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사계 소환직업, 주로 소서랑 네크인데요 (여우소환사 제외),
지금까지 수없이 법사게시판에서 본 주요 문제점을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소환계 공통>
1. 소환수 능력 증가 위해서는 정신 투자가 필요한데, 소환수를 제외한 다른 기술들은 마공에 비례한다.
-> 소서러 한정이지만 전용 딜기술들을 소환수 취급 혹은 정신 계수를 주어 해결했습니다. 네크는 후에 따로 봅시다.
2. 소환수의 체력이 고위 컨텐츠에서 버티지 못하며, 장비 셋팅을 통해 올릴 방법도 딱히 없다.
-> 체력을 올려서 소환수 체력을 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서러의 경우 살라미온 소환으로 지속회복도 가능해 집니다.
<소서러>
1. 탑승스킬 사용시 타겟이 근접타겟으로 멋대로 바뀐다, 탑승할때 종종 굳는다, 마을에서 솬이 안됨 등등(QoL 문제)
-> 해결안됨. 언급도 없음
2. 서모닝 레벨 상승에 따른 이득이 덩치가 커지는거 외엔 없다.
-> 이부분은 여전히 해결 안됨. 언급도 없음
3. 데스모두스랑 이보케이션은 대체 뭥미? (공통의 1번항목 문제 + 스킬자체의 모션/오버힛/쿨/계수가 병신)
-> 데스모두스는 소환수 증댐 디버프기로 변경, 이보케이션은 정신계수가 붙었습니다.
<네크>
1. 해골 너무 잘 터짐 (공통의 2번항목 문제가 극대화)
-> 공통 2번과 같은 해결책. 덤으로 란고배스 세트도 있습니다.
2. 8클래스 플레시 스트라이크 < 6클래스 메테오 스트라이크. 장점이 단 하나도 없음.
-> 딜기술들 자체의 성능을 올려준건 아니지만, 딜기술 사용시 시독 중첩이 쌓여 소환수 극딜을 위한 발판이 되게 해줬습니다. 즉, 이제 네크로 기술들을 써야할 이유와 썼을때의 고유한 장점이 생긴거죠.
3. 해골들이 넉백에 취약함
-> 랜고 목걸이를 줬습니다.
힐러, 보조가 아닌 딜러계열은 어느 직업이든 괜찮은 딜을 뽑기 위해선 연구와 투자가 필요합니다.
소서, 네크라고 투자없이 성능이 좋고 딜도 잘 나와야 할 이유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기존에 정신만 붙은 템으로 소환하던걸, 고위 컨텐츠에서 소환물 스탯을 올려서 버티게 하고싶으면 체력+정신이 같이 붙은 템을 구비해서 소환하시면 됩니다.
워록도 지능+체력은 같이 붙은 템 쓰잖아요? 불릿마커도 힘+민+체 템 쓰고?
해골 넉백방지가 아이템으로 나온건 좀 아쉬운 일이지만, 반대로 지금 고위 컨텐츠(벨코퍼)를 제외하고는 넉백이 그렇게까지 뭐 큰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랜고베스셋이 꽤 비싸긴 하지만, 필보악세셋 구하는거보다 비싸진 않습니다. 아우슈 기준 목걸이 4천만, 팔찌 7~8천만정도 하네요. 합해서 2억이면 200축 좀 더되나 싶습니다. 어느 딜러직업도 엔드템 악세가 이거보다 싸진 않습니다.
심지어 소서 소환수는 지금도 웬만해선 안죽는 괴물 맷집입니다. 전 오히려 소환사 체력 비례되게 바뀌면서 너프될까 두려운데...
전반적으로 유저들의 불만사항을 잘 짚은 괜찮은 패치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모닝 레벨에 따른 잇점이랑 QoL 패치만 좀더 추가해 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