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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인던 사제 42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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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8 개
조회: 3164
추천: 16
2016-02-12 09:32:02

1. 마쟁, 정령사의 축해같은 원형보조스킬은 눈으로 보는것과 달리 X축에 비해 Y축이 약간 더 좁기 때문에 스킬을 뿌리는 사제의 머리방향은 탱딜을 가로로 보고있을때 사용하는게 시전자와 파티원 위치가 거리상 애매해도 적용될 확률이 크다.


2. 락온힐, 치날등의 락온스킬을 스킬을 찍어놓고 대상을 향해 긁는것보다 에임을 대상에 갖다대고 단축키 두번을 뿌리는게 적용반응이 더 빠르다. 하지만 개인차는 존재한다.(예:치날이 퀵슬롯 클릭이면 에임을 대상에 갖다놓고 더블클릭)


3. 마쟁은 차징이 자연적으로 끝날때 혹은 그 직전에 고급문장포함 30% 맥시멈 효과가 들어간다. 1단이나 2단, 3단짤차징 등에 뿌리는 마쟁은 그 효과가 차징시간이 스킬자체회복+문장에 비례하여 엠피가 비교적 적게 회복된다.(조루마쟁하려면 차라리 안하는게 낫다. 쿨아깝다.)


4. 신번의 데미지에 피격된 몹이 죽을시, 신번을 쏘고 터지기 전에 몹이 죽어버리거나 무적상태의 대상(상태이상,데미지 두개 모두 적용이 되지않는 대상)에겐 그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또한 불카노스 빽떰, 꽃게큰쩜같은 Z축으로 급작스레 이동하는 몹스킬에 대해서 특정 조건하에 씹히는 경우가 있다. 몹 패턴이 끝난 시점에서 시전하는게 안전하고 확정적으로 신번적용을 할수있는 방법이 되겠다. (P.s 신번 효과적용시에는 전투상태에 걸리지 않는다.)


5. 신번은 몹 뿐만 아니라 무적상태가 아닌 여러 오브젝트(엘상1넴 페리모스, 오상 물기둥이나 오토바이, 발상구슬 등)에 적용이 가능하다.(마찬가지로 적용한 오브젝트가 신번데미지에 의해 파괴되거나 무적상태의 대상에겐 적용되지 않는다. 단, 켈사이크의 둥지에서의 쫄석상은 제외한다.)


6. 치날, 신번, 락온힐같은 후딜이 긴 스킬들은 락온만 해 놓았다가 몹패턴이 끝나가는 타이밍에 뿌리는 습관이 안전하다.

힐씹, 신번씹의 주된 원인중 하나는 시전자가 시전 선딜레이중에 몹패턴에 경직 혹은 스턴에 걸려서이다.


7. 무빙내지 속낙으로 피해지는 몹들의 스킬들은 물러서기를 쓰지말고 아끼자. (예:번상1넴 50랜타, 2넴 개인장판,이감랜타,자폭유령 등 // Ps.정령사는 번상의 1넴랜타,2넴이감랜타,개인장판,자폭유령패턴을 평화상태에서 걸어서 피할수있다. 특히 회피기가 하나인 정령사인 경우 상황, 넴드패턴특성에따라(예:번상2넴 50~구간) 정흡으로 인한 전투상태는 그저 욕심에 의한 불안한 상태가 될수밖에 없다.)


8. 수갑은 파티원들 HP상태가 널널할 때 써도 좋으니 몹의 큰패턴, 주력위협패턴이 나올때마다 쿨마다 돌리는 습관이 좋다. 단, 지속피해나 중독효과를 일정시간마다 거는 패턴을 가진 인던은 그 재량권이 리딩하는 힐러판단몫. 적어도 탱딜이 패턴을 맞고 난 뒤 딸피일때 힐대신 보험으로 사용하는것은 좋지않다. (탱딜이 몹의 공격으로부터 피격 위험, 피격직전시 쓰는건 탱딜 본인이 칼회피를 할지 모르기때문에 3자인 힐러가 보고 판단할 수준이 아니다. 그게 가능한 심리학 교수 사제플레이어들은 제외)


9. 치바는 중독,지속피해등의 도트뎀에 효과에 걸린 파티원의 HP상태가 거의 바닥일때 제외하고는 시전하지말고 매 쿨마다 성역을 까는게 좋다. (보통 한번 치바를 쓰게되면 성역보단 다음턴에 다시 치바를 쓰게될 상황이 많다. 쿨타임 공유가 그 원인이 된다.)


