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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산리오캐릭터즈 콜라보 정리 노트

아이콘 Bluneln5
조회: 294
추천: 1
2025-12-18 15:33:36


-1. 들어가기 전에

○ 산리오캐릭터즈 콜라보(이하 '산리오 콜라보')의 개최 정보 및 몬스터 정보 정리를 위해 작성하는 정리글 입니다.

○ 각 요소를 모두 살피진 않을 예정이며 주목할만한 정보만 언급할 예정입니다.

○ 몬스터 정보 확인은 공홈의 공지 내용이나 몬스터 검색 기능, 또는 DB 사이트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 글이 정답은 아닙니다. 교과서 보다는 참고서 정도로 봐주시고, 판단은 전체적인 게시판 분위기를 보시면서 결정하시면 더 좋습니다.

○ 특히나 무언가를 예상하는 부분은 틀린 적이 많습니다. 그냥 재미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다른 사이트에 내용을 퍼가고 싶으시거나 발췌하고 싶으신 경우 링크의 형태로 인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일부만 떼서 다른 사이트에 올리지 말아주세요)

0. 현재 한퍼드의 상황을 토대로 본 산리오 콜라보

※ 개인적인 분석이라서 그냥 스킵하고 본론 보셔도 좋습니다.

○ 앙케이트 갓 페스티벌이 끝나고 보릿고개 한 주를 지난 끝에 진행되는 콜라보 입니다. 여러모로 순서가 꼬이는 느낌이긴 한데 그럴 수록 미래시가 더 중요해지는 순간이 된 것 같습니다.

○ 신규 몬스터가 대거 추가되면서 에그 라인업이 2개로 나눠지게 되었습니다. 그 덕분에 최근 몬스터가 포함된 2번 라인업에 신규 각성을 활용하는 몬스터들이 많이 들어가있는 편입니다.

○ 파밍 면에서는 눈에 띄는 친구들이 있긴 한데 공략 면에서는 길게 보긴 힘든 구성이라 마법석 사용이 살짝 망설여지는 라인업인 것 같습니다.

○ 일퍼드 순서상으로는 산리오 → 디지몬 → 크리스마스 순서로 진행되고 있고,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콜라보 정보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단 북미에서는 크리스마스가 24일 진행으로 확정된 상황이라 새치기 가능성이 높아진 상태이긴 한데 콜라보들 체급이 워낙 좋은 상황이라서 최대한 길게 보는 편이 좋은 것 같습니다.

1. 산리오 콜라보 개최 정보

○ 개최 공지: https://pad.neocyon.com/m/promotions/Sanrio_KIO96XDK/

○ 기간: 2025년 12월 19일 (금) 10:00 ~ 2026년 1월 5일 (월) 09:59

○ 에그 소요 마법석: 7개

○ 로그인 스탬프로 받을 수 있는 에그 수: 4개
└ 에그 1: 4일차, 7일차
└ 에그 2: 1일차, 10일차

○ 에그를 주는 퀘스트
└ 키티 에그 드래곤&푸린 에그 드래곤 강림 던전 보스 몬스터 입수 (산리오 캐릭터즈 에그 2)
└ 유각의 시용계사 미르 시나모롤 획득 (산리오 캐릭터즈 에그 1)

○ 보상 몬스터를 주는 퀘스트: 산리오 캐릭터즈 초급편 모두 클리어 (노바 시나모롤 (보상) 지급)

○ 교환 가능 에그 몬스터
└ ★7 콜라보 캐릭터 14체 교환: 노바 시나모롤
└ ★7 콜라보 캐릭터 10체 교환: 헬로키티&폼폼푸린, 배드바츠마루&포차코, 케로케로케로피&시나모롤, 마이멜로디&쿠로미, 요미 키키&아마테라스 라라, 고우텐 배드바츠마루, 올리 키리미짱, 아틀리 헬로키티, 직녀 헬로키티
└ ★5~7 콜라보 캐릭터 또는 ★6 한정신 5체 교환: 불의 대마녀 헬로키티, 물의 대마녀 헬로키티, 나무의 대마녀 헬로키티, 빛의 대마녀 헬로키티, 어둠의 대마녀 헬로키티, 침상의 대마녀 헬로키티, 요염한 바다의 대마녀 헬로키티, 깊은 숲속의 대마녀 헬로키티, 운외의 대마녀 헬로키티, 거울 공간의 대마녀 헬로키티, 대마녀의 제자 한교동, 대마녀의 제자 마이멜로디, 대마녀의 제자 폼폼푸린, 대마녀의 제자 쿠로미, 멜티 배드바츠마루, 아텐 구데타마

○ 세트 판매 몬스터
└ 드롭스킨 해금 (25000): 하나마루오바케, 프림 페클, 대마녀의 스승 헬로키티
└ BGM 해금 (37000): 그랑 엘브 한교동, 대마녀의 제자 포차코, 대왕 쿠로미, 이데알 시나몬
└ 뱃지 해금 (37000): 노바 시나모롤
└ 뱃지 강화 (37000): 타오르는 하늘의 붉은 용환사 소니아 키티

○ 개방 던전
└ 산리오캐릭터즈 초급편/상급편 (상급편은 12월 24일부터 개방)
└ 키티 에그 드래곤&푸린 에그 드래곤 강림
└ 시용계사 미르 시나모롤 강림
└ 에그 드래곤 푸린 강림
└ 산리오캐릭터즈 랜드
└ 산리오캐릭터즈 랜드 2
└ 칭호 챌린지 (포차코, 폼폼푸린, 시나모롤, 헬로키티)

○ 1번 에그 라인업



○ 2번 에그 라인업



2. 신규 몬스터 훑어보기

※ 몬스터 정보는 개최 공지 (https://pad.neocyon.com/m/promotions/Sanrio_KIO96XDK/) 참고
※ 개인 감상+편성 사이트 이용하면서 봤던 기억+해외 사이트 or 영상 평가 등을 종합한 내용으로 놓치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보강할 내용은 덧글로 달아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몬스터별로 언급되는 'n기 정도 갖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는 추천 보유 수이긴 한데 '이후로 더 나오면 다 갈아버리세요'를 의미하진 않습니다.
※ 이번 요약부터 작성한 내용의 AI 요약을 함께 기재합니다. 내용이 너무 길다 싶으실 경우 요약한 내용으로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AI 요약은 제가 직접 작성한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일부 일치하지 않은 내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헬로키티&폼폼푸린
└ 미진화체: 35턴간 불과 빛드롭 출현 확률을 증가시키는 버프와 함께 변신하고, 변신한 후에는 3턴 쿨타임으로 불/빛/회복 판갈이와 함께 조건부 버프 (1턴 HP 70% 회복, 공격력 2배, 상한 140억)를 사용합니다.

