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이아의 가호에서 활동중인 '렌' 입니다.
각성패치가 되면서 검투의 스킬정리 및 그에 따른 피드백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모바일로 작성해서 그림이나 폰트 강조가 안되었으며, 이 글은 개인적인 생각이 많이 반영이 되어있으니 부정적인 시선이 아닌, 공감과 나는 이렇게 생각하는데 이런방향도 있구나로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런방향도 좋지 않나라고 생각하는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작성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열심히 피드백해서 강해집시당!!!
각성스킬은 특성과 문장을 없는게 개발진의 의도였으므로, 각성스킬의 특성과 문장은 언급안하도록 하겠습니다.
1. 삭제 및 통합 된 스킬
- 물어뜯기 삭제 후 내려찍기에 데미지 감소50% + 이동속도 감소효과 추가
PVP와 검탱을 할 때 주로 활용이 되던 물어뜯기가 삭제되면서 내려찍기에 데미지 감소효과와 이감효과를 줬습니다. 그렇지만, 실제로 물어뜯기는 PVP에서는 상대방을 다운시키뒤 긁으면서 이탈을하는데 자주 사용이 됩니다. 그렇기에 내려찍기는 물어뜯기만큼의 효과를 내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물러뜯기대신에 근성연타나 맹독의일격에 이감과 뎀감효과를 계승해줘야 합니다. 또한, 내려찍기는 광전, 무사도 가지고 있는 스킬로써 해당 클래스들이 미래에 자기들의 내려찍기에는 이런 효과가 없다 우리도 달라라고하게되면... 검투만의 색깔이 없어지기에 근성연타나 맹독에 줘야합니다.
아니면 물어뜯기를 살려두고 맹독과 합치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어뜯기가 맹독을 이어 받아서 도트뎀과 2스택이 생긴다면, 물어뜯기라는 스킬에 가장 맞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맹독의 일격은 속도가 상당히 빠르기에 물어뜯기도 그에 따른 상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도발난무 삭제
어글기, 리액션 저항기로로 존재하다 상향을 받아 전방방어 효과와 데미지감소 효과를 가진 도발난무가 삭제 당했습니다. 도발난무는 PVP, PVE에서 상당히! 자주 사용하던 스킬로써 PVP에서는 전방방어 효과와 리액션 저항기로써 궁수들의 덫 제거, 법사들의 번각 제거에 사용이 되었고, PVE에서는 넉백 다운패턴을 리액션저항과 특정패턴들을 데미지감소를 시키고 전방방어로 버티면서 딜을 할 때 사용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활용빈도가 높던 스킬이 사라짐으로써 PVP, PVE에서의 유틸성이 확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원래 패치안이던 스택1추가와 기존 상태로 스킬을 살려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충격의외침 삭제 후 회오리베기의 리뉴얼
검투사의 5초 강제어글기이던 충격의 외침이 삭제되고 회오리베기에 강철의 결의 시 10미터 범위 강제어글 효과가 통합되었습니다. 하지만, 기존 충격의외침이 가지고 있던 로또스턴은 삭제가 되었고 월광무사의 달빛의인력과 같이 자기 주변으로 범위내 대상들을 끌어당기는 인력효과가 추가 되었습니다. 또한, 쿨이 24초로 대폭상향이 되었으며, 기존 회피 후에 발동을해야하던 스킬이 사전준비없이 발동이 가능하도록 변경이 되었습니다.
새로운방식의 통합이고 회오리베기를 통해 다른 탱에비해서
쫄에서 상당히 영향력이 떨어지던 검투사의 모습을 인력을 통해서 해결했고, 회오리베기 명칭에 따른 특색을 살리는 패치이므로 상당히 긍정적인 패치입니다.
하지만, 기존 검투사가 가지던 스턴기가 하나 사라짐으로써 검투사의 원거리 범위 스턴기가 하나 없어졌습니다. 충격의 외침 부재는 다수전에서의 스턴기가 사라진 것입니다. 그렇기에 검투사는 스턴기 부분에서 간접적으로 너프를 당했고, 리뉴얼 된 회오리베기 이후에 시너지를 더해 줄 스킬이 없게 됩니다.
회오리베기의 특색을 살리기 위해서 강격베기 기존효과를 변경해 효과범위내 스턴 대상자가있을경우 주변에 스턴효과를 전이 시키는 것이 아닌 회오리베기와 이어서 쓸 수 있도록 주변범위 스턴으로 바꾸고 회오리베기 이후에 사용하면 더 빠르게 시전될 수 있도록 변경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되면 강격베기는 뒤잡기 콤보뿐만 아니라 회오리베기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기존패치방향이던 모든스킬들을 사용하는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이 아니라면 회오리베기 이후에 시전자에게 끌어당겨질때 시전자에게 닿으면 1초스턴 효과또한 추가해주는것이 좋지않나 생각합니다.
- 그림자소환의 삭제와 필살의의지 결합
소환 되어있는 동안 데미지감소의 효과를 가지던 그림자소환이 삭제되고, 강철의결의시 필살의의지가 사용시 데미지감소 효과를 이어받았습니다.
