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비야 서버에서 소하하바하 로 육성중인 갈바마리입니다.
한창 해야할때 점검 떄문에 멍때리다가 처음으로 글 한번 작성해봅니다...
하이랜더의 스킬이야 현재 말들이 많습니다만... 1랭 스킬, 그 중에 카타스트로크에 대해서 써볼까 합니다.
들어가기 전에... 저 혼자 생각해보고 써가는 글이라 제가 착각하거나 잘못된 것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서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다들 그러셨겠지만 저도 처음 게임을 시작할때 실제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기 전에 홈페이지에서 클래스정보를
참고했는데요. 아시겠지만 공홈의 스킬 설명은 부족하기 짝이 없지요. 최근에 인벤에 스킬이 조금 더 자세하게
추가되기 했습니다만(각 스킬을 사용가능한 무기표시) 전 한가지 더 중요한게 추가되야 한다고 봅니다.
바로 '스킬 타격 횟수'입니다...
현재 보면 모든 스킬이 그냥 단순히 공격력 밖에 표시가 되어 있지 않지요... 그러나 직접 사용해 보면
크로스컷이나 스카이라이너는 해당 공격력으로 두번 피해를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2랭 스킬인 뮬리넷의 경우는 sp소모는 더 심한데 공격력은 크컷이나 스카이에 비해 비슷하거나 더 떨어지는걸
보고 별로 안 좋은스킬인가?? 라고 생각할 수가 있는데 실제로 써보면 그렇지가 않지요.
바로 뮬리넷은 5번 공격이 들어가기 떄문입니다.
자 그럼 이제 하이랜더 1랭 스킬로 돌아가보면, 다들 하이랜더는 2랭의 크로스컷과 스카이라이너에 중점을 주고
말하고 있죠. 다른 직업군 플레이어들의 말도 많고요. 그리고 하이랜더 1랭은 2랭을 찍기 위해 그냥 거쳐가는
단계로 취급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초보때 일단 카타스트로크와 크라운을 찍어봤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타격'스킬이였기 때문이죠.
잠시 다른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트오세의 물리 타격에는 다들 아시다시피 베기, 찌르기, 떄리기 3가지 종류가
있고, 각자 상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하이랜더의 스킬의 경우는 찌르기는 존재하지 않고 기본 공격부터
시작해서 주력 스킬들이 전부 다 '베기'입니다.
그렇다는 말은 베기에 약한 적에게는 엄청나게 강한 방면, 다른 적에게는 그렇지 않다는 말이지요(물론 그냥
스카이라이너만 갈겨도 다른 직업에 비해 쎄기는 합니다만) 때리기 특성에 약한 적들을 공략할 스킬이 더욱
필요합니다.
체감상 찌르기 +50인 적에게는 그냥 베기로 공격해도 크게 부족한 점을 못 느꼈습니다. 하지만 때리기 공격이
추가 데미지를 주는 적에게는 허구헌날 베기로 공격해도 좀 답답한 부분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아마 골렘 같은
블럭율이 높은 적이기 떄문이죠... 아마 어느 정도 센스가 있으신분들은 게임 설명을 봤을때 상성에 맞춰서
공격해서 최대 데미지 효율을 낼 수 있다는 사실을 어느 정도 인지하고 계셨을 겁니다.
그래서 저도 오로지 베기 일변도인 하이랜더의 스킬에서 최대한 때리기 스킬을 가져가야겠다는 생각에
카타스트로크와 크라운 스킬을 사용했던거지요.
그 결과 크라운 스킬은 그저그렇지만(그래도 4랭 바바 전직을 하기 전까지는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카타스트로크는 스카이라이너에 비할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하이랜더에게 상당히 좋은 스킬이란 걸
알게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제목에도 써놨듯이 '스킬타격횟수' 때문이지요.
자세히 본 결과 카타는 스킬 타격 횟수가 '4'입니다. 한 번 차징해서 적에게 사용하면 해당 데미지를
4번 준다는 말이지요(!) 그래서 이 스킬이 하이랜더에게는 절대 버릴 수 없는 중요한 때리기 스킬이
되는 것입니다.
