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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바드-댄서 비교글을 보면 그라비티는 여캐멸시에 쩔어 있는듯 합니다.

하피오빠
댓글: 34 개
조회: 939
2023-10-15 14:23:55
룩 때문에 댄서만 키우는 유저인데,
제로든 본섭이든 바드-댄서를 비교 분석 하는 글이나 영상을 보면 부아가 치밀어 오릅니다.

일단 공통적으로 

1. 주력으로 쓰이는 연주 버프 스킬이 비전승 2차 스킬부터 바드가 훨씬 우월합니다.
[바드]
-브라기의 시: 캐스팅 감소 20% ,스킬 후 딜레이 감소 30%
-석양의 어쌔신 크로스: 공격 후 딜레이 감소 20%
[댄서]
-행운의 키스: 크리확률 10% 증가, 크리대미지 20%증가
-당신을 위한 서비스: MaxSP 20% 증가, SP 소모량 15% 감소

 위에서 보듯이 바드의 연주 스킬은 댄서의 춤스킬에 비해 효과가 훨씬 좋습니다. 파티든 솔플이든.
특히 바드의 [브라기의 시] 효과는 본섭에서 존나 비싸고 인기 많은 보스카드(키엘: 스킬 후 딜레이 감소 30%)의 성능을 뛰어 넘습니다.

2. 대형 몬스터 상대로 댄서의 채찍은 바드의 악기보다 25%의 패널티를 더 받습니다. 

본인은 처음에 '댄서의 버프 스킬이 더 좋아서 무기 패널티가 있나 보다~' 싶었는데 분석글을 보니깐 그것도 아니었네요.
버프 스킬도, 무기 패널티도 그냥 바드가 다 좋습니다. 
동일 직업이나 마찬가지인데, 도대체 채찍만 더 패널티를 받는 이유가 뭔지? 이해가 안 되네요.
대형몬스터가 적다고요? 상대적으로 적은거지 아주 없는 건 아니지 않습니까. 보스몬스터는 개나소나 죄다 대형들이고.

게다가 본섭에서는 4차 직업까지 되면 합주스킬도 혼자서 할 수 있습니다. 네, 더 이상 합주용으로 댄서계열을 데려갈 이유도 없습니다.

해당 분석 영상의 결론은 요약하면 이겁니다.
'그냥 바드가 다 좋으니 바드 키워라'

단, 유저가 '존나 갑부라서', 제니를 퍼부어
-바드의 [브라기의 시] 스킬을 쓸 수 있는 엄청나게 비싼 카드와 '슬롯을 희생'해서 무기 패널티를 없애는 카드를 장착하면 댄서가 '약간' 더 좋을 수 있다. 
(3차 원더러의 스킬_스윙댄스: 공속 25%+@ 증가, 고정캐스팅 30% 감소)

댄서는 룩이 장점이라고요? 그건 '아무것도 장점이 없지만 애는 착해요' 급의 자기 위안에 불과 합니다.
룩이 예쁘면 뭐 합니까 바드의 하위호환인데 김서방만 아니면 바드를 데려가고 말죠. 
룩이 예쁘다고 몬스터한테 대미지가 더 들어갑니까 아니면 템을 더 잘 줍니까?
'룩이 예쁘다'는 점이 캐릭터 밸런스나 성능에서 불이익을 받는 이유가 되는 건 말도 안 됩니다. 게다가 바드나 댄서는 동일 직업이나 마찬가지인데, 왜 기본적인 시스템에서 부터 패널티를 더 받아야 하는 건지?

이 불합리함 때문에 본섭 시절부터 그라비티에 건의를 한지 어인 수십년인데 
(이 게임 2001년 11월 1일에 베타 시작했습니다)
이 썩을 놈들한테는 씨알도 안 먹히네요.

좀 과장 보태서 이 놈들 머릿속에는 
'남성은 여성에 비해 무조건 우월하다.' 
'여자는 남자의 깔판이나 보조에 불과하다'
는 사상이 저변에 깔려있는 듯 합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수십년이 넘도록 이 어이없는 불평등을 끝까지 고집하는 건 설명이 안 됩니다.

닌자 쪽은 상황이 어떤지 모르겠지만, 아마 다른 직업도 만약 성별이 나뉘고 그에 따라 일부 스킬과 무기가 달라졌으면, 여성쪽이 훨씬 구렸을 겁니다.

염병할, 내가 왜 이딴 게임에 캐시를 사용했을까? 아까워 죽겠네.

Lv7 하피오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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