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이 게임이 처음이시라면 4-1에서 언급한 파티의 유틸성에 대해 감이 잘 잡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던전 몇가지를 예시로 같이 알아보고자 합니다. 예시로 들 던전은 헤라 우르즈와 메제도라 강림이며,
난이도는 둘 다 지옥급으로 가정합니다.
※ 기본적인 던전 정보 파악모든 강림 & 러쉬 던전은 인벤 상단의 던전 탭에서 기본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헤라 우르즈 지옥급 던전의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옆에 띄워두고 같이 보시는게 좋습니다.)
마염비 - 지옥급
1층 :
&
- 각각 4 ,3턴의 공격 턴을 가집니다. 각각 HP 30만 가량
사용 스킬:
-
뒤에서 팔을 잡아챈다 (랜덤으로 아군 1기 10턴 행동 불능 50%이상시 첫 턴에 사용)
-
워터 바인딩 (물 속성 몬스터 2-4턴간 행동 불능 50%이상시 첫 턴에 사용)공통 스킬 : 플레임 스트라이크 (HP 49% 이하시 16700 대미지, 반복 사용)
2층 :
- 매 턴 공격합니다. (HP 55만)
사용 스킬 :
빛의 날개 (선제 공격, 6425 대미지)
스파크 에지 (연속 공격, 7710 대미지, HP 50% 이상시 70% 확률로 사용)
플레임 버스트 (12850 대미지, HP 49%이하시 반복 사용)
3층 :
- 매 턴 공격합니다.
※ 특이사항 : 방어력 600,000 HP 44사용 스킬 :
풍요의 수호자 (999턴간 상태 이상 무효, 첫 턴 사용)
마그마 브레스 (연속 공격, 5874 대미지, HP 50% 이상시 반복 사용)
워터 바인딩 (물 속성 몬스터 2~4턴간 행동 불능, HP 49% 이하에서 1번 사용)
갓 가이아 브레스 (연속 공격. 8812 대미지, HP 49% 이하시 반복 사용)
4층 :
- 매 턴 공격합니다. (HP 50만)
사용 스킬 :
퀵 Bomb! (선제 공격 5665 대미지)
플레임 슬래시 (연속 공격, 5666 대미지, HP 50% 이상시 반복 사용)
다크 바인딩 (어둠 속성 몬스터 2~4턴간 행동 불능, HP 49% 이하시 1번 사용)
무수한 어둠탄 출현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음. HP 49% 이하시 반드시 1번 사용)
폭탄 연발 사격 (연속 공격 6800~10200 대미지, 무수한 어둠탄 출현 사용 후 반복 사용)5층 :
- 매 턴 공격합니다. (HP 130만)
사용 스킬 :
신들의 수호자 (999턴간 상태 이상 무효화, 첫 턴에서 사용)
영원한 갈증 (물 속성 몬스터 10턴간 행동 불능, HP 50% 이상시 1번 사용)
화염 기둥 (연속 공격, 14583 대미지, HP 50% 이상시 70% 확률로 사용)
하이킥 (18363 대미지, HP가 25~49% 일 때 70% 확률로 사용)
마력 개방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음. HP 24% 이하시 반드시 사용)
그라비티 Bomb (64812 대미지, 마력 개방 이후 매 턴 사용) 색깔별로
바인드,
선제 공격,
상태이상 면역,
준비 ->
절명기입니다.
일단 사용하는 스킬들을 살펴보면 선제 공격과 바인드가 많습니다.
※ 선제 공격 : 해당 층에 입장시 몬스터가 우선권을 가지고 행동하는 모든 스킬 및 공격의 총칭선제 공격의 경우 상대가 나보다 우선권을 가지고 행동하기 때문에, 2층과 4층 진입전에 6500이상의 HP를
확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바인드 : 특정 속성 혹은 랜덤한 몬스터를 보통 2-4턴 길게는 10턴가량 행동 할 수 없게 만드는 스킬.해당 던전에서 바인드를 사용하는 경우를 살펴보면 2-4턴후에 사용하거나 HP가 49%이하로 떨어져야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굳이 바인드 패턴을 보지않고 최대한 빠르게 제거하여
넘겨버리는 것이 가장 상책이기에 보스를 확실하게 제거할 수 있게
와 같은 인핸스 서브을 기용하거나,
일정 %의 HP를 날려버려서 깎아야 하는 HP의 총량을 줄여주는 그라비티를 가진
등을 기용 할 수
있습니다. 저런 구성이 힘들다면 바인드를 대비하여 바인드 회복 서브를 챙기거나, HP와 회복력 배수를
받는 파티를 짜고 맞아가면서 올라가는 방법을 써도 상관없습니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주속성이 아닌 부속성이 해당 속성이어도 바인드가 걸린다는 점입니다.즉
의 경우 화속성 몬스터지만 우르즈의 영원한 갈증의 대상에 포함됩니다.
