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재료가 45원으로 매우 저렴하다는 점.
2. 게다가 그걸 npc가 판매하여 사실상 무한정 원자제 수급이 가능한 점.
3. 상점 판매 물약의 2배 가까운 성능을 보여줌으로써 다른 대체제가 없다는 점.
4. 3.을 이용하여 알케미스트 유저끼리 담합을 맺어 트오세의 돈 흐름을 좌지우지 할 수 있다는 점.
5. 사냥을 해도 한시간에 100골 벌기 힘든 다른 유저와 비교하였을 때 많은 박탈감을 줄 수 있다는점.
6. 일부 직업에게 돈이 몰림으로써 고레벨 아이템의 물가상승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
7. 같은 제작 직종인 스콰이어와 너무나 다른 차별대우(본인 스콰이어 유저 아닙니다.) -경매장 판매가능, 세금 또는 수수료가 매우 낮음.
8. 경매장 하한가 상한가 시스템으로 인하여 사람들이 구매하지 않더라도 하한가가 일정 이상의 높은 금액으로 잡힐 경우 훗날 알케 유저가 많아져 물약이 과공급 되더라도 경쟁을 통해 물약 가격이 하락되는데에 한계가 있다는 점.
9. 캐릭터상 밸런스가 맞지않아 위자드 유저(특히 위파링파링)의 경우 생산직을 6랭크로 선택하더라도 필드사냥 및 인던사냥에 전혀 제약을 받지않고 여전히 op(over power)로 군림할 수 있다는 점.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개선안]
1. 물약을 제조하는데 필요한 원자제를 상점 공급이 아닌 몬스터 사냥을 통해 획득 가능한 물품으로 바꿔야 합니다.
2. 물약의 판매를 경매장 판매가 아님 가판대 설치를 통해 판매하도록 해야 합니다.
3. 제조 물약의 성능을 낮추어 유저들이 다른 대체제를 고민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4. 경매장 하한가 상한가 시스템은 비단 알케 물약 뿐 아니라 여러군데에서 문제를 보이고 있으므로 재검토 부탁드립니다.
5. 위저드 계열(특히 링커)의 밸런스 조절이 시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