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공
여의봉을 호쾌하게 휘두르는 건 분명 재미있지만… 그렇다고 전투가 지나치게 일방적인 구도로만 흘러가면 곤란하죠.
이번 패치에서는 천룡강림(우클릭)의 사거리와 최대 보호막을 하향 조정하여,
교전이 보다 치열한 ‘티키타카’ 양상으로 전개되도록 손봤습니다.
비슷한 맥락에서, 고레벨 구간에서 지나치게 강력했던 오공의 기동성을 억제함과 동시에
기본공격(좌클릭)으로 얻는 가속도도 하향 조정합니다. 🔧
물론 이제 오공이 적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야 하는 만큼,
천룡강림(우클릭) 적중 시 속도 증가 효과와 위장 회전격(Q)의 피해량을 보강해
전반적인 전투 성능이 고르게 발휘되도록 조정합니다.
기본공격(좌클릭)
- 강화된 기본공격을 통한 대시 속도가 1,000에서 900으로 감소합니다.
- 강화된 기본공격을 짧은 시간 내 반복 사용할 경우, 이동거리 감소량이 15%에서 25%로 증가합니다.
천룡강림(우클릭)
- 사거리가 1,450에서 1,050으로 감소합니다.
- 보호막이 1,200에서 900으로 감소합니다.
- 여의봉 끝으로 적을 적중 시 증가하는 이동속도가 60에서 90으로 증가합니다.
- (버그수정) 심연 아래쪽에서 판정 범위가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위장 회전격(Q)

쉬브
연이은 밸런스 조정에도 불구하고 쉬브는 여전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난 핫픽스 패치노트에서 안내드린 것처럼, 이번 패치에서는 추가적인 밸런스 조정이 적용되며 투사체의 속도와 사거리가 일부 변경됩니다.
이제 쉬브를 플레이할 때도 상대할 때도 매 순간이 긴장감 있게 다가오며,
앞으로도 플레이어의 실력이 교전의 승패에 더 크게 반영되도록 개선하고자 합니다. ⚔️
기본공격(좌클릭)
- 투사체 속도가 3,500에서 3,250으로 감소합니다.
- 최대 사거리가 950에서 900으로 감소합니다.

환영 구르기(Shift)
- 강화된 기본공격 투사체 속도가 4,000에서 3,500으로 감소합니다.
- 강화된 기본공격 사거리가 1,000에서 950으로 감소합니다.

죽음의 무도(R)
- (버그수정) 바깥 원 영역에서 더 많은 피해가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쥴
쥴은 1.0 패치 이후 전반적으로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여왔죠. 🥺
쥴을 처음 접하시는 플레이어분들도 쥴의 매력을 보다 쉽게 경험하실 수 있도록
기본 체력을 상향하고 번개 투창(우클릭)과 천둥번개(Q)의 마나 소모량을 조정합니다.
또한 상위 티어 플레이에서는 기본공격(좌클릭)과 번개 구슬이 전투 사이클에서 더욱 매끄럽고 안정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
추가로 스파크(Shift)의 피해량이 낮게 적용되던 버그를 수정하면서,
해당 스킬의 기본 피해량이 이전 패치보다 높아졌습니다.
그에 따라 전류 충전(패시브)의 최대 체력 비례 피해 수치를 조정했습니다.
스탯 조정 사항
- 기초 체력이 1,364에서 1,484로 증가합니다.
- 15레벨 체력이 2,446에서 2,660으로 증가합니다.
기본공격(좌클릭)
- 기본공격 자가 둔화 시간이 0.65초에서 0.4초로 감소합니다.

전류 충전(패시브)
- 적의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이 32.5% ~ 45%에서 24.7% ~ 30%로 감소합니다.

번개 투창(우클릭)
- 마나 소모량이 20에서 15로 감소합니다.
- 번개 구슬 획득 보정 범위가 100에서 150으로 증가합니다.
- 발동 지연 시간이 0.3초에서 0.2초로 감소합니다.
스파크(Shift)
- 버그수정) 기본 피해량이 더 낮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천둥번개(Q)
- 피해량이 20% 증가합니다.
- 마나 소모량이 25에서 20으로 감소합니다.

