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3 나올때도 됫고 해서 라그도 안하고 가끔 공성이나 들락 거리는 퇴물의 미궁입니다.
뭐 거의 반쯤은 접은 상황으로 산지 한 반년 넘은듯한데 공성 가이드나 정보가 아닌류의 가이드는 이번이 첨인듯 싶은데
디아도 아직 출시 전이고 라그도 할거 없고 하여 간략하게 한번 공동 만들기 가이드를 깨작 깨작 적어 보겠습니다.
익숙해지면 단순 노가다이지만 그 익숙해지기가 어렵다고 생각하실지도 모르오나 저 같은 인간도 하는 짓이니
너무 부담 가지실 필요는 없는걸로 아뢰오.
당연하겠지만 제가 만들던 방식으로 설명하오니 제 설명 외에 더욱 많은 고수님들에게 조언을 얻으시어 영상 작업을
하시는게 더욱 좋습니다. 저 역시도 그렇게 배워 왔거든요 ~_~
1. 준비물
컴퓨터 : 당연합니다. 여기서 컴퓨터의 성능이 좋을수록 더욱 고화질과 더욱 빠른 영상 제작이 가능합니다.
프랩스 : 촬영 프로그램입니다. 반디캠이나 다음인코더 등등 수많은 촬영 프로그램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데모 버전은 프랩스 로고가 영상에 세겨지교 30일 밖에 못 쓰므로 크랙판을 구하시길 바랍니다. 게이버 좀 만 검색하면 최신 버전 크랙도 바로 구할수 있습니다.
전 3.0.3 버전을 사용중입니다. 더 상위 버전도 있지만 프랩스는 이상하게 컴퓨터 마다 알맞은 버전이 좀 틀린듯 한데 제 컴퓨터에서는 이 버전이 영상 손실이나 화질이 제일 깔끔해서 사용 중입니다. 2.7 번때 버전은 화질은 구리긴 하지만 컴퓨터에 부담이 안가는 장점도 있으니 자기 컴퓨터에 맞는 버전을 찾아 보시길 권유 드립니다.
베가스(Vegas) : 동영상 편집을 위한 핵심입니다. 즉 동양상 편집툴입니다. 동영상 편집툴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소니의 베가스를 선호합니다. 현재 11 버전까지 크랙으로 돌아 다니는데 최신판을 쓸것을 권유 드립니다.
비주얼덥(virtualdub) : 원본 동영상을 간단히 손실없이 짜르고 붙일때 사용하는 유틸리티 입니다. 프랩스는 영상 손실없이 그냥 녹화를 하게 되는데 기본적으로 Full 프레임으로 촬영할 경우 1개의 파일당 몇 기가의 대용량 파일이 수두룩하게 생성 됩니다.
이 파일들을 그냥 바로 베가스에서 불러도 됩니다. 그러나 이 경우 컴퓨터의 성능이 좋을 경우에나 가능하고 그냥 영상을 불러오게 되면 엄청난 파일 용량 덕분에 베가스가 "응답없음" 뿌잉 >_< 뜨게 되는 상황을 목격하시게 됩니다.
베가스 11 버전에서는 조금 개선 되었으나 자신의 컴퓨터 성능이 만족 스럽지 못 할 경우 아쉽지만 비주얼덥으로 1차 편집을 해서 필요없는 부분(로딩이나 공성맵 이동중이거나 버프 받는 장면 등등)을 짤라 내야 하는 수고스러움을 거치셔야 합니다. 필자는 쓸때 없이 컴퓨터 성능이 괴물급인 관계로 잘 써보질 않아서 저 역시 잘 쓸줄 모르오니 이번 가이드에서 비주얼덥에 대한 내용은 안 넣겠습니다. 왜냐구요? 저도 잘 모르니깐요. 이 프로그램은 저 보단 스파이럴님(강가호)이나 애군님(난사고뭉치)에게 문의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문제점은 베가스 11에서 많이 개선되서 왼만해선 안 써도 되실듯 합니다.
2. 촬영편
준비물은 대충 설명이 끝났고 이제 시작을 해보도록 합니다.
공동을 만들려면 제일 먼저 자신의 우월하고 종나 개간지적으로 활약하는 공성 장면을 담아야 하겠지요?
그럼 우선 프랩스를 사용해서 촬영을 합시다. (프랩스 설치나 크랙 같은 설명은 게이버에서 찾아서 스스로 해결 합시다.)
우선 프랩스 메인 화선 세팅 부터 합니다.

