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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처] 크로스파이어에 대하여.txt

penrir
댓글: 4 개
조회: 539
2016-01-22 05:01:14
쿼3플 트리 때문에 크로스파이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 같은데요...

이놈의 스킬이 공홈에도 정확한 정보가 업데이트 안되어 있고 

데미지 방식이 복잡한 면이 있어서

지금까지 플레쳐들이 알아낸(?) 크로스파이어의 데미지에 대해서 설명해 볼까 합니다.



크로스파이어의 데미지는 2단계로 나늬어 집니다.

스킬을 타겟에게 썼을 때 화살에 직접 맞는 몹에 대한 1차 데미지,

그리고 맞은 몹 주위로 십자가로 퍼지는 불꽃에 의한 2차 폭발 데미지.

화살을 맞은 몹은 폭발 데미지를 입지 않습니다.

크로스파이어는 1레벨에 80%로 시작해서 스킬1랩당 +10%씩 폭발 데미지가 증가해서

마스터(15랩)시에 총 220%의 폭발 데미지를 추가로 줍니다.



실제로 어느 정도 데미지가 뜰까요?

플3랭 갔을 때가 7랭크기 때문에 현재 크로스파이어를 15랩 마스터 했을 시에

기대 할 수 있는 물리데미지는 대략 800~1000정도라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양손활 시에. 쇠뇌는 좀 적겠죠).

800이라고 가정하고, 현재 스킬 설명에는 10레벨까지 밖에 나와 있지 않지만

데미지 증가치를 계산 했을 때 15랩시에 스킬 데미지는 아마도 1608일겁니다(랩당 91~92증가).

그러면 몹을 상대로 크파를 쐈을 때의 데미지는

800 + 1608 = 약2400 에 몹 방어력을 뺀 숫자 일 텐데, 뭐 대략 2200정도라고 치죠.

그러면 화살에 직접 맞은 몹이 아닌 주위 폭발에 휩쓸린 몹은 2200 x 220% = 4840 이 됩니다.

즉, 화살에 맞은 몹에게 2200, 주위 몹에게 광역으로 4840이 들어가겠죠.

폭발 데미지는 아마도 화염 속성이기 때문에 타입에 대한 패널티는 없고(화살은 미사일 패널티를 받습니다)

속성 상성에 대해서 증감을 받게 되겠죠.



근데, 여기서 화살을 맞은 몹에게 크리가 떴다고 생각해 봅시다.

그러면 2300 x 1.5 = 3450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폭발 데미지는 기본 데미지가 아닌 이 크리 뜬 숫자의 220% 즉,

3450 x 220% = 약 7600이 들어갑니다.

근데 여기서 중요한게 폭발 데미지는 따로 크리 판정을 받는다는 겁니다. 

즉, 화살크리 + 폭발크리 이렇게 2중으로 크리가 뜨는 경우에는

7600 x 1.5 = 11400 이 뜹니다. 가끔 크파 동영상에서 보이는 1만 넘는 데미지가 이 경우인거죠.

여기서 만약에 양손활로 공중몹을 상대로 크파를 써서 2중 크리가 떳다고 가정해 봅시다.

2300 x 200% x 1.5 = 6900 의 화살 데미지가 들어가고,

6900 x 220% x 1.5 = 22770 ..........실로 괴랄한 데미지가 나오게 되죠...이래서 160인던에서 플레쳐가 op인 겁니다...

아, 여기에 특성 레벨에 따라서 올라가는 데미지 %까지 붙게 되겠군요.



크로스파이어가 강한 이유는 2중 크리 시스템과 스킬 랩당 올라가는 %데미지 때문입니다.

여기에 공중 상성과 불 속성 상성 까지 더해지면 3만 넘는 데미지도 낼 수 있습니다.

일단, 쿼3플로 가서 쇠뇌를 들고 쓴다고 치면 기대 물리데미지가 600~700 정도로 봐야 될 테고,

공중몹 200%를 못 받게 되니 저 정도는 안나옵니다. 그래도 1만 정도는 쉽게 볼 수 있겠죠.

또, 위의 계산식을 봐서 알겠지만, 민첩이 높아서 크리가 잘 뜰 수록 데미지 뻥튀기가 심해집니다...

솔직히, 힘 위주로 찍는 쿼3트리에 그리 어울리는 스킬은 아니에요...

뭣보다 마스터시에 한발당 sp소모가 94이고, 5랩도 sp소모가 53인데 정신을 거의 찍지 않고 올라온 쿼3 트리로서는 

진성 플레쳐가 160인던에서 뿜어내는 것 처럼은 절대로 못 씁니다.



알케 물약 빨면서 쏘면 되지!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잠깐 계산을 해보죠...

농축 sp포션 lv5 : 445 즉시 회복, 2초 간격으로 15초 동안 623 회복.

2초 간격으로 15초 회복이면 대략 8회에 걸쳐서 총 623 회복 된다는 말이죠.

그럼 한번 회복에 78씩 찬다는 이야깁니다. 2초에 78 회복이죠.

크로스파이어가 선/후딜이 길다지만 1초에 1.5 ~ 2발은 쏩니다. 1초에 1발이라 치고,

마나 오링 났을 때 물약을 먹으면서 크로스파이어(5랩)를 쏘면

8초만에 즉시 회복 sp가 바닥나고, 대략 10초 정도 더 쏘면 지속 회복 sp도 바닥 납니다 ㅋㅋㅋ

즉, 5레벨 sp포션을 빨면서 5레벨 크파를 쏘면 계산상 15~20초 사이에 마나가 바닥나고 10초는 현탐 온다는 소리죠(포션 쿨타임이 30초니까)

가만히 서서 말뚝딜 할 수 있는 상황은 잘 안오니까 대략 이동하면서 쏜다고 가정하면 뭐 물약키를 연타하고 있으면 되겠네요.

160인던 2분 버티기 코스에서는 뭐 대략 4~5개만 먹으면 되겠네요 ㅋㅋㅋ



참고로 또 다른 플레쳐의 주력기이 바브드는 크파랑 sp소모가 꼴랑3 차이 납니다.

플레쳐들이 괜히 천갑입는다, 블루젬 박는다, 정신 찍는다 하는게 아닙니다...

쿼3플 가시는 분들은 이 점을 감안하시고 트리를 짜시길.

Lv64 penr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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