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릿말::
현재 인게임내에서 키세팅 변경에 대해 불편함이 있기에
조금이나마 유저가 원하는 대로의 세팅을 하고 더 편하게 바꾸는 법을 생각하다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게임패드 유저들에게 더더욱 필요한 Tip이 될것입니다.
키세팅 변경에 관련하여 여럿글을 보았으나.
정리가 잘 안되어있어 정말 좋은 꿀팁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이해도가 없어 힘들어하는분들을 위해
미비한 능력임에도 불구하고 변경법에 대한 개념설립/방법을 전수하고자 게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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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키보드/마우스에 대해 우선적으로 업로드하고
곧 게임패드 세팅에 대해 추가 업로드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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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S폴더release]폴더에서 키설정에 관련된
Hotkey로 시작되는 파일명을 가진 XML파일들을 찾을 수있다.
붉은테두리를 친 파일들이 우리가 손볼 파일들이며
각 파일들의 설명은 아래와 같다.
[파일 설명]
hotkey_mousemode.xml / hotkey.xml
2개 파일은 키세팅 기본값이기에 수정하지 않는것을 권장합니다.
(만일을 대비해 5개의 파일은 꼭 백업!!)
●hotkey.XML
키보드모드의 키세팅 기본값
●hotkey_joystick.XML
게임패드모드 키세팅
●hotkey_mousemode.XML
마우스모드의 키세팅 기본값
●hotkey_mousemode_user.XML
추천프로그램 - Editplus
네이버 소프트웨어자료실에 쉐어웨어 버전이 있으니 이를 다운로드!!
(메모장/워드패드보다 색상구분을 통해 쉽게 내용을 볼수으니 꼭 이용바랍니다.)
여러분이 키세팅파일(XML)파일을 열었을때
쉑쉑버거로 인해 50인치에 육박하는 거대한 허리둘레,
동글이 금테안경을 쓰고 있으며, U자형 탈모로 인해 괴롭ing...인,
MIT석/박사과정을 밟아온 NASA연구원 Mr.John정도되는 사람만이 해석이 가능한
1500광년 떨어진 IC434 말머리성운에서 보내온 외계전파 메세지이다!!!"
라는 생각이 뇌리를 스칠법하게 만드는것과 마주하게 될것이다.
But!!! 이 글을 성실히 정독한다면
세렝게티의 개코원숭이도 깨우칠만큼 쉽다.
그래도 깨우치지 못한다면
당신은 원숭이일 가능성도 있으니 의심해보아라...
(필자도 당신이 원숭이이길 바라지않는다)
Part1:: 코드
아래쪽의이라는 복잡해 보이는 문장의 명령이
인게임내 키 설정이라는 메뉴 통해서 아주 손쉽게 행해지고 있다.
이 복잡해 보이는 내용이 무엇인지 다음을 보면 알수있다.
각각의 단축키설정은 【<】로 시작하여【/>】으로 종료된다.
특별한일이 없는한 빨간줄 쳐있는 항목 외에는 손댈일이 없다.