사로스
이번 변경은 전반적으로 사로스의 플레이가 더욱 매끄럽게 느껴지도록 편의성 개선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또한 다른 헌터들에 비해 생존력이 부족하다고 판단해, 태양의 진격(Shift)을 더 자주 활용할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태양의 진격(Shift)
- 모든 레벨에서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이클립스 포털(R)
- 포털의 상하 판정 범위를 넓혀 진입이 더 원활하도록 개선했습니다.

이바
이바에게 꼭 필요했던 성능 강화와 함께,
생명을 다루는 치유사다운 면모를 살려 아르고스 오브(우클릭)가 더 다양한 환경 요소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이번 변경을 통해 이바가 한층 강력해질 뿐만 아니라, 오브를 다루는 경험도 더욱 생동감 있게 느껴실 수 있길 기대합니다! ✨

아르고스 오브(우클릭)
- 이제 오브가 이바로부터 1,600 유닛 이상 멀어지면 사라지도록 변경됩니다.
- 아르고스 오브 신규 동작
- 이제 자신을 포함한 아군 위습을 부활시킬 수 있습니다.
- 팀에서 이바 혼자 생존한 상황에서 오브가 활성화되어 있다면, 이바가 쓰러져도 즉시 탈락되지 않고 위습 상태로 전환됩니다.
- 적 위습을 밟을 수 있습니다.
- 부활 비컨과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 베이스캠프를 점령할 수 있습니다.

유혹의 손짓(Q)
- (버그수정) 4레벨 업그레이드 이후 오브를 회수할 경우, 더 이상 오브가 축소되지 않고 정상적으로 치유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진
암살(Q)의 두 번째 공격인 데스 블로우를 숨겨 추격 상황에서 우위를 점하는 기술은,
진을 플레이하는 입장에서는 정말 멋진 테크닉이지만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다소 불합리하고 직관적이지 않습니다.
새로 발굴된 노하우를 조정하는 것은 결코 반가운 일은 아니지만,
이번 변경을 통해 앞으로 진에게 더 다양한 변화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진은 1.0 패치 이후 심연 영역 확대로 많은 이득을 얻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에서 적용되는 스파이크 변경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헌터이기도 하죠.
이에 따라 진에게 추가적인 체력을 보강하고, 궁극기를 통해 교전 개시 및 이탈에 활용할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
스탯 조정 사항
- 기초 체력이 1,100에서 1,290으로 증가합니다.
- 15레벨 체력이 2,090에서 2,451로 증가합니다.

암살(Q)
- 암살(Q) 공중베기 시전 후 글라이더를 사용하면, 더 이상 데스 블로우를 연계할 수 없습니다.

페이라이트 클론(R)
- 클론 투사체 속도가 1,200에서 1,440으로 증가합니다.

미쓰
영혼 걸음(Shift)는 미쓰의 정체성과 스킬 사이클의 핵심 요소이지만,
예측하기 어렵고 계산하기 힘든 화상 피해 때문에 스킬 효과가 끊기는 난감한 상황이 발생하곤 했어요.
이번 패치에서는 이 부분을 손봤습니다!
영혼 걸음(Shift)

슈라이크
슈라이크가 상위 티어 플레이에서 존재감을 발휘할 수 있도록 편의성 개선을 준비했습니다.
정찰 능력과 회복방해 효과를 더 자주 적용할 수 있도록 조정했으며,
기본공격과 패시브 연계가 적에게 직관적으로 전달되도록 시각/청각적 효과를 강화했습니다.
특히 매의 표식(패시브)이 부여되는 효과음이 잘 들리지 않는 편이었죠.
이번 변경 후에는 슈라이크의 두 번째 기본공격이 아주! 치명적일 것임을 명확하게 느끼실 수 있을거에요! 🔥
기본공격
- (버그수정) 적 슈라이크가 시야 밖에 있을 경우 기본공격(좌클릭) 준비 효과음이 재생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매의 표식(패시브)
- 표식이 부여될 때와 폭발할 때의 효과음이 더 뚜렷하게 들리도록 강화됩니다.

매 정찰병(Q)
- 마나 소모량이 25에서 15로 감소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30/25/20/20에서 25/20/15/15로 감소합니다.

