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즐겜, 사서 고생하는 빌드를 추구하는 유저입니다.
8랭이 언제 나올지도, 어떤 op 클래스가 나올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8랭이 뚫려야만 완성되는 채팔3 빌드, 그것도 민첩/정신 위주 스탯으로 밀어서 어느덧 클경 만랩이 코앞이네요.
어차피 스킬 포인트야 모아두는거고... 200+ 랩 맵들도 다 뚫은 김에 조심스레 후기 한번 올려봅니다.
팔라딘 유저들이 조금씩 늘어나던 시점에 갑자기 보코르 빌드가 확 떠서 팔라딘들이 묻히고는 있지만
저야 어차피 항상 마이너한 길만 가는 팔자니까 뭐...
편의상 음슴체 섞어 쓰겠습니다.
한줄 요약 1: 소소한 재미는 있음. 하지만 나만 할꺼임. 어차피 팔 약도 없잖아?
한줄 요약 2: 룩이 좋은 자기만족 빌드임
스압 경고!
1. 채플린에 대해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채플린이죠. 처음 등장했을때는 채펀맨이라고 칭송받았었지만,
지금은 클래스 랭크 하나 잡아먹는 애물단지 취급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처음 채플린이 나왔을 때는 대부분 유저들이 5~6랭에 머물러 있을 때였으니
채플린이 최종빌드 같은 느낌을 주기도 했었죠. 하지만 지금은
1) 유저들이 쉽게 7랭을 감. 채플린의 5랭크 수준 딜로는 만족을 못함
2) 7랭에 플닥이라는 딜 되고 힐 되는 클래스가 대중화됨
3) 프리스트 1~3랭 (채플 선행) 스킬들에 대한 회의감 증가
4) 채플 = 길룸, 이거 하나밖에 없다는 인식. (스킬포인트가 남는다! 아깝다!)
5) 근거리 딜러: 얻어맞기 쉽고, 밀치기/넉백 등에 특히 취약
등등 때문에 트리에 채플린을 섞는 것에 대해 회의감을 가지는 분들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전부 다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채플린은 딜러로써는 5~6랭이 딱 전성기이고,
그나마도 솔플 할만하고 퀘 혼자 밀 수 있는 수준이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샤울에서는 항상 하위권, 왠만하면 3~5위 당첨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채플린은 딜러 클래스가 아니라
"정신 위주 버퍼들이 솔플을 좀 더 편하게 해 주는 클래스"
라는 컨셉으로 접근해야 나중에 덜 후회한다고 생각합니다.
정신 스탯과 궁합이 잘 맞는 이유는 첫째는 프3의 스톤스킨 때문이고, 둘째는 아스퍼션의 정신계수 때문입니다.
스톤스킨은 성직자 버프들 중 가장 사랑받는 스킬 중 하나이지만, 정신 스탯을 꽤 많이 투자해야 빛을 봅니다.
아스퍼션은 모든 성직자 스킬들을 통틀어서 데미지에 정신 계수가 붙어있는 유일한 스킬입니다.
즉, 프3을 타고 정신을 좀 찍어서 버퍼를 키우고 싶은데,
"랭크 하나를 투자해서라도 홀로서기 정도의 딜은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라는 분들에게 적합한 클래스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지능을 밀어서 폭발적인 길룸뎀을 볼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마공 컨셉으로써의 채플린의 끝을 보신 분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이 경우는 프3을 랭크 낭비라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프3이 조금이라도 더 의미가 있으려면 애초에 정신 찍고 버퍼 컨셉으로 가시는게 좋습니다.
채플린 한줄 요약: 룩이 좋습니다(?)
2. 팔라딘과 채플린의 시너지
성직자 유일의 파란 엠블럼 팔라딘은 여러 클래스와 나름의 조합이 가능한 특이한 클래스입니다.
스탯 영향을 받는 스킬이 턴언데드(정신)/배리어(정신) 딱 두가지 뿐이다 보니,
다양한 빌드에 유틸리티 클래스로써 섞이는게 가능합니다.
