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226 - 게시글 작성, 오타 수정
160227 - 아이템 레벨 측정법, 검색 사이트 추가
이벤트에 따라 갈대처럼 이리 휘청 저리 휘청하는 알케미스트 여러분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각성을 하고있으면 귓말로 질문 오시는분들이 많으셔서 이렇게 글을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초식중 초식 클래스인 알케미스트 여러분들의 수입의 일부를 차지하는 '각성'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1. '각성'이란?
(▲ 알케미스트의 스킬 '아이템 어웨이크닝'의 스킬 설명)
포텐셜을 1 감소시키는 대신, 랜덤 옵션을 한 가지 부여시키는 것을 '각성'이라고 부른다.
무기의 경우 광공비, 신성 속성 공격력, 물리/마법데미지 등 탐나는 옵션들이 붙기도 한다. (하지만 나는~)
'아이템 던전'을 생성해, 그 곳의 몬스터를 모두 퇴치 시 아이템이 자동으로 각성된다.
주의해야 할 점은, 각성을 진행시키는 아이템은 장착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각성 받는 사람은 본인이 쓸 다른 아이템을 하나 구비해 두는 것이 좋다.
알케미스트들이 스킬 레벨을 1 올릴 때 마다 한 명씩 추가 입장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다른 분들의 아이템을 각성해드리기 위해서는 적어도 스킬레벨을 2까진 올려야 한다.
필자 같은 경우, 스킬 레벨을 3까지 올려 최대 3명이 입장 가능하도록 하였다. (2까지만 올리셔도 무방합니다.)
왜냐?
170제 빨간색 무기로 예를 들자면, 아이템 던전 생성 시 최대 229까지의 몬스터가 생성된다.
가끔씩 저렙분들이 이런 아이템을 들고 찾아오시는데, 혼자 들어가면 끔살당하십니다. 다른 딜러분을 모셔오십시오!
저렙분들이 고레벨 장비를 각성시킬 때, 다른 딜러분들을 한 분 구해오셔야 각성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자의 경우 최대 3명까지 입장 가능하게 스킬포인트 3을 투자했다.
알케미스트는 '던전 입구'를 열고 그냥 나오기 때문에, 막연하게 잡아줄거라는 생각은 하지 말기를.
(가끔 심심할땐 저렙분들은 잡아드리기도 합니다만... 딜러를 모셔오거나 레벨을 충족시키고 와주세요 제발!)
각성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파티원들과 같은 채널, 같은 맵에서 파티를 맺은 상태로 진행해야 한다.
각성을 받으시는 분들은, 파티 좌측 상단에 있는 알케미스트의 이름을 우클릭하고, 아이템 던전을 열어주시면 끝!
(▲ 각성 던전 세팅 화면!)
알케미스트 분들은! 여기서 재료인 칼사이트를 준비해 줘야 한다.
아이템마다 재료의 갯수가 다르니, 먼저 상대방에게 아이템을 올려달라고 부탁 한 후 갯수에 맞게 구입하시면 된다.
(▲ 샤울레이 광산 마을에 위치한 잘생긴♥ 알케미스트 마스터가 판매하고 있다.)
(비싸다...ㅠㅠ 제발... 무료로 해달라는 어처구니없는 소리는 하지 말자.)
칼사이트가 준비 완료되면, 상대방이 확인 버튼을 누른 후, 알케미스트가 확인을 눌러 던전의 입구를 열면 된다.
포탈에서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바로 입장 가능하지만,
현재 알케미스트가 먼저 들어갈 경우 던전이 없어지고 각성받는 사람은 들어가지 못하는 치명적인 버그가 존재한다.
그냥 5초 세고 알아서 들어가지길 기다리자.
아이템 던전은 맵 자체가 상당히 넓지만, 몬스터는 딱 한 군데에서만 젠되기 때문에 돌아다닐 필요도 없다.
맵 구석에 앉아 있으면 몬스터들이 인식하지 못하고 가만히 있기 때문에, 고레벨 유저들은 기다렸다가 몰아 잡아도 된다.
몬스터는 웨이브 형태로 우르르 몰려나오는데,
빨간색 = 28웨이브
보라색 = 21웨이브
파랑색 = 14웨이브
하얀색 = 7웨이브
로, 아이템마다 걸리는 시간이 다르다. (인벤-배고픈빈이님 게시글 참고함)
몬스터들은 1웨이브가 끝날 때마다 레벨이 1씩 상승하기 때문에, 저렙분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몬스터의 레벨은 장비 착용 레벨이 아닌, 각각 고유의 레벨을 갖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를 참고해주시길.
