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랭크 롤백하고 아직 클래스 레벨을 5까지 밖에 안찍어본 상태
1. 무르밀로 스킬레벨 감소로 인한 데미지가 어느정도 체감은 된다.(약 30%)
근데 그렇게 영향은 크지 않다. 애초에 무밀2서클 까지 해도 쓸만한 딜스킬은 헤드버트, 스큐텀힛 2개 뿐이고 하위트리에 영향이 큰 직업이라 이로인한 사냥 속도에는 별 영향이 없다.(근데 스큐텀힛 광역화 특성은 좀 아쉽다)
2. 배쉬 의존도가 높아졌다.
실드 트레인이 없어지고 투망 끌기를 얻었지만 적용 몹 개체수 문제, 쿨타임 문제 등등으로 도발 이후 몹을 한군데 모으는 데에는 실드 트레인의 빈자리를 완전히 메꾸기는 불가능하다. 그래서 대부분의 경우 배쉬로 몹을 모으게 되었다.(근데 애시당초 실드 트레인은 있으면 좋은거지 없어도 배쉬로 충분히 커버가 되기에 크게 아쉬울건 없다. 다만 실드 트레인이 2타가 되면서 데미지가 은근 괜찮았는데 그게 없어진게 좀 아까울 뿐)
3. 투망끌기의 범위는 어마어마하다.
내 캐릭터 전방에만 있으면 거진 다 끌려온다. 내 캐릭터와 거리가 꽤 먼 몹이나, 옆으로 꽤 비껴서 있는 몹도 다 끌어들인다. 개체수 8마리 이하라면 실드 트레인보다 유틸성은 압도적으로 좋다.
4. 폐기물(이베이드 쓰러스트)을 재활용 쓰레기 정도로는 만들어줬다.
데미지 고자에 툴팁에만 있고 작동하지 않는 옵션(사용후 마방 증가와 블럭 증가) 등등의 문제로 쓸게 없어서 어거지로 쓰던 스킬이 투망 증뎀으로 그냥 저냥 쓸만하게는 되었다. 그래도 투망 없을때는 쓰레기는 쓰레기다.
5. 트라이던트 피니쉬는 갓 스킬이다.
20초 쿨에 3오버힛, 치발 보정, 연타속도도 이베이드 쓰러스트나 양찌보다 빠르다.(참고로 필자는 민첩을 1도 찍지 않았다) 데미지 면에서도 3레벨 70특 상태에서 15레벨 100특 양찌와 삐까뜨는 데미지를 내뿜는다.(일반 카운터 양찌 48만까지, 그물 + 피니쉬 44만딜까지 봄) 여태까지의 범위고자 찌르기 스킬들과는 다르게 범위도 꽤나 준수한편.
6. 그물효과가 양찌에는 그닥 큰 효과가 없다.
이게임의 증뎀들이 대부분 합연산이라 그런것으로 추측. 양찌 자체가 카운터 증뎀(100%) + 무밀 투구 증뎀(150%)을 기본으로 깔고가서 그물 증뎀(100%)가 크게 체감이 되지 않는다.
7. 투망 던지기는 정말 쓰기 애매하다.
몹들을 속박만 할뿐 모아 주지는 않아서 그냥 쓰면 정말 쓸데가 없다.(애초에 소드맨 클래스 자체가 광역이 부족해서 몹들을 잘 모으지 않으면 한번에 쓸어담기 힘들다) 쓰려면 배쉬로 몹을 모아서 투망을 써야하는데 그냥 배쉬로 모아서 펠타 + 무밀 스킬들로 정리하는게 편하다.
8. 결론
전체적으로 무무나 무레나 별다른 성능의 차이는 없다. 보스 딜도 대충 산술적으로 무밀 스킬의 데미지 감소분 만큼 트라이던트 피니쉬로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하다고 본다. 그리고 창방 트리의 컨셉이 더 살아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