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카리네 서버에서 팀명 리아세 사용중인 즐겜유저입니다.
요즘 들어 팔라딘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니 아주 좋군요.
485라는 새로운 별명도 생기고 말이죠... 허허
888을 꿈꾸는 분들도 제법 보이시기에 소소한 도움이 되고자 공략을 하나 작성합니다.
꼭 888하시려는 분이 아니더라도 팔라딘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도움될걸여?
제 경험과 주관에 의해서 쓰여진 글입니다.
1. 서문
클레릭 자체가 아군 보호 및 생존에 특화되있음에도 성직자 계열중 유일하게 방어 타입인 8라딘 입니다.
과거에는 오로지 룩만 보고 가는 룩딸 캐릭이라는 인식이 강했으나 여러차례 소소한 상향을 받으며 최근들어서는 인식이 예전보다는 나아졌습니다.
믿고 거르는 485라는 새로운 별명이 생긴건 눈물나지만... 그래도 해보면 제법 좋아영
2. 스킬
2.1 1서클
(1). 레지스트 엘리먼츠
자신과 파티원의 불, 얼음, 전기, 독, 땅 속성 저항력을 일시적으로 증가시키며, 해당 속성 공격 피해를 확률적으로 무효화 하고, 주변 적 마법방어력을 감소시킵니다.
속성 저항력 증가 18 + 6*레벨
마방 감소 25 + 5*레벨
지속시간 60 + 5*레벨
속성 무효화 확률 1*레벨%
재사용 대기 시간 180초
관련 특성
레지스트 엘리멘츠 : 저항 (Max : 5Lv)
스킬 [레지스트 엘리멘탈]이 활성화 중일 때 불, 얼음, 전기, 독, 땅 속성 공격을 무효화할 확률이 특성 레벨당 0.8% 증가합니다.
레지스트 엘리멘츠: 강화 (Max : 50Lv)
특성 레벨당 [레지스트 엘리멘츠] 속성 저항력들이 1 증가합니다.
팔라딘이 방어 직군으로 분류된 이유1.
이며 현 팔라딘의 아이덴디티라고 생각합니다.
올특성 상태에서 디바인 마이트와 함께 사용하면 저항력 168과 속성 공격 무효 확률20%를 주는 강력한 방어 스킬입니다
저항력1은 피해감소1과 거의 유사한데, 몹의 공격 계수가 그보다 높아 실제 피해감소량은 표기된 수치보다 더 높습니다.
관련 실험 자료 링크
과거에는 그리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으나, 엘리멘츠 댄스의 등장과 함께 속성 저항력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같이 평가가 올라갔습니다.
지속시간 대비 긴 쿨타임이 단점으로 꼽히나 3랭크에 딥디르비를 가서 쿨감을 확보하거나, 아군 크로노의 패스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극복이 가능합니다.
팔라딘을 전직했으면 특성과 함께 최대한 찍어두는것이 좋습니다.
(2). 리스토레이션
아우라를 발동하여, 자신 주변의 동료들의 HP 회복력을 향상시킵니다.
HP 회복력 83 + 17*레벨 증가
지속시간 60초
재사용 대기 시간 60초
관련 특성
리스토레이션 : 강화 (Max : 50Lv)
특성 레벨당 [리스토레이션]의 회보력이 2 증가합니다.
리스토레이션 : SP 회복력 (Max : 5Lv)
[리스토레이션]이 활성화 되어 있는 동안 캐릭터의 SP 회복력이 증가합니다. SP 회복력은 특성 레벨당 10 증가합니다.
*패널티 :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증가
효과만 보면 잉여스럽기 짝이 없는 스킬이지만 이 스킬의 진가는 툴팁에 명시되지 않은 힐의 회복량 증가에 있습니다.
고대적 실험자료 : 리스토레이션 힐증가
기본 회복%와 시전자 지능에 비례하여 회복량이 상승하는것으로 추측됩니다.
위 실험글에서는 매스힐은 안된다고 나와있으나 팔라딘 상향 패치가 이루어지면서 매스힐의 회복량도 리스토레이션에 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1만 찍고 힐뻥용 혹은 sp회복 오오라로 쓰는것이 좋습니다.
(3) 스마이트
적을 강하게 내려쳐 타격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력 286 * 99*레벨
오버히트 2회
광공비 3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악마/변이형 추가데미지 +100%
컨빅션 연계 추가데미지 +150%
관련특성
스마이트 : 강화 (Max : 100)
특성 레벨당 스마이트 피해량이 1%씩 상승합니다.
스마이트 : 낙하대미지
스킬 [스마이트]에 공격 당한 적은 공중에 솟구치며, 떨어지면서 물리 공격력의 50%만큼 대미지를 입습니다.
자체 깡뎀이 높고 악마/변이형 추뎀까지 있어서 갓 4랭달았을무렵에 왕릉에서 어마어마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힘민888이라면 최대한 찍는것이 좋지만, 지정도 4~5레벨정도는 찍어주면 초반에 제법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이전에 팔라딘이 상향되면서 컨빅션 디버프를 가진 적에게는 +150%만큼의 추가대미지를 줍니다.