10. 사제의 포지션 탱-몹-딜러라인에서 몹의 수직방향 좌우가 제일 안정적이고 리딩이 편하다.(번상1넴의 경우 뒤돌기 2가지 패턴이후 후방기준 왼쪽으로 칼을 휘둘러서 탱쪽을 본다. 따라서 왼쪽에 자리잡아 거리가 애매하여 긁히는것 보다 오른쪽으로 자리잡는게 안전하다.) 특히 지정일직선랜타가 많은 인던(예:엘상막보)일 경우 딜러와 같이 후방에 위치하면 딜로스가 발생한다.(1번에서 언급한 원형보조스킬의 효과또한 보기쉬운 위치다.) 적어도 힐러의 랜타는 딜러쪽으로 피해가 가지않게 하자.


11. 옵션-게임설정-자신,파티원의 스킬 사용시 사용한 스킬 아이콘 표시는 항상 켜고 회피기가 빠진 탱딜에게 몹의 공격이 들어오는걸 가능한 한도 내에서 체크하며 힐스킬,보조스킬 사용분배를 효율적으로 할수 있도록 노력한다.


12. 부활, 성역, 치바, 버프류, 재바 등의 모든 원형적용스킬들은 수혜표시영역기준으로 Y축이 X축에 비해 좁다.(수혜자와 시전자가 세로로 위치한 형태의 스킬시전보단 가로로 위치한 스킬시전이 적용범위가 조금 더 넓다. 단, 부활은 시전자로부터 가까이 있는 인원이 그 적용을 받는다. 탱딜이 겹쳐서 사망했을경우, 탱커가 우선 적용받을수 있는 포지션에서 부활스킬을 쓰도록 하자. 가끔 자리를 잘 잡았음에도 딜러가 부활을한 경우는 사망직전 위치렉일 경우가 많다.)


13. 치날류의 광역힐, 광역정화가 모두에게 들어갈수 없는 상황일때 또는 파티원 전멸위기일때, 케이스에 따라 해당몹이 소위 딸피인 상황을 제외하더라도 일단 탱힐,탱정화,탱부활이 우선이다.


14. 왠만해선 딜구간에서 탱커를 구손으로 땡기지 말자.


15. 구손은 시전자가 바라보는 앞공간이 매우 좁거나 일직선상으로 벽이나 기둥, 계단 등의 오브젝트가 존재시 적용되지않는다. (P.s 당겨지지는 않지만 대상자는 공중에 잠시떴다가 낙법하는 효과를 얻어서 스킬자체 후딜로 인해 위험해지는 상황이 나올수도 있다. 평지처럼 보이는 구간에도 보이지 않게 살짝 튀어나온 특성이 있는 맵들이 있다.)


16. 파티캠프귀환은 X,Y,Z축 모두 적용되어 가까운 모닥불로 이동된다.


17. 맷감 버그가 걸려 표시가 안될경우(보통 맷감 해제직후에 걸림), 천벌의 쿨타임만큼의 시간이 다 지난 후에 혹은 그이상 지나고나서 사용하면 표시적용이 된다.(타직업 맷감도 같음)


18. 재바, 치바, 치날, 수갑 스킬은 공격대 인던에서 사용하는경우, 최대 5명이 적용된다.


19. 천벌을 넣을 때는 3타 치저특성을 찍지 않은 유저에 한해서는 1타만 하는게 좋다.(3타 스킬딜레이로 인해 선모션이 짧은 몹들에게 위험한 상황 초래, 3타 치저가 실험상의 결과치는 아니지만 설문상 힘비중이 많은 마공의 속사포의 치명타에 꽤나 많은 체감상, 데이터상의 영향을 준다는 의견이 많았다. 고려해 볼만한 의견들이다.)


20. 수성은 고정뎀을 주는 원거리피해(레이져류, 도트뎀 지정장판류 등)에는 적용이 되지않는다. 또한 상태약화, 지속피해, 행동불능의 저항이 높아진다지만(100% 면역이 아니다) 요상 이후의 인던에서는 무시해도 되는 수준이되었다. P.s 켈사이크 둥지에서 수성을 잘못 올려버리면 디버프 갱신을 해야할때 저항이 떠서 당황했던 기억이 있다. 환탑15층은 확인불가.(현재 굳이 사용할수 있는 주요구간은 엘상1넴 궁수소환, 샨드라2넴 전멸패턴 중 땡기기, 퀴르갈 90이하구간 정도가 있다.)


