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4랭크에 캐터가 되기 위하여 크게 5가지정도의 랭크업 빌드가 나뉘어집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워낙 명확하여서,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1. 소 소 소
장점 : 큰 그림을 보면 가장 좋은 빌드입니다. 소드맨의 페인 배리어와 2서클에 배우는 버프가 매우 좋습니다. 리스크레인인가.. 스킬명이 기억안나는데, 3서클에 특성까지 배우면 스턴에 슬로우, 이것이 나중 캐터를 타면 몸통박치기 특성과 궁합이 좋습니다.
단점 : 4랭크는 대충 레벨 80에 찍습니다. 그전까지 버프걸고 평타사냥밖에 답이없습니다. 매우 심각하게 지루합니다. 하이랜더가 무쿨기로 썰고다니면 정말 부러울겁니다. 하지만 창지기는 스페셜리스트다!! 하는 자부심만 가지신다면...
2. 소 하 하
장점 : 4랭크까지 가기가 무진장 쉽습니다. 무클기로 걍 다썰어버려요!
단점 : 페인베리어가 5렙이여서 매우 짧습니다. 캐터의 대부분스킬은 챠지스킬입니다. 렙 50만 되도 대부분 몹들이 넉다운스킬을쓰는데 챠지하다가 넘어지면 눈물납니다. 제가 그래서 소소소캐를 추천하는 이류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무쿨기의 존재 하나로 소하하 빌드는 좋습니다.
3. 소 하 하플
장점 : 3랭에 창을 낄수있습니다. 좀더 빠르게 창잡이가 된다는건 충분히 좋죠. 죽창연속찌르기와 전투태세버프, 그리고 피어스까지 모두 좋습니다. 4랭과의 연계도 뛰어나며 2랭 하이랜더 스킬이 그렇게 쓰레기가 아니여서 사냥속도도 뭐 나름 만족스럽습니다.
단점 : 페인베리어 레벨이 낮습니다. 하플 스킬들이 5렙에 끝나서 그닥
큰효율을 못봅니다. 그리고 살짝 아쉬운 사냥속도
4. 소 펠 펠 & 소 펠 하플
장점 : 펠에서 배우는 가디언이 특성을찍으면 회피가 확늘어납니다. 매우 느리지만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합니다. 답답해 뒤지겠지만 ㅋ
단점 : 캐터는 탱커가 아닙니다. 광역도빌써서 맞아주는 캐릭이 아니라 뛰어난 기동성을 바탕으로 도망가면서 챠지를하고 몰아서 휘몰아치는 딜러입니다. 제일 시너지가 안뛰어납니다. 그냥 비추욤
결론 : 캐터의 차지스킬상 페인배리어는 필수입니다. 하지만 빠른 성장을 위하면 소하하 , 천천히 완성형 캐터(..)를 원하면 소소소 , 적당히 스킬쓰면서 크고싶으면 소 하 하플.
저는 소하 하플갔다가 다시 소소소로 키우는중입니다. 참고바랍니당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