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휘관 여러분.
<승리의 여신: 니케> 디렉터 유형석입니다.
올해 초, 저희는 한 가지 분명한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 목표는 이미 릴리즈되어 있던 기존의 콘텐츠들과 경험을 더욱 완성도 높게 다듬는 것이었습니다. 그 일환으로 상반기에는 협동작전 2.0과 솔로 레이드 뮤지엄 업데이트, 점차 누적되어 왔던 로딩 시간과 메모리 이슈들을 해결하며 론칭 이후 바쁘게 달려왔던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는 시기를 가졌습니다.
하반기에도 이 흐름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다양한 편의성 업데이트와 개선 작업을 통해, 올해 초 다짐했던 방향을 끝까지 지켜갈 생각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단기적인 즐거움에 그치지 않고, 시간이 지나도 변함없이 만족스러운 게임을 만들어 가기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9월에 적용될 개선 사항들을 먼저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9월 적용 예정 편의 기능 개선 사항 안내
이미 지난 개발자 노트를 통해 안내드렸던 일부 내용을 포함하여 주요 편의 기능의 9월 업데이트 예정 사항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한계돌파, 코어강화 일괄 기능> 9월 초 업데이트 예정
그동안 돌파 기능은 한 번의 강화마다 연출과 터치를 반복해야 해, 신규 니케가 업데이트되더라도 성장의 절차가 번거로웠습니다.
이번 개선에서는 한 번의 조작으로 연속 돌파를 진행할 수 있는 일괄 기능을 도입합니다.
이를 통해 강화 과정이 훨씬 간결해지고, 성장 관리가 보다 쾌적해질 수 있길 기대합니다.
<리사이클 룸 일괄 연구 기능> 9월 초 업데이트 예정
리사이클 룸 또한 꾸준히 니케를 성장시킬 수 있는 핵심 성장 시스템 중 하나이지만, 이 역시 여러 차례 반복 연구를 눌러야 하는 점에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공통 연구의 여러 단계를 한 번에 묶어서 진행할 수 있는 일괄 연구 기능이 추가됩니다.
<방주 랭킹 보상 일괄 수령 기능> 9월 초 업데이트 예정
방주의 다양한 랭킹 보상을 수령할 때, 항목별로 하나씩 클릭해야 하는 절차가 쌓이면 의외로 번거로움이 컸습니다. 이 또한 한 번의 조작으로 모든 랭킹 보상을 수령할 수 있도록 변경하여, 반복되는 보상 수령 과정의 피로감이 감소하길 기대합니다. 이렇듯 업데이트되는 여러 가지 일괄 적용 기능을 통해 반복적인 일일 플레이에서의 불필요한 시간 소모가 줄어들 수 있길 기대합니다.
<트라이브 타워 자동 도전 기능> 9월 말 업데이트 예정
트라이브 타워는 성장한 니케의 성능을 시험하고 보상을 얻는 중요한 콘텐츠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층별로 반복 진입을 해야 하는 구조가 지휘관 여러분께 피로로 다가올 수 있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트라이브 타워를 클리어한 후 자동으로 다음 층에 도전하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이로써 성장이 빠른 구간에서는 템포가 끊기지 않고, 반복 도전 과정이 훨씬 간결해지길 기대합니다.
<시뮬레이션 룸 개선> 9월 말 업데이트 예정
시뮬레이션 룸의 버프 체인 시스템은 조합의 재미를 주지만, 높은 레벨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동일 타입의 체인을 과도하게 모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시뮬레이션 오버클럭과 퀵 시뮬레이션 기능이 업데이트되며 더욱 부각되었습니다.
이번 개선에서는 버프 체인 레벨 달성 조건을 완화해 더 적은 수의 동일 체인으로도 높은 레벨의 버프를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에 전투력과 버프 상태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UI 개선이 더해져, 스테이지 내부에서 보다 직관적인 판단이 가능해지길 기대합니다.
<니케 레벨 업 / 싱크로 디바이스 개선> 9월 말 업데이트 예정
싱크로 디바이스는 다수의 니케를 효율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핵심 시스템이지만, 슬롯 제한과 불편한 절차로 인해 성장 관리가 번거롭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번 개선으로 기본 제공 슬롯이 5개에서 25개로 확대되고, 니케 자동 배치 기능 추가, 재장착 쿨타임 제거, 레벨업 편의 기능 추가, 필요 소비 아이템 자동 사용, 레벨 초기화 무료화 등 여러 편의 기능이 한 번에 적용됩니다.
이 변화를 통하여 니케의 성장 관리 측면의 편의성이 한층 더 강화되길 기대합니다.
