체 차가 체력에만 있는게 아니라 공격력에도 있었는데요. 와일즈는 어떨지 궁금하네요.


2-3. 역전 몬스터
역전 몬스터의 경우 몬스터의 원래 ★ 값보다 하나 더 높게 갖는데, 그러한 ★에 해당하는 체력 배율을 가집니다. 예를 들어 상위 일반 알슈베르도는 7★으로 x4.1인 21320이 표준값, 역전 알슈베르도는 8★으로 x4.75인 24700이 표준값입니다.


2-4. 위에는 1, 3★ 등에 개별적인 퀘스트의 예외를 썼지만, 그룹으로 묶어서 다른 값을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광룡화 몬스터의 경우
광룡화 4★은 x1.13 (원래 4★ x2.52 대비 반 미만)
광룡화 5★은 x1.5 (원래 5★ x3 대비 절반)
으로 아주 낮은 체력 배율을 갖구요.

임무, 자유 퀘스트 중 2마리를 잡는 퀘스트의 타겟 몬스터 또한 별개의 배율값을 가집니다.
멀티 4★은 x1.89
멀티 5★은 x2.25
멀티 6★은 x2.74
예를 들어 임무 5★ 퀘인 벼락 속에서 춤추는 꽃의 타겟 몬스터인 수호룡 안쟈나프 아종과 라바라 바리나(역전의 개체)는 x3이 아닌 x2.25로 나옵니다. (자유 6★ 퀘인 절벽에 메아리치다의 2번째 타겟인 히라바미(역전의 개체)의 경우 원래 5★ 몬스터로 x2.74가 아닌 x2.25가 표준으로 나옵니다.)

주의다만 이 멀티 배율은 임무, 자유 퀘스트에만 적용되며, 상위 탐색, 현지 조사, 조사 퀘스트, 그러니까 2마리를 잡는 일반적인 경우에는 이 배율이 아니라 원래 배율을 씁니다. 임무 퀘 중에서도 임무 6★ 퀘인 검은 옷을 두른 용은 원래 배율을 써서 고어 마가라는 6★ 값인 x3.6을, 광룡화 도도브랑고는 광룡화 5★ 값인 x1.5를 씁니다.


3. 개체 강도
상위 탐색부터는 개체 강도라는 이름으로 개체의 강력함을 구분하며, ✦의 수로 표시합니다. 체력 또한 이러한 개체 강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강도 별로 다른 배율을 갖습니다.

 1✦2✦3✦4✦5✦
4★x2.16x2.38x2.52x3.22x3.8
5★x2.37x2.65x3.0x3.6x4.3
6★  x3.6x4.1x4.75
7★  x4.1x4.75x5.2
8★  x4.75x5.2x5.6

이러한 다양한 개체 강도는 상위 탐색 및 그 연장선인 현지 조사, 조사 퀘스트 등에서만 쓰이고 임무 및 자유 퀘스트에서는 3✦ 값만을 씁니다(상위 도샤구마(보스)와 함께 나오는 도샤구마의 경우 체력값을 보면 1~2✦에 해당하는 등 예외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광룡화 몬스터의 경우 조사 퀘스트 등에서도 3✦로만 나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6★ 이상, 혹은 5★라도 역전 몬스터인 경우는 1~2✦로는 안나오고 3~5✦로만 나오는 것 같습니다.

2-2에서 본 개체 차와 지금 보는 개체 강도는 별개입니다(개체 차(個体差)는 팬덤 내에서 계속 써오던 용어라 일단 그대로 쓰는데, 개체 강도가 공식 용어다 보니 혼동을 피하기 위해 뭔가 새로운 말을 만들어야 하지 싶습니다). 그래서 4~5★ 몬스터의 경우 나올 수 있는 체력의 가지 수는 5x5, 25가지가 됩니다.

역전 알슈베르도의 경우 8★이다보니 3~5✦만 있어서 15가지 체력 값이 있습니다. 우선 표준 배율만 보면 x5.6인 29120은 x4.75인 24700보다 18% 정도 많구요. 개체 차까지 극단으로 고려하면 x.56의 104%인 30285는 x4.75의 96%인 23712보다 28% 정도 더 많습니다.  (TMI로 보통 개체 강도가 우선하지만, 가끔 뒤집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역전 알슈베르도의 경우 4✦의 104% 체력이 나오면 28112이라, 5✦의 96%인 27955보다 많습니다.)

앞에서 월드, 라이즈는 공격력에도 개체 차가 있다고 썼는데, 개체 강도는 어떨까요. 부위 내구도나 상태이상 내성은 또 어떨까요.