레지스트랑 배리어는 방어용으로, 스마이트와 컨빅션은 공격용으로 쏠쏠합니다만
팔3 자체만 가지고는 방어도 공격도 크게 와닿지 않는게 사실입니다.
레지스트/스마이트는 1랭, 배리어/컨빅션이 3랭이다보니
저처럼 팔2에 멈춰 있는 상태라면 더더욱... 항상 뭔가 아쉽습니다.
하지만 프3이랑 결합하면 버퍼로써의 컨셉이 좀 더 확실해 지고
현탐 없이 물방/마방 다 챙기게 되면서 레알 바퀴벌레가 되지요. (이건 나중에 더 자세히...)
따라서 팔라딘은 프3이 강제되는 채플린과의 버퍼로써의 시너지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정신을 찍으면 턴언/배리어도 덩달아 좋아지므로 팔라딘 클래스를 좀 더 잘 활용할 수 있게 되죠.
여러모로 정신 프3팔3은 컨셉이 확실한 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팔3의 컨빅션은 채플린의 다단 평타랑 시너지가 굉장히 좋...을겁니다!!
8랭이 뚫려야 가능한 조합이라 아직 빛을 보지는 못하고 있지만, 아마도 좋을꺼예요! 제발!
아우썹 팔3님들 언제 저랑 같이 5속성 다단 평타 시험좀 해 주세요 ㅠㅠ (길드도 없고 지인도 없고...)
팔라딘 한줄 요약: 룩이 좋습니다!
(현재 저의 대략적인 맨몸 스탯입니다. 점검중이라 100% 정확하지는 않음)
3. 민첩/정신 스탯과 채팔 빌드의 시너지
한때 민정 스탯이라고 하면 굉장히 마이너 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정도는 아닌 것 같네요.
보통 버퍼라고 하면 정신 스탯에 힘을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채팔 빌드는 근접해서 공격하는 클래스기 때문에 방어용 스탯이 하나는 필요합니다.
체력 아니면 민첩인데, 체력은 물리/마법 공격들에 대해 항상 안정적인 반면
민첩 위주 스탯은 물리공격에 대해서만 안정적이고 마공몹에는 꽤 취약합니다.
공통적인 단점: 힘/지능에 비해 보너스가 적음.
이중에서 제가 체력 대신 민첩으로 간 이유는
1) 몬스트런스: 1만 찍어도 민첩이 %로 증가 (개꿀)
2) 스마이트 뻥뎀 (사냥이 재밌어짐)
3) 민첩 스탯을 올려주는 장비들 (카라챠 단검 +11, 래피드 뱅글 +8)
4) 녹색젬 활용 가능 (4색 젬들 중에 가장 효율이 좋다고 생각)
5) 몬스터들의 넉백기에 대응
등이 있겠습니다. 채플린 4타중에 물리데미지 1타에도 영향을 주겠지만 무시할만한 수준입니다.
특히, 제가 회피를 큰 피통보다 좋게 보는 이유는 5번 때문인데요
샤울레이나 보관실, 작업장 등 밀치기가 난무하는 맵에서 확실히 회피가 빛을 발하게 됩니다.
심지어 몬스트런스가 회피기로 느껴질 정도예요. 확 체감 됩니다.
세이프티존도 훨씬 오래 버팁니다. 아마 회피한 공격은 세존 방어 횟수에서 차감되지 않는 모양이예요.
물론 회피만 믿다가 끔살나는 경우도 많아요. 체력이 높다면 일어나지 않을 일이죠.
하지만 스마이트 뻥뎀 등등, 민첩은 사냥을 좀 더 재미있게 해 주는 요소임은 확실합니다.
몬스트런스 쓰면 치발 500 정도 되고, 몬스 없어도 60% 정도의 스마이트 크리율을 보입니다.
저는 현재 체력 +20 포인트, 민첩은 장비 포함해서 캐릭터 레벨과 동일하게 맞추고
나머지는 정신 줬습니다.
스탯 한줄 요약: 결국 자기만족임
4. 주관적인 스킬 평가
1) 클래릭
힐: 자힐은 충분하나 매스힐 배운 이후로는 별로 쓴 일은 없습니다.