21. 사제의 모든 힐스킬은 시전자와 수혜자 사이 가로막힌 구조물이 있을시 적용되지 않는다. (예:기둥, 꺾인 골목길.)


22. 2015.5.14 패치이후 광기로 힘축이 해제되지 않는다.


23. 힐스킬 회복량은 수혜자가 회복옵 없는거라 가정하고, 스킬 힐량X{1+(총 회복성능에 회복성능%적용값/1000)}이다.

(예:회복성능이 5000달린 지팡이하나만 찬 힐러의 만렙치바 힐량은 6X3981이다. 회복성능 %옵이 달린 장비가 있는경우 총 10%증가라고 할때 회복성능은 500이 증가하여 6.5를 곱한 값이다. 즉, 회복성능%옵이 없는경우 회복성능1차이가 적용되는 락온힐량이 많아봐야 최대3정도라 할수있겠다. 현재 악세 세팅은 푸영반2셋,목귀회복3셋이 압도적으로 1순위, 회복5셋 or 치5셋이나 반목치유3셋/귀회복2셋 or 반치유3셋/목귀회복3셋이 차순위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개인차는 존재한다.)


24. 마력회복 스킬은 전투상태 돌입시 해제된다. 단, 전투상태에서 시전완료한 경우 몹을 때리거나 맞기 전까지는 유지된다. 사제가 이 스킬을 쓰고있다면 맷감을 잠시 쉰다는 증거가 된다.


25. 속보는 활력문장을 박아도 파티원들은 전투상태에서 적용이 되지않는다. 그러므로 죽은 파티원 부활후 리버프는 힘축,보축,재축 세개면 충분하다. .


26. 치명타 위력옵션은 힐크리에 적용되지 않는다.


27. 일반몹 패턴이 에어본효과로 씹혀버렸던 신숨은 2015.07.15 패치이후 일반몹이 공중에서 패턴을 씹지 않고 시전한다. 탱, 근딜의 신숨뚫기이후 피격위험, 백무빙, 백회피등으로 꽤많은 딜로스를 유발하니 일반몹 구간에서 사용하지말자. (굳이 사용해야 하는 때라면 다가오는 일반몹의 정체, 쫄몰이 구간에 탱이 버티기 힘들게 몹이 흩어져서 붙는경우 자리를 이동할수있는 타이밍벌기나 회생이나 철갑을 올릴 타이밍벌기 정도로 사용할수 있겠다.)


28. 자신이 MP의 지속적인 소진이 거의 없는 플레이를 하는 사제랄지라도 MP물약은 소량이라도 항상 퀵슬롯에 지정하고 가지고 다니는 습관을 기르자. (힐러가 신속부활주문서로 부활후 플레이 시, 활력의 성수를 먹는 행위는 안전한 상황(일반패턴구간, 파티원 전원 생존 등의 힐러가 부활이후 부적을 할수있는 상황)을 제외하곤 삼가하자. 불안하면 활력의 성수와 쿨타임이 겹치지 않는 MP회복물약을 준비하자.)


29. 몹의 광역저주,중독,지속피해패턴, 준전멸기패턴, 광역데미지 등에 창기사의 수맹스킬이 시전되었을 때 HP상태 체크를 잘하자. 비록 12초 남짓하지만 창기사가 수맹을 키고 철갑을 둘러도 피빠지는게 은근 양이 많은 상황이 있을수 있으니 수맹시간동안엔 창기사의 피관리에 조금 더 신경을쓰자.


30. 마쟁효과의 우선적용대상이 될 파티원 기준은 방금부활한 파티원,전의킨 창기사,거인유지권술,법사,무사,검투사,어강비검,투힐팟일경우 정령사의 MP상태에 맞춰 뿌리는게 좋다.


31. 3재감 지팡이(켈리반 이후 지팡이)를 인던에서 사용하는 경우, 공속9%보다 모든 면에서 그 효과가 미미하다. 하지만 개인차는 존재할수도 있겠다.(쿨타임이 10초인 스킬을 사용하고 재감10프로인 옵션이 세개라고 가정했을 경우 쿨타임이 7초가 되는게 아니고 1재감9.0 - 2재감8.1 - 3재감7.3이 된다.)