낙하 특성의 경우 왠만하면 찍지 않는게 좋습니다. 최종 대미지의 50% 추가가 아니라, 물리공격력의 50% 추가이기때문에 수치가 얼마 되지 않을뿐더러 (물공 1000기준 500딜 증가) 에어본이 뜨기 때문에 조인트가 끊어지고 몹들이 산개하게 됩니다. = 욕먹기 좋습니다.
(4). 턴 언데드
신성 대미지를 주며 확률적으로 변이형 또는 악마형 적을 한 번에 처치합니다.
공격력 131 + 54*레벨
최대 3 + 1*레벨 소멸
오버히트 2회
재사용 대기시간 70초
관련특성
턴언데드 : 정신
턴언데드의 즉사확률이 시전자의 정신에 영향을 받습니다.
쿨이 좀 길다는 단점이 있으나 변이/악마형을 한방에 보낼 수 있는 죽창같은 스킬입니다. (보스 제외)
관련 자료
지정이든 힘민 이든 포인트가 약간은 남게되는데 투자한만큼의 값어치를 하는 스킬입니다.
*체감상 정신 20일때는 30%내외의 즉사율을 보였으며, 정신 300캐릭은 60%정도의 즉사율을 가지더군요.
조인트가 걸리면 왠만하면 다 터집니다.
2.2 2서클
(1) 개종
공격에 당한 적들이 확률적으로 개종되는 마법진을 생성합니다.
개종 가능 수 1*스킬레벨
마법진 지속시간 10 + 1*스킬레벨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관련특성
개종 : 완력 강화
개종으로 개종된 몬스터의 물리공격력이 시전자 힘의 50%만큼 증가합니다.
한때 조폭 팔라딘이라는 제목으로 잠시 핫- 했던 개종입니다. 인게임 툴팁에 명시되어있지는 않지만 개종 최대치는 스킬레벨에 영향을 받죠.
관련 링크 :
하지만 최근에 몬스터 분류 패치가 되면서 스폐셜/정에몹의 경우 개종이 안된다는 제보가.... (오락클과 함께 의문의 1패)
힘위주의 솔플 팔라딘이라면 고려해볼만하나 현재로선 투자가치가 떨어지는게 사실입니다.
2.3 3서클
(1) 배리어
주변의 적들을 바깥으로 밀어내고 들어올 수 없게 하는 벽을 세웁니다. 벽 안쪽 아군의 마법 방어력을 향상시킵니다.
지속시간 48 + 2*레벨
마방증가 38 + 20*레벨 + 시전자 정신*1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관련특성
배리어 : 신성대미지 (Max : 5)
배리어에 부딪힌 적에게 특성 레벨당 캐릭터 마법 공격력의 20%만큼 신성 대미지를 줍니다.
팔라딘이 방어 직군으로 분류된 이유2
대탑 1층 최초 클리어에 기여한 그 스킬로 몬스터를 배리어 외부로 차단할 수 있는것이 큰 특징입니다.
(소수의 경직 무시몹, 엘리트몹, 대형 몹의 경우 베리어를 뚫고 들어오기도합니다)
시전자 정신에 따라 영향을 받기때문에 정신 위주의 스탯이라면 1만찍어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팔3만의 고유 메리트가 되나 했지만 파드너의 시모니로 생산 가능한것이 밝혀지면서 이제는 단돈 800실버에 누구나 쓸 수 있는 흔한 스킬입니다. ㅂㄷㅂㄷ
*여담으로 신성대미지 특성은 끄는게 좋습니다. 부딪힐때마다 대미지를 주지만 경직이 연속으로 일어나면서 배리어를 뚫고 들어오는 버그가 종종 발생합니다. (+무기 내구도도 엄청나게 빨리 달아요ㅡㅡ..)
(2) 컨빅션
배교자에게 내리는 심판으로 적을 공격합니다. 공격당한 적은 불, 얼음, 전기, 땅, 독 속성의 저항력이 감소합니다. 또한 스턴 상태의 적에게는 추가 대미지를 줍니다.
공격력 386 + 137*레벨
속성 저항력감소 20*레벨
오비히트 2
광공비 2
스턴상태 추가대미지 +20%
5레벨 기준 속성 대미지가 100씩 감소하는데 -수치까지 감소하기때문에 5속성을 맞춰놓았다면 공격력 500과 맞먹는 효율을 보여줍니다. 거기에 적에게 거는 디버프이기때문에 버프칸을 차지하지 않고도 아군 전체의 딜을 올릴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정이든 힘민이든 반드시 최고렙까지 찍는것이 좋습니다.
스마이트와 연게시 3히트로 나뉘며 +1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3. 스탯
나름 공/방 스킬이 밸런스를 잘 잡고 있는 직종이기때문에 스탯에 크게 구애받지 않습니다. 절대 뭘 가도 애매한게 아닙..
물리 공격력을 생각하시는 팔라딘이라면 민첩을 찍는것이 좋습니다.
자체 깡공격력과 추가 대미지가 있기떄문에 공격력을 약간 올리는것보다는 크리티컬 발생을 노리는게 기대값이 훨씬 높아요.
