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ERA입니다.
정말 많은 수호자 여러분들께서 지난 2차 각성 테스트 서버에 참여해주시고,
다양한 의견과 오류 현상을 제보해 주셨는데요.
오늘은 전달주신 의견을 토대로 07/12(목) 업데이트 예정 내역에 대해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 부탁 드리겠습니다.
비검사
[개발자 코멘트] 테스트 서버 모니터링을 해본 결과 의도보다 DPS가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을 확인하여, 각성 스킬과 연관된 DPS 기대치를 대폭 상승시켰습니다. |
v 스킬
■ 암살: 어둠숨기
- 이상상태 지속 시간이 변경됩니다. (4초 → 6초)
- 데미지 증가 효과가 변경됩니다. (200% → 150%)
■ 강화 암흑 폭발
- 일반 ‘암흑 폭발’ 1타, 2타의 위력 총합보다 20% 위력이 높아지도록 변경됩니다.
- 치명타 확률이 10% 증가합니다.
■ 강화 비검 최후의 일격
- 일반 ‘비검’ 최후의 일격’ 1타, 2타의 위력 총합보다 20% 위력이 높아지도록 변경됩니다.
- 치명타 확률이 10% 증가합니다.
■ 비검 회수, 비검 역회수
- 스킬 위력이 100% 증가합니다.
■ 역습
- 반격 이후에 추가적으로 사용하는 반격의 위력이 대폭 상승합니다.
v 문장
■ 비검 내려치기
- 기회의 문장[전설]에서 투지의 문장[전설]으로 변경됩니다. (초기화 확률 40% → 위력 증가 15%)
- 연계 투지의 문장 [암흑 폭발]이 추가됩니다. (연계로 암흑 폭발 사용 시 스킬 위력 20% 증가)
■ 역포획
- 연계 투지의 문장 [암흑 폭발]이 삭제됩니다.
인술사
[개발자 코멘트] 부메랑 수리검을 이용한 스킬 연계가 매끄럽지 못한 부분을 개선하였으며, 추가적으로 선인화 상태의 유틸성을 조금 더 강화하였습니다. |
v 스킬
■ 선인화
- ‘침투안’, ‘차크라 순환’ 효과가 지속적으로 추가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시전 속도가 소폭 상승합니다.
■ 부메랑 수리검
- 부메랑 수리검을 돌려받을 때 연계가 더 빠르게 되도록 변경됩니다.
- ‘표창 연사’ 사용 중 연계가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표창 연사
- 모든 스킬을 끊고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강화 화염술
- 스킬 위력과 재사용 대기 시간이 2배 증가합니다.
마공사
[개발자 코멘트] 타 클래스에 비해 회피 스킬이 부족했던 점을 보완하였으며, 핵심 버프 스킬을 타 클래스와 같이 분노 타이밍에 맞춰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후 모션이 긴 스킬은 적절한 시점에 다른 스킬로 끊고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감을 개선했습니다. |
v 스킬
■ 구르기: 산탄 장전 / 대쉬: 미사일 장전
- 2회 연속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6초로 변경됩니다.
■ 빔 판넬 소환
- 아케인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후 모션을 끊을 수 있는 시점이 앞당겨집니다.
■ 융단 폭격
- ‘아케인 빔 연사’, ‘대쉬: 미사일 장전’ 스킬로 후 모션을 끊을 수 있는 시점이 앞당겨집니다.
■ 섬멸의 빛
- ‘구르기: 산탄 장전’ 스킬과 같이 회피 판정이 적용됩니다.
■ 폭격탄 발사
- 후 모션을 끊을 수 있는 시점이 소폭 앞당겨집니다.
v 패시브
■ 아케인 파편
- 생성 후 유지시간이 증가합니다. (7초 → 10초)
v 문장
■ 구르기: 산탄 장전 / 대쉬: 미사일 장전
- 기회의 문장이 집중의 문장으로 변경됩니다.
- 집중의 문장[일반]: 소모 문장 포인트 4,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15%
- 집중의 문장[고급]: 소모 문장 포인트 3,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20%
- 집중의 문장[희귀]: 소모 문장 포인트 2,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20%
■ 마력 장전
- 정신의 문장의 소모 문장 포인트가 감소합니다. (3 → 2)
월광무사
[개발자 코멘트] 각성 스킬들의 편의성을 보완하여, 전투 중 기존 스킬들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v 스킬
■ 개전
- ‘반월참’, ‘신월: 달빛의 공명’ 2타에 이어서 사용해도 빠르게 발동되도록 변경됩니다.
■ 광폭창술
- 1타, 2타의 시전 속도가 증가합니다.
- 스킬 사이에 연계 가능한 시간이 늘어납니다.
- 2타 적중 시, 맷집 감소 효과가 아래와 같이 수정됩니다.
: 지속시간 8초 → 16초
: 맷집 감소율 4% → 2%
v 특성
■ 연화참 – 작렬 맹타
- 3타 적중 시, 치명타 유발 버프 지속 시간이 변경됩니다. (3초 → 30초)
궁수
[개발자 코멘트] 수호자 여러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불편 요소였던 기존 스킬들을 제거/통합하였으며, 타 클래스와의 시너지를 위하여 패시브 스킬의 사거리 제약을 대폭 완화하였습니다. 또한 타격 시 ST 회복 기능을 추가하여 ST 밸런스를 개편하였습니다. |
v 기존 스킬 통합 및 능력치 변경
■ ‘집중 자세: 용맹’, ‘궁수의 징표’ 스킬이 제거됩니다.
