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투사 특성을보면 다들 두가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아,정말 뭐도 없구나.' '이 중에서 도대체 뭘 건져야 하나.'
특성이 참 건질 게 없습니다. 이미 직업게시판을 뒤져보면 나올 내용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여러가지 개인적견해 포함하여 여기에 정리해볼까 합니다.
검투사 특성을 보면.... 일단 가짓수가 매우 적기에 그나마 쓸만한 특성을 비교적 쉽게 추려낼 수 있습니다.
공격강화 계열
1. 공격강화 계열 [강인한 공격] 특성
말할 것도 없습니다. 나머지 뭐 좋은 게 있는 것도 아니니 힘은 해금될 때마다 꼬박 꼬박 찍어주시는 게 그나마 소소한 딜량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거라도 조금씩 찍으면 나중엔 제법 딜이 올라갑니다.
2. 공격강화 계열 [괴력] 특성
이것도 솔직히 반론이 힘든 특성입니다. 직접적으로 공격력을 상승시켜주는 몇 안되는 특성이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10초라는 지속시간에 초기 힘증가 수치 3이라는 미묘한 효과지만, 찍다보면 추가 힘 증가 확률 상승은 물론 초기 힘증가 수치도 올라가니 딜 상승을 기대한다면 찍는 게 맞다고 봅니다. 같은 공격강화 계열의 [괴력초월]을 찍으면 이 괴력의 유지시간을 늘려 줄 수 있습니다.
.......이외의 공격강화 계열은 제가 초기화 물약 먹어가면서 몰빵해서 써본 결과, 정말 쓰잘데기가 없었습니다.
물어뜯기 다운확률? 인던 도시는데 중형몹 다운될일 없다시피하니까 무시하세요. 차라리 유저가 다운될 확률을노리는게 낫다 싶을 지경입니다. 맹타준비는.. 가성비가 참으로 나쁘니 차라리 앞에 설명한 특성 찍는게 낫습니다. [유린]은, 이쪽은 제가 획인해보질 않았으니 뭐라 말을 못하겠습니다. 다만 이전 특성피해에 관한 글을 보면 효과가 과연 어느정도일지 의문이들긴 합니다.
특성피해 계열
솔직히 건질 거 없습니다. 다만 질풍가르기의 경우 포인트를 10정도 몰아주니 평균 3만 정도의 딜 상승을 확인했습니다. 물론 풀스택 상태에서의 기준입니다. 이외의 기술들에 대한 부분은 이미 특성피해에 대한 연구로 다들 짐작하시는 부분일테니 생략하겠습니다.
속도상승 계열
1. 속도상승 계열 [전투가속] 특성
이 부분은 제 개인적인 추천이긴 합니다만, 1~2 포인트 정도의 투자는 괜찮다고 봅니다. 확률 발동이 아닌데 전투시 이동속도가 증가한다는 건 생각 외로 괜찮은 특성입니다. 인던에서 회피 열심히 하다 스테미나가 바닥나도 목숨을 건질 수 있을지도 모르고, 자체적으로 이속이 올라간다면 깨알같이 득을 보는 경우가 상당합니다. 물론 쟁에서도 나름대로 이득을 볼 수 있는게, 이 특성을 찍으면 부분적으로나마 크리스탈 [전투의 속도]와 유사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상시 전투 중 이속을 올려주는 전투의 속도에 비하면 손색이 있음을 부인하긴 힘듭니다.
2. 속도상승 계열 [연계쾌속] 특성
아마 누구라도 부인하기 힘들 특성입니다. 검투사의 딜 기대 스킬 중 하나이자 스택쌓기의 1등 공신 가르기와 연계되는 근성연타의 속도를 올려주기에 찍으면 어떻게 건, 이득을 보는 특성입니다. 게다가 5단계까지는 포인트를 1만 소비하기에 상당한 속도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5단계 이후는 2 포인트를 소비하기에 이후의 문제는 스스로의 판단에 달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최종적으로 몰빵해주면 거의 30퍼에 가까운 공속상승을 보여줍니다.
나머지는....... 예, 나머지 별 볼일 없습니다. 유일하게 [신속]이 마음에 걸렸습니다만, 찍어보니까 조금 나아지는 수준에 그쳐서 실전사용에 여전히 난황을 겪습니다. 물론 이것도 많이 찍으면 상당히 빨라진 속도를 자랑하기에 쓰려면 쓸 수는 있습니다.
자원회복 계열
이 부분은 제가 초기화 물약 부족현상을 겪기 시작하던 순간이라, 확인이 좀 미흡합니다. 말인 즉, 효과를 명확하게 보는 단계까지 확인해본게 아니라 불분명한 부분이 존재함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1. 자원회복 계열 [집중력]
좋은 특성입니다. 희귀문장 긴급회피가 스테미나 소비를 20줄여주는데, 여기서 추가로 12를 깎아줍니다. 목숨이 간당간당할 때, 이 특성을 찍고 안찍고에서 생사가 갈릴지도 모릅니다. 다만 포인트 소모량의 상승폭도 가파르고, 포인트 추가투자에 대비하여, 효과 상승은 비교적 미미한 편입니다. 2단계 이상의 투자는 이 사실을 감안하시길 추천합니다.
