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I²/2)+(DEX²/5))/4 + AGI x (item,skill) / 200
스탯과 아이템, 스킬에 의한 공격속도는 위 공식에 따르며, 소수점으로 나오는 수치는 버림처리합니다.
(item, skill) 여기에는 아이템이나 스킬에 따른 계수가 들어가며 계수는 몇가지만 적어보겠습니다.
각성포션 :6
버서크 포션 :9
원핸드, 투핸드, 스피어 퀴큰 : 7
아드레날린 러쉬 : 7
저의 캐릭터로 예를 들어 AGI 132 DEX 20 , 각성사용이라면
23.44(스탯) + 3.96(ITEM) = 27 이 나옵니다.
C 공후딜
(195-A-B) x (공후딜/100)
공후딜로 얻는 공속은 위 공식에 따릅니다. 공후딜의 계산이 힘든건 위의 A와 B를 먼저 계산해줘야 하기 때문이죠.
앞서 저의 캐릭터로 예를 들자면 154+27=181 이 나옵니다. 만약 공후딜 10% 를 가지고 있다면
(195-181) x (10/100) = 1.4
이렇게 나오며 공후딜 또한 소수점은 버림 처리되어 10%로 1공속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공식이 이렇기 때문에 공격속도가 올라갈수록 공후딜의 효율은 낮아집니다.
D 고정공격속도
고정공격속도는 옵션에 ASPD 로 붙는걸 뜻합니다. 계산의 끝에 붙여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공격속도는 앞서 계산한 A+B+C+D 의 총합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이런 계산식이기 때문에 AGI 몇당 공속이 얼마가 오른다 혹은 DEX 몇당 공속이 얼마가 오른다 라는것은 애매한 말이고, 공후딜과 고정공격속도를 비교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것도 아이템이나 스킬, 도핑 등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직접 실험하시는게 아니라면 계산이 필요합니다. 또한 소수점은 계산과정에서 이미 버림처리 되기 때문에 최종계산에서 소수점이 나올 수 없습니다.
-초당 타격 횟수
초당 타격횟수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50/(200-공격속도)
몇가지 예를 들자면
175 에 초당 2
184 에 초당 3.1
188 에 초당 4.1
190 에 초당 5
192 에 초당 6.2
193 에 초당 7.1
입니다. 초당타격은 공격속도가 커질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며, 이때는 소수점도 의미가 있습니다.
즉 초당 5.5 라면 2초기준 11대가 되기 때문에 소수점은 버림처리가 아니라 의미를 지닙니다.
도움되셨다면 추천부탁드리며, 지적 댓글 환영합니다. 계산어렵다 하시는 분들은 직업, 무기, 스탯과 공후딜 고정공속 같은 정보를 주신다면 계산해드리겠습니다. 계산기를 직접 만들어볼려고도 했는데 시간이 안나네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