어떻게 쓰라고 나온 몬스터인지 감도 오고, 플랜 자체의 설득력도 없진 않은데 리더스킬은 L자로 지울 것을 요구하면서 각성에 대미지 무효 관통을 우겨넣은 점도 그렇고, 이상적으로 굴리려면 결국 3기 루프인데 그렇게 쓰기에는 버프가 날아갔을 경우를 대비하기가 머리 아파지는 점 등 여러모로 아쉬운 점이 많이 보이는 몬스터인 것 같습니다.

팀 전체 상한을 올려줄 수 있는 점도 그렇고 경쟁력이 없진 않은데 상위 티어 끝자락을 간신히 터치하는 정도로 보이고 그런만큼 티어 유지력이 약할 가능성이 높아보이는 것 같습니다.

※ 제미나이 요약: 3기 루프를 통한 높은 상한 돌파와 드롭 생성이 가능하나, L자 지움과 무효 관통이 충돌하는 각성 구조와 불안정한 버프 유지력 탓에 티어 유지력이 낮아 보이는 아쉬운 유틸 딜러입니다.

○ 배드바츠마루&포차코
└ 미진화체: 3턴 대미지+속성 흡수 무효&2턴 단축과 함께 변신하고, 변신한 후에는 관통&드롭 생성과 리더/헬퍼 상한 200억 증가+실드 파괴가 1턴 쿨타임으로 돌아가는 진화스킬을 사용합니다.

변신 후가 진화스킬 기믹이긴 하지만 1턴 단위로 돌아가다보니 1단계와 최종단계를 쓰는 방식으로 2기 루프를 쓸 수 있습니다. 덕분에 리더스킬 발동을 위한 드롭 확보에도 좋고, 대미지 고점도 나름 높은 편이라 요즘 메타에서도 굴리는데 크게 지장은 없을 것 같습니다.

리더스킬의 공격력 배수를 위해서는 불, 물, 회복을 4개씩 지울 '때마다'라서 좀 손이 타긴 하겠지만, 생성되는 드롭 정도만 지워도 배수는 충분할 것 같고, 무엇보다도 불 물 동시 공격 각성이 딜 각성에 포함되어 있어서 역속성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도 꽤 큰 장점이 되는 것 같습니다.

추가로 싱크로 각성 포함 부위 파괴 보너스 각성 3개에 리더스킬에 부위 파괴 소재 드롭률 1.3배까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상위 투기장류 던전이나 강림 던전의 부위 파괴 소재 드롭을 노리기에도 좋은 몬스터 입니다.

'딜량이 압도적으로 좋다' 내지는 '매우 편한 파밍이 가능하다'의 범주로 보기에는 무리인 부분이 많지만 그래도 '부위 파괴 보너스를 챙기기 편하게 해준다'라는 점이나 '변신 후 스킬 구성이 좋다'는 점에서는 분명한 장점이 있는 것도 맞기 때문에 2기까지는 교환 생각해도 좋지 않나 싶습니다.

※ 제미나이 요약: 1턴 주기의 진화 스킬로 실드 파괴와 드롭 생성이 용이하며, 특히 부위 파괴 보너스에 특화되어 있어 소재 파밍 및 고난도 던전 공략용으로 2기까지 확보할 가치가 충분합니다.

○ 케로케로케로피&시나모롤
└ 미진화체: 3턴 대미지 반감&2턴 단축과 함께 변신하고, 변신한 후에는 나무, 빛, 회복을 5개씩 생성&강화드롭 뒷구 발동 중일때 1턴 대미지+속성 흡수 무효 스킬을 사용합니다.

스킬 쿨타임도 2턴으로 짧아서 드롭 확보에도 편하고, 리더스킬도 나무, 빛 동시 공격으로 경감, 십자 지움 공격 각성 발동 시 공격력 배수 기타 등등이라 발동 자체에 어려움도 크지 않은 편입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애프터눈 티를 본 각성에 2개, 싱크로 각성에 1개를 가지고 있어서 총 3개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고, 2기 루프로 굴러갈 경우에는 몬스터 2개로 애프터눈 티를 6개 확보할 수 있는 셈이라 가시 등 기믹 대처 신경 쓰기가 매우 좋아보입니다.

'기믹 최대한 덜 신경쓰면서 무난하게 플레이 하고 싶다'라면 좋은 선택일 것 같긴 한데 상위 던전으로 올라갈수록 그게 먹힐지는 다소 의문점이 들고, 무엇보다도 목속성이 계속해서 고통받고 있는 중이라서 다른 속성보다 파티 구성하기가 여의치 않은 점도 아쉬운 것 같습니다.

이론상으로는 나쁘지 않지만 실사용 빈도는 적을 것으로 보이고, 나중을 위한 투자 느낌으로 교환할 몬스터 남아있을때 1~2기 정도 가져오는 정도면 충분하지 않나 싶습니다.

※ 제미나이 요약: 2턴 주기의 생성 스킬과 다수의 애프터눈 티 각성으로 가시 드롭 등 기믹 대처 능력이 뛰어나지만, 목속성의 파티 구성 한계와 실사용 빈도를 고려할 때 미래를 대비한 1~2기 교환 정도가 적당한 몬스터입니다.

○ 마이멜로디&쿠로미
└ 미진화체: 4턴 관통+2턴 단축과 함께 변신하고, 변신한 후에는 조작시간 포함 버프&나무, 빛, 회복 판갈이와 2턴 관통&나무, 빛 공격력 인핸스+상한 150억이 2턴 쿨타임으로 돌아가는 진화 스킬을 사용합니다.

스킬, 리더스킬, 각성 모두 전체적으로 무난한 편인 것 같고, 싱크로 각성까지 포함해서 애프터눈 티가 2개인 점도 나름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다만 변신 후의 스킬이 1단계와 2단계 모두 2턴 쿨타임이기 때문에 2기만으로 루프를 돌릴 수 없다는 점은 다소 치명적인 단점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되면 4기 루프를 쓰거나 루프 중간에 다른 몬스터를 껴야 하는데 어느 쪽을 채용하던지 '그럴만한 가치'의 무언가가 보이지 않는 점이 많이 아쉽습니다.