그래도 5 찍어야 쓸만합니다. 리스토레이션 없으면 장판당 900, 있으면 1200 정도 찹니다 (...)
지능도 안 찍었고 장판도 5개 뿐이라 인던에서 힐러 역할 하기가 약간 힘들 수 있습니다.
각종 방어기를 돌려 쓰면 눈치가 좀 덜 보입니다.
큐어: 1만 찍었습니다. 지능도 안 찍었으니 더 찍을 필요 없습니다.
본연의 목적인 상태이상 해제 용으로 씁니다.
세존: 5 찍었습니다. 은근 잘 안 깨집니다. 회피/블럭한 공격은 방어 횟수에서 차감이 안되는듯?
디프로텍티드 존: 4 줬습니다. 정신 찍으니 이거 은근 좋습니다. 스마이트 데미지가 10~15% 정도 상승합니다.
2) 프리스트
블레싱: 최소한만 줬습니다. 블레싱은 쓰레기다 뭐다 말이 많은데,
채플 한정으로 그리 나쁘지 않습니다. 속성뎀 123 붙었다고 생각하면... 좋지 않나요?
사크: 1만 줬습니다. 어차피 상점에서 사서 쓸거...
아스퍼션: 마스터 해야죠. 채플이기 때문에!
리저렉션: 1만 줬어요. 걍 부활도 챙겼다 라는 느낌?
몬스트런스: 1만 찍어도 꿀스킬입니다. 민첩을 꽤 올려줍니다.
회피가 좀 덜 된다 싶을때 쓰면 확실히 덜 맞기도 하고, 크리도 훨씬 잘 터집니다.
작업장 엘마 상대로는 스톤스킨보다도 좋습니다.
지속시간이 좀 짧긴 하지만 거의 무쿨기처럼 쓸 수 있습니다.
리바이브: 남은 스킬 포인트를 여기 다 몰아준 듯 한데... 아마 7이었던듯?
매스힐: 쿨마다 꼭꼭 쓰게 되는 완소스킬입니다. 리스토레이션 뻥 받으면 약 5천 정도 찹니다.
대상 피통이 크면 훨씬 더 찹니다. 대략 40% 정도 채운다고 보면 될듯.
엑소사이즈: 1 찍었습니다. 채플린 장엄구마는 챙겨야죠~
스톤스킨: 완소스킬입니다. 정신을 찍는 이유중 하나.
3) 채플린
종부성사: 2 줬습니다. 사크랑 얼추 쿨 맞추러... 그런데 어차피 사크를 사서 쓰실거면 5 주셔도 될듯.
아스페르길룸: 마스터 해야죠~ 지속시간도 짧은데...
카펠라 설치: 써 본 적이 손에 꼽을만큼 적기는 하지만, 이론적으로는 꽤 괜찮은 스킬이므로 마스터!
장엄구마: 나머지 스포 3 줬습니다. (남겨서 뭐하게요?) 나름 용도가 많습니다.
각성 던젼이라던가, 샤울 막보 나오는 자리에 미리 깐다던가, 샤울 가구 깰 때라던가,
샤울 횟불방이나 기믹처럼 몬스터가 다가올 자리에 미리 깔아 놓는다던가 등등... ㅠㅠ
4) 팔라딘 (현재 2랭)
리스토레이션: 힐뻥용으로 1
스마이트: 10(2랭), 15(3랭 예정). 스킬레벨만큼 정직하게 데미지가 오릅니다.
무기 데미지는 영향이 없는듯? 무기/보조무기 둘 다 손질 받아도 데미지 차이가...
다만 상성몹한테 크리가 터지면 꽤 높은 데미지가 나옵니다. 자력으로 1.9만 까지 뽑아본듯.
팔3 되어서 15포인트 다 찍고 컨빅션뽕 맞으면 치명타 데미지가 자력 3만은 되지 않을까요?
레지스트 엘레멘츠: 10(2랭), 15(3랭 예정) 찍기 전엔 과소평가했다가,
찍은 후에는 얼른 마스터를 하고 싶은 스킬이 되었습니다.
