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유저 정보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뉴스] 스핏파이어가 런던을 강습합니다.

아이콘 Naeri
댓글: 9 개
조회: 6596
추천: 3
2017-12-09 12:32:47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거대한 제국 중 하나였던 영국의 수도는 상상 이상의 도시입니다. 그리고 런던 곳곳에는 스포츠 문화가 스며 있습니다. 영국의 축구 경기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9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처음에는 미약했던 이 게임은 수백 년 동안 수십조 원의 가치에 이르는 제국으로 성장했습니다. 영국 프리미어 리그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시청하는 스포츠 리그로, 전 세계 6억 4천 3백만 가구에 방송됩니다.

즉, 부유하든 가난하든 상관없이 모든 영국 국민에게 축구는 떼어놓을 수 없는 문화가 된 것입니다. 어느 가족이든 소속 팀의 성적에 따라 기뻐하고 슬퍼하는 아이가 적어도 한 명은 있습니다. 그 말은, 아이들이 아주 어렸을 때부터 지역 스포츠 클럽에 가입한다는 뜻입니다. 주말이 되면 의식처럼 커다란 저지를 입고 축구 경기장에 모입니다. 아이들이 축구장을 달리는 동안 부모들은 이런저런 담소를 나눕니다. 축구장이 곧 사회적 사랑방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자신들이 아이였을 때 했던 대로 아이들이 팀의 일부가 되어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교류하는 법을 배우고, 승리를 기념하는 법과 패배를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는 모습을 지켜보며 자부심을 느끼는 것입니다. 공동체 의식을 배우고 평생 친구를 만나는 두 번째 집과 같은 곳입니다.

그게 바로 런던 스핏파이어와 Cloud9의 소유주인 Jack Etienne이 영국 오버워치 리그 팬들과 나누고자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신이 e스포츠에도 통할까요? Cloud9의 사장 Dan Fiden은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쉽지는 않겠지만요.

"유럽 축구 클럽에서 시행 중인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이용해 런던 스핏파이어의 미래가 될 선수들에게 위대한 팀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 JACK ETIENNE

Fiden 사장은 말합니다. "여러분이 12살 소년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그렇게 어리면 아무리 오버워치를 사랑해도 코치를 받으며 조직적인 리그에서 활약할 방법이 없습니다."

e스포츠에서 대회에 대한 지원이 여전히 초기 상태라는 의미는 종종 프로 선수가 되어서야 팀으로서 첫 경험을 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혼자서 활동하던 천재적인 선수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을 뽑아 팀으로 함께하도록 하면 제 실력을 내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선수들이 좋은 팀이 되는 법을 배우는 데에는 적게는 몇 달, 길게는 몇 년까지 걸리죠."라고 Cloud9의 소유주인 Jack Etienne은 말합니다.

설사, 부모가 e스포츠에 대한 열정을 가진 아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려고 해도 방법을 모릅니다.

Etienne은 말합니다.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큰 대회가 있을 때마다 적어도 한두 명의 부모가 찾아와 이런 질문을 합니다. '제 아이가 e스포츠를 정말 좋아해요. 그쪽 팀도 좋아하고 게임 플레이도 좋아하거든요. 아이를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죠?' 지금은 딱히 대답해줄 말이 없습니다. 저는 아이들이 당장 기술을 배울 클럽이나 캠프를 만들고 있다고 말해주고 싶어요."

다행히도 본받을 만한 선례가 이미 있습니다. 그게 무엇인지는 짐작이 가시겠죠?


풍성한 이스터 에그

런던 스핏파이어 로고에는 수많은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파란색은 Cloud9을 상징하는 색이며 비행기는 게임 내에서 트레이서의 소속이기도 했던 영국 왕립 공군의 상징적인 전투기입니다. 그리고 배지는 영국 축구 휘장과 닮았습니다.

Etienne은 말합니다. "유럽 축구 클럽에서 시행 중인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런던 스핏파이어의 미래가 될 선수들에게 위대한 팀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 수 있을 뿐 아니라 e스포츠를 사랑하는 소년 소녀들과 브랜드 기반의 강력한 협력 관계를 형성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 계획을 수행하려면 공간이 필요합니다. "저희는 스포츠 바와 소매점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인터넷 카페를 구축할 것입니다. 햄버거와 밀크셰이크를 즐기며 커다란 화면으로 경기를 시청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 생각입니다. 같은 팀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교류하고 다른 연고지의 팀을 응원할 수도 있는 그런 공간을요. 훈련할 수도 있고 현장 경기를 펼칠 수도 있고 리틀 리그에서 플레이하고 싶은 아이를 위한 공간도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일이 가능한 공간을 만들고 싶습니다."