그나마 케로케로케로피&시나모롤이 스킬 쿨타임도 2턴에 드롭 확보까지 해주기 때문에 루프에 껴줄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당장 케로케로케로피&시나모롤 2기 루프와 비교했을때도 장점이 크지 않은 것 같아서 장난감 수준 이상으로 쓰이긴 힘들 것 같습니다.

※ 제미나이 요약: 무난한 버프와 애프터눈 티 각성을 갖췄으나, 2턴 주기의 진화 스킬 구조상 2기 루프가 불가능해 파티 구성 효율이 떨어지며 실전성보다는 장난감 수준의 활용에 그칠 것으로 보이는 몬스터입니다.

○ 요미 키키&아마테라스 라라
└ 미진화체: 상태이상 해제+3턴 드롭판 7×6 확장과 함께 변신하고, 변신 후에는 상태이상 회복+회복력&조작시간 인핸스와 상태이상 회복+1턴 단축이 돌아가는 진화 스킬을 사용합니다.

스킬 1, 2 모두 지울 수 없는 드롭, 바인드, 각성 무효 회복을 가져오면서도 3턴 쿨타임인 스킬 1로 7턴 지속되는 회복력&조작시간 인핸스를 더해줄 수 있고, 4턴 쿨타임인 스킬 2로 1턴 단축을 해주는 꽤 특이한 구조의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회복력&조작시간 인핸스 루프와 함께 7턴 쿨타임으로 1턴 단축까지 쓸 수 있어서 1턴 단축 루프 파티에서는 해주는 역할이 은근 큰 유틸이 될 것 같습니다.

진화 스킬 기믹이지만 스킬 템포가 꽤 빠른 편이기도 하고, 회복 드롭 강화+ 각성으로 회복력을 펌핑해줄 수 있다거나, L자 지움 공격+ 2개로 어시스트 무효 회복 잠재각성과 궁합이 좋은 것도 장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상태이상 회복 계열 몬스터는 이미 차고도 넘치는 수준이라서 그 속에서 '특정 상황을 위한 조커' 외에 메인 유틸을 맡아줄 포텐이 있는지는 다소 의문이 있습니다. 또한, 음의 가호와 양의 가호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점도 좋게 보면 일단 가호가 있는 던전에 가면 파라미터 보정을 받을 수 있겠지만, 역으로 보면 일단 1개 이상의 각성은 낭비된다는 의미이기도 해서 그 점도 다소 아쉬운 것 같습니다.

여러모로 딜까지 가능한 특수 유틸 포지션을 노린 것 같긴 한데 딜적인 부분은 애매함이 많은 것 같고, 특수 유틸 느낌으로 교환 가능한 몬스터 많이 남았다면 하나 교환하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제미나이 요약: 빠른 턴의 진화 스킬로 상태이상 회복과 조작·회복력 루프, 턴 단축 유틸을 동시에 챙길 수 있지만, 딜링과 각성 효율이 아쉬워 여유가 있을 때 특정 상황 대비용으로 하나쯤 교환할 만한 특수 유틸 요원입니다.

○ 유키네 턱시도샘
└ 미진화체: 조작시간 5턴 연장+룰렛 생성+2턴 단축과 함께 변신하고, 변신 후에는 빛드롭이 빠진 룰렛 생성+최대 HP 1.5배 스킬을 사용합니다.

본 각성으로 독, 방해, 암흑을 모두 막을 수 있다는 점이나, 스킬의 룰렛과 최대 HP 1.5배가 루프로 돌아갈 수 있다는 점은 파티 구성의 흐름을 편하게 해주는 꽤 큰 장점으로 보입니다. 스킬로 생성하는 룰렛의 루프에 빛드롭이 빠진 점은 장단이 있겠지만 유틸로 컨셉은 확실하게 가져온 것 같습니다.

여러모로 있으면 편한 몬스터는 맞는데 요즘은 내성 짜맞추기도 쉽고, 매 턴마다 드롭 생성이 가능한 상황이라 생각보다 독이나 방해 내성의 중요성이 많이 떨어지는 상황이라 필수로 분류하기에는 다소 아쉬운 성능인 것 같습니다.

초반 팀 구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하나 정도 써보셔도 좋을 것 같고, 그 외에도 파티를 타이트하게 짜야 할 때를 대비한 조커 느낌으로 하나 확보하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다만, 일부러 저격할 필요까진 없을 것 같습니다.

※ 제미나이 요약: 3종의 완전 내성과 최대 HP 및 룰렛 루프를 통해 파티 구성의 편의성을 높여주지만, 내성 각성의 중요도가 낮아진 현 메타에서는 필수급보다 초반 구성이나 특정 상황을 대비한 조커용으로 1기 정도 확보할 만한 몬스터입니다.

○ 그랑 엘브 한교동
└ 미진화체: 전원 공격력 인핸스+4턴 지연과 함께 변신하고, 변신 후에는 2턴 대미지&속성 흡수 무효와 1턴 최대 HP+물속성 공격력 3배 인핸스 스킬을 사용합니다.

변신 후 스킬 템포가 4턴으로 짧은 편이면서도 흡수 기믹을 대처하거나 최대 HP를 늘려 강한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구조 자체는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이 몬스터만의 고유한 장점인가' 라고 보기에는 경쟁 상대가 많은 점이 아쉽습니다.

리더스킬 발동도 2마리 공격만 발동하면 되서 편하기도 하고, 각성도 리더스킬에 맞춰 잘 따라가는데다가 싱크로 각성 포함 부위 파괴 보너스를 2개 확보하는 점은 장점이긴 하지만, 모든 장점들이 저격이나 확정권 구입의 설득력을 주진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이럴 바에는 원본 그랑 엘브 처럼 스킬에 대미지 상한 해제가 붙었다면 평가가 조금 더 달라지지 않았을까 싶긴 하네요

이러든 저러든 특색이 너무 옅어서 저격이나 확정권을 구입하기에는 가성비가 많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 제미나이 요약: 짧은 주기의 흡수 무효와 HP 증가 스킬, 부위 파괴 보너스를 갖췄으나 대체재가 많고 상한 해제 부재 등 고유의 특색이 부족하여 확정권 구매나 저격의 가성비가 떨어지는 몬스터입니다.

○ 아테나 코기뮹
└ ① 미진화체: 비교적 신규 각성인 스킬 지연 내성 각성이 달려있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각성과 리더스킬 모두 트렌디한 구성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나마 스킬이 대미지 격감, 전원 공격력 2배, 드롭판 확장, 각성 무효 회복 등 6턴 쿨타임에 비해 이것저것 많이 들고 오긴 했는데 '그걸 꼭 한 몬스터가 맡아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다소 의문이 있어서 우선순위를 높게 잡긴 힘들어보입니다.