이게 마법 데미지만 줄여주는 스킬이 아닙니다. 5속성 몬스터들의 모든 데미지를 줄여줍니다.
게다가 확율적으로 Miss도 뜨게 해 줍니다. 배리어 나오기 전 까지는 유일한 마법몹 상대 스킬입니다.
고민첩 + 스톤스킨 + 레지스트면 dodge와 block, miss가 한꺼번에 뜨는 장관을 보실 수 있습니다.
턴언데드: 4 찍음. 4랩이면 광공비 7이라 중형 4마리까지 타격 가능합니다.
그보다 더 몹을 몰 일은 별로 없으므로 이정도면 충분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기본 즉사 확율이 약 45%, 거기다 (정신/10)% 만큼 추가로 확율이 올라가므로
정신을 150 정도 찍은 지금 절반 이상의 확율로 터져야 하는데
왠지 고렙 몹들은 턴언데드도 저항하는 느낌? <-- 이거 누가 확인좀...
여튼 긴 쿨 타임에도 불구하고 꽤 자주 쓰게 되는 스킬입니다.
보관실/작업장 솔플할 때 전체 킬 카운트의 1/3 정도는 턴언데드로 올린듯.
컨빅션 (3랭): 아직 못 찍어서 뭐라 할 말은 딱히 없는데...
스마이트랑, 그리고 5속성 채플 다단 평타랑 시너지가 잘 맞을거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배리어 (3랭): 역시 아직 못 찍어서 아는척 할 수는 없지만...
정신을 어느정도 찍은 빌드에서는 꽤 빛을 발할 거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스킬 한줄 요약: 즐겜용 자기만족 빌드임
5. 추천 장비
민정이 핵심이라고 해서 다른 스탯이 필요 없는것도 아닙니다.
힘: 물공 향상, 체: 피통 증가, 지: 길룸뎀 상승, 정/민 주력 스탯
즉 올스탯 장비들이 좋습니다! 막페/자카리엘 뱅글 추천드려요.
민첩을 올려주는 장비를 착용하면 그만큼 정신을 더 찍을 수 있으니
카라챠 대거 (녹색젬) + 래피드 뱅글 추천드립니다.
무기는 발리아 (3 녹색젬) 쓰고 있는데, 광공비 올려주는 카타콤 클럽도 좋을 것 같고
(이 경우 악세 하나는 글래디 추천하지만... 개인적으로 써 본 적은 없어요)
뿅망치도 좋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 완전 싫어하는 룩이라 써보지 않았습니다. ㅋ
그리고 언젠가 찍을 컨빅션을 생각한다면 5속성 데미지를 맞추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록소나 장갑(천)은 정말 맞춤형 장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기속성뎀, 마증에다가 깨알같은 물뎀까지!
하나밍, 톤투리아 젬 박고 싶지만... 안될꺼야 아마...
상하의/신발은 판금 고정이고, 무난한 흰템 쓰세요.
6. 팔3을 기다리며...
8랭의 컨빅션을 보고 달리는 빌드라고 생각하면 키우는데 현탐이 자주 올 것 같았는데
막상 키우다보니 소소하게 재미가 있어서 어느새 킬카운트도 다 채우고 클경도 만랩에 다가가네요.
컨빅션 나온다고 해서 이 빌드가 갑자기 뜨거나 그럴 것 같지는 않지만
(평타 데미지 2천 늘어 봤자...)
버퍼로써의 컨셉의 완성이라는 점, 그리고 대 마족 최종병기 컨셉 완성이라는 점에서
나름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엄청 땡기는 8랭 신규 클래스가 나오면 어떨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근데 정말 다 읽으신?)
* 사족
보관실 솔플 맛보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98&my=post&l=52558
턴언데드 정신 스탯영향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98&my=post&l=50821
물딜 바퀴벌레 맛보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98&my=post&l=52661
레지스트의 효용 (오른쪽하나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98&name=nicname&keyword=%EC%98%A4%EB%A5%B8%EC%AA%BD&l=52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