※ 상태이상 무효 : 걸려있는 상태이상을 제거하며, 활성화 되어 있는 동안은 해로운 상태이상에 면역부여3층의 이프리트를 보면 HP는 44밖에 안되지만 방어력이 60만입니다. 그리고 이프리트는 첫 턴에 상태이상
무효 스킬을 씁니다. 이는 첫 턴에 바로 독 & 방깍을 쓰거나 턴을 밀고 터트리지 않으면 이프리트의 방어력을
그대로 뚫어내야 한다는 뜻입니다. 특히
방어력은 몬스터 각각이 가하는 "대미지"에서 해당 방어력만큼
차감하여 0이 될 경우 1의 대미지로 만들기 때문에 약점인 수속성으로는 30만, 역속인 목속으로는
120만을 넘는 단일 딜을 하는 몬스터가 있거나,
처럼 방어력을 무시하는 독내지는
와 같이
고정대미지 스킬을 사용하는 몬스터가 있어야 유효타가 나올 수 있음을 뜻합니다.
사실 우르즈같은 초반 강림 던전은 파티의 딜량만 충분하다면 모든 패턴을 무시하고 원패스로 돌파가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우르즈의 경우에도 기껏해야 3층 이프리트가 귀찮으니 고정 대미지 요원만 넣어가면 되구요.
그렇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사람 짜증나게하는 이집트 강림 중 하나인 메제도라 강림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명호신 - 지옥급1층 :
&
&
※ 특이사항: 를 뺀 둘은 방어력 12만에 매 6턴마다 42218의 공격을 함.
사용 스킬 :
-
봉인의 시선 (선제 공격, 99턴간 엑티브 스킬 봉인) , 아이빔 (3808 대미지, 매 턴 사용)
-
리프 바인딩 (나무 속성 몬스터가 2~4턴간 행동 불능, 30% 확률로 사용)
-
파이어 바인딩 (불 속성 몬스터가 2~4턴간 행동 불능, 30% 확률로 사용)2층 :
(HP 60만, 평타 10000) &
(HP 35만, 평타 7500) 셋 다 3턴마다 공격 함
사용 스킬 :
-
퀵 스탬프 (선제 공격, 1497 대미지) 풀 스윙 (11225 대미지 HP 49% 이하시 사용)
목 조르기 (랜덤 1마리 몬스터를 10턴간 행동 불능 HP 9% 이하시 사용) - 헤비 블로우 (아군 HP의 75% 대미지, HP 50% 이상 시 50% 확률로 사용)
HP 49% 이하 시 아래 기술 반복 사용 무기를 치켜 들었다.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기가 임팩트 (20456 대미지)
3층 :
매 턴 공격함 (방어 10만, 평타 4천) &
2턴마다 공격(방어 60만)
사용 스킬 :
-
사일런스 스마일 (선제 공격, 5턴간 엑티브 스킬 봉인) 여기를 떠나라 타마아... (선제 공격, 이미 스킬 봉인에 걸려 있는 경우 사용) 태양 레이저 : 7777 대미지 (반복 사용)
4층 :
매 턴 공격함 (HP 150만)
사용 스킬 :
천상의 성모 (선제 공격, 99턴간 3콤보 이하 대미지 흡수) 성해의 가호 (불 속성 몬스터가 5턴간 행동 불능, 첫 턴에 반드시 1회 사용) 나일의 인도 (8254 대미지, 모든 드롭을 으로 변환. 반복 사용)5층 :
매 턴 공격함 (HP 110만)
사용 스킬 :
빛과 어둠속성 경감 (고정 특성, 빛과 어둠속성의 대미지를 반감하여 받는다) 명양의 왕정 (선제 공격, 99턴간 나무와 어둠 드롭이 떨어질 확률 증가) HP 30%이상일 경우 아래의 스킬을 랜덤으로 사용한다. 심판의 신장 (4132 대미지, 중앙의 가로 1열을 방해 드롭으로 변환) 은혜의 현장 (8263 대미지, 2번째 5번째 세로줄을 으로 변환) HP 30% 이하일 경우 아래 스킬을 반복하여 사용한다. 불가시의 원호 (연속 공격 16526 대미지)6층 :
매 턴 공격함 (HP 230만)
사용 스킬 :
메제루전 (선제 공격, 3턴 동안 랜덤하게 1마리의 리더와 서브를 교체. 불가능 할 경우 평타) 변치않는 영혼 (99턴간 4콤보 이하의 공격을 흡수, 첫 턴에 반드시 사용) HP 30% 이상일 경우 아래 스킬 중 하나를 랜덤하게 사용한다. 불가시의 일별 (1500 대미지, 을 으로 변환) 메제 빔 (6000 대미지, 랜덤한 1색 드롭 전부를 으로 변환) 메제 빔 (아군 현재 HP의 99% 대미지)
메제 빔 (4500 대미지, 드롭판을 검게 가린다) 메제 일루전 (3턴 동안 랜덤하게 1마리의 리더와 서브를 교체, 불가능 할 경우 평타)
HP 30% 이하일 경우 아래 스킬을 반복하여 사용한다. 메제 디 엔드(연속 공격, 14400 대미지) 던전을 살펴보면 여러가지로 사람 골탕먹일려고 공을 들인 흔적이 역력합니다.
