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오브세이비어 인벤 자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기타] 너프물결에 끼얹는 조그마한 상향평준화론

요우조우
댓글: 9 개
조회: 769
2018-05-29 00:21:58
*이 글의 핵심은 어떤 특정한 직업을 너프하자는 감정싸움+유저이탈의 위험성을 넘어서 물리딜 계열 나름의 활로를 찾을 수 있다는 생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하향평준화가 아닌 치명타 중심의 우회적인 밸런스 패치를 목적으로 합니다.




1. 물리딜 계열 체력 20~30퍼 상향
-> 아처, 소드맨의 기초체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생존력을 상승시키고, 지속적인 딜능력 확보를 목적으로 합니다. 위저드 계열에는 상대적으로 '적의 일격에 위협적이도록' 차후 컨텐츠를 조정합니다.

2. 가죽옷 셋트의 치명타발생 대폭 상향
-> 물리딜의 전유물인 가죽세트, 하지만 계륵에 불과했던 치명타발생 옵션을 극대화시켜 물리딜 계열이 가죽옷을 입으면 기초적인 치명타 발생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됩니다. 마법 딜러에겐 없는 그것은 바로 치명타!! 물딜 특유의 복잡한 공격판정을 최고의 강점으로!! 동시에 판금, 천 옷의 최저에 머물고 있는 물리, 마법 방어력을 적어도 중간값에 놓음으로서 가죽셋의 약점을 보완합니다. 

3. 치명타 공격에 블럭 상쇄효과를 도입. 성직자, 위저드의 체력 블럭계수를 적절히 하향조정
-> PVP 블럭에 관한 내용입니다. 위에 논했듯 가죽 셋을 입은 딜러는 치명타를 확보하고, 확보된 치명타는 블럭을 '상쇄'합니다. 또한 체력 스텟의 높은 블럭효율은 물리딜의 특성으로 만들어 체력과 치명타 중심으로 마법딜러에 대한 상대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4. 블럭관통을 다시 힘에 (힘=명중,블럭관통)
-> 이것은 소드맨과 아쳐 사이의 밸런스를 위함이기도 합니다. 위의 논의대로면 아처에 비해 판금과 방패를 많이 입는 소드맨은 치명타 발생에서 아쳐에게 뒤쳐지게 되고, 따라서 블럭관통(상쇄)에서도 불리해지게 됩니다. 아처의 특성을 포함해 높은 치명타 발생률은 이미 '블럭을 상쇄'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판금을 입고 방어력을 중시하는 소드맨은 힘 투자를 통해서 블럭관통을 확보하도록 합니다. (펜서나 마타도르에겐 예외일 수 있습니다.) 

즉, 아쳐는 높은 블럭의 소드맨을 치명타발생과 공격속도로 공략하고, 소드맨은 높은 회피율의 아쳐를 높은 명중률(힘)로, 다른 블럭계열의 적을 블럭관통(힘)으로 공략합니다. 
  

아래부터는 육성 관련해서 적어보았습니다.

5. 상점버프의 레벨별 차등 및 프리스트 블레싱과 중복 가능
-> 현재 초중반 구간에 존재하는 비합리적인 블레싱 의존도는 각종 콘텐츠마저 노잼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상점 블레싱을 받는 레벨에 따라 차등적으로 버프가 적용되면 궁극적으로 컨텐츠의 난이도 조절이 용이하고, 프리스트 육성시 초반 파티 기여도가 커질 겁닏다.
덩달아 올체력 성직자 육성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블레싱이 제 역할을 하게 되면서 파티 조합을 염두에 둔 클레릭 계열은 반드시 정신에 투자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6. 메인 퀘스트와 연계된 마군주 레이드 던전 구간별 개설. 
-> 퀘스트 완료시 클라페다에서 입장 가능한 던전을 개설합니다. 그 내용은 처치한 마왕, 마군주를 반복처치 하는 것입니다. 난이도는 퀘스트로 처치할 때보다 훨씬 어려우며, 단순히 보스를 처치하는 레이드 던전입니다. 그러나 해당 던전에서는 퀘스트의 자세한 내막, 스토리 비하인드까지 볼 수 있습니다. 
[퀘스트로 처치한 마왕, 마군주를 예로 들면 대성당 나크티스, 마법사의 탑 헬가세르클, 마군주 자우라, 나르바스의 하우벅 등등.. 으로 꽤나 임팩트 있'어야할' 그러나 풍전등화처럼 사라져간 수많은 악의 두목들이 존재합니다..]
또한 동일 구간의 인던만큼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고, 하루 인던 입장횟수가 2회로 감소합니다. 인던과는 달리 레벨 상한제가 있어 동렙대의 유저들을 적극적으로 모집하거나 자력으로 클리어 해야 합니다. 퀘스트 던전은 메인 퀘스트 클리어에 동기를 부여하게 될 것입니다.


7. 여기서부터는 스킬 밸런스입니다. 아직 적절히 패치되지 않은 물리딜을 대상으로 적어봤습니다.

-소드맨계열

소드맨 : 겅호, 콘센 상향
바바리안 : 사이즘 범위 상향. 파운싱 계수 상향, 쿨타임 감소.
캐터 : PVE 능력 향상. 어스웨이브 제자리 넉다운. 넉다운된 적 100프로 추가공격. 둠스파이크 계수 상향.
커세어 : 쌍수맹공 z키로 자동발동
팬서 : 최저 치명확률(15~20%) 도입. 에페 지속시간 상향.
마타도르 : 후딜레이 감소 및 파에나, 파소도블레 오버히트 추가
  
-아쳐계열

아쳐 : 멀티샷 계수상향
헌터 : 계수 상향 및 펫의 생존력 증가
스카우트 : 플레어샷 미사일 공격 추댐 디버프(30%), 쿨타임 감소. 스플릿애로우 무쿨기화.
-> 무고사, 플레처를 대체가능한 중간 클래스


-----------------------------------------------------------
향후 추가해볼 만한 내용이 있다면 천천히 적어보겠습니다...

Lv40 요우조우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LoL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