실행 하면 위 처럼 떡 하니 뜹니다.
보시면 체크 박스 4개가 있는데 모두 풀어 줍니다.
각 세부 기능은 간단하게 영어 읽을줄만 알면 무슨 뜻인지 아니 설명은 생략 합니다.
참고로 프랩스 2.7버전대 같은 하위 버전은 창모드의 라그실행 화면은 인식을 못해서 촬영을 못합니다.
자 이제 두번째 세팅을 위해서 FPS탭을 클릭 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빨간줄 그어놓은 기능은 공성중에 실수로 키면 성능이 스리 좋지 않은 컴퓨터에서 심각한 공성 이탈
상황을 유발시크르로 단축키 기능을 빼버리도록 합니다. 라그 공성은 키보드 전체를 두드리다 보니 실수로 누르는 경우가
생기므로 꼭 없애는게 도움이 됩니다.
빨간 동그라미 부분은 FPS 프레임 숫자가 나타나는 구간입니다. 전 오른쪽 상단을 선호하기 때문에 저렇게 했고 자기 스타일 대로 바꾸시면 됩니다. Hide overlay 선택하면 숫자 안나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키시는게 좋습니다.
이유는 촬영시엔 프레임 숫자가 붉은색으로 표시되고 촬영을 안할때엔 노란색으로 바뀌므로 지금 촬영중인지 아닌지를 바로 알수가 있고 갑자기 급격한 프레임 저하 같은 상황을 바로 바로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 촬영 off

촬영 on ->

마지막으로 Movies 탭 을 클릭해서 세팅 합니다.

영상 촬영을 위한 설정 부분입니다.
우선 파란색 네모칸은 당연 하겠지만 촬영한 영상이 저장 되는 경로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프랩스 영상은 용량이 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 크므로 용량이 넉넉하고 하드의 rpm이 빠르고 성능이 좋은쪽으로 설정을 하셔야 공성할때 최대한 부드러운 환경에서 촬영과 공성을 겸하실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한창 공성이 치열하던 옛날에는 2시간 촬영하면 약 200~300 기가의 용량을 잡아 먹어 버릴 정도로 용량이 큽니깐 용량을 넉넉히 비워 두시는걸 명심 하셔야 합니다. 촬영중에 하드 용량이 모자르면 갑자기 게임 프레임이 급격하게 다운되면서 컴퓨터가 버벅거리거나 강제로 촬영이 종료 되거나 혹은 컴퓨터가 굳어 버립니다.
빨간 밑줄은 영상 소리인데 라그 원본의 소리를 녹음 하실려고 하면 체크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공동은 짜르고 붙이고를 반복하므로 라그 본연의 소리가 있으면 오히려 더 지저분해지므로 대부분의 공동 만드시는 분들이 그러시듯이 배경음악을 따로 추가 하시므로 쓸모 없는 기능입니다. 공동 녹화시엔 체크를 풀어주시길 바랍니다.
빨간 박스가 제일 중요합니다.
본격적인 촬영을 위한 세팅 부분입니다. Full, Half 사이즈가 있는데 Full 사이즈가 확실히 화질이 깔끔하고 영상 확대시에 쳇창이 그대로 다 보일 정도의 화질을 보여주게끔 촬영 합니다. 단, 용량이 엄청나게 더 증가하고 컴퓨터 성능이 안 좋을 경우 프레임 저하가 미친듯이 일어 나므로 자기 컴퓨터 성능을 보고 설정 합니다. Half는 당연하겠지만 화질은 조금 포기하고 촬영시 부드럽게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는 컴성능 믿고 무조건 Full 사이즈 촬영합니다.
두번째로 숫자 부분입니다. 저 숫자들이 흔히들 말하는 프레임인데요. 라그는 초당 60프레임 게임입니다. 즉 최대가 60프레임이라서 그 이상 설정 해봤자 별 의미가 없습니다. 요즘 나오는 고퀄리티의 게임에선 모를까 라그에선 별의미가 없지요. 보통은 60으로 체크 하시면 되고 수동으로 오버 프레임 입력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촬영 단축키를 자기 편한걸로 설정 하시면 됩니다.
촬영을 시작 전에는 노란색으로 60인데 촬영 시작하면 빨간색 숫자로 변하면서 갑자기 프레임이 훅 떨어 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당연한데요 컴퓨터 성능이 좋으면 안 떨어집니다 =_=... 즉 촬영시 프레임 저하는 컴퓨터 성능이 안 좋으면 어쩔수가 없습니다. Full 모드를 Half 모드로 바꾸던지 하면 조금 개선 되긴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컴퓨터 성능이 제일 우선이므로 각자 적응 하는 수뿐입니다. 필자가 배웟던 분들중 애군님께선 30프레임까지 내려 간다는 말도 하셨는데 직접 격어 보시면 알겠지만 30프레임까지 프레임이 떨어지면 라그 자체 속도도 덩달아서 느려집니다.
즉 공동 올리시는 분들 중 저 같이 컴퓨터 성능이 하이엔드급이라서 Full 모드로 하든 뭘하든 고 프레임으로 공성하는게 아니라 프레임 저하가 일어나는 분들이 많다는 것이고 그 느린 상황에서도 공동에 보이는 그런 플레이를 한다는 것 자체가 실로 대단한 것입니다.
"저 쇼키 공동 편집빨가지고 종나 나댄다" 물론 저 같은 경우엔 맞는 말입니다만 대부분의 공동 올리시는 분들은 그 끊기는 공성 환경에서도 그 만한 플레이를 하는 분들이기 때문에 직접 공동을 찍어보시면 이때까지 공동 만들어 올린 분들의 플레이가 단순한 편집빨이 아닌 진짜 실력이라는걸 새삼 느낄수 있는 기회도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꼴랑 촬영편인데 드릅게 길어지는군요 본격적인 편집은 2부로 가겠습니다.
이어서 쓸려고 했는데 싀봘 그라비가 임점 하는바람에 팅겼네요 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