Part2:: ID / 함수명령
■ 키보드/ 마우스모드 - 함수가 없는 ID***절대 ID변경하지말것 ID변경시 해당기능 정상작동불가능***
***목록 외 항목 ID변경시 인게임내 텍스트 변경 됨***
ID | 설명 |
Select | 상호작용 / 오브젝트선택 / NPC대화 / 대화스킵 |
Record | 동영상 캡쳐 |
MoveUp | 이동_상 |
MoveDown | 이동_하 |
MoveLeft | 이동_좌 |
MoveRight | 이동_우 |
NormalAttack | 평타 / UI모드_좌클릭 |
Jump | 점프 / UI모드_우클릭 |
LHand | 보조무기 / UI모드_휠업 |
UISelectMode_LDClick | UI모드_좌더블클릭 |
UISelectMode_RDClick | UI모드_우더블클릭 |
LAlt | 아이템정보 |
Tab | 타겟변경 |
Escape | ESC |
WeaponSwap | 무기 스왑 |
TargetFixed | 타겟 고정
|
■ 키보드/ 마우스모드 - 함수명령
***절대 변경하지말것 변경시 해당기능 정상작동불가능*** 함수 | 설명 |
ui.ProcessReturnKey() | 채팅 |
ui.ProcessTabKey() | 채팅 변경(일반/파티/귓말 등...) |
UI_TOGGLE_STATUS() | 캐릭터정보창 |
UI_TOGGLE_INVENTORY() | 인벤토리창 |
UI_TOGGLE_SKILLTREE() | 스킬트리창 |
UI_TOGGLE_JOURNAL() | 모험일지창 |
UI_TOGGLE_QUEST() | 퀘스트목록창 |
UI_TOGGLE_PARTY() | 파티창 |
UI_TOGGLE_FRIEND() | 친구창 |
UI_TOGGLE_POSE_MACRO() | 채팅매크로창 |
UI_TOGGLE_PETLIST() | 컴패니언창 |
UI_TOGGLE_HELPLIST() | 도움말 |
QUESTITEMUSE_EXECUTE() | 퀘스트아이템사용 |
UI_TOGGLE_WORLDMAP() | 월드맵 |
UI_TOGGLE_MAP() | 미니맵 |
SET_MINIMAP_SIZE(χ) | 미니맵 확대/축소[(χ) 0=축소 / 1=확대] |
QUICKSLOTNEXPBAR_EXECUTE() | 퀵슬롯 [(χ) 1~40] |
EXEC_CHATMACRO | 채팅 매크로[(χ) 1~10] |
UI_KEYDOWN_OKAY | 확인 |
UI_KEYDOWN_CANCEL | 취소 |
SELECT_QUEST_WARP | 돌아가기 |
ON_RIDING_VEHICLE() | 컴패니언 탑승/내리기 [(χ) 0=내리기 / 1=탑승] |
COMPANION_INTERACTION() | 컴패니언 관련기능 [(χ) 1=쓰다듬기 / 2=정보] |
control.RestSit() | 휴식 |
WEAPONSWAP_SWAP_EQUIP() | 무기 스왑 |

<HotKey ID="NormalAttack" Name="일반 공격/UI 선택 모드 : 좌클릭" DownScp="None" UpScp="None" Key="None" UseShift="NO" UseAlt="NO" UseCtrl="NO" OnEdit="NO" Category="Battle"/>
Key에 None 만 적어주면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할당된 키를 제거할수있다.
XML에서는 윗쪽의 열에 있는 것을 우선시 하기때문에 열 추가로는 2기능 구현할수가 없다.
그 대안방법으로 DownScp와 UpScp를 이용하면 1키 2기능을 구현가능하다.
<HotKey ID="Status_info" Name="캐릭터" DownScp="UI_TOGGLE_STATUS()" UpScp="UI_TOGGLE_SKILLTREE()" Key="F1" UseShift="NO" UseAlt="NO" UseCtrl="NO" OnEdit="NO" Category="System"/>
-키 다중설정-여타 다른게임들을 접해왔었다면 주키/보조키라는 방식의 키세팅을 접해왔을테지만
TOS에서는 딱히 그런 메뉴가 없기에 XML을 통해 그 방식을 적용할수있다.
<HotKey ID="NormalAttack" Name="일반 공격/UI 선택 모드 : 좌클릭" DownScp="None" UpScp="None" Key="Q" UseShift="NO" UseAlt="NO" UseCtrl="NO" OnEdit="NO" Category="Battle"/>
<HotKey ID="NormalAttack" Name="일반 공격/UI 선택 모드 : 좌클릭" DownScp="None" UpScp="None" Key="NUMPAD0" UseShift="NO" UseAlt="NO" UseCtrl="NO" OnEdit="NO" Category="Battle"/>
▲일반공격 - 주키:Q 보조키:Numpad0
내용 계속 추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