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개발자의 코멘트 입니다.
대충 요약하면, 이번 패치로 원콤의 위력은 낮추되 전체적인 공격력은 비슷하게 유지하겠다.. 정도라고 볼 수 있겠네요.
참고로 이전에 올라왔던 계산법들에선 다소 오류가 있었습니다.
가령 재장전시간은 1.5초가 아닌 2초이고
좌클 우클의 연사속도도 다르다는 전제로 계산되었지만, 실제로는 좌우클 모두 1회/초로 연사속도가 동일합니다.
인벤사이트 '영웅정보'에 적혀있는 수치는 틀린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아무도 모르더군요.
어쨋든 그래서 직접 계산해봤습니다. 혹시 머리가 아파오면 색깔박스만 보셔도 됩니다.
(클릭해서 보면 편하실겁니다. 모바일은 다소 sorry)
결론은 이미 다들 아시다시피 개발자가 말한 '비슷한 공격력'은 찾을 수 없습니다.
한탄창 기준 초당 29.22데미지가 덜 들어갑니다.
뭐 이건 논쟁의 여지가 없죠?
추가로, 위의 표를 기반으로해서 개발자의 의도대로 평균적인 공격력이 패치전후로 비슷해지려면
다른 패치내용은 동일하되 데미지가 23%까지만 하향되거나
또는 다른 패치내용은 동일하되 연사속도가 50%까지 상향되고 재장전시간이 0.3초 감소돼야 합니다.
두 경우 모두 DPS에 별 차이가 안생기죠.
개발자가 전체적인 공격력은 비슷하게 하겠다는 멘트를 던졌기에 적어본것입니다.
물론 제 계산법이 틀렸을 수도 있겠지만, 아마 저게 맞을겁니다.
◎ 예상질문에 대한 답변
- 연사속도가 30%증가하는데 왜 연사시간간격은 0.231초밖에 줄어들지 않았느냐?
(답변) : 연사속도라는건 '시간 당 발사횟수[회/초]'고, 그것이 30%증가한다는 말은 시간당 발사횟수가 1[회/초] 에서 1.3[회/초]로 증가한다는 의미고, 1초에 1.3회를 쏘려면 1/1.3 (초)마다 1회씩 발사할 수 있게 돼야 합니다. 여기서 1/1.3 은 0.769이므로 기존보다 (1-0.769)초 빠르게 쏠 수 있게 돼야 합니다. 1-0.769는 0.231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