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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우트] 스카웃이 정말정말 안 좋은 이유(PvP편)

크톨리
댓글: 11 개
조회: 1453
2020-06-04 12:59:09
본인은 모든 스킬 "올특"임 100특 찍을 수 있는 스킬은 다 100특이고 상특도 다찍고 아츠도 다찍음
장비도 맞출만큼 맞추고 직업도 건들여볼만한 건 다 건들여봤으니 느낀점을 말해줌
일단 스카웃을 하면 가장 큰 문제점이 "뭔가 결여되어 있다"는 것임
아니, 정확히는 "모든 것에 다 하자가 있음".
스텟을 볼까.
스카웃은 타 캐릭보다 민첩이 높아 치명타가 터지기 쉬운 구조임. 이건 인정함.
문제는 치명타의 상한이 엄연히 존재하므로, 셰리프의 웨스트레이드 같은 버프는 정말 아무 쓸모가 없음
게다가 최소치명타를 증가시킬 수단도 너무나 제한적이고(커세어, 레카 등) 수치도 미미함.
또 치명타 대미지를 증가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어쌔신이라서 총트리도 어쌔신을 넣는 거임.
자 이제 그럼 "상한이 존재하는" 크리티컬 확률을 "남들과 똑같이" 받은 결과, 스카웃이 잃어버린 것을 보자.
일단 체력.
스카웃은 단검을 들면 최소 사거리를 가지는 캐릭인데, 체력이 모든 계열 중 뒤에서 1위임.
이게 가장 많은 체력과 가장 적은 체력을 가진 직업 간에 차이가 +-30%다, 이러면 납득이라도 되겠는데
문제는 이 차이가 +-30% 수준이 아님.
전성기 수준에는 방패맨이랑 4배~5배 차이까지 났고 지금도 2배 이상 차이가 남(최근 현황은 정확히 모르니 틀릴 수 있음)
그러면 방어력은 어떠냐?
세비노스 풀셋 맞춘 방패맨이나 레티가 땅 한 번 찍거나 그물 한 번 던지면 마법의 판정으로 원샷원킬인데(무조건 죽는다고 보면 됨)
21강 레전드 풀셋 풀아이커 종결장비 레카셋팅 악세까지 다 맞추고서 퍼댐 8000%스킬로 때렸을 때 대미지가 틱당 400~600이 달거임
상대의 체력은 40만이고, 가끔은 힐러도 있음.
이것만 봐도 얼마나 개같이 불합리한지 알겠지? 누군가는 암살자로 탱커를 잡으려는게 문제 아니냐고 하는데
상성은 분명 존재할 수 있지만 이 수치 차이는 불합리하지 않아?
게다가 방패맨이 아니라 전혀 상관없는, 예를 들어서 법사나 피주머니를 족친다고 할 때에도 이 차이는 뚜렷해서, 양창맨이 시원스럽게 1:3까지 하면서 한놈씩 족쳐갈때 스카웃은 3:1로 덤벼도 양창맨한테 발리는 경우도 있음
이게 종결아이템을 맞춘 당신의 최후임
자 스텟은 이 정도면 얼마나 병신인지 잘 알았을테니까 이제 스킬을 볼까?
"마딜레릭"이나 "스카웃"을 하면 항상 느끼는 점이 있음
"아 이것만 좀 개선되면 진짜 할만해지지 않을까?" 하게 만드는 부분들이 있는 거임
"늑대-수인화 무한 지속되면 수치만보면 최상급이네?"
뭐 이런건데, 스카웃은 "거의 모든 스킬"에 이런 문제점이 있음.
일단 선후딜이 개 같이 긴데, 이건 패시브라고 보면 됨.
버프 스킬은 어떰? 치명타 상한이 60%인데 정작 그 댐증을 시킬 수 있는 수단은 극히 없음. 즉 버프 스킬이 죄다 나사가 빠져있음.
그치만 스카웃 불합리함의 끝판왕은 바로 "확률" 및 "조건부"임
=== 여기서 부터가 핵심 ===
셰리프 리뎀션을vs캐터 트롯
리댐션은 40초 중 20초 동안 이동속도가 증가함
그리고 캐터 트롯은 상시발동임
일단 기동성을 책임지는 스킬이 상시지속이 아니기에 "난 이제부터 튈꺼다" 라고 선언하고서 튀어야하는 굉장한 부조리함이 있음
그 댓가로 완전회피를 얻었다고 하지만, 완전회피 역시 까놓고 보면 "치명률 상한 존재"처럼 아무런 의미가 없음.
일단 스카웃은 cc면역이 아니며, 대부분의 폭딜 스킬은 말뚝딜을 넣어야하고, 타 직업에 완전회피를 뚫을 수 있는 수단이 너무나 많아서
사실상 PvP든 PvE든 완전회피의 존재는 무의미한 수준임
이에 수많은 유저는 "차라리 완전회피 없애고 리댐션 상시지속으로 해줘라 그러면 탈것직업인데 혼자만 등X처럼 이속 느린 문제는 없을 거 아님?" 하고 언젠가 리뎀션의 상향을 바람
근데 사실, 스카웃유저(=저지능자)라서 뒤늦게 깨달은건데, 그냥 "상향되면 어쩌면, 비슷해질지도 몰라."라는 희망고문을 하는것보다
"이미 상향되었고, 앞으로도 너프 될 일이 없을" 직업을 하는게 맞음.
위에 건 하나의 예시일 뿐이고, 사실상 스카웃의 문제점은 위의 모든 문제점이 "모든 스킬"에 존재한다는 거임.
진짜 하나 하나 나열할 수 없을 정도로 너무 많음. cc기라든가, 게다가 투사르 같은... 이것도 이동기라고 하나?
이렇게 좆같이 후딜이 긴 이동기는 처음봤음.
마딜러는 광공비도 없어서 음양조아 수만퍼되는걸 콜로니전에서 다수에게 박는데
너 등X직업 스카웃은 콜로니전 적진 한가운데서 이브아다탄 박으면 광방비 맞춘 양창맨한테 500, 1000, 500뜨다가 후딜때 온갖 cc기 쳐맞고 반항한번 못하고 즉사하게 될거임.
그렇지 않은 경우는 길드간 격차가 엄청나게 큰 경우 하나뿐이겠지.
탑티어 직업들은 "아무 조건없이 그냥" 쎈데, 스카웃은 모든 스킬이 "조건부로 잠깐 비슷해짐"이라서 사실상 완벽한 상하호환임.
그로인해 스카웃이 가진 장점은 "치명타 증가" 뿐이며, 그 치명타 증가는 상한선 존재로 타 직업도 똑같이 누릴 수 있음.
게다가 그나마 스카웃이 가진 장점인 "로그의 스턴"이라든가 "랑다의 쿠투칸"은 확률을 반토막을 내놓거나 아예 등X으로 만들어놓는데
아직까지 소드맨 계열의 cc기가 저렇게 등X수준으로 너프되었다는 경우는 한번도 못봄
요약
- 이거만 상향되면 쓸만해질텐데 하는 것들이 한 10개쯤 있는데
- 그거 다 상향된 상태가 지금 양창맨이니
- 그냥 양창맨하자
- 스카웃이 5개 버프받고
- 양창맨이 5개 너프받아도
- 양창맨이 더 쎔 ㅅ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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