<총기 튜토리얼 강화> 9월 말 업데이트 예정
<승리의 여신: 니케>는 캐릭터마다 무기의 성격이 다른 만큼, 단순 수치가 아닌 전투 스타일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니케 상세 정보 페이지에 무기별 특징 설명과 이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영상 콘텐츠를 추가합니다. 깊이감 있고 세부적인 내용까지 다루진 않지만, 무기의 기본적 특성을 더욱 손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더 많은 지휘관 분께서 니케를 처음 접하거나 복귀하였을 때, 그리고 더 다양한 콘텐츠를 즐겨보고자 할 때 좀 더 손쉽게 적응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신규 타입 몰드 추가> 9월 말 업데이트 예정
기존 하이 퀄리티 몰드는 일정 확률로 SSR 니케를 모집할 수 있었으나, 여러 번의 시도에도 SSR 니케가 나오지 않는 경우 만족스러운 경험으로 이어지기 어려웠습니다. 앞으로는 이런 경험을 보완하고, 확실하게 SSR 니케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신규 몰드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신규 타입 몰드는 세 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하이 퀄리티 엑세스는 일정 수량을 모아 사용하면 SSR 니케나 하이 퀄리티 퍼펙트 몰드를 일정 확률로 얻을 수 있는 소모품입니다.
다음으로, 하이 퀄리티 퍼펙트 몰드는 일정 수량을 모으면 100% 확률로 SSR 니케를 모집할 수 있으며, 이는 하이 퀄리티 엑세스를 통해서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업별 퍼펙트 몰드는 엘리시온, 미실리스, 테트라, 필그림/오버스펙으로 구분되며, 모았을 때 해당 기업의 SSR 니케를 100% 확률로 모집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별 지급 방식도 변화가 있습니다. 기업 트라이브 타워에서는 기존의 기업별 몰드 보상은 유지하면서, 일정 층마다 기업별 퍼펙트 몰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이미 해당 층을 클리어한 지휘관에게는 업데이트 이후 우편을 통해 순차적으로 소급 지급됩니다.
한편, 일반 상점과 바디 라벨 상점, 파견, 주간 미션, 이벤트 스토리의 챌린지 스테이지 최초 클리어 보상 등 반복성 콘텐츠에서는 지급하던 하이 퀄리티 몰드 보상이 하이 퀄리티 엑세스로 교체됩니다.
단, 메인 미션, 인프라 코어, Day by Day 이벤트 등 일회성 콘텐츠에서는 기존의 하이 퀄리티 몰드 보상이 유지됩니다.
캐시 상점 상품에 포함된 하이 퀄리티 몰드 역시 하이 퀄리티 엑세스로 변경되지만, 기업 트라이브 타워 클리어 시 제공되는 팝업 패키지의 기업별 몰드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또한, 기존에 보유 중인 하이 퀄리티 몰드는 변경 없이 그대로 보관되는 점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협동작전 캐릭터 선택 시점의 제공 정보 추가> 9월 말 업데이트 예정
협동작전은 여러 지휘관과 함께 스쿼드 구성을 결정해야 하기에, 보스의 속성을 미리 알 수 있다면 전략적 선택이 훨씬 수월해질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협동작전의 매치메이킹 이후 캐릭터 선택 단계에서 보스와 캐릭터의 상성을 알기 어려워 당혹스러운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개선에서는 캐릭터 선택 단계에서 우월 속성 코드의 니케 선택 현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보스에 맞는 니케를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수집용 아이템 잠금 기능 추가> 9월 말 업데이트 예정
게임 속에는 단순한 재화 이상의 의미를 가진 아이템들이 있습니다. 저 또한 주년 기념일 케이크들과 엠마의 레시피 책, 설온장에서 받은 루드밀라의 등불처럼 기록의 가치를 지닌 추억이 서린 아이템을 모두 모아가고 있는데요. 간혹 커뮤니티를 통해 실수로 사용해 버렸다는 안타까운 글을 보게 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안타까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원하는 수집용 아이템을 ‘잠금’ 상태로 보관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때로는 멋진 이벤트에서의 수집 가치가 있는 아이템을 안전하게 보관하며, 의미 있는 순간들을 추억하실 수 있길 기대합니다.
<라피 : 레드 후드> 배포 코스튬 시안 투표 안내
지난 2.5주년 인기 캐릭터 투표에서 1위를 차지했던 <라피 : 레드 후드>에게도 스페셜 코스튬을 무료로 배포할 예정입니다. 올해도 많은 분들이 만족하실 수 있는 코스튬 시안을 준비하였는데요.
