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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경제 이야기 1 - 그들은 어떻게 바라보나

언중1
댓글: 30 개
조회: 5116
추천: 35
2016-01-03 19:21:10

안녕하세요!

사실 몇일 전 부터 쓰고싶어서 이런저런 자료들을 모으고 있긴 했는데 IMC게임즈가 빨리 쓰라고 등을 떠미는 공지를 내 걸었습니다.

미리 밝히자면 나쁜 이야기가 아닙니다. 오늘 IMC게임즈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공식 홈페이지에 재미있는 공지사항을 게시했습니다.(버그악용자 처리 및 오토 정지 말고...)

일단 공지사항부터 보면서 이야기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경제모니터링" 공지​


위 공지사항을 아주 간단하고 ​쉽게말하자면 "여러분들이 게임에서 하시고 있는 경제활동들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다양한 지표를 설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정도입니다.


물론 다른 게임들도 분명히 나름대로의 경제 시스템을 갖추고 관리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직접적으로 게이머들에게 "우리게임은 경제 시스템을 관리하고 있으니 여러분은 불안해 하지 마시고 게임을 즐겨주세요"라고 어필하는 게임은 EVE온라인정도가 기억날 정도로 상당히 밝은데서 다루는 것을 쉬쉬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유는 "부담스럽기 때문"입니다. 경제학적 지식이 준비되지 않은 게임기획자, 개발자들로 이루어진 게임사가 다루기에는 게임 속 경제라는 것은 현실의 경제주체(기업, 가계, 정부)와 달리 그동안 게임사, 게이머, 작업장으로 대비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애초에 그 한축에 "작업장"이라고 표현되는 게임의 재화를 바탕으로 현실의 생계를 유지하는 집단이 있는 한 양지에서 다루기 어려운 주제이며(애초에 게임이용약관에는 위와 같은 행위를 용납하지 않는다. 게임사가 공식적으로 용인 할 경우 다양한 법적 문제가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위험요소가 다분히 큰 주제이기 때문입니다.


본 블로그에서는 1편과 2편으로 나눠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 주제를 다루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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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편 : 그들은 어떻게 바라보나

    - 경제모니터링 공지 분석


2편 : 우리는 어떻게 바라보나

    -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경제시스템-Sunk system을 중심으로

     ㆍSunk System이란

     ㆍEVE온라인의 Sunk system

     ㆍ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Sunk system

    - 사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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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들은 어떻게 바라보나

  □ 경제 모니터링 공지 분석

그러면 IMC게임즈가 올린 공지를 뜯어 읽어보면서 어떤 마인드로 경제 시스템을 관리하고자 하는지 읽어보겠습니다.



- 이하 공지사항 전문 및 추측(우측의 기울임꼴 글은 제 사견입니다) -

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입니다.

 

온라인 MMPRPG게임에서의 안정적인 경제 밸런스

흔히 회자되는 직업간, 캐릭터간 밸런스보다도 훨씬 중요하며

즐겁게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가장 중요하다라고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게임경제의 중요성에 대해 강력하게 어필하고자 하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당장 눈에 보이는 직업 간 밸런스보다 이면에 있는 게임경제 시스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게임 역시 현실의 연장선인고로 자유시장경제체제가 삶(게임 내적인)에 미치는 영향을 간과하지 않겠다는 의지가 보입니다.

 


 


자율적인 경제가 허용되는 온라인 게임이지만 집중해서 모니터링을 하지 않는다면

게임 내 인플레이션, 머니 복사, 어뷰징 등의 큰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그로 인해 게임에 끼치는 악영향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사전 차단하기 위해

24시간 전담인원이 지속적으로 경제 밸런스를 체크하고 있습니다.

 

 

관리가 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문제들과 그 이슈들을 통제 할 수 있는 통제 시스템이 갖춰 져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미 수많은 게임들에서 화폐인플레이션과 어뷰징, 작업장으로 경제 시스템이 붕괴되는 모습을 되풀이 하지 않겠다는 의도로 받아들일 수 있겠습니다.(특히 전담인원의 배정부분이 인상적입니다.)

 

첫 번째, 게임 내 실버량 체크

- 몬스터 처치로 자체 생산되는 실버

- 아이템 등을 NPC에게 판매하여 재생산되는 실버

- 월드별 일일 실버 현황

- 월드 내, 팀 별 실버 보유량 증감 실시간 현황

- 비정상적으로 생성된 실버 유무 체크


공지의 첫 번째 위치에 실버량 체크를 집어넣었다는 것은 통화 인플레이션을 강력하게 경계하겠다는 의도로 보입니다. 애초에 게임머니는 현실과 달리 통제가 어려운 통화이기 때문입니다. 몬스터들은 꾸준히 화폐를 드랍하게 되며,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의 레벨이 오를수록 더욱 많은양의 화폐를 드랍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더욱이 작업장이라는 존재는 쉬지 않고 게임머니를 생산해 내게 되고 이러한 문제는 통화량의 증가에 의한 화폐가치 하락, 즉 통화 인플레이션의 주범이 되기 때문입니다.