즉, 때리기 판정에 약한 적들을- 왠만하면 3-4마리 이상 몰아온 다음에 3레벨로 차지해서 썼을 경우,
스카이라이너로 여러번 긁어주는 것보다 sp효율로도, 시간당 데미지 효율을 봤을때도 월등하게
좋은 결과가 나타난다는 것이지요.
단순히 비교해서
5렙 스카이 289데미지로 두 번 공격 -> 289 * 0.5 * 2 * 2 = 578 (판금 50퍼감소,스킬 타격 회수 2번, 공격2번)
sp 소모 32
3렙 카타 272데미지로 한 번 공격 -> 272 * 1.5 * 4 = 1632 (타격 +50%, 스킬 타격횟수 4번)
sp 소모 31(넉백 제거)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물론 기본 공격력도 있고 크리티컬이 뜨면 복잡한 계산이 되겠지만 제 머리에
한계가 있으므로... 대충 요런 식으로 계산해볼 수가 있습니다(만약 오류가 있으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실제로 사용해본 분은 아시겠지만 떄리기 판정에 추가 데미지를 입는 적에게는 저런식으로 카타스트로크를
써주면 왠만해선 한방에 다 녹는다는 걸 알고 계실 겁니다.
이렇게 보니까 장황하게 구구절절 글을 써내려갔는데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이냐하면, 바로 스킬정보에
스킬 타격 횟수, 즉 해당 데미지로 몇대나 때리느냐가 정확하게 써있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이 부분은 유능한
인벤 기자분들에게 부탁드립니다 ^^;) 그래야 정작 스킬을 찍어보고 나서야 해당 스킬이 쓸만한지 아닌지
알 수 있는 사태를 방지할 수가 있지요. (스킬 영상이 없는 것도 있고 저렙 몹을 상대로 한 것밖에 없어서
제대로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인벤에 팁과 노하우나 다른 공략 글들을 봤지만 보통 카타스트로크를 안 찍거나 1만 준다는 글을 많이 본 것
같아서 다른 분들도 참고하시라고 이런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볼때 3가지 속성중에서 모든 것을 완벽하게 다 챙기기는 현재 6랭 이전 직업으로는 힘들것
같습니다(소드맨 쓰러스트를 찌르기용으로 써보긴 했는데 분명 평타치는 것보다는 많이 나오지만...)
하플 같이 창을 쓰는 캐릭들은 찌르기 일변도라 아마 같은 고민을 하겠지만 하이랜더는 베기를 기본으로 때리기
스킬을 최대한 갖춰놓으면 데미지를 뽑는데 수월할 거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 결과 카타스트로크 3(저는 4를 찍었습니다만 3정도만 찍어도 차징시간을 고려했을때 충분할 거 같습니다.)
그리고 넉백 제거 특성을 꼭 배워야 다 날아가지 않고 한두대 막타를 쳐줄 수가 있습니다. 그 다음에 다들
아시다시피 바바리안의 헬름쵸퍼를 꼭 배워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4랭때 '소하하하'보다는 '소하하바'를 추천합니다.
그렇게 되면 이 두 스킬만 가지고도 어느 정도 때리기 대쳐가 충분히 됩니다. (두 스킬 전부 오버히트2인 것도
큽니다)
그리고 4랭 시점에 왕릉을 가게 될 텐데 헬름쵸퍼를 이때 가지고 있느냐 마느냐에 따라 왕릉을 쉽게
공략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정해집니다. 왕릉에는 타격에 약한 몹들이 천지기 때문이지요.
바바리안의 스킬 같은 경우도 헬름쵸퍼의 경우는 스킬타격횟수가 2이기 때문에 때리기에 약한 적에게는 괴랄한
데미지를 엄청 뿜어내죠... 스턴으로 인한 클리브 연계는 보너스.. 개인적으로 이 스킬을 같이 조합해줘야
하이랜더에게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준다고 봅니다.
잡설이 길어지긴 했지만, 이 스킬타격횟수를 적극 공유해서 각 스킬들을 분석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군요.
위에서 써놨듯이 주요 하이랜더 스킬중에 뮬리넷은 5, 카타스트로크는 4 입니다.
하이랜더로 근접 딜러를 하고 싶으신분들은 이 글을 참고해서 본인만의 스킬트리를 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른 지적사항이나 질문들이 있으면 댓글로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