테트라
버그수정
- 용암 바위 폭발 이펙트가 반복 재생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전장의 안개에서 시야를 확보할 경우 용암 장벽이 더 빠르게 보이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비보
버그수정
- 비보봄버(Q)가 공명하는 우상 장비와 함께 사용될 경우, 정상적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전투 시스템 개선
스파이크와 심연
지난 개발자 노트에서 설명해드린 바와 같이 이번 패치에서는 스파이크의 짜릿한 손맛은 유지하되,
상대를 심연 아래로 내리꽂기 위해서는 이전보다 더 많은 사전작업이 필요하도록 조정됩니다.
이번 패치부터는 체력이 가득 찬 상태에서 상대 스킬에 피격되면,
심연 아래로 깊숙이 밀려나지만 곧바로 전투 불능 상태에 빠지지는 않습니다.
물론 체력이 절반에 가까운 상태라면… 이전과 같이 즉시 심연으로 추락해버릴 수 있으니 체력 관리는 여전히 중요합니다. ☠️
- 피격 후 체력이 약 70% 이상인 경우 더 이상 즉시 스파이크 당하지 않습니다.
- 스파이크 당하는 대신 잃은 체력에 따라 0.35초에서 최대 1초까지 기절 당합니다.
- 스파이크 여부와 기절 시간은 가해진 피해가 반영된 후의 체력 상태를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 잃은 체력에 따라 -200,000에서 -400,000까지의 스파이크 하강력이 적용됩니다.
- 지형 위에서 스파이크 당한 다음 지면과 충돌하는 경우 기절 시간이 다시 적용됩니다.
- 비상 발판의 가격이 500골드에서 1,500골드로 인상됩니다.
이번 패치 이후로도 스파이크 시스템은 긴밀하게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하늘상어의 성능을 조정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으며, 조금 더 근본적으로는 심연을 축소한다거나,
강제 스파이크 스킬을 보유한 헌터에게 하이리턴에 맞는 하이리스크를 주는 방식을 적용하는 것에 대해서도 개발사와 긴밀하게 논의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런 근본적인 부분에 대한 수정은 파생되는 여러 이슈가 많기 때문에 검토에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합니다.
우선은 지난 패치에서 적용된 심연 구역 서클 보정과 이번 패치에 예정된 비상 발판 아이템 비용 인상이,
비록 작은 변화일지라도 플레이어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내디딘 의미 있는 한 걸음입니다.
앞으로도 플레이어 여러분의 목소리를 놓치지 않고 개발사와 함께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서클 조정
- 심연이 지나치게 많은 구역으로 서클이 줄어들지 않도록 조정됩니다.
- 용암의 요새 및 서고와 같은 외각 지역으로도 서클이 더 자주 줄어들도록 조정됩니다.
글라이더
글라이더를 빠르게 열고 닫는 동작을 반복해 이동속도를 과도하게 끌어올릴 수 있던 현상을 줄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이 적용됩니다.
- 글라이더를 닫은 뒤 0.4초 안에 다시 펼치면 추가 부스트가 연속으로 적용되지 않으며,
한 번의 지속적인 글라이더 사용과 동일한 속도로 이동합니다.
마나 개선
마나는 매치 초반에 스킬 사용과 성장에 중요한 전략적 자원으로 기능하는 것을 의도했지만,
현재는 마나가 지나치게 제한적으로 작용해 초반 플레이의 다양성을 가로막고 있죠.
이에 이번 패치부터는 모든 헌터의 기본 마나 재생량을 상향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높은 비율로 성장하도록 조정됩니다!
무분별하게 스킬을 난사할 수는 없지만, 이전만큼 지나치게 제한적인 느낌은 많이 줄거에요! 💧
- 1레벨~10레벨 마나 회복량이 레벨이 높을수록 크게 증가하던 방식에서, 레벨 전반 고르게 증가하도록 조정됩니다.
- 기존 1레벨 초당 2.8에서 10레벨 초당 7.5까지 증가했으나, 이제는 1레벨 초당 4.5, 10레벨 초당 9로 변경됩니다.
아이템
대장간
지난주 핫픽스 패치에서 3단계까지 강화된 장비가 다시 등장하지 않도록 중복 획득 방지 기능이 적용되었습니다.
대장간 성장에 중요한 내용인 만큼 이번 패치노트에서도 한 번 더 안내드립니다!
- 일반 프리즈마 캡슐에서 이미 3단계까지 강화된 장비가 더 이상 등장하지 않습니다.
- 일일/주간 특별 제작 품목에 이미 3단계까지 강화된 장비가 더 이상 등장하지 않습니다.
- 8/21(목) 순차적으로 모든 플레이어 분들께 ‘미드 시즌 대장간 성장 키트’가 우편으로 지급됩니다.
헌터별 장비 즐겨찾기
많은 분들이 요청주신 대장간 개선사항 중 하나였던 헌터별 장비 즐겨찾기가 이번 패치에 적용됩니다! 🎉
- 이제 대장간 좌측 메뉴에 위치한 헌터 로드아웃 UI를 통해 헌터별로 선호 장비들을 로드아웃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 장비 로드아웃은 매치 내 상점에서도 수정할 수 있으며, 수정한 내용은 이후 매치에도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 단, 상점은 다음 매치에서 다시 열었을 때 로드아웃이 적용됩니다.
- 기존에 즐겨찾기를 설정해두셨던 경우, 해당 설정이 자동으로 모든 헌터의 기본 즐겨찾기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유물/장갑
스킬을 자주 쓸 수 있다는 건 확실히 재밌고 즐겁습니다.
하지만 모든 스킬을 과도하게 남발할 수 있다면 게임이 오히려 단조롭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유난히 강력한 성능을 보이던 스킬 가속 장비들의 효과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
이에 따라 간접적인 영향을 받는 '바이브 주입기'와 같은 유물들도 성능이 적절하게 변경되었는지 패치 이후에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특히 공명하는 우상의 경우, 다른 대장간 장비와의 연계로 지나치게 강력한 조합이 만들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이 부분을 바로잡기 위해 일부 유물과 장갑의 성능을 조정하여, 전체적인 밸런스를 맞추고자 합니다.