간편한 셀프 아이템 레벨 측정법 - 젬강화에 재료로 장비를 넣어보고 올라가는 젬경험치 / 5 = 아이템레벨
(인벤-유카다이스키님 제보, 감사드립니다.)
다시 언급하지만, 본인의 레벨이 낮을 경우엔 뒷날을 기약하거나,
알케미스트에게 스킬 레벨을 물어본 후 딜러를 모셔와 진행하기를 부탁드린다. 엄한 포텐셜 날린다.
(몬스터와 캐릭터가 20레벨 이상 차이가 날 경우 데미지가 1만 박히기 때문에, 꼭 조심해주세요.)
몬스터들을 모두 처치하면, 아이템 각성이라는 이펙트와 함께 던전에서 자동으로 나와진다.
후불로 지불하겠다고 하는 이들을 믿지 마라.
내가 이걸로 통수를 많이 맞았다. 상처받기 싫으면 무조건 선불로 진행해라.
알케미스트 안그래도 돈 벌기 힘든데 이런걸로 뒷골 빨아먹으니 좋으십니까 이사람들아.
각성 거래 실패는 알케미스트 생계에 치명적이다. 재료값도 비싼데 각성 진행시키고 돈은 못받고. 기분 정말 더럽다.
4. 비용 지불 방식
참고로, 똥나무는 거래방식이 몹시 병신같아서 토큰을 구매한 사람만이 1:1 거래를 할 수 있다.
그것도 쌍방 모두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게 또 횟수제한이 30번밖에 없다. (제한좀 그만 걸어라 제한충들아;;)
뇌가 있으면 각성 던전 입장할 때 돈 지불 자동으로 되게 만들텐데, 그것도 안해준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적당한 가격은 재료값+3~6만원인 것 같다.
값이야 메기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적당히 외침창으로 시세를 알아보자.
(알케미스트가 적은 서버에서는, 글쎄. 그 분의 손에 각성 시세가 달려있겠죠...?)
A) 토큰 이용 유저
역시 탈트를 받는게 가장 마음이 편하다.
가끔 탈트 말고 다른 아이템들을 들고 와서 각성이 가능하냐고 물어보는 사람들도 있는데,
여러가지 장사나 제작에 손대거나, 경매장을 자주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시세를 알아보고 진행하면 되지만,
손해보기 싫으면 '상점가'를 기준으로 값을 메겨라.
탈트: 5000원
은괴: 30000원
금괴: 50000원
재료 아이템이 굳이 필요 없는 이들은 상점가를 기준으로 거래를 진행하라.
은괴 시세같은경우, 바카리네 기준으로 경매장가 4만원에서 11만원을 왔다갔다 하는 것을 보았다.
수수료 생각하고, 후에 이벤트로 저것들 풀 생각하면...
아무튼, 기준은 언제나 '상점가'이다. 본인 생각에 나쁘지 않은 조건이면 승낙해도 된다.
B) 토큰 미사용 유저
이런 경우, 경매장에 잡템들을 거래가격+수수료에 올려놓고 30분-2시간정도 기다린 뒤,
아이템을 구입하면 각성을 진행하는 식으로 할 수 밖에 없다.
알케미스트들은 '디그'를 이용해 나뭇가지나 흙 등 아이템을 미리 적당한 가격에 올려놓고, 각성을 진행하면 편하다.
그 외 자주 이용되는 아이템들은, 바퀴, 트리피드의 가시, 케포 솜털, 거래 물량이 없는 잡다한 제작서들이 있다.
Q1) 아이템을 거래로 드려야 각성이 진행되나요?
A1) 아닙니다! 파티 상태에서 아이템 각성 창을 띄우면 각성이 진행됩니다.
Q2) 재료는 제가 사야 하나요?
A2) 알케미스트가 준비하면 됩니다.
Q3) 제물 재료는 무엇인가요?
A3) 저도 모르겠습니다...
6. 필요한 재료 갯수(차차 업로드 예정)
감사합니다.
참고 게시글
웨이브 횟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85&name=subject&keyword=%EA%B0%81%EC%84%B1&l=8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