4. 멀티 배율
헌터의 수가 늘어나면 그에 따라 몬스터의 체력도 늘어나는데요. 월드에서 선브로 갈수록 멀티 배율의 종류를 계속 줄여나갔는데, 와일즈에 이르러서는 한 종류의 배율만 쓰는 것으로 보입니다. 체력의 경우 2인은 x1.6, 3인은 x2.0, 4인은 x2.4, 5인은 x2.6입니다. 5인이 뭐냐구요? 올리비아가 함께 하는 임무 퀘 중에 헌터 넷이 모인다든지 하면 5인 배율이 적용됩니다.

5인이야 임무 퀘에 특이한 거지만, 다른 경우에도 같은 식으로, 그러니까 선브의 맹우와는 달리, 와일즈의 서포트 헌터는 퀘스트에서 사람 수로 포함시키고 체력을 올려 버립니다. 그러니 서포트 헌터 사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스탯 측정하는데는 유용합니다(?).)


---
아래는 끄적인 거 그냥 안지우고 남긴 거니까 정말 심심하신 분만 보세요. 원래는 체력의 크기와 보수의 크기를 비교해서 뭐가 효율적인지를 따져보자고 쓰려고 했는데, 후자 쪽은 아직 제대로 나온게 없다보니...

5. 조사 퀘스트의 추가 보수
튜토리얼의 현지 조사 퀘스트와 추가 보수 항목에는 "★이 많은 몬스터일수록 강력하지만 가치가 높은 특별 보수를 얻을 수 있다."고 써 있는데, 같이 있는 그림에는 ★이 없고, ✦이 3개 보입니다. 거기에 저 튜토리얼이 뜰 시점은 상위에 와서 개체 강도, 그러니까 ✦이 딱 적용되는 시점이거든요. 그럼 저게 ★일까요 ✦일까요. 나아가 왜 굳이 ✦라는, ★과 같이 쓰기엔 읽기 애매한 특수문자를 쓴 걸까요.

다만 ★로 봐도 틀린 말은 아니긴 합니다. 월드나 아본 때 일반 조사 퀘스트와 같은 이유로, ★이 높은 몬스터 쪽이 점수가 높아서 다른 조건이 같아도 금 상자 같은게 더 많이 나올 거고, 소재 보수가 아닌 보수로 가더라도(항목 이름은 추가 보수지만 설명은 추가 보수가 아닌 특별 보수를 얘기하고 있기도 하구요) 아본 때 역전 조사를 위험도3만 돈 것과 같은 이유로, 와일즈에서도 역전 알슈베르도만 주구장창 잡고 있으니까요.

---
(6월 8일 수정)
ps1. 진 다하드를 빙무의 절벽에서 조우한 경우 원래의 80%에 해당하는 체력 배율을 
(다른 스탯은 원래 그대로) 가지고 등장하는데 대미지를 줘서 직접 빙쇄의 동봉으로 쫓아낼 경우 그 배율을 유지하고 에리어도 일부 스킵하는 퀘로 등장합니다. 역전7성이나 추가된 역전8성도 동등한 값이 책정되어 있어서 같은 방식으로 작동할 것으로 보입니다.

ps2.
 4월 4일 1.01 패치에 등장한 역전 8성 타마미츠네는 기존 역전 8성인 알슈베르도와 동일한 배율을 씁니다.
조 시아는 겉표기는 8성5강이지만 체력(x5.4)을 포함해서 별개의 배율을 가지고 나왔고, 멀티 배율(4인 x2.7)도 따로 있습니다.
역전왕 레 다우도 겉표기는 8성3강이지만 체력(x7.11)을 포함해서 별개의 배율을 가지고 나왔고, 멀티 배율(4인 x2.6)도 따로 있습니다.

ps3. 5월 28일 1.011 패치 이후 역전 8성에 추가된 레 다우, 우드 투나, 누 이그드라, 진 다하드, 고어 마가라 5종은 모두 개별적인 배율을 가지고 나왔고 멀티 배율도 따로 가지고 있습니다(4인 x2.85). 체력 배율만 놓고 보면 레 다우, 누 이그드라, 진 다하드는 3강 5.2, 4강 5.6, 5강 6.15, 우드 투나는 3강 5.75, 4강 6.2, 5강 6.8, 고어 마가라는 5강만 나왔는데 x11.1 입니다. (이 글은 체력만 다루지만 공격 배율은 누 이그드라, 우드 투나, 고어 마가라가 같게 나왔고, 진 다하드는 좀 더 높게 나왔고, 레 다우는 역전왕보다도 더 높게 나왔습니다.)
또한 역전의 개체가 (HR이 낮아야만 가능하긴 한데) 개체 강도 1,2를 가지고 등장하는 것도 목격되고 있습니다.

Lv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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