개인적으로 마음이 가는 시안이 있긴 하지만, 작년과 마찬가지로 지휘관 여러분의 투표를 통해 최종안을 결정할 예정입니다. 총 3개의 시안을 마련했고, 8월 17일(일)부터 투표가 시작되오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오늘 이 개발자 노트를 통해 시안을 미리 공개하므로, 충분히 살펴보시고 어떤 디자인이 가장 어울릴지 고민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투표에서 선정된 코스튬은 10월 중 무료 배포될 예정입니다. 단순히 디자인을 배포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 속 라피가 한층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도록 세세한 부분까지 다듬겠습니다. 준비하는 동안 저희가 느꼈던 즐거움과 설렘이, 지휘관 여러분께도 고스란히 전해지길 바랍니다.
지상 콘텐츠 개발 상황 공유
최근 저희가 가장 많은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것 중 하나는 지상 콘텐츠 개발입니다.
지난 개발자 노트를 통하여 콘텐츠에 대한 대략적인 구성에 대해 설명드렸으나, 로드 급 랩쳐와의 전투에서 전술적인 재미를 검증하고 강화해 가는 과정에 있었는데요. 단순히 ‘또 다른 방식의 플레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하드코어하지 않더라도 흥미로운 전투를 제공해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개발하고 있기에, 어느 정도 추가적인 개발 시간 확보가 필요했던 점에 대하여 다시 한번 지휘관 여러분들의 너른 마음으로 이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개발자 노트와 함께 공유드리는 영상과 같이 지상 콘텐츠에서 로드 급 랩쳐와의 전투는 바닥의 이펙트를 통하여 랩쳐의 스킬 정보를 인지하고 SD 스쿼드를 이동시키는 회피기동 컨트롤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지상 콘텐츠 전투는 인접한 타일 간의 공격만 가능했기에, 다양한 로드 급 랩쳐의 패턴과 재미를 제공하기엔 한계가 명확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랩쳐와 니케 모두에게 사거리 개념을 도입하고, 지형이나 건물에 따라 탄환이 관통되지 않도록 처리하였으며, 일부 니케의 지상 콘텐츠 스킬에 사거리 증가 스킬을 부여하는 등 그동안 지상 전투의 로직을 더 흥미롭게 변경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현재는 스쿼드의 사거리 개념 도입에 따라 메인 전투 스쿼드와 그들을 서포트하는 스쿼드의 컨트롤 경험을 분리하여 데이터를 구축하고, 한 편으로는 기능적인 QA를 집중적으로 진행해 가고 있습니다.
물론, 콘텐츠의 규모가 작진 않기 때문에 업데이트 이후에도 추가 조정과 대응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하지만, 그 이전 단계에서 QA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업데이트 목표 시기는 10월이며, 남은 기간 동안 완성도를 최대한 높여,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기타 안내
<9월 바니걸 코스튬 복각 판매 안내>
9월에는 2025년 바니걸 이벤트인 <COINS IN RUSH>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번 바니걸 이벤트에선 의외의 니케들이 새로운 모습을 선보일 예정이오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또한, 바니걸 이벤트 진행과 함께 바니걸 코스튬 복각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번 복각은 메어리, 바이퍼, 폴크방의 바니걸 코스튬이 진행되며, 루피의 경우 다른 기회를 통해 복각을 진행할 예정인 점 게임 플레이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마치며
저희 <승리의 여신: 니케> 개발팀은 제가 함께해 온 팀들 중, 지휘관 여러분께서 게임을 재미있게 즐겨주실 때 가장 크게 환호하고, 저희가 만드는 이 게임을 진심으로 애정하는 팀입니다.
저는 이 팀이 매일같이 보여주는 열정과 끈기를 곁에서 지켜보며, 누구보다 멋진 팀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렇기에 깊이 아끼고,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3주년은 물론, 3.5주년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준비하는 개발 스탭들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물론, 우리는 완벽한 팀은 아닙니다. 하지만 게임을 애정하는 만큼 더 배우고, 개선하고, 더 나은 결과를 위해 부딪히는 과정을 소중히 여깁니다.
이렇게 쌓인 진심과 노력이 하나하나의 빌드와 업데이트에 녹아들어, 지휘관 여러분께 더 좋은 경험으로 전해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이 모든 여정을 함께해 주시는 지휘관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응원과 의견은 저희에게 언제나 큰 힘이 되었고, 앞으로도 나아갈 방향을 밝혀주는 가장 든든한 등불이 될 것입니다.
그 믿음에 보답할 수 있도록, 여러분이 자랑스럽게 즐길 수 있는 <승리의 여신: 니케>를 만들어가기 위해 앞으로도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늘 애정과 응원을 보내주셔서 고맙습니다.
<승리의 여신: 니케> 유형석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