※ 제미나이 요약: 신규 각성인 스킬 지연 내성을 보유했으나 전반적인 구성이 구식이며, 스킬의 압축률은 높지만 필수성이 떨어져 우선순위가 낮은 몬스터입니다.

└ ② 궁극진화체: 어중간한 유틸 각성보다는 딜각성 더 달아준 점이나 2턴 쿨타임의 스킬에 자신 대상 대미지 상한치 300억 증가가 포함된 점 등 미진화체보다는 훨씬 컨셉이 명확해진 것 같습니다.

특히 스킬에 실드 파괴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일부 던전에서는 실드를 파괴하면서 고점을 높혀서 처리하는 방식의 플레이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다만 포지션 자체가 여러모로 오메가몬과 많이 겹치는 상황인데다가 추후 오메가몬은 디지몬 콜라보가 복각할 경우 상향도 예정되어 있는 상황이다보니 현 시점에서 저격은 매우 가성비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 제미나이 요약: 상한 300억 증가와 실드 파괴를 포함한 명확한 딜러 컨셉을 갖췄으나, 강력한 경쟁자인 오메가몬과 포지션이 겹쳐 현 시점에서의 저격 가성비는 매우 떨어지는 몬스터입니다.

○ 발레리아 하나마루오바케
└ ① 미진화체: 본 각성에 스킬 부스트가 10개인데다가 스킬 턴이 3턴으로 짧기 때문에 파밍 파티 등에서 베이스로 활용하기 좋아보입니다. 거기다가 스킬에 실드 파괴와 부위 30% 그라비티까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꽤 유용한 파밍 서브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속성 공격 강화+ 2개와 가드 브레이크를 딜 각성으로 갖고 있긴 한데 스킬 부스트 때문에 각성 자리를 많이 소모했기 때문에 일반 공략 파티에 투입은 좀 부담스럽고 쓰인다면 파밍 내지 랭던이 될 것 같습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한두기 정도 나왔다면 가지고 있어도 좋을 몬스터로 보입니다.

※ 제미나이 요약: 10개의 스킬 부스트와 짧은 쿨타임의 실드 파괴 및 그라비티 스킬을 보유하여 파밍이나 랭던 베이스로 활용도가 높으나, 일반 공략용으로는 각성 효율이 아쉬워 1~2기 소지 권장 수준의 몬스터입니다.

└ ② 궁극진화체: 초각성에 스킬 부스트나 회복 L자 지움이 없는 상태에서 본 각성의 스킬 부스트 4개는 좀 적은 감이 들긴 하지만, 그래도 팀 HP 강화 3개를 가지고 있어서 다른 몬스터의 어시스트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것은 나름의 장점인 것 같습니다.

또한, 스킬도 6턴 지속되는 조작시간 2배, 룰렛 생성, 대미지 40% 경감을 루프로 돌릴 수 있고, 부위 30% 그라비티도 포함되어 있어서 쓰기에 따라서는 파밍 시간 단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경감 루프 스킬은 경쟁 상대가 꽤 많은 편이고, 각성과 스킬 모두 핵심을 짚는 느낌은 아니라서 우선적으로 쓰이진 않을 것 같고, 어시스트 무효 던전 갈때 추가 HP 확보용으로는 쓰기 좋아보입니다.

※ 제미나이 요약: 팀 HP 강화 3개와 6턴 주기의 조작·룰렛·경감 루프 및 그라비티 스킬을 갖춰 안정성과 파밍 효율을 높여주지만, 경쟁자가 많고 구성이 평이하여 어시스트 무효 던전용 체력 보강 요원 정도로 활용하기 좋은 몬스터입니다.

○ 그란디스 패미&지미
└ 미진화체: 4턴 대미지 반감+1턴 드롭판 7×6 확장과 함께 변신하고, 변신 후에는 9턴 지속되는 회복력 인핸스+불 물 출현 확률 상승 버프와 1턴 격감, 부위 35% 그라비티 스킬을 사용합니다.

변신 후 스킬이 6턴인데 회복력 인핸스와 불, 물 드롭 출현 확률 상승 버프는 9턴간 지속되기 때문에 꽤 넉넉하게 루프를 굴릴 수 있다보니 적이 버프를 덮는 등의 패턴을 쓰더라도 대처가 여유로운 점은 명확한 장점인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팀 HP 각성 4개로 추가적인 HP 확보 역할과 어시스트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것도 좋고, 불 물 동시 공격 각성 2개로 꽤 높은 각성 딜량과 함께 역속성의 영향을 받지 않는 점도 좋은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요즘 특정 드롭 출현 확률 상승 버프를 요구하는 조건부 스킬이 많다보니 그런 몬스터와 엮어서 사용하기에는 좋아보입니다. 다만 앞으로 비슷한 컨셉을 가진 몬스터가 나올 가능성이 높은데다가 팀 HP 강화때문에 포기한 유틸들을 가진 몬스터가 나온다면 대체될 가능성이 높아서 있으면 좋겠지만, 없더라도 지장은 없을만한 몬스터로 보입니다.

※ 제미나이 요약: 9턴 지속 버프와 6턴 쿨타임 스킬로 안정적인 루프 및 그라비티 유틸을 제공하며, 높은 팀 HP 강화와 속성 무관 딜량을 갖췄으나 대체 가능성이 존재하여 필수보다는 있으면 좋은 정도의 몬스터입니다.

○ 폴로네 마론크림
└ 미진화체: 스킬을 2턴 단축하면서 변신하고, 변신 후에는 지울 수 없는 드롭+각성 무효를 회복하면서 불드롭이 떨어질 확률이 증가 중인 상태일 경우 2턴 대미지+속성 흡수 무효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변신 후 스킬 쿨타임이 5턴으로 짧은 편인데 조건만 맞다면 상태이상 무효와 흡수 무효를 동시에 할 수 있다보니 스킬의 가치는 나름 확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상위 던전에서 꽤 자주 등장하는 초고도 기믹을 회복 드롭 강화+ 2개와 팀 회복 강화 3개로 커버할 수 있는 점도 좋고, L자 지움 공격+ 2개로 어시스트 무효 회복 잠재각성과 궁합이 좋은 것도 유틸적으로 좋은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딱 깔끔하게 유틸적인 장점만 잘 가져온 몬스터이긴 한 것 같은데 '기본 유틸' 느낌이 강해서 다른 더 명확한 장점을 가진 몬스터로 대체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일부러 저격할 정도의 몬스터는 아닌 것 같습니다.