※ 스킬 봉인 : 해당 턴 수 만큼 전체 몬스터의 엑티브 스킬이 봉인됩니다. 로 예방 가능.해당 던전에서 가장 중요한 디버프입니다. 당하게 될 경우 몬스터의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파티 전체 기준으로
5개를 맞추면 무시할 수 있습니다. 던전 정보를 보는데, 스킬 봉인을
쓴다고 되어 있으면 무조건 스킬 봉인 내성을 맞추고 가셔야 합니다.
※ X 콤보 이하 공격 흡수 : 지정 된 콤보 이하의 공격을 모두 흡수한다. 퍼즐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이 가장 싫어하는 스킬이 아닐까 싶습니다. 요구하는 콤보 이하가 나올 경우
해당 공격을 모두 흡수합니다. 중요한 점은 "이하"이기 때문에 요구하는 콤보랑 같은 콤보가 터지더라도
흡수당한다는 점입니다. (4콤보 이하 공격 흡수의 경우 1, 2, 3, 4콤보로 발동 된 공격을 모두 흡수합니다.)
※ 속성 경감 : 해당 속성은 몬스터에게 절반의 피해만 줄 수 있다.오시리스가 가지고 있는 속성 경감은 해당 속성 몬스터에게 받는 피해를 절반으로 줄이는 스킬입니다.
여기서 아이콘만 확인하고 몬포샵에서 파는 속성 경감 잠재타마를 박자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실 것 같아
알려드리자면
보스 몬스터가 기본으로 가지고 있는 속성 경감은 무조건 해당 속성의 대미지를 50% 경감
시키고. 몬스터의 각성 은 개당 해당 속성 몬스터에게 받는 대미지를
5%씩 경감시켜줍니다. 그리고 잠재 각성 타마로 박는 속성 경감은 약 1%씩 경감해줍니다. 그렇기에 보스 중 플레이어 체력의 100% 대미지를 주는 절명기를 사용하는 보스의 경우, 해당 속성 잠각을
박아놨을 경우 99%의 대미지만 받게되어 살 수 있습니다.
※ 드롭 변환 : 드롭판의 특정 드롭을 변환시키거나, 드롭판 전체의 드롭을 특정 색으로 변환 한다.특정 색 드롭 내지는 드롭판 전체를 변환하는 스킬인데, 다른 색으로만 바꾸는게 아닌 방해 드롭과
독 드롭으로 바꾸는 몬스터도 있습니다. 이는 몬스터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설명을 잘 읽고 그에 따른
서브를 챙기시는게 중요합니다. (판 전체를 독으로 바꾸는
같은 몬스터를 잡아야 한다면,
와
같은 판갈이 서브를 챙기거나
와 같이 독. 방해 드롭을 변환시켜주는 서브를 챙기는 식으로)
위와 같은 정보를 총합하면 아래와 같은 결론을 도출 할 수 있습니다.
1. 파티의 스킬 봉인 내성을 100%로 맞춰야 한다.
2. 불속성 파티로 도전 할 경우
같은 바인드 회복 요원이 필요하다.
3. 불속성 파티로 도전 할 경우
을
으로 변환해주는 서브는 필수이다.
4. 마지막 보스를 상대적으로 편하게 잡기 위해
같은 턴밀요원을 고려 할 수도 있다.
이처럼 던전의 정보를 미리 확인하는 것은 해당 던전에서 어떤 몬스터가 필요할지 대략적인 유추가 가능해지므로
파티를 짜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처음에는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그래도 초반부의 강림은 생각보다
매우 머리아픈 택틱을 요구하는 던전이 적습니다. 이러한 던전부터 하나씩 시작해나가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