 

통화 인플레이션이 일어날 경우 화폐가치의 하락으로 인해 게임 내 재화의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게 되어 무엇을 하든 게임머니가 부족하게 되고, 작업장이 판매하는 게임재화를 현금거래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하지 않으면 게임 진행에 대단한 애로사항이 찾아오게 되는 지경에 이르기도 합니다.(NC소프트 게임들이 그런 모습을 많이 보였습니다.)

 

누구나 생각 할 수 있듯 이러한 모습은 게임을 제공하는 게임사가 바라는 경제모습이 아닐것입니다. 그렇기에 아마 첫 공지에 게임 내 화폐유동량을 체크하고 있다는 공지를 넣었을 것입니다.

사실 TOS는 유저도 마음만 먹는다면 어느정도 실버가 풀리는걸 확인 할 수 있다.

클라페다의 오라클 마스터에게 1TP를 지불하고 확인할 수 있는 정보(필자처럼 매일 체크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모자이크 처리된 그래프들을 대충 추측해 보자면 필드 별 실버 획득량으로 예상됩니다. 범례가 많은 것으로 보아 해당 필드에서 드랍되는 다양한 종류의 아이템들을 전부 실버로 가치전환하여 계산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두 번째, 마켓을 통한 아이템 시세 체크

- 아이템 별 평균 거래 시세

- 최다/평균 거래 매물 조사

- 거래량에 따른 상/하한가 자동 시스템 체크

- 불법거래로 악용되고 있는 마켓 아이템 현황 파악과 대처

 

다음은 유일한 시장이라 할 수 있는 위탁 판매 마켓관리를 두고 있습니다. 현실의 소비자 물가측정 품목 100가지 등과 같이 일정한 기준을 두고 아이템들의 가치 변동을 모니터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상/하한가 시스템을 IMC게임즈가 직접적으로 관리하고 있음은 오늘 새벽 토큰아이템의 하한가를 강제로 130만 실버에서 80만 실버로 조절한 모습에서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현금거래사이트를 통한 현금거래가 일부 아이템을 비싸게 올리고 그것을 사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에 따라 해당 품목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겠다는 의도를 내비치고 있습니다.

1월 2일 오전 0시 경 토큰가격 약 90만 실버선이며 4페이지의 매물이 있었다.

 

1월 2일 오후, 다수의 사람들(혹은 사악한 악의무리)이 130만 실버에 토큰을 올림으로써 하한가가 130만으로 고정되어 버린 모습, 매물은 무려 30페이지에 육박...

 

보이지 않는 거대한 악의 무리에 의해 토큰의 하한가가 130만 실버로 고정되자 나타난 "토큰 페이백 현상", 개인거래가 막혀있는 트리 오브 세이비어에서 강제로 고정된 하한가를 피해 물건을 팔 방법이 없자 일부 유저들이 기발한 방법을 고안해 냈다.

 

1월 3일 새벽, IMC게임즈에서 하한가를 강제로 80만 실버로 조정(추측)한 직후, 실버가 급한 사람들이 바로 80만 실버에 올린 모습이다.

세 번째, 불법 현거래 사이트 모니터링

- 아이템 별 평균 거래 시세

- 최다/평균 거래 매물 조사

- 대량의 실버를 획득할 시, 실시간 감지하여 이상여부 조사

- 불법 작업장 단속에 따른 시세 변화 추이와 거래건 추적

- 판매자/거래자에 대한 거래 로그 조사로 운영정책에 따른 조치


공지의 마지막은 현금거래를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현금거래는 약정 위반이므로 하지마십시오.” 수준이 아니라 게임사가 직접적으로 현금거래 사이트 자체를 모니터링 하고 있으며 마켓에서 거래량, 상하한가 대비 비정상적 가격으로 거래된 물품들을 로그조사로 찾아내겠다는 의지를 명기하고 있습니다.

 
▶ 자세한 수치를 보여드리기는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역시 모자이크처리 된 그래프와 표입니다. 그래프는 일일(혹은 일정 시간)단위의 10만 실버 당 현금가치로 추측되며 그 위의 붉은선은 거래량으로 보입니다. 아래 표는 소위 말하는 작업장별 판매량, 거래량, 실버 현금화 가치를 산출한 모습으로 추측합니다.

 


현재 부족한 시스템은 계속 보완 중이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생하는 이상 이슈에 대해서는

앞선 공지를 통해 여러 차례 말씀드린 것처럼 빠르고 투명하게 공지해드릴 것입니다.

 

그 동안 여러가지 문제로 많은 분께 걱정을 끼쳐드린 만큼

더 이상 걱정 하지 않고 온전히 게임을 즐기실 수 있도록

트리 오브 세이비어 담당자 모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무리에서까지 지속적인 개선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게임들과 달리 상당히 빠른 피드백, 조치로 호평받고 있는 만큼 그런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더욱더 노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편에서는 경제시스템이 탄탄하기로 유명한 EVE온라인의 경제 시스템과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경제 시스템을 부분적으로 비교하는 시간을 통해 얼마나 효율적으로 경제시스템이 돌아갈 수 있을지 예상해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신 모든분들께 감사드립니다.

Lv58 언중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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