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 버서커: 카잔 파티 인벤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카잔 대검 스킬 리뷰(1) - 퍼스트 버서커: 카잔

아이콘 Narru
조회: 5740
2025-04-03 18:01:20
일단 시작전에 미리 말하지만 극초반에는 3종류의 무기중 가장 성능이 나쁜 편입니다. 기본적이 특성이 강한 한 방인데, 그만큼 느립니다. 대신 나중에는 압도적인 화력과 편의성을 동시에 챙기는 왕귀형 무기기도 합니다.

단순히 느린것만 문제라면 말도 안꺼내겠지만 사거리도 짧습니다. ← 사실 이게 초반에 열불 터지게 만드는 가장 큰 원인.

보스몹이나 정예몹들 패턴이 연속 공격 후에 자신의 기력을 회복하려고 뒤로 슬슬 빠지는데, 대검의 느려터진 평타로는 상대가 뒤로 빠지는 속도에 맞춰 때릴 수가 없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스킬을 필수로 배워야하는데, 그전까지는 답이 없는 상황이라 리플렉션 성공하여 무방비로 만들던지 카운터로 기력을 다 빼던지 하는 방법이 아니면 바이퍼같이 날랜 움직임 취하는 보스 상대로 엄청 고생하게 됩니다.

즉, 극초반에는 도부나 창으로 임시 도피를 하고, 4챕터쯤 프라우마을부터 다시 대검을 들어도 늦지 않습니다. 물론 퍼펙트 가드 및 리플렉션에 자신 있으면 별 신경쓰지 않고 처음부터 대검 들고 다 썰어도 상관없습니다.


빠른 공격
- 거센 기세

빠른 공격을 모아서 사용할 수 있는 스킬. 별 것 아닌것 같은데 이 스킬 있고 없고 차이가 정말 천지차이입니다. 평타의 좁디 좁은 범위를 과정 안보태고 한 2배쯤으로 키워주는 정신나간 성능을 자랑합니다.

제일 먼저 배워줘도 무방한 스킬로 여기서 대검의 모든 콤보가 발생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모아베기를 안하면 평타의 히트박스가 정말 보이는 부분만 때리기 때문에 속터집니다.

심지어 이 모아서 베는 공격으로 나가는 검기 피해는 평타와 별개의 데미지입니다. 즉, 휘둘러서 베는 공격과 붉은 검기 2중 타격입니다. 검신 데미지에 추가로 검기 데미지가 들어가는데, 데미지는 3배쯤 커집니다. 

아래 짤의 순서는 공격 범위 차이 - 단순 베기와 모아 베기 데미지 차이 - 이중 피해 들어가는 모습 순서입니다. 팁이 있다면 너무 붙어서 때리면 안되고 약간의 거리가 있는 상태여야 검피해 + 검기 데미지 2중첩으로 박힙니다.






- 압도

빠른 공격의 마지막 공격과 모으기 공격 이후 사용하는 모든 모으기류의 차지 속도가 상승합니다. 사실 일반 공격 3타를 쓸 일은 없을테고, 보통 1타 차지에서 강공격 차지나 아래에서 배울 숨통 끊기 차지로 이어주는 것이 기본 콤보입니다. 대검을 한다면 필수 스킬이라 보시면 됩니다.





- 숨통 끊기

잡몹전 GOAT. 이거 배운 이후로는 잡몹전이 숨통이 트이게 됩니다. 이것만 배워도 잡몹전은 물론 보스전에서의 선택지가 크게 늘어납니다. 스킬 포인트는 일단 하나만 투자하고, 이후에는 스킬 투자할수록 기력 소모가 줄어드는데, 나머지 필수 스킬을 배운 이후에 레벨 뚫리는대로 스킬 포인트 전부 박아줍시다.

잡몹들은 대시 공격 2연타 - 숨통 끊기면 대부분 정리됩니다.




- 숨통끊기: 태동

회피 공격과 전력 질주 공격 이후 숨통 끊기로 바로 연계를 할 수 있는데, 배우면 좋긴한데 없어도 되긴 합니다. 처음에는 좀 썼다가 그냥 회피 공격이나 전력 질주 공격(점프 찍기 공격) 이후에 빠른 공격 차지로 이어가는게 훨씬 낫더라고요. 그래도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는 요긴하게 써먹었으니 일단 찍는 것을 추천합니다.




- 숨통 끊기: 선혈

숨통 끊기를 모아서 더욱 넓은 범위 + 폭딜을 넣게 해주는 스킬. 투지를 먹지 않음에도 절륜한 범위와 위력이라서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애용한 스킬이고 만족도도 높았습니다. 일반 공격 차지 후에 쓰면 모으기 시간도 단축되어서 시전 난이도에 비해 리턴이 엄청났던 기술입니다.

정예몹들 잡을 때의 기본 콤보는 전 항상 대시 공격 2연타 - 일반 공격 차지 - 숨통끊기: 선혈 - 강공격 차지 순으로 땡겼습니다.




- 붕산격

초반에는 기동력이 답답해서 채택했던 스킬인데, 이것말고 약진 탭의 투구 깨기에 익숙해지면 그닥 쓸 일이 없어집니다. 물론 빠른 반응 + 차지 시의 훌륭한 범위와 데미지 때문에 계속 써도 상관없습니다. 기력이 없는데 적이 거리가 벌어진 상태에서 탈진 걸리면 거리 좁히는데 이만한 기술이 없더라고요.

대검이 가진 나머지 스킬은 죄다 선딜이 있거나 전진성이 없는 기술이라 기동력 보고 채택한다면 붕산격이 베스트입니다.



강한 공격

- 강기 발현

말 할 것도 없이 필수입니다. 대검의 꽃인 모아베기의 범위를 늘려준다는데 안 배울 이유가 없습니다. 실제로 늘어난 거리가 엄청 체감됩니다.



- 귀수 경화

강공격 모으기 도중 가드가 가능해지는 스킬로 잘 쓸 수 있으면 좋은데, 전 1회차나 초심자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보스 패턴을 숙달하고 있어야지 진가가 발휘되는 스킬이라 봅니다. 솔직히 이걸로 적 공격 막는다 해도 이어지는 연계가 보스에게 박힐지 말지는 모르는 일이라서 불확실한 것보다 확실할 때 강공격 먹이는게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 투지 증폭
모으기 공격으로 적 자세를 무너뜨리면 투지를 획득하는 스킬. 투지를 쓸 일이 많은 대검 특성상 필수 스킬입니다.


- 한계 극복
모아 베기의 차지 단계를 올려주는 대신 투지를 소모합니다. 저는 손맛이 좋아서 배우긴 했는데, 나중에 든 생각이지만 이게 추가 차지 시간 + 투지 자원까지 넣어서 쓸 필요가 있나 싶긴 합니다. 데미지가 2배가 된다가 아니라 1.2~1.5배 정도 밖에 안오르는데, 그 투지로 그냥 다른 스킬 박는게 딜 기대값은 더 높아서 우선순위 스킬은 아니라고 봅니다. + 2단 차지하다가 헛치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기에 그럴 경우 그냥 1차지만 할걸이라는 생각 절로 날겁니다.


- 거인 사냥, 귀신 : 어둠의 그림자
가인 사냥은 거대 보스(히스마 잡을 때 쓰면 좋긴 합니다)용이고, 보통은 어둠의 그림자를 많이 채택하는데, 생각만큼 좋은 스킬이 아니라서 둘 다 손이 많이 가진 않았습니다.


==========================================

불굴부터는 2부에서...

Lv89 Narru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