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프가 불만이 젤 많아서인지 글이 제일 많이 올라오네요.
아무래도 엘프유저라서 매일 재밌게 읽고 있습니다.
엘프 36랩을 목전에 두고서,곰곰히 생각해본 결과 엘프는 꽤 밸런스 잡힌 캐릭이란 생각이 들어 적어봅니다.
단, 돈만있으면 ^^
먼저 공격력 기준으로, 직업에대한 보너스 없이 스탯으로만 공격력이 결정된다는 일반적인 가정에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랩기준 나이트 15 = +1 댐쥐
1랩기준 레인저 10 = +0 댐쥐
1랩기준 엘프 13 = +0 댐쥐 + 소마1(+1) = +1 댐쥐
24랩기준 나이트 15+8 = +3 댐쥐
24랩기준 레인저 10+1 = +0 댐쥐
24랩기준 엘프 13+4 = +1 댐쥐 + 소마2(+2) = +3 댐쥐
36랩기준 나이트 15+12 = +5 댐쥐
36랩기준 레인저 10+2 = +0 댐쥐
36랩기준 엘프 13+7 = +2 댐쥐 + 소마3(+3) = +5 댐쥐
50랩기준 나이트 15+16 = +6 댐쥐
50랩기준 레인저 10+3 = +0 댐쥐
50랩기준 엘프 13+10 = +3 댐쥐 + 소마3(+3) = +6 댐쥐
신기하게도 엘프는 각 레벨에 맞는 소마를 사용하게 되면 나이트와 동일한 공격력 베이스를 가지게 됩니다.
나이트에 대한 무기에 대한 가격적 혜택으로 쌍검이 존재하고, 나이트 전용칼들이 동급칼들에 비해 +0.5 댐쥐를 더 가진다는 것을 제외하면
(사실 쌍검써보면 미스가 장난아니라서 댐쥐보너스가 과연 의미있나라는 생각이 들때도 많습니다.)
엘프는 공격력에서는 나이트와 비등하다고 말할 수 있겠죠.(투지는 뺍시다)
물론 힘에따른 공격력 상승과 소마에 의한 공격력 상승이 동일한 효과이냐는 사실 의문입니다.
힘은 민/맥댐 모두를 올려주고, 소마는 맥댐만 올려준다던지 하는 비밀이 숨겨져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어디까지나 가정하에 계산해본 거니까 넘어갑시다.
밑에 다른분이 세이버를 저랩나이트에게 들려서 실험해보시구 좌절하셨다고 했는데,
저는 +4세이버로 23랩 나이트 들려주고 실험해보았을때 35랩 엘프보다 더 빨리 잡는다는 느낌은 없었습니다.
미스빼고 들어가는 방수는 거의 똑같았습니다. 그래서 위와같은 계산을 해보게 된것입니다.
다음엔 방어력 기준으로 계산을 해봅시다.
1랩기준 나이트 10 = +0 방 + 나무방패(+1) = +1 방
1랩기준 레인저 15 = +1 방
1랩기준 엘프 10 = +0 방 + 나무방패(+1) + 마나쉴드(+1) = +2 방
12랩기준 나이트 10 = +0 방 + 둥근방패(+2)
12랩기준 레인저 18 = +2 방
12랩기준 엘프 10 = +0 방 + 둥근방패(+2) + 마나쉴드/스톤쉴드(+2) = +4 방
50랩기준 나이트 10+3 = +0 방 + 적당한방패(+4)
50랩기준 레인저 15+16 = +6 방
50랩기준 엘프 10+3 = +0 방 + 적당한방패(+4) + 마나쉴드/스톤쉴드(+2) = +6 방
뭐 공격력과 마찬가지로 엘프도 적당한(??)방패와 마나/스톤쉴드를 사용하게 되면 레인저와 동일한 방버력 보너스를 가지게 됩니다.
레인저가 원거리에 대한 이점이 있고, 돈질에 따른 방패의 방어보너스를 무시할 수는 없지만 말 그대로 적당히 했을때 그렇다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지능에 따른 것은 엘프밖에 없으니 딱히 얘기할 것도 없겠죠.
요즘에는 법서무게도 가볍고(옛날에 법서하나당 90이였나 글쵸.) 무게패치도 되어서 물약150정도는 들을수 있으니 사냥할만 합니다.
엠회복되는 무게가 되면 마법도 섞어가면서 사냥할만도 하구요.
마법을 쓸수 있으니 선공몹들 모여있을때 레인저처럼 풀링도 할 수 있고,
갠적으론 쌈질을 안좋아해서 디버프계열 법서는 아직 안모았지만 있으면 유용한 디버프들도 많이 있자나요
결론적으로 엘프는 허접하지 않다... 단 돈이 좀 받쳐줘야된다라는 겁니다. ㅡㅜ
계산에 따르면 2차클베때 패치(소마)에서 엘프는 나이트나 레인저 양쪽 모두에게 꿀리지 않는 캐릭이 되었음에도
극악의 법서드랍이나 무게에 따른 마나리젠문제때문에 빛을 못받고 있다는 겁니다.
모두 포기하지 마시고, 열심히 키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