※ 제미나이 요약: 짧은 쿨타임으로 상태이상 회복과 흡수 무효를 동시 수행하며 회복 보강 및 어시스트 무효 회복에 강점을 가진 알찬 유틸 요원이지만, 범용적인 구성 특성상 대체 가능성이 높아 저격할 필요까지는 없는 몬스터입니다.

○ 린넬 본본리본
└ 미진화체: 2턴 드롭판 7×6 확장과 2턴 단축하면서 변신하고, 변신 후에는 불, 어둠, 회복 판갈이와 함께 상태이상을 회복합니다.

혼자서 암흑, 방해, 구름, 조작 불가를 모두 막는 것도 좋고, 지울 수 없는 드롭과 바인드, 각성 무효 회복을 판갈이와 함께 4턴 쿨타임으로 해주는 것도 좋긴 한데 '이렇게까지 한 몬스터가 모두 맡을 필요가 있는가'에 대해서는 다소 의문이 남습니다.

파티를 타이트하게 짜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도움이 되겠지만 그 외의 상황이라면 어시스트 같은 것들로도 충분히 비틀 수 있을거라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그만' 정도의 포지션으로 보입니다.

※ 제미나이 요약: 강력한 내성 압축과 판갈이를 포함한 상태이상 회복 능력을 갖춰 파티 구성 효율을 높여주지만, 어시스트 등으로 대체가 가능하여 파티를 매우 타이트하게 짜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필수성은 낮은 몬스터입니다.

○ 뷔오네 페클
└ 미진화체: 상태이상 회복과 스킬을 2턴 단축하면서 변신하고, 변신 후에는 상태이상 회복, 드롭판 7×6 확장, 물, 어둠, 회복 판갈이를 사용합니다.

각성이 나름 공격적이기도 하고, 회복 드롭 강화+ 3개로 회복력을 더 높혀줄 수 있는데다가 싱크로 각성의 공명을 이용해서 파라미터를 추가로 올려줄 수 있는 것도 플랜 자체는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딜과 유틸 중간 어딘가에 어정쩡하게 서있는 느낌이 강하다보니 파티에서 명확한 역할을 기대하기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초반~중반에서는 나름 잘 쓸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상위 던전 올라갈수록 입지가 좁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일부러 뽑을 필요 없어보입니다.

※ 제미나이 요약: 상태이상 회복과 판갈이, 회복력 보강 등 다양한 기능을 갖췄으나 딜과 유틸 사이의 포지션이 모호하여, 상위 던전으로 갈수록 입지가 좁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우선순위 낮은 몬스터입니다.

○ 디나 키리미짱
└ 미진화체: 불, 물, 회복을 10개씩 생성과 스킬을 2턴 단축하면서 변신하고, 변신 후에는 불, 물을 강화하면서 물드롭 확률 증가가 발동중일때 자신과 양 옆의 공격력 인핸스와 대미지 상한 110억 버프를 사용합니다.

변신 후 스킬 쿨타임이 1턴이라 빠르게 상한을 올리는 역할을 기대하고 나온 것 같긴 한데 110억은 상한 해제 치고는 너무 낮아서 현재 시점에서는 큰 역할을 해주진 못할 것 같습니다.

적이 사용한 상한 감소 디버프를 빠르게 해제하는 쪽으로 사용은 가능할 것 같긴 한데 그걸 위해서 물드롭 확률 증가 버프를 관리하는건 가성비가 많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크게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제미나이 요약: 1턴 주기로 상한 돌파와 인핸스를 사용하지만, 상한 110억 수치가 현 메타에서 낮고 버프 유지 조건이 까다로워 가성비와 실용성 모두 떨어지는 몬스터입니다.

○ 유우리 딩구리데이즈 (모프)
└ ① 미진화체: 스킬 부스트가 하나 뿐인 것은 좀 아쉽긴 한데 그래도 물, 나무 드롭 강화나 스킬 지연 내성, 부위 파괴 보너스 달아줄 수 있는 각성 구성 자체는 좋은 것 같습니다.

스킬에 붙은 3턴 지연도 초반 턴 확보에는 좋은 요소인 것 같아서 전체적으로 무난하게 쓰기 좋은 어시스트인 것 같습니다.

다만 스킬에 회복 드롭 출현 확률 상승이 붙어있어서 같은 계열의 버프를 지울 수 있다는 점은 고려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제미나이 요약: 낮은 스킬 부스트는 아쉽지만 드롭 강화, 스킬 지연 내성, 부위 파괴 보너스 등 각성 구성이 우수하며, 3턴 지연 스킬로 초반 턴 확보가 용이해 무난하게 활용하기 좋은 어시스트입니다.

└ ② 궁극진화체: 회복을 5개 연결하는 리더스킬도 갖고 있으니 추가 공격이나 회복 L자 지움을 써먹어보라는 각성 배치는 이해가 가긴 하는데 티어적으로 와닿진 않는 것 같습니다.

2턴이라는 짧은 스킬 턴으로 물, 나무, 회복을 5개씩 생성해주는 점도 좋고, 회복 드롭 확률 증가 버프가 발동 중일때는 회복력과 최대 HP 1.5배 버프를 주는 점도 좋긴 한데 몬스터의 컨셉 자체가 너무 중구난방이라 파티에 써먹기 난감한 계열의 몬스터로 보입니다.

미진화체로 쓰는게 훨씬 나은 것 같습니다.

※ 제미나이 요약: 회복 드롭 확률 버프와 연계된 최대 HP 증가 및 드롭 생성 스킬을 갖췄으나, 각성 배치가 트렌드에 뒤떨어지고 컨셉이 모호하여 파티 기용이 난해하며 미진화체로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은 몬스터입니다.

○ 알리나 위시미멜
└ 미진화체: 10턴 HP 40% 회복, 스킬 2턴 단축과 함께 변신하고, 변신 후에는 상태이상 회복과 6턴 지속되는 강화드롭 확률 증가 버프를 사용합니다.