공명하는 우상
- 공명 1중첩 당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에서 3%로 감소합니다.
- 2단계 효과에 대한 버그수정이 적용됩니다.
- 직전에 사용한 스킬이 대시 스킬일 경우, 다른 스킬로 전환했을 때 중첩 수치가 절반으로 줄어들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직전에 사용한 스킬이 대시 스킬이 아닌 경우, 대시 스킬을 사용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 장비를 드롭하는 경우 중첩이 초기화됩니다.

속주의 노래활
- 효과 발동 간격이 초당 2/1/1초에서 3/1.5/1.5초로 증가합니다.
- (버그수정) 고스트의 비전 레일건(Q)에 장비 효과가 2회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아이소크론의 지팡이
- 스킬 가속 효과가 22/29/35%에서 17/24/29%로 감소합니다.

오징어 그래비
오징어 그래비는 대표적인 기동성 유물로, 갈고리를 걸어서 전투에 돌입하거나 탈출할 때 전장을 흔드는 맛이 일품이죠!
하지만 유물 하나만으로 이니시에이팅부터 군중 제어까지 연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투 밸런스 측면에선 문제가 제기되어 왔어요.
이번 패치에서는, 적중한 대상이 더 이상 이동불가 상태가 되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 더 이상 적중한 적을 이동불가 상태로 만들지 않습니다.

시간 조율의 시계
- 스킬 가속 효과가 15%에서 10%로 감소합니다.

스킬 가속의 장갑
- 스킬 가속 효과가 15%에서 10%로 감소합니다.
각인

과출력
- 스킬 가속 효과가 20%에서 15%로 감소합니다.

