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L PD 박건수입니다.
지난 방송을 통해 공개한 2월 콘텐츠에 대해 많은 유저분들이 기대감을 가지고 기다리고 계실 텐데요,
불가피하게도 업데이트 일정을 조정하게 되어 진심의 마음을 담아 죄송하다는 말씀 먼저 올립니다.
업데이트될 콘텐츠에 더 높은 만족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완성도를 높이고, 더 나은 경험을 드리기 위해
부득이하게 일정을 조정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피드를 통해 일정이 변경된 콘텐츠에 대한 상세 안내와 지난 피드에서 안내 드린 개선 사항 진행
예정 내용들을 함께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장 큰 개선 사항인 거대 연합 이슈부터 말씀드립니다.
특정 연합이 지나치게 커지면서 연합 간 균형이 무너지고 이로 인해 많은 유저들이 게임에서 박탈감을
느끼거나 이탈하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규모 연합에게 유리한
콘텐츠 구조를 개편하고 길드 규모와 상관없이 모두가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보스 매칭 인스턴스화 시스템’을 마련했습니다.
1. 필드 보스 인스턴스화 시스템
필드 보스 이벤트가 시작되면 평화, 진영전, 길드 세 가지 유형의 게이트가 생성됩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곳을 선택하여 입장 후 5분 타이머가 만료될 때까지 대기 구역에서
대기하게 됩니다. 참가 신청 기간이 종료되면 신청자를 기준으로 타입에 맞게 인터서버 매칭이 진행되고
인스턴스 공간에 입장하여 각 채널에서 전투를 진행하게 됩니다.
평화 포탈: 미리 구성된 파티를 유지하면서 보스전으로 이동합니다. 이동하여 PvP 없이
보스 공략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진영전 포탈: PvP를 원하는 유저들끼리 경쟁하며, 두 개의 팀이 인스턴스 내에서 대결합니다.
길드 포탈: 길드 간 1 대 1 PvP 보스전이 진행됩니다. 홀수 길드가 매칭될 경우 1 대 1 대 1
전투가 이루어집니다.
2. 아크 보스 인스턴스화 시스템
아크 보스는 평화와 진영전 모두 동일하게 제공되지만 길드 모드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동시간 대에 평화, 진영, 필드 3개 형태의 보스전이 오픈 되며 필드 모드는 기존과 동일하게 오픈 월드에서
대규모 연합 간 전투가 가능합니다.
포탈 구성: 평화와 진영전 옵션은 동일하게 제공되며, 길드 모드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아크 보스는 기존의 분쟁 타입과는 달리, 신규 인스턴스 방식의 평화와 진영전에서는 1회만 참여가
가능하며, 인원수에 따라 자동으로 채널이 생성되는 채널링 방식으로 개편됩니다. 이를 통해 보다 많은
아크 보스 쟁탈전 채널이 생성될 것으로 예상되며, 그 결과 이전보다 더 많은 이용자들이 참여하고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입니다.
3. 공정한 매칭 시스템 도입
매칭 시스템에는 전적 기반의 공정한 매칭이 적용되고, 이벤트가 완료되면 각 채널에서 기여도 순위에 따라
이벤트 보상을 획득할 수 있어 개인화 성장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전투 개선 사항입니다.
전투 경험을 보다 즐겁게 만들기 위해 여러 차례에 걸쳐 테스트를 진행했고, 편의성을 개선 중입니다.
현재 전투의 흐름이 끊기거나 고정된 카메라 시점으로 전장을 넓게 조망하기 어려운 상황이나,
플레이어가 의도한 조작이 온전히 반영되지 않는 순간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우리가
지향하는 전투의 재미를 흐리기에 좀 더 직관적인 전투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다음의 항목들에 대한 개선이
3월 5일에 반영될 예정입니다.
전투 중 감속 제거
전투의 흐름이 더욱 경쾌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공격 시 적용되던 이동 속도 감소 효과를 제거합니다.
이제 전투 중에도 보다 자연스럽고 직관적인 움직임을 경험하실 수 있으며, 비전투 상태와
전투 상태 간의 속도 차이로 인해 조작이 어색하게 느껴졌던 부분도 함께 개선됩니다.
근거리 무기 사거리 상향 보정
이제 근거리 클래스의 기본 공격 거리가 기존보다 증가하여 더 안정적인 타격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다만, 이동 스킬의 공격 거리에는 변화가 없으며, 범위 스킬은 기존과 비슷한
체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소한으로 조정하여, 기존의 전투 스타일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더욱 원활한 전투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관성 추가 개선
TL은 사실적인 구현 방식으로 캐릭터가 움직일 때 관성이 있습니다. 다소 현실적이다 보니 전투 시
불편한 점들이 발견되어 전투를 더 매끄럽고 반응성이 좋아지도록 관성을 대폭 감소시킬 예정입니다.
야성 변신의 관성도 함께 수정됩니다.
타기팅 개선
탭 타깃 순환 로직 개선
기존의 거리순 순환 탐색 방식이 개선됩니다. 이제 카메라 방향을 더 고려한 직관적인 탭 타깃 방식으로
개선됩니다. 또한 탭 타깃 영역이 이전과 달리 화면 중앙에 위치한 대상의 우선순위를 높여, 해당 대상을
중심으로 내가 원하는 대상을 정확히 타깃 할 수 있습니다. 이 변화로 타깃 전환이 더욱 매끄러워지고,
전투의 몰입감도 한층 높아질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1) 타깃 클릭 개선 : 마우스로 원하는 대상 선택이 어려웠던 부분을 전반적으로 개선했습니다.