지능의 경우 배리어 대미지를 높여주기는하나 별 쓸모가없어서... 힐/큐어의 특성을 찍으면서 7랭에 플닥을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고려할 만합니다.
정신의 경우 배리어의 마법 방어력을 올려주기때문에 투자해서 나쁘지 않습니다. 체력도 마찬가지.
난 힘600찍고 조폭 팔라딘 할거야~ 하시는분... 이 혹시 있다면 말리지는 않겠지만 전 비추입니다.
4. 아이템
힘민의 경우 트리니티/마가스 메이스/마가스 소드 셋중에 하나를 끼시면 됩니다. 그전까진 암거나~
가장 추천하는건 마가스 메이스 입니다. 깨알 마공+치발+치공+물방 .. 버릴 옵션이 없죠
전 룩때문에 트리니티를 낍니다.
지정의 경우 메인 마딜무기 + 트리니티 소드를 추천합니다.
민첩을 전혀 찍지 않은경우 6랭즈음부터 슬슬 닷지가 나기 시작하는데 컨빅션 2타 연속 닷지나면 정말 당황스럽죠
트리니티는 높은 명중률 보정을 갖고있기때문에 컨빅션 스왑용으로 트리니티를 끼고, 다시 마딜을 할떄는 주 무기로 스왑하면 괜찮습니다.
4.1. 5속성을 맞추기 위한 꿀 아이템
888을 꿈꾸시는 분들중 헤어맞추기가 부담스러운 분들을 위해 인게임내에서 구하기 쉬운 장비들을 적어드립니다.
보조장비 -
아르데/카랴챠/레다스/오트라바 : 불/불/얼음/독 이하 설명생략
장갑 -
록소나 천장갑 : 전기 속공 10 (설명 생략)
바인 글로보 : 독 속공 15 (이번에 추가된 신템, 재작이 꽤 쉬우며 명중 보정수치가 매우 높습니다!)
드레이크 레더 글로브 : 화염 속공 14 (이번에 추가된 신템)
신발 -
라바인피드 부츠 : 독 속공9 (틸타스 협곡의 퀘스트를 꺠다보면 보상으로 주는 장비입니다.)
목걸이 -
파이라이트 팬던트 : 불 속공 6 (테넷 성당 지하1층 데스모두스 드랍)
크리오라이트 팬던트 : 냉 속공 8 (관문로 오페러 드랍)
일렉투스 : 전기속공 10 (기원의 숲 뇌옥투사 레시피 드랍)
해당 아이템중 적당한것을 채워 넣으시고 부족한 부분은 각성 혹은 헤어 인첸트로 확보하면 되겠습니다.
컨빅션 연계를 위한 5속성 공격력은 단1만 맞춰도 효과를 발휘합니다. 굳이 높은 수치를 추구할 필요는 없습니다.
5. 888을 위한 추천 빌드
5.1
마딜 카운터 (주력 스탯 : 정신)
클클크888파
배리어와 마방 버프로 마방을 확보하면서 정신계수가 있는 잘챠이로 아군을 보조하는 컨셉입니다.
배리어 팔아서 돈벌수도 있어여.
5.2
물리 딜레릭 (주력 스탯 : 민첩)
클클딥888몽
클프딥888몽
3랭 딥디르비는 찌르기와 쿨감때문에, 7랭 몽크는 무쿨기와 방깍, 출혈때문에 챙기는게 좋습니다.
클클이냐 클프냐 문제인데, 255렙까지 키워보니 클클이 더 좋은것같습니다.
몬스트런스 쓰기도 귀찮고 ... 디바인마이트와 힐장판, 세이프티존이 아쉬운 순간들이 간혹 있습니다.
단, 초반부 육성은 클프가 더 쉽습니다.
5.3
마법 딜레릭 (주력 스탯 : 지능)
클XX888플
XX에는 클/크/보.답 중에서 취향껏 골라서 가주시면됩니다. 추천하는건 클클클 혹은 클클크
사실 이 빌드는 8랭 플닥 2서클까지 보고 짠것이기때문에 아직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앞의 5.1, 5.2 는 제가 다 직접 키워봤지만 이건 빌드만 짜놓은 상태거든요. 그리고 타 딜레릭보다 딜이 쎌지는 의문이네요.
최근 인증글에 올라간 그리폰님이 7랭 플닥을 가셨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6. 총평
제대로 약팔려고 했는데 도저히 따라하지를 못하겠어서 정상인처럼 글을 썼습니다.
팔라딘은 비록 인식이 별로 안좋지만, 트오세 전 직업에서 공/방 밸런스가 가장 잘 잡힌 두 직업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하나는 플닥)
공격스킬도 무난히 쓸만하고, 방어스킬은 생각 이상으로 정말 좋아요. 특히 레지스트 엘리멘츠의 경우 패널티 없이 170에 가까운 저항력과 20%의 속성 회피율을 제공합니다. 피통 낮은 위자드가 글래스 몰 공격 3번 연속 miss 뜰때보면 뿌듯하죠.
이 글을 계기로 믿고 거르는 485에서 벗어났으면 좋겠군요 ㅠㅠ
질문/태클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