스핏파이어의 직원들은 이후 오버위치 리그 시즌에 영향을 미칠, 연고지 e스포츠 대회를 구축하고 그 위에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저희는 아직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무언가를 만들어내려 노력 중입니다. 하지만, 제대로만 한다면..." 그 잠재력은 무궁무진합니다.

팀에 있어 또 하나 어려운 문제는 현재 스핏파이어 선수들이 영국에서 나고 자란 선수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모든 선수가 한국 출신이지요. 하지만, 프리미어 리그에서든 오버워치 리그에서든 이렇게 국제적인 선수를 영입하는 것이 새로운 일은 아닙니다. "월드컵 팀을 구성하는 것이 아닙니다. 월드컵과 프로 리그는 다르잖아요."라고 Etienne은 말합니다.



"하나의 팀을 구성하려면 고려해야 할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어떤 선수를 뽑을지, 어떻게 행동할지, 팬들과 어떻게 교류할지 등, 이 모두가 중요합니다. 새 브랜드를 정의하게 되는 일이니까요."
- DAN FIDEN

Fiden도 동의합니다. "하나의 팀을 구성하려면, 더구나 첫 시즌을 맞는 팀이라면, 고려해야 할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어떤 선수를 뽑을지, 어떻게 행동할지, 팬들과 어떻게 교류할지 등, 이 모두가 중요합니다. 새 브랜드를 정의하게 되는 일이니까요. 저희 선수들은 저희가 오랫동안 물려주려고 하는 유산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팬들이 아직 모른다면, 얼마나 대단한 선수가 있고 얼마나 재미있으며 어떻게 소통할 수 있는지를 보고 평가하게 될 것입니다. 정말 대단한 선수들이지요."

조직으로서 Cloud9은 게임 내에서 뛰어날 뿐 아니라 게임 밖에서도 훌륭한 인격의 선수를 키운다는 명성을 자랑스러워합니다.

Fiden은 웃으며 회상합니다. "언젠가 Jack에게 물었어요. '어떻게 해야 하지? 마케팅을 위해 일부러 재미있는 사람들을 찾아야 하는 건가?' 하지만 아니에요! Jack은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훌륭한 인격을 지닌 사람에 끌리며 이러한 부분이 조직 내에 충분히 정착하면 그 자체가 문화로서 생명을 얻어 생명을 이어간다고 대답하더군요. 스핏파이어 친구들은 그런 문화에 딱 맞는 것 같아요."

기존 한국 선수들 외에도 스핏파이어는 오버워치 e스포츠 무대에 영국 선수들을 발굴하고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tienne 모든 유럽, 이상적으로는 영국 주도의 컨텐더스 팀을 구성할 계획입니다. 미래에 지역 오버워치 유망주를 발굴할 수 있는 지속적인 시스템을 만들 계획입니다.


오버워치 리그 최고의 라이벌요?

서울 다이너스티, 보스턴 업라이징 팀, 그리고 바로 우리 자신이죠. 저희 선수 중 상당수가 경쟁팀의 고국인 한국에서 왔거든요.

하지만, 미래의 왕국을 건설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보다는, 사람들이 항상 아이들이 스포츠에서 배워야 한다고 말하는 중요한 교훈에 대한 것입니다. 훌륭한 시민이 되는 방법 말입니다. "경쟁이 치열한 게임 커뮤니티에 속한 사람들은 아주 어렸을 때부터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Fiden은 말합니다.

만약 스핏파이어가 영국 축구 시스템을 모방하여 이러한 모든 면에 성공할 수 있다면 런던의 스포츠 유전자에 자신들의 DNA를 새겨넣을 수 있을 것입니다. 상상해 보세요. 주말마다 아이들이 커다란 런던 스핏파이어 저지를 입고 삼삼오오 모이는 모습을요. 아이들이 헤드셋의 마이크에 대고 열정적으로 전략을 외치는 동안 부모들이 서로 담소를 나누는 모습을요.

그리고 옆 방에서는 열정적인 소년 소녀들이 햄버거를 앞에 두고 연고 팀을 응원할 것입니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