2) 타기팅 거리 제한 완화 : 타기팅 거리 제한이 40m로 설정되어 있어 투기장같이 한정된 공간에서
적을 타기팅 하기 어려웠던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를 타기팅 거리 제한을 50m로 증가시켜 좀 더
타기팅이 수월하도록 개선했습니다.
카메라 개선
기본 카메라의 최대 시야가 확장됩니다.
마우스 우클릭 드래그를 통한 카메라 회전 조작 개선: 클래식 모드 사용 시, “마우스 우클릭”을 해도
카메라 제어가 잘되지 않는 문제를 개선했습니다. 캐릭터 이동에 영향을 주는 카메라 조작은 앞으로도
우선적으로 개선하려고 합니다.
이동 스킬 걸림 완화
이동 스킬을 사용했을 경우 지형지물에 의해 걸리는 불편함을 개선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장검의 단호한 돌격은 지정한 방향으로 돌진하는데, 장애물로 인해 의도하지 않은 위치에
멈추게 됩니다. 이와 같은 이동 스킬의 비정상 동작 문제를 해결하여 불쾌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파쿠르 경험 및 대미지 플로터 개선
점프로 이동하기 어려웠던 특정 위치를 파쿠르를 이용해 이동할 수 있도록 기능을 확장했습니다.
전체 플로터의 폰트가 변경되었으며, 강타 치명타 발생 시 색상이 조금 더 직관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추가로, 다중 타격으로 인해 대미지 플로터 연출이 겹쳐 보이는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상태이상 해제 조작 편의 기능 추가
특정 상태이상에 빠졌을 때, 상태이상에 걸린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상태이상 해제 액션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공격대 시스템 추가
3월 12일 업데이트 예정된 항목도 한 가지 공유드립니다. 최대 48인까지 파티원의 상태를 서로
공유할 수 있는 공격대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추가적으로 월드 내 캐릭터 끼임 현상 관련해서도 면밀하게 살펴보고 수정하는 중이며,
주기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판단과 함께
위의 문제 해결을 최우선으로 삼아 불가피하게 로드맵을 조정하게 되었습니다.
유저 여러분께 더 나은 게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결정이었지만 기대하셨을 콘텐츠가 늦어지게 되어
이점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일정이 변경된 콘텐츠의 상세 내용을 안내드리겠습니다.
1. 1인 던전
1인 던전 '환상 회랑'은 협력 던전에서 느낄 수 있었던 공략의 재미를 개인플레이로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보스 메커니즘은 협력 던전과는 달리 개인플레이에 더 알맞게 구성되어 있으며,
클리어 시간제한이 없어 자신만의 공략을 천천히 완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
평소 1인 플레이를 선호하거나 협력 던전에 앞서 충분한 연습을 하고 싶은 플레이어에게
이상적인 도전이 될 것입니다. 환상 회랑은 3월 5일에 업데이트 예정이며, 총 8종의 보스 중
4종의 보스가 먼저 공개됩니다.
그림 속 차원이 혼재된 공간에서 다양한 컨셉의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매주 보스가 교체되며 총 5단계의 난이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순 기믹이 포함된 일반 전투 구간, 이동 컨트롤을 요구하는 구간, 퍼즐 요소가 강한 보스,
순간 판단이 중요한 컨트롤을 요구하는 보스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2. 인터서버 공성전
인터서버 공성전은 5월 중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거대 연합 이슈를 개선하여
더 많은 분들이 공성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열심히 개발 중입니다.
인터서버 공성전은 홈 서버에 성을 보유한 군단 길드의 길드장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우호 관계의 길드에서 신청을 하는 경우 우호 관계의 모든 길드가 자동으로 참가 신청이 됩니다.
홈 서버 공성전과 격주로 진행되며 1차 공성전 진행 후 공수가 교대하여 2차 공성을 펼치게 됩니다.
공성전 2회를 모두 승리한 세력이 최종 승리 진영이 됩니다.
3. 12인 레이드
여러분들이 가장 기대하고 기다려 주시는 12인 레이드는 5월로 변경이 된 점 안내드리며 다시 한번
출시가 늦어진 부분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쉽지 않은 난이도지만 그에 걸맞은 보상을 준비 중이니
조금만 더 기다려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일반과 하드 두 가지 모드로 공개 예정이며, 12인 모두의 단합과 개인의 정확한 역할 수행을 요구하는
형태로 준비 중입니다.
일주일에 한 번 공략이 가능하며, 보스 사망을 기준으로 중간 저장 기능을 제공합니다.
망각의 유적지, 비탄의 회랑, 부활의 제단 총 3개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던전마다 개별적인 특징이
부여되어 있어 각기 다른 전략을 구사하여 클리어 가능합니다.
레이드에서만 사용 가능한 사용 스킬 ‘공격대장 스킬(가칭)’ 이 처음 공개됩니다.
마지막으로, 3월 중 라이브 방송을 통해 현재 상황과 앞으로의 계획을 말씀드리고,
궁금한 부분에 대해서 답변드릴 예정입니다. 라이브 일정은 추후 다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기대하셨을 주요 업데이트 일정이 조정된 점에 대해 아쉬움을 느끼실 여러분께 다시 한번
죄송한 마음을 전합니다. 준비 과정에서 예상보다 많은 변수들이 발생했고 이를 충분히 해결하지 못한
상태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은 오히려 실망을 드릴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더욱 완성도 높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습니다.
다가오는 3월 초에는 1인 던전, 전투 개선 업데이트, 필드/아크 보스 인스턴스화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아직은 쌀쌀한 날씨지만, 곧 찾아올 봄처럼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건수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