특히 스킬 쿨타임이 3턴으로 짧은 편이다보니 상위 던전일수록 잦은 템포로 등장하는 지울 수 없는 드롭, 각성 무효, 약화 드롭 뒷구 디버프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점은 꽤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각성도 그렇고 상태이상 회복 계열로도 그렇고 경쟁 상대가 꽤 많은 편이긴 하지만, 약화 드롭을 빠르게 덮을 수 있는 장점은 큰 편이라서 파밍 등에 사용될 가능성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일부러 저격할 필요는 없겠지만 나왔다면 한기 정도는 남겨둘만 한 것 같습니다.

※ 제미나이 요약: 3턴의 짧은 쿨타임으로 상태이상 회복과 강화드롭 버프를 동시에 수행해 약화 드롭 기믹에 효과적이며, 빠른 스킬 템포를 활용해 파밍 및 상위 던전 유틸 요원으로 1기 정도 보관할 가치가 있는 몬스터입니다.

○ 풍신 코로코로쿠리링
└ ① 미진화체: 스킬 부스트 1개+2턴 단축 계열은 요즘 메타에서 많이 아쉽긴 한데 십자 지움 공격+를 더해줘서 도우마 등의 파티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점은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거기다가 스킬에 2턴간 HP 70% 회복과 대미지+속성 흡수 무효가 포함되어 있어서 초반에 깔아두기 나쁜 계열은 아닌 것 같습니다.

대체가 불가능한 계열은 아닌 것 같아서 부위 파괴 보너스 급한거 아니면 우선적으로 쓰이진 않을 것 같습니다.

※ 제미나이 요약: 스킬 부스트와 단축 턴수가 다소 아쉽지만, 십자 지움 공격+ 각성과 흡수 무효 및 지속 회복 스킬을 갖춰 특정 파티에서 활용 가능하며, 대체 불가능한 수준은 아니기에 부위 파괴 보너스가 급한 게 아니라면 범용성은 낮은 어시스트입니다.

└ ② 궁극진화체: 4턴 쿨타임으로 2턴 무효 관통+속성 흡수 무효화&4턴 강화 드롭 확률 증가인 스킬 구성은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회복 L자 지움이 있다고는 하지만 기본 스킬 부스트가 2개라서 사실상 초각성이 스킬 부스트+로 강요되는 점은 많이 아쉽습니다.

스킬도 그나마 템포 빠르게 약화 드롭 확률 증가 디버프를 덮을 수 있는건 좋지만, 대체 불가능한 계열도 아니고, 특히나 관통은 요즘 경쟁자가 많아서 우선해서 쓰기 부담스러운 것 같습니다.

파밍에서 쓰일 가능성이 없어보이진 않는데 일부러 뽑을 필요는 그닥 없는 것 같습니다.

※ 제미나이 요약: 4턴 주기로 관통과 속성 흡수 무효, 강화 드롭 버프를 제공하는 스킬은 준수하지만, 스킬 부스트 부족으로 인한 각성 자유도 저하와 관통 요원으로서의 높은 대체 가능성 때문에 일부러 확보할 메리트는 낮은 몬스터입니다.

○ 바스테트 초코캣
└ ① 미진화체: 스킬 부스트 1개+2턴 단축 조합이나 초 콤보 강화 등 전체적인 각성 구성이 다소 올드한 편입니다. 그나마 비교적 신규 각성인 스킬 지연 내성이나 부위 파괴 보너스 달아주는건 좋은데 그것만 보고 쓰기에는 부속성을 바꾸는 등 신경쓰이는 요소가 은근 많은 편입니다.

나쁜 구성은 아닌데 대체 될만한 몬스터 나오는 것도 시간문제인 것 같아서 일부러 뽑을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 제미나이 요약: 스킬 지연 내성과 부위 파괴 보너스를 제공하지만, 스킬 부스트와 콤보 강화 등 전반적인 구성이 올드하고 부속성 변경 등 제약 사항이 많아 대체 가능성이 높은 몬스터입니다.

└ ② 궁극진화체: 부위 파괴 보너스를 초각성 포함 3개까지 달아줄 수 있는 점이나, 자신 대상 대미지 상한치 220억 버프를 루프로 돌릴 수 있는 점은 유의미한 장점인 것 같습니다.

다만, 나무 속성, 특히 나무 속성 콤보 강화를 메인으로 사용하는 컨셉이 활용된 빈도가 매우 낮고, 스킬도 턴을 짧게 가져가려는 목적인지 룰렛에 폭탄이 포함되어 있어서 다소 리스크가 있는 것 같습니다.

나중에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지금 당장은 쓰일 곳 없을 것 같고, 아마 나중에 나무 속성 콤보 강화 컨셉이 상위 메타로 올라오더라도 더 좋은 몬스터가 쓰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 제미나이 요약: 부위 파괴 보너스 3개 확보와 상한 220억 루프라는 확실한 장점이 있으나, 비주류인 나무 콤보 강화 컨셉과 폭탄 생성 리스크가 있는 스킬 때문에 현 메타에서 입지가 좁으며 향후 메타 변화 시에도 대체될 가능성이 높은 몬스터입니다.

○ 스리아 구데타마
└ 미진화체: 3턴 드롭판 7×6 확장, 적 3턴 지연과 함께 변신하고, 변신 후에는 2턴 무효 관통+흡수 무효+최대 HP 1.5배와 함께 1턴 단축하는 스킬을 사용합니다.

전형적인 7턴 쿨타임 1턴 단축의 1턴 단축 루프형 몬스터 입니다. 각성도 유틸적으로 여러모로 유용한 편이긴 한데 테미스 이후로 1턴 단축 루프형 몬스터들이 나오기만 하지 푸시받는 느낌은 아니라서 즉시 전력감은 아닌 것 같습니다.

나중에 다시 1턴 단축 루프 메타가 돌아온다면 그때는 활용 가능성 있어보여서 나중을 위한 투자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 제미나이 요약: 7턴 쿨타임의 1턴 단축 루프를 기반으로 관통, 흡수 무효, HP 증가 등 알찬 유틸리티를 갖췄으나, 현재 메타에서 단축 루프 파티가 주류가 아니기에 즉시 전력보다는 미래를 대비한 투자 가치가 있는 몬스터입니다.

○ 뇌신 우사하나
└ ① 미진화체: 다른 무기들과는 다르게 스킬 부스트가 2개인데 이번에는 스킬에 단축이나 지연 등의 요소가 없습니다. 그나마 나머지 각성이 나름나름 유용하긴 한데 부위 35% 그라비티 말고는 스킬에 이렇다할 포인트가 없는 점이 많이 아쉽습니다.

