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주를 불참해서 한주 늦게 신들의 수호자를 딴 기념으로 영상 및 소소한 팁들 올려봅니다.
애초에 딜도 잘 못넣긴하지만 4권 1창이라 딜은 반쯤 포기하고 생존에만 신경쓴 플레이입니다.
창기사 입장에서 귀찮았던 것들 위주로 말해보겠습니다.
0. 어그로 관련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52&l=24735
제가 쓴글이긴 한데 /선택 아이디를 통해 자기 앞 순서 탱커를 살피고 있으면 여러모로 대응하기 편합니다.
특히 앞탱의 급작스런 사망 시 선택창이 사라진게 보이면 즉시 어그로를 먹을 필요가 있습니다.
1. 불의 파도 - 기본적으로 고정위치로 날아오는지라 안전지대만 잘 알아두시면 문제 없습니다.
6각형 형태의 맵에서 6개중 3개의 변에서 날아옵니다. 마주보는 변은 판정위치가 겹칩니다.
시전 시 친절하게 화면 가운데에 큼지막하니 뜨기 때문에 마우스를 크게 돌려서 위치를 확인하고 행동하면 되겠습니다.
전방-후방 라인의 경우는 탱커들 위치상 베르고스의 머리 한가운데로 판정이 온다고 보면 쉽습니다.
무조건 좌우로 피해주시고, 전방에서 오는 불의파도의 경우 베르고스 몸에 가리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전-후방 대각선 불의파도의 경우 정해진 안전지대가 있습니다. 머리전방 약 15~20m지점에서 대기하시면 됩니다.
단순 불의파도는 탱커입장에서 별 문제가 없지만 다른 패턴, 특히 전방브레스랑 동시에 오는 경우에는 조금 곤란합니다.
이럴때는 미리 안전지대쪽으로 이동해 브레스 회피에 힘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2. 전방브레스
창기사로 12클 하면서 아직도 가장 위험을 느끼는 패턴;; 브레스가 좌우 혹은 우좌의 방향으로 날아오는데 그때그때
브레스의 속도가 다릅니다. 기본적으론 브레스가 오는걸 보면서 진행과 반대되는 방향으로 물서를 해주시면 됩니다.
브레스가 지척에 도달했는데 순간적으로 랙이 걸리는 경우가 있어서 특히 귀찮은 패턴입니다.
브레스 진행 반대방향으로 철갑+맹돌을 해본적이 있는데 브레스를 1틱만 맞으면 생존하나 2틱이상 들어오면 죽습니다.
랜덤성이 너무 강한고로 왠만하면 피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3. 첫 파멸(신계구슬)이후 벽쌓기 점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오히려 이후에 나오는 분진점프는 알겠는데 이거 타이밍을 모르겠다는 말도..
베르고스가 기를 모은 후 점프하면 점프한 자리에 다음과 같은 검은가루(?)같은 것들이 휘날립니다.
이 가루가 사라진 직후에 물서를 해주시면 간단히 회피 가능합니다. 전의중에도 문제없습니다. 맥주는 이타이밍에 먹어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네요;;
4. 3연찍기
2타까지는 방막이 되는데 3타는 회피해야 하는 패턴입니다. 타이밍이 정 익숙해지지 않으시면 2타까지 막고
반격찌르기 한번 넣어주신 후 물러서기를 하면 간단히 피해집니다.
5. 터져라
베르고스가 머리를 높이 들고 바닥에 박을 때 전방향으로 높은 데미지의 파동이 날아오는 패턴입니다
파동위치와 데미지판정이 미묘하게 다르고 특히 시발점인 머리에서 그 현상이 심합니다.
기본적으로 베르고스의 머리가 바닥에 박히기 직전에 베르고스 반대쪽을 보고 물서를 하면 회피가 됩니다.
타이밍을 못맞추시겠으면 철갑+맹돌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매혹12급 방어구를 가정했을때, 크리가 뜨지 않으면
살수 있습니다.
개인적 경험으론 방어력12만 체력13만에서 철갑없이 11만뎀 맞고 산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데미지 폭이 큽니다.
6. 하칸
3개 겹치면 데미지도 무시못할 정도긴 하지만 무엇보다도 4페에서 하칸을 맞으면 어그로가 튀는 버그가 있습니다.
시전하는 베르고스의 손에서 불길이 사라졌을 때, 물서2회나 진격찌르기로 빠르게 빠져나올 필요가 있습니다.
7. 기타 스킬에 대한 팁
철갑의의지 - 주로 개인 메테오 데미지 감소, 맹돌과 연계한 생존기, 강열에서 힐러의 부담을 경감하는 용도로 사용합니
다. 레이드에선 분유 쿨감문장을 뺄 수 있는 만큼 대신 철갑 흡수량 상승 문장도 넣을만 합니다.
진격찌르기 - 만능이동기인 만큼 포인트가 남는다면 쿨감문장을 생각해볼 만 합니다. 소소한 팁으로는 각종 밀려나는 패
턴에서(전투시작, 신계, 첫분진, 최후파멸 등) 밀려나는 모션중에 진격찌르기를 광클하면 그자리에서 시전되어 밀려나는
모션 종료후 저 앞에 가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신뢰의오라, 전투의의지 - 거의 셋트메뉴라 할 수 있는 창기의 범위버프입니다. 시전하실 때, 베르고스의 머리 옆으로
조금 이동해서(뿔 끝자락부분) 사용하면 한쪽 다리의 딜러들까지는 들어갑니다. 한쪽 다리의 딜러 1~2명이 죽거나 해서
딜링이 부족할 거 같을 때 이동해서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창기사가 3명이상 부터는 신뢰의 오라 풀유지가 가능하므로 창기사가 많을 경우 말을 맞춰두시면 좋습니다.
-
레이드에 입문하시는 창기사 분들에게 드리는 가장 중요한 팁은 '일단 살아남으세요'
오지게 딜 못넣는(...) 제가 할말은 아니지만 일단 생존을 해야 딜을하던 뭘하던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