32. 마쟁 차징중 물서나 속낙으로 캔슬이 가능하다.


33. 성역은 깔리자마자 밟든 사라지기 직전에 밟든 한번 밟으면 그 효과가 밟은 파티원 각각 동일한 시간동안 적용된다. 즉, 계속 밟고 있는다고 더 많이 HP가 차는게 아니다.


34. 부활 스킬 시전시, 쌍원이 완성되고 쩜쩜이가 70프로정도 그려졌을 경우에는 무빙 캔슬이 불가하다. (중딜,후딜 피격 위험 주의)


35. 락온형 힐(락온힐, 치날)이 씹히는 조건은 다음과 같다. 힐이 닿기 직전에 뒤잡, 비검사 반격 등의 회피+기동스킬을 사용할 때, 락온한 상대와 힐러의 거리가 힐 사거리 밖으로 벗어났을때, 시전 도중 힐러가 경직.스턴일 때 이다.


36. 탱이 특히 창기사가 리듬감이 깨져 한대를 맞기 시작하면 바로 다시 맞을 확률이 크다. 그 이유는 철갑을 올리려다, 회생을 쓰려다, 어 맞았네 등의 심신적 정비중이기 때문이다. 수갑을 쳐서 방막중첩이 안깨지게 돕거나 한템포 성역을 깔아응원을 해주자.ㅋㅋ


37. 퀴르갈의 촉수패턴은 촉수가 올라오는걸 피하는게 아니고 경직되는 순간을 피하는 혹은 저항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퀴르갈의 후방에서 랜타가 올경우 몹이 돌아보고 나서 경직을 물서로 피하든가 정캔으로 저항하면 걸리지 않는다.


38. 전투이속의 급작스런 변화 인던내에서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특성중, 마쟁이나 물서 사용시 전투이속증가는 올리지 않던가 1레벨이후 고위로 올리는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맷집, 부활시전속도, 3타치저 이 셋만 올려도 벅차다. (힐 스킬사용다음 적어도 10초간 이속상승이라면 고려해 보겠지만 마쟁물서같은 자신이 이 구간에서 필수로 해야한다라고 생각하고 쓰는 스킬은 그 효과를 체감하기엔 미미하다. 마쟁이 몹 통과가 된다면 또 모르겠다..)


39. 어느 직업도 똑같겠지만 K-이어지는스킬 탭에 들어가서 이어지는스킬을 전부 빼고 직접 눌러 플레이 하는것이 조작면에서 훨씬 편하고 방해가 없다. 힐러 또한 마찬가지. 하지만 개인차는 존재한다..


40. 치날초기화 문장을 올렸을 경우, 파티원 락온없이 초기화메세지가 뜨고 사용하면 치날 쿨이 돌지 않는다.


41. 해당 인던 캐초완숙이어도 자부 넣고 출발하자.


42.

Q. 크리스탈 뭐끼나요?

A. 무기 - 전속1마흐3  방어구 - 파의4


Q. 문장 뭐찍나요?

A. 문장 뭐 찍을지도 모르는 초보분들이면 고급,희귀문장 다 있다는 가정하에 추천문장을 누르시고 신숨2개 빼고 치날초기화,자부쿨감 두개 올리면 됩니다. 그러다가 자기한테 맞는 문장들을 찾아 올리는게 답.


Q. 갑옷 옵션 뭐하나요?

A. 치빛?치바?ㄴㄴ 수갑쿨감. (Ps.수갑은 버프스킬이 아님; 인던 출발할때 버프-수갑 하지말아요.. 또한 인던 시작부터 끝까지 수갑한번 안올리면서 수갑쿨감 문장찍고 갑옷옵션 박지 마세요. 수갑의 생활화가 됩시다. 아 그리고 딜러가 딜량올리는거랑 힐러가 힐량올리는거가 똑같다는 이상한 소리 하지맙시다.)


Q. 엠피가 모잘라요

A. 진짜 트라이급으로 맞는 탱딜팟 아니면 마쟁 풀차로 돌리면 유지가 됨. 그래도 부족하다면 물약 드링킹.


Q. 속옷 뭐입나요?

A. 수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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