■ 패시브 – 명사수가 추가됩니다. (1~3단계)
- 1단계 : 모든 스킬 위력 10% 증가 (22레벨 습득)
- 2단계 : 1단계 효과 + 몬스터 공격 시 위력 7% 증가 (48레벨 습득)
- 3단계 : 2단계 효과 + 몬스터 후방 및 측면 공격 시 치명타 발생 확률 5% 증가 (58레벨 습득)
■ ‘약점 관찰’ 스킬을 타 캐릭터에게 사용 시, 기존 궁수의 징표 효과가 활성화됩니다.
■ ST 게이지
- ST 게이지량이 증가합니다. (200 → 300)
- 초당 ST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20 → 30)
■ 클래스 능력치
- Lv.48 : 힘 30, 공격 속도 4, 이동 속도 16 증가
- Lv.65 : 공격 속도 4 증가
v 스킬
■ 바람 걸음
- 모든 스킬을 끊고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ST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70 → 150)
- 연계되는 요동치는 시위 효과가 변경됩니다.
: ‘집중 사격’, ‘관통 사격’, ‘뇌룡의 일격’ 스킬 공격 속도 증가 → 스킬 위력 증가
- 스택 중첩 및 ‘광풍살’ 연계 기능이 제거됩니다.
■ 바람의 선율
-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됩니다. (3분 → 1분 30초)
- ‘집중’ 이상상태 획득 시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효과가 제거됩니다.
- 지속 시간 동안 ‘바람 걸음’ ST 소모량 감소치가 변경됩니다. (20 → 30)
- ‘집중 사격’, ‘관통 사격’, ‘뇌룡의 일격’ 스킬의 공격 속도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50% → 30%)
- ‘광풍살’ 연계 기능이 제거됩니다.
- 지속 시간 동안 ‘속사’ 스킬의 연발수가 감소하지만 각 발의 위력이 증가합니다.
■ 광풍살
- 스킬 위력이 증가하며, 차징 시간 및 발사 연출시간이 감소합니다.
- 기본 치명타율이 10배 증가됩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증가됩니다. (1분 30초 → 3분)
■ 물러서기
- 기본 ST 소모량이 변경됩니다. (120 → 180)
v 패시브
■ 사거리 확보
- 패시브 적용 사정거리가 변경됩니다. (8M → 5M)
■ 재빠른 발걸음
- 패시브 명칭이 ‘노련함’으로 변경됩니다.
- ‘물러서기’ 스킬의 ST 감소량이 변경됩니다. (40 → 30)
- ‘집중’ 획득 스킬 적중 시, ST가 10씩 회복됩니다.
v 문장
■ 물러서기
- 집중의 문장 효과가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 29% 감소 → 소모 ST 30 감소)
v 특성
■ 물러서기 – 재장전/함정
- 특성 효과가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 초기화 → ST 150 회복)
마법사
[개발자 코멘트] 의도보다 DPS가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을 확인하여, 각성 스킬과 연관된 DPS 기대치를 상승시켰습니다. 또한 속성 조합에 따른 특정 조건으로 ‘융합’ 스킬을 강화하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
v 스킬
■ 태초의 불꽃
- 기본 치명타율이 2.4배로 증가됩니다.
■ 비전 폭풍
- 기본 치명타율이 2.4배로 증가됩니다.
- 시전 중 리액션 면역 효과가 추가됩니다.
■ 빙하 융기
- 기본 치명타율이 2.4배로 증가됩니다.
■ 원소 융합
- 기본 치명타율이 2.4배로 증가됩니다.
- 시전 중 리액션 면역 효과가 추가됩니다.
- 스킬 사용 후 원소 이상상태 스택을 쌓을 때마다 모든 스킬의 공격속도가 10% 증가합니다. (최대 20%)
■ 붕괴
- 기본 치명타율이 10배 증가됩니다.
v 패시브
■ 3원소
- 두 가지 속성 조합 ‘융합’ 스킬 사용 시, 사용되지 않은 속성의 ‘복원력’ 이상상태가 활성화됩니다.
: 복원력은 해당 속성을 포함하고 있는 ‘융합’ 스킬의 위력을 20% 증가시킵니다.
- 마공사 ‘아케인 광선’ 2타 적중 시, 시한 포탄이 간헐적으로 터지지 않던 문제
- 마공사 ‘로켓 도약’ 스킬이 ‘마력 장전’ 스킬의 후 모션을 끊고 사용할 수 없던 문제
- 월광무사 ‘광폭창술’ 스킬 2타 적중 시, 맷집 감소 효과가 툴팁에 누락되어 있던 문제
- 궁수 ‘뇌룡의 일격’ 스킬 사용 후 ‘연사’ 스킬이 활성화되지 않는 문제
- 추가 단축키 슬롯의 크기 변환 시, 우측 추가 단축키 슬롯 크기가 조절되지 않던 문제
테스트 서버를 이용하시면서 남겨주신 소중한 의견 중
제작 컨셉과 의도에 부합하는 내용은 최대한 반영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아직 부족하다고 느끼실 수 있겠지만 여기서 끝내지 않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의견을 수렴하여 클래스 간 밸런스를 조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UI에 대해 보내주신 의견 또한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비록 업데이트 전까지 모든 의견을 반영하지는 못하겠지만..
예정되어 있는 추가 UI 개편 작업을 통해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으며,
자세한 내용은 추후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다시 한 번 소중한 시간을 내어주신 수호자 여러분들께 감사드리며,
07/12(목) 업데이트에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