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크나이퍼ex
미친 스펙의 벤치 저격 카드.
하지만 풀 타입이라 성립하는 밸런스의 카드 같습니다.
첫 번째 스킬 '상처노려쏘기'는 상처 입은 포켓몬 한정으로 100 피해를 주는 스킬로, 무색 2에너지, 벤치 저격 가능이라는 파격적인 스펙. 역대 벤치 피해 스킬 중에서는 2~3순위 화력이 나옵니다.
이 스킬만 보고 다크라이+모크나이퍼 같은 조합이 성립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능동적인 벤치 공격 수단이 적은 풀 타입이며 2진화체 자체 스펙으로는 고점이 조금 낮은 것이 단점.
꽤 쓸만한 카드인 건 분명합니다.
2. 타타륜ex
3에너지 80피해 후퇴 불가라는 스펙.
체력은 세레비ex와 동일한 140hp로 환경권에 들어오는 수치입니다.
출격 시점은 느리지만 선봉의 후퇴 불가 효과를 가지고 있어 접수 능력이 뛰어납니다.
특히, 기본ex간의 벽대결을 펼칠 때 우수한 성능의 카드.
다만 신규 확장팩에서 진화체를 밀고 있어서 환경이 어떻게 돌아갈지는 미지수입니다. 당장은 쓸일이 적어 보입니다.
3. 어흥염ex
1에너지로 30 피해 화상
3에너지로 피해를 입었다면 60피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역시 굉장한 스펙을 가진 2진화체로. 2턴에 걸쳐 30+140+(화상 20)의 포텐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상한 사탕 등으로 빨리 출격한다면 30피해로 피해를 누적하다 피니시를 걸 수 있으며
그냥 내더라도 80피해는 보장됩니다.
다만, 이상한 사탕 없이 정직하게 진화할 경우 조금 미묘할 수 있는데요. 결국 두 번째 기술 '스카스매시'를 제대로 쓰려면 피해를 받아야 합니다. 그래도 꽤 써봄직한 2진화체인 것은 변함 없습니다.
4. 알로라 라이츄ex
굉장한 타점을 가진 카드로
상대의 에너지에 따라 90/120/150/180 등 거의 모든 환경 포켓몬을 처치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존 강자인 갸라도스ex, 다크라이ex, 아르세우스ex 등은 모두 이 카드의 타점 안에 들어옵니다.
3에너지라는 출격 턴은 무난하게 나갈 수 있는 스펙이고 '파치리스'라는 번개 에너지 부스팅 요원도 있어 더 빠른 출격도 이론상 가능.
체력이 낮다는 점만 빼면 모난 곳 없이 좋은 카드라 다양한 전용덱이 나올 것 같습니다.
5. 모단단게 ex
나시와 정확히 동일한 콘셉트의 카드.
나시는 확률로 40/80의 타점이 갈리나 이 카드는 정직하게 두 번째 턴부터 80피해가 고정으로 들어갑니다.
먼저 출격해 40피해를 박고 시작한다면 무시무시한 화력을 가질 수 있는 카드로 높은 체력, 안정적인 피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캐리할 수 있는 초반 어택커입니다.
나시가 가지고 있는 '민화' 또한 물 타입의 '주혜'로 대체가 가능하다보니, 나시와 정확히 같은 운영을 물타입에서 할 수 있는 셈. 물 타입에는 세레비ex와는 비교가 불가능한 고점을 가진 '펄기아ex'가 있는 진영입니다.
즉 나시 템포 덱의 운영을 그대로 흉내낸 펄기아-모단단게 덱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셈.
6. 약어리ex
벤치의 약어리, 약어리 ex의 숫자x40피해 추가
벤치는 3칸이니 최대 120+30 150피해가 들어갑니다.
만약 벤치 3칸을 채운 3에너지 약어리가 성립한다면 170체력 /150피해를 말도 안되는 스펙의 괴물이 탄생합니다.
그냥 봐도 2진화급 스펙인데 진화조차 필요 없는 기본 포켓몬인셈.
여기에 약어리는 1에너지 약어리or약어리ex 서치 효과를 들고 있어서 2턴이 지나면 110피해가 확정으로 박히게 됩니다. 다만, 이 콤보를 위해서는 약어리에 에너지1개, 약어리ex에 에너지 3개로 갸라도스ex와 거의 같은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이 흠.
특히, 약어리의 스펙이 처참하고(30체력), 정해진 4장을 모두 모아야 하기에 갸라도스ex와 거의 비슷한 감각의 덱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재현성이 떨어집니다.) 실제 타점은 110 언저리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이 단점.
7. 루나아라ex
에너지 몰빵 효과를 가진 무난한 2진화체.
그러나 초타입에 특별한 부스팅 요원이 새로 출시되지 않았고, 기라티나ex와의 시너지만으로 사용하기엔 조금 미묘한 느낌의 카드입니다.
체력은 높으나 어딘가 낮은 타점이 아쉽습니다.
8. 내던숭이ex
특성 오프로드 패스는 이 포켓몬이 배틀필드에서 상대의 포켓몬으로부터 기술의 대미지를 받아 기절 했을 때 이 포켓몬에서 격투 에너지를 모두 벤치 포켓몬 1마리에게 바꿔 붙인다입니다.
수동적인 부스팅 카드로 괜찮은 체급, 유연한 효과를 가진 대신 타점이 낮습니다.
60 피해는 상대 포켓몬을 두 턴을 때려도 처치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수치이며, 공격 턴도 2턴으로 느린 편입니다. 그래도 에너지를 환급 받는 효과 덕에 '마샤도' 같은 후열 카드와의 연계는 우수하며, '루카리오' 같은 카드로 타점을 보충하는 것도 가능.
스펙은 조금 미묘하나 기본ex 포켓몬이 없었던 격투 진영인 만큼, 꽤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이 카드는 연구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9. 알로라 질뻐기ex
스킬 '케미컬 패닉'은 80 피해를 주며 독, 화상, 잠듦, 마비, 혼란 중에서 랜덤으로 1개가 선택되어 상대의 배틀 포켓몬을 그 특수 상태로 만든다. 이미 받고 있는 특수 상태는 선택되지 않는다. 입니다.
독이나 화상은 실질 타점 증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마비, 잠듦은 상대의 턴 스킵을, 혼란은 교체를 강요할 수 있습니다. 필드에 나와 때리기 시작하면 굉장한 스노우볼을 굴릴 수 있는 카드. 체력도 합격권입니다.
다만 후공을 잡았을 때 화력이 미묘하며 상황에 따라 원하는 상태 이상이 나오지 않거나, 나오더라도 코인으로 인해 변수가 만들어질 수 있는 점이 단점. 두 대 이상 칠 수 있다면 턴스킵 확률이 매우 높긴 하지만, 이 카드의 공격을 두 번 받고 버티는 것이 쉽지 않긴 합니다.
10. 솔가레오 ex
코스모그(1에너지 벤치 교대) 코스모운(2에너지 받는 피해 -50)의 안정적 라이드 라인을 가진 무난한 캐리롤 2진화체. 2에너지 120은 가성비가 무척 좋은 편입니다.
자체 화력은 조금 미묘하지만, 이상한 사탕, 릴리에 등 전용 지원 수단이 있기에 이 포켓몬을 살려가며 겜임을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무료 교체 효과는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어 에너지 이득을 보기 쉽습니다.
다만 무난한 형태의 효과로 인해 확 차별화되는 역할은 불가능한 것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