엘릭서 마스터
- 이제 엘릭서 효과가 적용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만 효과가 발동됩니다.
소모품
저희는 언제나 플레이어 여러분이 게임 속 다양한 도전에 어떤 창의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실지 기대하며 지켜보고 있답니다!
저희의 목표는 모든 물약, 주문서, 그리고 각종 소모품이 여러분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열쇠처럼 느껴지도록 하는 것이에요.
머큐리처럼 다양한 소모품들을 활용해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해보세요! 🔮✨
[신규] 설치형 미니-워프
- 미니-워프를 밟으면 이동 방향으로 짧은 거리를 순간이동 할 수 있으며, 12초 후에 사라집니다.
- 상점에서 3,000 골드로 절찬 판매 중!
꼬마 셰프
- 아군 위습을 소생, 적군 위습을 짓밟을 수 있습니다.
- 부활 비컨에서 아군을 부활시킬 수 있습니다.
- 베이스캠프를 점령할 수 있습니다.
생명의 구슬
- 이제 마지막 생존자가 생명의 구슬을 보유한 상태에서 쓰러지거나,
팀의 위습이 수호천사 효과로 소생 중일 때 팀이 즉시 탈락하지 않고 위습 상태가 됩니다.
미션
- 특정 유형의 장비(생명력 흡수, 마나 등) 사용을 요구하는 일일 미션이
이제 모든 아이템(각인 및 신화 아이템 포함) 사용 시 정상적으로 진행됩니다. - 주간 미션 ‘브리치 매치 중 서로 다른 장비 여러 개 사용하여 상위 6위 안에 들기’ 미션이
‘유물 2개, 장갑 2개, 신발 장착한 상태로 상위 6위 안에 들기’ 미션으로 변경됩니다.
기타
- 위습 마무리를 통해 획득 가능한 보너스 프리즈마가 마무리 팝업에 표시됩니다.
매치 모드
아레나
아레나는 시각적인 완성도 뿐만 아니라 가독성 측면에서도 개선이 필요했었죠!
특히 대칭 구조의 4v4 대전에서는 가독성 향상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모든 아레나 맵의 비주얼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브리치
중후반 게임에서는 항상 최소 두 개 이상의 유물 상점이 등장하고, 후반부에도 하나의 상점이 유지되도록 조정했습니다.
또한, 공중 투하되는 상점의 아이콘도 유물 상점임을 더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개선했어요!
- 2번째 밤(약 07:05)부터 매일 밤 추가 상점이 등장하며, 다음 서클 안에 유물 상점이 2개 미만일 경우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 신규 유물 상점 아이콘과 관련 툴팁도 추가되었어요!
클라이언트
- 컨트롤러 사용 여부를 ON/OFF 할 수 있는 설정이 추가됩니다. 🎮
- 이제 다른 게임을 위해 연결해둔 컨트롤러가 마우스 커서를 방해하는 문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 맵 확대/축소 방식에 ‘길게 누르면 보이기/손 떼면 감추기’ 옵션이 추가됩니다.
관전자 모드
대회 운영자분들께서 자주 주신 피드백 중 하나가, 팀들이 전투 중인지 파악하기 어렵고 동시에 챙겨야 할 정보가 너무 많다는 점이었어요.
이번 패치에서는 관전자 UI를 개선해, 맵 전역에서 벌어지는 교전을 더 쉽게 찾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팀간 교전이 시작되었을 때, 해당 팀 UI에 ‘전투 중’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편의성 개선
- 헌터 프리뷰 음성이 추가되었습니다.
- 헌터 사망 음성이 추가되었습니다.
- 이제 바이브 드링크나 실드 수리를 사용할 때 지정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즉시 연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버그수정
- 어둠의 제국 슈라이크 스킨 착용 시 스킬 효과음이 정상적으로 출력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사용자 지정 게임 로비에서 다른 플레이어가 채팅을 보내도 드롭다운 메뉴나 입력 중이던 메시지가 사라지는 현상이 개선됩니다 .
- 이제 다른 플레이어가 메세지를 보내더라도, 입력 중이던 메시지가 지워지는 현상이 개선됩니다.
- 매치 결산 화면에서 부활 횟수가 실제 기록과 간헐적으로 다르게 표시되던 문제가 개선됩니다.
- 잠행 상태가 영구적으로 풀리지 않던 문제를 부분적으로 수정했습니다. (여전히 발생한다면 꼭 제보 부탁드려요!)
- 대장간 장비 관련 미션들의 진행상황이 실제 기록과 간헐적으로 다르게 표시되던 문제가 개선됩니다.
- 영혼 결속의 수갑을 각각 보유한 상태에서 아군과 결속했을 때, 점화 효과에 피격되면 무한히 피해를 입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현상수배 퀘스트 진행 중 플레이어가 탈락했을 때, 더 이상 ‘퀘스트 실패’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 썩은굴 지역에서 DirectX11 설정 사용 시 발생하던 그래픽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번들 상품이 구매 완료 후 -96% 할인으로 잘못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시즌 임무: 킹핀을 위한 만찬 3장의 주간 특별 제작 슬롯 보상이 +0이 아닌 +1로 올바르게 표시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