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라 입니다.
2012년 11월 01일 대규모 클래스별 밸런스 개편이 있었습니다.
이후에도 최고의 밸런스 조율을 위해 간간히 조정을 해왔지만,
아마도 클래스별로 느끼시는 만족도는 모두 같지 않으실 거에요.
차후 조정될 클래스간 밸런스에 대해서도 궁금하신 부분이 많으실텐데요,
PVP 클래스 밸런스 조정에 대해 두번째 이야기를 드리려고 합니다.

현재의 PVP 밸런스는 모든 클래스가 동일한 성능을 지니고 있지는 않지만,
이들의 조합이 각 클래스가 보유한 특징적인 부분을 적절히 보완해주는 것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클래스별로 각 수치상의 한계가 있듯 클래스간 조합 효율에도 한계가 있고,
승리를 위한 필수 클래스들이 존재한다는 점과 전략이 획일화 되어가는 점 등을 볼 때,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PVP 밸런스 조정은 계속 풀어나가야할 숙제로 여겨집니다.
테라에서는 더 나은 PVP 밸런스 조정을 위해 고민하고 주기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게임을 즐기는 것이 오히려 스트레스로 작용하는 상황은 저희가 바라는 방향이 아니며,
각 클래스들의 고유한 특성을 살려 더욱 발전적인 전략이 나올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PVP 밸런스에 있어서 올바른 방향성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테라의 PVP 플레이는 처음에는 쉽고 빠르게 적응할 수 있지만 실력있는 유저는 더욱
돋보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며, 이러한 의도에 걸맞는 다양한 PVP 컨텐츠들을
기대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테라는 특정 클래스라는 이유만으로 컨텐츠에서 소외되는 현상을 바라지 않습니다.
클래스별로 상대적인 차이를 완벽하게 메울 수는 없겠지만 자신의 클래스 포지션에서
클래스 특징을 살려 이러한 차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식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클래스간 밸런스는 언제나 상대적인 차이이기에 특정 클래스의 단순 상향은 오히려
타 클래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초래하여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클래스별로 서로간의 균형에 맞춰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클래스의 개성을 살려
‘유저 자신의 만족도’와 ‘파티원들의 선호도’ 두 마리의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방법을 검토 중입니다.
최근에는 PVP 밸런스 만큼, PVE 밸런스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현재 PVE 밸런스에서 가장 집중적으로 검토 중인 클래스는 검투사와 사제입니다.
검토 결과 두 클래스의 인던 파티 선호도가 높지 않은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 부분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수정안을 도입할 계획입니다.
먼저, 검투사의 인스턴스 던전 내 파티 기여도를 높이는 방안으로 가장 간단한 방법은
딜량 및 스태미너 상승 등 일 것이지만, 단순한 스탯 상승은 이미 충분히 강력한 검투사의
PVP 밸런스에도 영향을 미칠 뿐더러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리하여 PVP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클래스간 경계에 영향을 주지 않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며, 이를 위해 현재 수호형 검투사의 경우 파티 전체에 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법, 공격형 검투사는 새로운 연계방식을 통한 딜량 상승을 고려 중입니다.
물론 유저들의 의견과 지속적인 테스트를 통해 신중히 이를 결정해 나갈 방침입니다.
사제와 정령사간 클래스 컨셉 및 스킬 문제는 해결이 매우 까다로운 문제입니다.
항상 업데이트 직후 높은 난이도의 인던에서는 안정적인 회복력을 가진 사제가 선호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파티의 빠른 사냥을 위해 정령사가 선호되는 현상은 생존 및 신속한 클리어가
강요되는 분위기 속에서 사제와 정령사간 클래스 컨셉으로 발생한 악순환이라고 봅니다.
사제와 정령사 역시 클래스간 경계를 무너뜨리지 않으면서도 파티 선호도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 필요하며 이는 많은 고민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이를 위해 현재 사제의 파티 기여도 상승 방안 검토 및 불필요한 스킬들을 개선 중에 있으며,
정령사는 ‘사제와는 차별화 된 방식’으로 파티의 생존력을 높이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현재 밸런스만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캐릭터의 위치 싱크가 어긋나는 현상, 소위 말하는 위치렉 현상입니다.
위치렉은 프리타겟팅 게임에 있어서 재미를 떨어트릴 수 있는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위치렉을 유발하는 현상과 원인을 파악하고, 이 역시 수정 중에 있습니다.
또한, 게임의 퀄리티를 저해하는 의도치 않은 버그성 현상들 역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개선 및 버그 수정을 통해 쾌적한 플레이를 즐기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