2. 자원회복 계열 [활력]
이딴 걸 왜 추천하냐는 분이 계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이 특성을 추천하는 건 혹시 모를, 강검유저들을 위한 추천입니다. 아주 당연하게도 이 특성을 사용시에, 쌍검방어의 스테미나 소비에 부담감이 상당히 줄어들기에 강검을 염두에 두고 계시거나 돌발적인 상황에서의 유연한 대처를 원하는 딜검분들께서도 한번쯤 생각해볼만한 특성입니다. 물론 이 특성도 포인트 소비량이 2로 늘어나는 시점까지 올릴 것을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효과 상승이 미미하여 득을 보기 힘듭니다.....
PS) 강검이란 것은 강철의 결의 검투사, 즉 탱검투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냥 그렇다고요
이 외에도 눈여겨 볼만한 특성으로 재장전 [돌진베기]특성이 있습니다만, 단점이 명확하여 특별히 추천하진 않았습니다. 2초내에 넣을 스킬이라고 해봐야 가짓수도 명확하고, 정말 힘들게 연습해봐야 두번정도가 한계겠지요... 게다가 초기화 확률도 그리 높지가 않아서 이걸 찍고 염두해두면서 딜 넣기란 참 지난하지 않나 싶습니다. 이 외에도 몇가지 특성들이 있지만 그리 쓸만한 특성은 제가 보기엔 없었습니다.
방어/ 특수 계열
1. 방어/특수 계열 [굳건한 방어]
맷집을 확정적으로 올려줍니다. 좀 단단해지고 싶다면 찍는 게 좋은 특성입니다. 다만, 과력이나 괴력초월의 극심한 포인트 소모량에 허덕이거나 그 외의 다른 특성을 찍으면서 이것까지 찍을까 싶기도 합니다. 물론 생존에 자신이 없다면 이 특성으로 목숨을 건지는 경우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외엔 이쪽 계열에선 찍을 것도 그닥....
치명적인 교훈 의 경우엔 쟁에 쓰실 분도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전 이 특성엔 관심을 둔 적이 없어서 뭐라 말할 입장이 안됩니다. 말고도 상처, 증폭 등 어쩌면 쟁엔 쓰지 않을까 싶은 특성들이 있었지만 전 써본 적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이게 실제 얼마나 도움되는지 모릅니다.
이상이 지금까지 제가 어설프게나마 알아본 검투 특성이었습니다. 이 정보가 앞으로 검투사를 플레이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
.
.
.
.
근데 제목을 보신 분들, 이상하지요? 왜 버그에 대해선 제가 앞에선 일언반구도 하지 않았을까요. 하하 이런 멍청한 놈! 하고 생각하셨을지도 모릅니다.
이 버그에 관해선 제가 테라에 여러번 문의를 했지만 언제나처럼 복붙 답변만 하기에 참다 참다 못해서 이렇게 인벤 아이디까지 만들고 이렇게 글까지 올리게 만든 주범이기에 이렇게 아예 따로 언급을 합니다.
앞에서 제가 괴력을 강력히 추천했습니다. 그나마 검투가 건질 몇 안되는 특성이니까요. 근데 이 특성 버그가 있는 건 아시나요? 제가 검투만 3마리 돌립니다. 근데 그 중 하나는 괴력이 잘 발동되는데 나머지 둘은 이게 무슨 5퍼 확률제 발동인 마냥, 발동이 안됩니다. 하나가 근 한달간 한번도 빠짐없이 터지는 걸로 봐선 이건 확정효과입니다. 근데 나머지 둘은 왜 안될까요. 이런 문제는 검투사 직업 게시판을 뒤져봐도 나옵니다. 근데 블루홀이 고칠 생각이없나 보네요. 하하하하하
여기서 끝이면 참 행복했을텐데.. 이게 끝이 아닙니다. 전투가속, 이 또한 제가 추천드린 특성입니다. 이것또한 확정발동입니다. 그런데, 검투 3마리 중에서 1마리는 영영 먹통이고 1마리는 확률발동이고 하나는 뻥뻥 잘터지네요. 하하하하하 괴력과 똑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죠. 도대체 뭘하자는 건지... 검투사 특성이 나쁘게 뽑힌 건 어지간하면 다 인정하는 사실인데, 그나마 쓸만한 특성도 다 이따윌까요.
특성을 낫게 바꿔달라고 말하는 게 아닙니다. 검탱을 관짝안에 넣어놓고 쿡쿡 찌르는 저 감질맛나는 패치도 아무래도 좋아요. 근데. 최소한. 이딴 멍청한 상황은 안나와야하는 거 아닙니까?
지금 이대로라면요. 일단 괴력 찍어보고 발동 잘되면 쓰고 아니면 그냥 버려야 합니다. 지금 이 글 보고 '난 발동 잘되는데!' 라고 말하는 분 있을 겁니다. 근데 안되는 사람도 분명 있습니다. 막 만든 아이디라 이미지 첨부 못하는게 아쉽습니다.
어쨌건 만약 괴력이랑 전투가속을 1씩 찍어보고 발동 안된다 싶으시면 고쳐질 때까지 찍지 마세요. 다른 거 찍는게 차라리 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