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의 롤링커터를 꿈꾸는 카게로우 가마분타 입니다.
처음 카게로우를 키우겠다 라고 마음 먹었던 이유는 키미가 쓰는 맥스페인이 너무 짜증나서였지만.. 지금와서는 키리
노츠유, 스루도이카제 라는 무기아이템 덕분에 둘을 구분짓는것은 무의미 하다고 생각이 되네요
우선 제가 장점으로 꼽는 몇가지 스킬과 팁, 사냥법부터 소개 드린 후 스탯과 장비에 대해 공개를 하겠습니다.
마음 급하신 분들이나 이미 비도 닌자에 대해서 어느정도 알고 계신분들은 아래쪽부터 보셔도 무방 할 것 같습니다.
본 가이드는 기본적으로는 극화 세팅이 아니고
중자본정도의 유저들을 대상으로 시작하는 가이드기 때문에
가성비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 스킬편 -
<허무의 그림자>
상대방의 반사 능력 무효화

사용에 편리한 직업은 역시 오보로입니다. (사용빈도를 고려하자면..)
참고로 허무의 그림자는 쿨다운 20초에 스킬 실패확률은 없는듯 했습니다.
<16밤>
변동캐스팅 반감, 고정캐스팅 삭제

제가 알기론 스킬레벨별 차이점이 지속시간일 뿐이라
쿨타임인 60초에 맞춰서 3레벨까지만 찍어서 쓰셔도 괜찮습니다.
<토부>

비도닌자의 밥줄스킬로 제 기준으로 데미지 80퍼센트 이상의 증가효과가 있습니다.
영기 하나당 15퍼센트의 장비 어택을 증가시키고 최대 150퍼센트 증가된 어택으로 사냥을 할수있습니다.
다만 영기 갯수가 10개가 되면 무기가 지속성으로 변화해 풍마수리검 난화를 이용하실때는 9개만 켜주시기 바랍니다.
(폭발쿠나이 - 최종 무속적용 / 팔방쿠나이 - 무기속성 무시, 쿠나이속성 우선적용)
<명경지수>

말이 필요없는 그 스킬 명경지수입니다.
5렙 기준으로 초당 Hp 10%, Sp 5%를 회복 할 수 있어서 생명수라던지 피흡, 엠흡의 고통에서 우릴 벗어나게 해줍니다.
빠른 사냥을 위해 엠흡을 달고가는 경우도 있지만 저는 혜군 하나로 엠흡을 해결보고있습니다.
참고로 스킬 사용시에는 이동이 불가하나 암운-그림자 도약을 이용한 이동이나 파리의 날개로는 이동이 가능합니다.
피격시 상태에 해제되기때문에 보통은 풀피 상태로 적에게 도약해서 상태해제를 한뒤에 사냥을 하는 편입니다.
<이외의 스킬들>
매미허물벗기 - 5레벨시 물리공격 대상으로 최대 3회 회피, 보스가 사용하는 코마도 회피가능, 7셀가량 넉백
환영분신 - 최대 5회 회피 (9레벨만 사용해도 충분)
다다미 뒤짚기 - 3초간 흐뉴마 효과 (광역 쿨타임이라 스후딜장비 필요)
그림자 무사 - 지속시간 더블어택10 버프
일그러진 초승달 - 오보로 전용스킬(무기세트로 카게로우 사용가능, 잔여 HP 짝수에서 ATK 증가)
<팔방쿠나이>


