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바카리네에서 펜서를 키우고 있는 실버브릿지라고 합니다.
베니에르냐 카타콤이냐 하도 말이 많아서
좀 더 구체적으로 영상찍어가면서 실험했습니다.
먼저 현재 저의 스펙입니다.
렙은 233이고 랭크 트리는 소펠바삭펜펜 입니다... 잠시 눈물 좀 닦고...

아이템 특이점은
막스페타, 베니에르, 부베장갑, 카라챠, 래피드 뱅글 정도고 나머진 그냥 잡템입니다.
스킬 특이점은
바바바 - 쵸파15(30), 클리브15(30), 사이즘10(50), 파운싱5(25)
펜펜 - 런지5(30), 세테10(60), 꼬끼유1, 꽁뽀제4(40), 프레파라시옹1
()는 특성 레벨입니다.
아무런 버프없이 실험했습니다.

음??? 언뜻 보기엔 카타콤이 데미지가 더 높은 것 같네요.
하지만 100%에 가까운 크리라는 건 세팅하기가 꽤나 힘든 게 사실이고
1. 100%에 가까운 크리를 위해 민첩에 많은 투자를 하게 되면 힘에서 스탯을 빼와야 하는 점
2. 레벨업에 따른 크리율 점감이 있다고 알고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위의 표보다는 아래 표의 50%크리에 따른 데미지 산출이 적절할 거라 생각합니다.
50%확률로 크리가 터진다는 가정하에서는 베니에르가 유리한게 사실이고
여기서 더 중요한 것은 레푸스버니가 암흑속성이 아니라는 겁니다.
신성 공격력이 높은 베니에르로 암흑속성을 공격할 때엔 (대표적인 호구 필보 - 듀라한)
위의 표보다 무속성인 카타콤 레이피어와의 데미지 차이가 더 많이 벌어집니다.
하지만 여기서 펜서는 무조건 베니에르! 라고 하기엔 발목을 잡는 부분이 몇 가지 있는데
1. 베니에르와 카타콤 레이피어의 제작 난이도
2. 하하맨은 스라가 있어서 그나마 덜하겠지만 바삭펜의 경우는 어마어마한 SP소모에 시달린다는 점.
3. 스탯이 캐릭마다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효율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
등이 있겠네요.
따라서 여러가지를 고려해 봤을 때
개인적으로 추천드리고 싶은 무기 선택 기준입니다.
1. 힘, 민1:1 or 1:2 스탯 / 제작 압박에 시달리지 않으면서 효율좋게 키우고 싶다 -> 카타콤 레이피어
2. 힘, 민1:1 or 2:1 or 올힘 스탯 / 제작은 힘들더라도 두고두고 쓸만한 현재의 졸업 무기를 만들고 싶다 -> 베니에르
주어진 여건이라는 게 모두 같을 수 없기 때문에 스스로 적절하게 판단하셔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PS. 쵸퍼인거 압니다. ㅋㅋ
PS2. 프레파라시옹이 무조건 2배딜인 줄 알았는데 프레파라시옹 + 꼬끼유까지 걸었는데 2배도 안되네요??
대체 무슨 경우지... 버그인가 히든인가 계산착오인가 그것이 문제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