스킬 지연 내성 무기가 급한게 아니라면 크게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 제미나이 요약: 스킬 부스트 2개와 스킬 지연 내성 각성을 보유했으나, 스킬에 턴 단축이나 지연 효과가 없고 35% 그라비티 외에는 특징이 부족하여 스킬 지연 내성 확보가 시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활용도가 낮은 어시스트입니다.

└ ② 궁극진화체: 각성의 스킬 지연 내성 2개는 잠재각성 선택 폭을 늘려주는데 유의미하긴 한데 그 덕분에 기본 스킬 부스트가 2개 뿐인 점은 다소 아쉽습니다. 차라리 초각성의 스킬 부스트+와 본각성의 스킬 지연 내성 1개의 위치를 바꿨다면 어땠을까, 싶은 아쉬움이 남는 것 같습니다.

스킬은 4턴 쿨타임으로 5속성+회복 판갈이와 함께 강화 드롭 확률 증가 버프가 발동 중일 경우 3턴 지속되는 대미지+콤보 흡수 무효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중 흡수 무효는 루프가 돌아가진 않지만 그래도 짧은 템포로 막아줄 수 있다는 것은 장점인 것 같긴 한데 어지간한 던전이 아니면 대미지 흡수도 그렇고 콤보 흡수도 그렇고 준루프로 막을 필요가 있는 것도 아니고 해서 특정 상황에서는 쓰이겠지만 일반적인 공략에서는 쓸 이유가 그닥 없는 몬스터로 보입니다.

※ 제미나이 요약: 각성의 스킬 지연 내성으로 잠재각성 자유도를 높였으나 기본 스킬 부스트가 부족하며, 조건부 흡수 무효 스킬은 템포가 빠르지만 루프가 불가능하고 활용처가 한정적이라 일반적인 공략에서는 우선순위가 낮은 몬스터입니다.

○ 가네샤 민나노타보
└ ① 미진화체: 스킬에 상태이상 회복이 달려있긴 하지만, 각성의 던전 보너스도 그렇고 스킬의 15억 고정대미지도 그렇고 파밍이나 랭던에 활용될 가능성이 매우매우 높은 무기입니다.

특히 10억 이상의 고정 대미지를 가하는 몬스터는 가짓수가 매우 적은 편인데다가 '고정 대미지 15억'은 가네샤 민나노타보 미진화체가 유일하기 때문에 더더욱 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파밍이나 랭던에 관심 많다면 최소 한기 이상은 확보해두는게 좋을 고인물용 인질 몬스터로 보입니다.

※ 제미나이 요약: 던전 보너스 각성과 더불어 희소성이 매우 높은 '15억 고정 대미지' 스킬을 보유하여, 파밍이나 랭크 던전에서 대체 불가능한 활약이 기대되는 고인물용 핵심 인질 몬스터입니다.

└ ② 궁극진화체: 미진화체보다 고정대미지 수치는 낮긴 하지만 '5억 고정 대미지'도 꽤 희소성이 높고, 각성과 초각성도 여러모로 '파밍에서 있으면 좋을만한' 각성들이 많아서 활용 가치가 꽤 높은 몬스터로 보입니다. 공략 면에서는 모르겠지만 파밍이나 랭던 면에서는 크게 단점을 찾기 힘든 것 같습니다.

미진화체와 더불어 파밍이나 랭던에 관심 많다면 최소 한기 이상은 확보하는게 좋을 인질 몬스터로 보입니다.

※ 제미나이 요약: '5억 고정 대미지'라는 높은 희소성과 파밍에 최적화된 각성 구성을 갖춰, 미진화체와 함께 파밍 및 랭크 던전에서 활약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필수급 인질 몬스터입니다.

○ 일륜의 대장군 오사루노몽키치
└ ① 미진화체: 스킬 부스트가 하나 뿐인건 많이 아쉽긴 한데 스킬이 3턴간 대미지+속성+콤보 흡수 무효화에 대미지 무효 관통이라서 파밍이나 공략에서 초반에 깔아두기 좋은 계열인 것 같습니다.

우선순위가 높진 않겠지만 나왔다면 하나 정도는 남겨둘만 한 것 같습니다.

※ 제미나이 요약: 스킬 부스트가 부족하지만 3턴 지속되는 흡수 무효화(대미지/속성/콤보) 및 관통이라는 강력한 복합 유틸 스킬을 보유하여, 공략이나 파밍 초반부 전개용으로 1기쯤 남겨둘 가치가 있는 어시스트입니다.

└ ② 궁극진화체: 5턴 쿨타임으로 강화 드롭 확률 증가 버프가 발동 중일 경우 3턴간 대미지+속성 흡수 무효화+대미지 무효 관통 스킬은 파밍에서 나름 가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콤보 강화+를 5개나 때려박은 탓에 다른 유틸 각성이 들어갈 자리가 별로 없다는 점은 매우 아쉬운 포인트이긴 하지만, 그래도 조커 느낌으론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나왔다면 하나 정도는 남겨둘만 한 것 같습니다.

※ 제미나이 요약: 콤보 강화에 치중된 각성 탓에 유틸성은 부족하지만, 조건부로 3턴간 지속되는 흡수 무효 및 관통 스킬이 파밍 시 조커 카드로 활용될 여지가 있어 1기 정도는 소지할 만한 가치가 있는 몬스터입니다.

○ 대교 시로우사&소교 쿠로우사
└ ① 미진화체: 빛과 물속성 횡강+가 모두 들어가서 어중간해진 느낌도 있긴 한데 그래도 스킬 부스트 2개에 부유 구성만 놓고 봐도 달아줄만한 가치는 나름 있는 것 같습니다.

스킬도 후반 부위 파괴 노리면서 드롭 생성까지 가능하다보니 파밍과 엮어서 쓸 고민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필수까진 아닌 것 같긴 한데 나왔다면 장난감 느낌으로 써볼 고민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 제미나이 요약: 빛·물 속성 횡강 구성이 다소 모호하지만, 스킬 부스트 2개와 부유 각성의 조합이 우수하며 드롭 생성과 부위 파괴를 동시에 챙길 수 있어 파밍용 장난감으로 고려해 볼 만한 어시스트입니다.