육성가이드의 핵심이 되는 팔방쿠나이 입니다.
캐스팅은 없고 시전자 기준으로 상하좌우 5셀씩 총 11x11셀로 600%의 데미지를 갖습니다.
토부의 영향으로 길크보다는 낮지만 장비어택 증가가 150% 있고
수/풍/지/화/독 속성의 속성쿠나이가 있습니다. 무속성쿠나이는 있지만 도저히 사용불가입니다.
조만간에 패치로그에서 확인한 바로는 무속성 쿠나이가 업데이트 될 예정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스킬 후딜레이는 0.5초, 소모 쿠나이는 1회에 8개로 무게만 각2에 총 16입니다.
스후딜 장비가 없다는 가정하에 초당 무게 32를 소모하며 2회 타격가능합니다.
참고로 쿠나이는 속성별로 가격이 다르지만 1회 타격에 대략 250~300제니로 기억합니다.
5천발 기준으로 약 12만제니를 소모하니 저정도 금액이 맞았던거 같습니다.
여튼 가격을 떠나서 스후딜0.5에 공속 비례 스킬이라는것만 기억해 두도록 합시다.
- 장비&스탯편 -
비도닌자의 장비는 한정적입니다. 팔방닌자 기준으로만 무기는 일루전 편익이 고정될수 밖에 없습니다.
무기자체에 제련당 증뎀이 9퍼센트씩이고 11제련시 99퍼센트에 일루전 명사수 모자와
함께 착용시 원거리 증뎀 + 팔방쿠나이 스킬 증뎀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제련의 무기와 투구가 고정이 됩니다.
고려해야 될 장비 피스는 상단과 무기를 제외한 갑옷/신발/걸칠것/투구중단/악세사리/하단 입니다.
저는 스후딜을 잡는 장비들로 구성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11YSF망토/8YSF플레이트/변시힘부(명궁)/강인(강체휘장)/일루시온부스터(명/공후)를 준비했습니다. (170제한이 있어서 껄그럽긴하지만 육성기간에 힘겹게 키워냈습니다.....)
스탯은 170기준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str - 125
agi - 1
vit - 125
int - 1
dex - 100
luk - 1
YSF망토와 플레이트를 통해 스후딜의 24% 이득을 볼수있고, 강인(강체휘장)과 변힘부의 조합으로 10%더 챙겨올 수 있었습니다. 만공속 기준으로 최대 87퍼까지 당겨온다면 공속대로 나가겠지만 스탯이 여의치 않아서 더이상의 스후딜은 저에게 무의미할것으로 생각됩니다.
어째꺼나 최종 34퍼센트 스후딜 약 0.33~0.34초에 한번 타격하는 셈입니다.
문제점은 공속입니다. 계산결과 183.25정도의 공속 요구치가 필요한데 어질이 1인 상태에서는
자력으로 각성 농샐등의 기본버프로는 178이 한계였습니다.
기존의 장비로는 일루윙에 시궁쥐를 박아서 공속을 충분히 뽑아내는 반면에
시궁쥐 대신 맨블릿을 박으려해서 생긴 결과입니다.
1회 타격 딜 상승은 눈에 보이는 정도지만 DPS 측면에서는 시궁쥐가 맨블릿보다 높을것으로 생각합니다.
19년 1월 3일 기준으로
시간의 ㅇㅇ망토를 얻을수 있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저렴한 값에 스후딜 15%를 구할 수 있을거라 봅니다.
저도 운 좋게 하나 구하기도 했고 다른 세팅을 생각해봤습니다.
걸칠것 하나만 가지고 비교했을때는 당연히 시간망토 >> YSF 입니다.
대략 8 제련 기준(시힘망)으로만 생각한다면
ATK 40 + 4% / ATK 20
혹여나 시간 부츠 세트까지 바라보면 차이는 더 극명하게 벌어집니다.
여기서 빠지는 스후딜은 추후에 뉴웨이브로 막을수 있을 만큼 큰차이는 아닌데다가
자력으로 183이 뽑기 힘든상황에서 스후딜이 25로 떨어진다 한들 큰차이는 없을거라는 생각입니다.
(스후딜 25의 공속요구치는 181이고, 둘간의 차이는 1.13배 가량, 즉 13% 차이입니다.)
더군다나 YSF로 인해 무리하게 125까지 올린 스탯을 줄여 맨블릿을 위한 어질, 덱스라던지 다른 스탯에 투자할 가치가 충분하기 때문에 고려대상이며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