그림자소환은 전부터 아쉬움이 많지만, PVP, PVE에서 많은 활용을하던 스킬이었습니다. PVP에서는 소환해서 스킬이비는 구간에 그림자가 공격해주면서 대상의 경직을 유발했고, 덫, 각인을 지우는데 활용이되었습니다. PVE에서는 죽을 패턴을 그림자를 소환해서 뎀감기로 이용하고 너프전에는 대신 제물 피격되게하기도 했으며, 필사크리를 착용할때는 내 피를 깍는 등 다양하게 사용되던 스킬입니다.(헬나면 잠깐 대신 그림자에 어글 이전시키고 힐러 부활하기로도 ㅎ...)
하지만, 삭제가 되었고 칼검또한 자주사용하던 스킬인데 이게 삭제되고 강검에게만 필살의의지시 뎀감효과를 주었습니다. 물론, 각성스킬에 폭풍의 기운에 소환 언급이 있는걸로 보아 그림자소환의 의지를 이어받은 것이 아닌가 싶지만, 그림자 소환을 없앤다는건 말이 안됩니다.
차라리 그림자소환보다 더 사용 빈도수가 떨어지는 그림자 바꾸기를 없애고 이 스킬을 필의효과에 추가해 강검이 효과를 받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 필살의 의지는 검투의 극딜구간을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이때, 가르기 초기화여부로 딜량이 많이 달라지게되는데...
가르기를 100% 초기화로 바꿔주든가 아니면 발동 시 모든 스킬이 초기화가 되는것이 더 쉴새없이 검무를 추는 검투사라는 이름에 맞지 않나 생각합니다.
2. 각성스킬
- 회전력충전
회전력충전은 검투의 쿨감스킬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르기 적중 시, 질풍가르기 쿨 0.5초 감소
질풍가르기 적중 시, 종단가르기 쿨 1초 감소
종단가르기 2타!! 적중 시, 칼날폭풍 쿨 3초 감소
아시는분은 다 아시겠지만... 가르기만큼 로또스킬이 없습니다. 초기화될때는 겁나 초기화되지만, 안될때는... 하드막넴동안 필의 노필의 다 합쳐서 겨우 10번만 되는 스킬이죠. 그리고 테섭에서 질가는 지금 여전히 1초가량 텀이비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패시브부분을 약 2배 상향해줬으면합니다.
가르기 적중 시 질풍가르기 쿨 1초 감소
질풍가르기 적중 시 종단가르기 쿨 2초 감소
종단가르기 적중 시 칼날폭풍 쿨 5초 감소
이정도면 더 깔끔한 플레이가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폭풍의기운(와... 글로만 작성하기에 스킬 설명이 너무 길다... 좋으니까 패스...)
- 이단검무
첫번째 각성 액티브 스킬입니다. 8초쿨에 2번 사용가능한 2스택이며, 연계로 가르기 찌르기 질가 파열 몰아치기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각 결의마다 다른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칼날의 결의 시 다음스킬 치명타유발 확률15% = 7.8?
강철의 결의 시 전방방어 효과
먼저, 선모션이 그지입니다. 시전부터 후딜까지 2배 이상은 더 빠르게 해줘야합니다. 검무니까 더 빠르게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칼날의 결의 시 다음스킬 치명티유발 확률 15% 증가... 치확이 아닙니다. 유발입니다. 그러므로 치확으로 바꾸고 2~3배 해줘야합니다.(스킬내용이 너무 모호한데 제가 생삭하는 유발이 맞다면 치확으로 바꿔야합니다...)
그리고 스킬의 색깔이 없습니다. 각성스킬인 만큼 폭풍의기운과 연계가 되면 어떨까 싶은 스킬이기도 합니다. 이단검무 사용 시 폭풍의기운을 5중첩으로 해주고, 50중첩시에 사용하게되면 격렬해진 기운의 지속시간이 1초씩 늘어나게 해주면 어떨가 싶습니다. 이렇게되면 이단검무를 계속해서 굴리는 방안을 이끌어낼거 같습니다.
- 종단 가르기
새로운 스택폭발기 입니다. 엉청난 데미지를 가지고 있으나, 1타, 2타 모션이 엉청큽니다. 모션부분만 수정해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피빕때 1타에 아무효과도 없는거 같은데... 에어본 효과 넣어주면 2타 때 다운 시키면서 멋있을거 같은데...
1타 공중으로 올라가면서 대상에어본, 2타 다운으로 해주면 스킬이 진짜 더 멋있을거 같습니다.
- 칼날폭풍
검투의 새로운 필살기인 칼날폭풍입니다.
1번째 발동시 폭풍의기운II의 효과가 발생하며,
2번째 발동시 강력한 위력과 미칠듯하게 더럽게 긴 선딜을가진 공격을 합니다. 설명을 위해 폭풍의 기운내용을 첨부하겠습니다.
폭풍의 기운
• 중첩당 공속 0.1%, 재감 0.1%
• 50스택 시 10초간 그림자 소환되며, 10%의 추가타격 공속5%, 재감5%
폭풍의 기운2(칼날폭풍)
• 10초간 10%의 추가타격
• 중첩당 공속 0.5%, 재감 0.5%로 중첩이 강화됩니다.
중첩당 저렇게 변경점이 오기에 차라리 칼날폭풍을 발동하면 바로 50스택 효과의 2배 효과를 이끌어내서 아래와 같이 바꾸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 2번째 발동효과 삭제
• 10초간 20%의 추가타격, 공속 10%, 재감 10%
• 스택폭발기 위력 2배 증가
로 효과를 바꾸는 것이 칼날폭풍이라는 이름에 맞을것 같습니다.
3. 버그 및 모션(이따 쓸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