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슈바에 대해서, 그리고 로그와 페라지에 대해서 제 생각을 써보고자 합니다.
아처의 상향패치와 더불어 쿼3의 슈바 탑승스킬 사용가능 패치로 많은분들이 6혹은7랭 슈바트리를 타게됬습니다.
그런데 슈바의 너프 (슈바 모든스킬이 권총이 아닌 주무기 뎀지로 적용되는 버그 수정 )으로 인해서 급격히 줄어든 뎀지에 또한번 놀랐지요. 하지만 아래 영상을 봐주세요.
4~5초만에 알레멧이 녹았는데 데미지의 비결은 3가지 정도입니다.
1. 슈2랭 후퇴사격레벨 10 -> 기본 스킬공격력이 1100정도
2. 스테디에임 -> 이스킬 안쓰고 후사 시 크리 5천대 데미지
3. 특성 레벨 70-> 특성에 미친듯이 투자했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아이템으로 인한 속성뎀, 치명뎀 등이 있지만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만약 슈바의 스킬 자체를 보고 가신다면, 레3 그리고 슈2랭까지는 가야 빛을 봅니다.
쿼3이나 타 클래스의 경우 슈바의 기동력 외에는 딱히 좋은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슈바를 목표로 육성하신분들 대부분이 여태 아레레레아슈 트리를 가장 많이 간걸로 압니다. 레인저와 아처 스킬은 탑승상태에서 모두 사용가능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아레레레아슈 보다 아레레레로슈를 훨씬 추천드립니다.
아 2랭을 가서 얻는거 스위프트스텝의 크리버프와 멀티샷 10방 정도인데
로그의 경우 3가지의 큰 장점을 얻어갑니다.
1. 페라지
2. 스닉힛 (민첩 대신 힘스텟 투자로 인한 기본 물공/보조물공 증가)
3. 노획 (아직 연구가 많이 필요하지만 3분으로 단축됬고, 은근히 다방면 활용 가능. 분명히 빛을 볼 스킬)
아래 영상을 봐주세요. 처음 10초만 보시면 됩니다.
위 영상으로 2가지를 알 수 있어요.
1. 페라지는 솔플용 스킬이 아니다. 저렇게 솔플로 사용하면 몹도 잘 안맞고 체력이 버티기가 어렵다. 실제로 힐러가 없거나 링거없으면 본인도 인던이든 솔플이든 닥사든 페인트 사용 안함. **논란이 되었던 카타콤 페라지 영상은 본인도 정말 어렵게 찍었다. 실제론 쓰다가 죽을까봐 평소 카타콤 돌때 후사만 사용했었다.
2. 재탑승은 생각보다 크게 어렵지 않다. 하도 많이 사용해서 익숙해진 부분이 있지만 영상에서 페라지 후 재탑승을 너무 편하게 하는것을 볼 수 있다. 다만 탑승관련 온갖 버그 때문에 간혹 변수들이 터지는데 패치가 당연히 될것이라 본다. 그리고 페이크 후 바로 베라지 안써도 되고 다시 탑승한 뒤 여유롭게 사용해도 무관하다(뒷빵만 갈기면).
이번엔 파티원들과 함께 사냥 할 때의 영상입니다.
영상에는 몇가지의 버프와 (버프로 1.5배정도 뎀지 뻥튀기) 링커 묶기 , 쏘마 크확(몹 체력2배)가 적용됬습니다.
정말 중요한 건 아레레레아슈 와 아레레레로슈 보스딜 2배가까이 차이납니다. 스닉힛 쓰고 뒤에서 올크리로 페라지 3방쏘는거 멀티샷 10방으로 아무리 쏴봐야 절대 못따라잡습니다. 물론 이것도 가까이 사용해야해서 보스한테 자주 맞게되고 여러 변수도 터집니다. 집중포화 버그만 사라지만 10렙찍어서 멀티샷 대신 사용 할 예정입니다.
두줄정리
1. 후퇴사격은 레3 + 슈2랭 (슈바스킬은 후사 제외 현재 모두 아예 안쓰는 수준. 낮은 데미지와 버그까지 난무함)
2. 아레레레로슈는 아레레레아슈 보다 사냥이 불편하며 컨트롤이 어렵고 온갖 버그를 맛보게 되지만 훨씬 더 효율이 높다 보고 앞으로의 패치로 호전 될 확률이 매우 큼
*템은 그라주스 마나마나 쌍글래
*스텟은 민 160 체 50 올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