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맷감을 꼭써야한다고 강조할때(한 1년전쯤?) 그때쯤에도 이런글을 사게에쓴적이 있었습니다
사제천멀맷감의 패치로 올림니다
맷감을 써야하는이유는 단순 10%때문이 아님니다 "누적"때문입니다
맷감기는 누적이 되면 될수록 좋습니다
(몬스터맷집상태의원래 데미지) X (몬스터원래맷집 / 깍인후맷집) = 최종데미지
이것이 맷감기의 공식입니다
즉 맷집100%일때 데미지가 100이 들어갔다면
맷집을 50%깍아서 맷집이50%이면 2배인 200 데미지
맷집을 90%깍아서 맷집이10%이면 10배인 1000데미지
맷집을 95%깍아서 맷집이 5%이면 20배인 2000데미지
맷집을 99%깍아서 맷집이 1%이면 100배인 10000데미지가 들어감니다
즉 맷감기가 누적이 되면 될수록 데미지가 그이상 증폭하는 형태입니다
맷집을 90%깍여있다는가정을 했을때 2000데미지를 때렷다면
여기서 단 5%만이라도 깍아버리면 데미지가 4000데미지로 2배증폭합니다
지금은 90%이상깍을길이 없지만 예전 미션몹을은 썌서 맷집을90%깍아주는아이템이 있었습니다
이걸 쓴상태에서 사제 천멀맷감을 쓰면 10%가 또감소해서 맷집이 0에 근접한상태가 되어버려
90%멧감상태데미지에 비해서 천벌맷감을 쓴후상태가 100배이상올라버려서 괴랄한 데미지가 나왔었죠
그래서 나중에 그템을 썻을때는 맷감이 저항이라는 패치를 했습니다
자 본문으로 다시 돌아와서
맷감기는 사제혼자만쓰는것이 아님니다
파티원들과 같이 쓰는겁니다
창기와 검투가 있죠
사제가 혼자서 맷감기를 쓴다면
100/90 = 1.111...
즉 데미지가 1.1배가 됩니다
창기가 혼자서 맷감기를 쓴다면
100/91 = 1.098 배가되고
같이쓴다면
100/81 = 1.2345배
창기혼자썻을때보다 0.136배가 증가했습니다
창기 + 검투 일때는
9+ 11
100/80 = 1.25배
창기 검투 사제 조합일때는
9 + 11 + 10
100/70 = 1.428배가 됩니다
즉 사제의 맷감기는 단지 10%증뎀을 위해서 쓰는게 아님니다
그이상을 보고자 쓰는겁니다
이런이유때문에 창기 + 검투 + 사제조합도 맷감만 다써준다면 좋습니다
1.4배나 데미지가 증폭되기때문에!
이글은 사게에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