└ ② 궁극진화체: 빛, 물 횡강+나 초 연결 지움 공격 2개, 그리고 상단 2열을 빛으로, 하단 2열을 물로 변화시키는 스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때 파밍으로 쓰라고 나온 것 같습니다. 다만, 스킬 쿨타임이 6턴으로 은근 긴 편이고, 자체 스킬 효과에 상한 해제 등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네로미에르나 발렌타인 노아 등 다른 초연결 파밍 몬스터와 비교해봤을때 장점이 명확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다른 초연결 파밍 몬스터를 보조하는 느낌으로 들어가서 드롭 생성과 상태이상 회복을 맡는 정도의 느낌으로 쓰일 것 같습니다. 하나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제미나이 요약: 초연결 지움 공격과 대량 드롭 생성 스킬을 갖춘 파밍용 몬스터지만, 긴 스킬 쿨타임과 상한 해제의 부재로 인해 주력 리더보다는 상태이상 회복을 겸비한 서브 유틸 요원으로 1기 정도 기용될 가치가 있는 몬스터입니다.

○ 타락천사 루시퍼 베리&치천사 루시퍼 체리
└ 미진화체: 적 전체 21억 고정 대미지와 함께 변신하고, 변신 후에는 HP가 1이 되는 대신 하나의 적에게 10억의 고정 대미지 2회를 가하는 스킬을 사용합니다.

변신 전, 후 스킬 모두 희소성이 꽤 높은 편이고, 특히 변신 후의 스킬은 HP를 1로 날리는 디버프가 있긴 하지만 쿨타임이 3턴으로 매우 짧은 편이라서 턴 단축 등의 요소와 엮어서 사용 가능한 꽤 가치가 높은 스킬로 보입니다.

특히나 10억의 고정 대미지를 2회 가하기 때문에 근성이나 일부 초근성을 대처할 수 있는 점도 좋아서 여러모로 스킬이 맞아 떨어지는 상황이라면 대체가 불가능할 확률이 높은 몬스터로 보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민나노타보와 비슷한 계열의 파밍이나 랭던형 인질 몬스터로 보입니다. 관련해서 관심있다면 한기 이상 확보 추천합니다.

※ 제미나이 요약: 변신 시 21억, 변신 후 3턴 주기로 10억 고정 대미지 2회를 가하는 독보적인 스킬셋을 보유하여, 근성 및 초근성 몬스터가 등장하는 파밍이나 랭크 던전에서 대체 불가능한 활약이 기대되는 핵심 인질 몬스터입니다.

○ 이자나미 챠미키티
└ ① 미진화체: 스킬 부스트나 팀 HP 강화가 없긴 한데 어둠, 불 드롭 강화, 부유, 스킬 지연 내성의 각성 구성은 꽤 좋은 무기 구성으로 보입니다. 스킬도 8턴간 대미지 반감이 포함되어 있어서 턴 확보에 직접적인 도움은 되지 않겠지만 초반 안정성 확보에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적으로 쓸 것 같진 않은데 하나 정도는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제미나이 요약: 스킬 부스트와 팀 HP 강화의 부재는 아쉽지만, 드롭 강화·부유·스킬 지연 내성이라는 우수한 각성 조합과 8턴 지속 대미지 반감 스킬을 통해 초반 안정성을 크게 높여줄 수 있는 유용한 어시스트입니다.

└ ② 궁극진화체: 각성이나 스킬 구성이 나쁘진 않은데 확 와닿는 장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스킬 쿨타임도 비교적 짧은 편이긴 하지만 흡수 무효 계열이라 대체 가능성이 높고, 각성도 이것저것 잘 가져오긴 했는데 딜과 유틸 사이 어중간한 위치의 느낌인 것 같습니다.

오히려 미진화체 쓰는게 더 낫지 않나 싶습니다.

※ 제미나이 요약: 각성과 스킬 구성이 무난하지만 뚜렷한 강점이 부족하며, 대체 가능한 흡수 무효 스킬과 딜·유틸 사이의 모호한 위치 때문에 진화체보다는 미진화체의 활용도가 더 높을 것으로 평가되는 몬스터입니다.

3. 기존 몬스터 중 주목할만한 친구

○ 대마녀의 제자 포차코: 어시스트 진화인 '포차코의 아이스크림'이 각성, 스킬 모두 좋아서 들어간다면 대체가 불가능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없다면 확정권 구입도 고려해도 좋을 수준으로 보입니다.

○ 대왕 쿠로미: 어시스트 진화인 '쿠로미의 컵케이크'가 13턴 지속되는 HP 40% 회복 버프를 뿌려줘서 파밍 파티 기용 빈도가 꽤 높습니다. 이쪽도 없으면 꼬울 가능성이 높아서 하나 정도 확보 추천합니다.

○ 대마녀의 제자 한교동: 미진화체가 진화 스킬 기믹인데도 스킬 턴이 짧은 편인데다가 네로미에르 같은 물 초연결 파밍 파티에 여러모로 잘 들어맞는 요소가 많아서 파밍 파티에 은근 보이는 편입니다. (마지막 콤보 드롭을 뚫지 않은 상태로 쓰이는 빈도가 매우매우 높음)

○ 대마녀의 제자 폼폼푸린: 미진화체 리더스킬에 콤보 추가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빛속성 초연결 파티 또는 키코루 같은 L자 파티에 엮여서 믹스매치 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 나무의 대마녀 헬로키티: 요즘은 대체제가 많아져서 중요도가 많이 떨어지긴 했는데 그래도 스킬 부스트 4개에 던전 보너스 2+1개라서 던전 보너스용 마땅한 서브 없으면 편하게 들어가기 좋습니다.

○ 어둠의 대마녀 헬로키티: 리더스킬이 에그 드롭률 1.3배인데다가 드롭을 지우기만 해도 고정 100만 대미지라서 간단한 던전 파밍 파티 만들기 좋은 편입니다. 원본 벨로아보다도 쓰이는 경우가 더 많아서 여유 된다면 2기 정도 확보해둬도 좋습니다.

○ 채용환사 이데알 시나몬: 어시스트 진화가 다속 드롭 강화 포지션으로 쓰기에 무난무난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것 때문에 일부러 저격하거나 확정권을 살 필요는 없겠지만 나왔다면 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4. 총평

○ 신규 몬스터가 대거 추가된 것 치고는 가성비가 그닥 좋진 않습니다. 다른 콜라보처럼 몬스터들마다 어시스트 진화를 줬으면 모르겠는데 그것도 아니라서 안쓰이는 몬스터는 그냥 안쓰이게 됐습니다.

○ 그나마 평가가 좋은 배드바츠마루&포차코 같은 친구들은 교환 가능한 몬스터라서 교환으로 털 수 있을 만큼만 굴리고 끝내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 앞으로의 콜라보 스케일이 큰 편이라서 과투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니부자

Lv86 Bluneln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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