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서버 전, 스카우트 트리 뭐할지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나마 클래스 설명과 바이보라 의존도, 트리 짜는 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0. 트리 짜는 법
트오세는 클래스 숫자가 많지만 조합은 어느정도 정해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사용무기가 동일하거나 최소한 호환(자동스왑)이 되야하고 또 탑승호환 유무도 따져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무기가 다르면 스킬 사용이 아예 안되거나,
자동스왑이 되는 경우 스킬 사용은 가능하지만 무기를 하나 더 준비해야해서 비용이 많이 듭니다.
자동스왑 렉도 있어 원활한 스킬사용도 어렵구요.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같은 무기끼리 묶는게 일반적 입니다.
탑승호환은 말이나 컴패니언에 탑승해야만 스킬사용이 가능한 것입니다.
탑승호환이 되지 않으면 마찬가지로 스킬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리하여, 내가 하고싶은 트리를 정하려면 공식홈페이지 - 게임정보 - 클래스종류에 들어가서
같은 무기를 사용하는 클래스들끼리 묶고,
다음으로 탑승호환이 되는 클래스들끼리 따로 묶어서 선택할 수 있는 클래스의 범주를 확보해야 합니다.
사용 가능한 클래스를 분류했다면 이제 트리를 짜야겠죠.
트오세의 클래스들 중엔 스킬 가짓수가 많거나 성능이 뛰어나서 트리의 메인이 되는 클래스가 있고
좋은 버프, 패시브, 서포팅스킬, 혹은 메인급 강력한 딜스킬을 갖춰
다른 클래스들의 성능을 증폭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클래스이 있습니다.
트리의 메인이 되는 클래스를 기준으로, 다른 클래스의 성능을 증폭시켜주는 클래스들을 붙여
클래스 간 시너지가 뛰어나도록 총 3개의 클래스를 선택하는 것이 트오세의 트리를 짜는 방법입니다.
그리하여 트오세에서 트리를 짜는 방식은
- 클래스 간 사용무기가 동일하거나 탑승호환이 됨
- 메인이 되는 클래스를 기준으로 성능을 증폭시켜줄 클래스들을 붙임
이렇게 됩니다.
1. 무기, 탑승호환에 따른 클래스 분류
트오세의 무기는 주 무기와 보조 무기로 구분되어 있고 스카웃은 다른 계열들과 다르게 보조 무기를 주 무기로 씁니다.
즉 보조무기 칸에 착용 가능한 단검과 권총이 스카우트의 주 무기 입니다.
스카우트는 무기가 단 두 종류 뿐이라 분류가 쉬운 편입니다.
- (공통) 한손검
- 권총
- 단검
(한손검은 주 무기 칸에 착용하여, [더블어택] 버프를 통해 공격력의 25%를 보조무기 공력력으로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권총, 단검 할 것 없이 공통으로 전부다 착용하기 때문에 클래스 분류에선 고려하지 않습니다.)
스카우트 내의 권총 전용 클래스들은
불릿마커, 슈바르츠라이터, 셰리프 입니다.
이 세 클래스는 권총이 없으면 스킬 자체가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권총 전용 클래스 불릿마커의 스킬. 사용 장비는 (한손검) 권총이지만 탑승호환이 안된다. 스킬타입은 스킬의 판정을 말하는 것.>
주로 불릿마커와 슈바르츠라이터가 트리의 메인이 되는 클래스이구요.
슈바르츠라이터는 탑승 클래스 입니다. 컴패니언에 탑승해야만 스킬이 사용가능합니다.
<슈바르츠라이터의 스킬. 슈바르츠라이터의 모든 스킬은 컴패니언 탑승이 필요하기 때문에 불릿마커와 조합될 수 없다.>
<셰리프의 스킬. 셰리프는 탑승호환이 가능한 스킬들이 많아 불릿마커, 슈바르츠라이터 모두 조합이 가능하다.>
스카우트 내의 단검 전용 클래스들은
어쌔신, 로그, 아르디티 입니다.
역시 이 세 클래스도 단검이 없으면 스킬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단검 트리는 어쌔신을 빼놓고는 성립이 안될 정도로 어쌔신이 가장 메인이 됩니다.
그럼 나머지 클래스들은 뭔가요?
나머지 클래스들은 단검, 권총이 혼용되어 있거나, 단검, 권총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무기제한이 없는 클래스들 입니다.
단검과 권총이 혼용되어 있는 클래스는 아웃로, 커세어 이고,
시노비, 랑다, 인챈터, 쏘마터지, 링커는 무기제한이 없습니다.
인챈터, 쏘마터지, 링커는 공격스킬이 거의 전무한 순수 보조클래스 입니다.
<아웃로의 두 스킬. 난사는 권총이 필요하고 총기 판정을 받는다. 탑승호환이 되서 슈바르츠라이터도 사용 가능. 하지만 난도질은 단검이 필요하고 베기 판정을 받는다. 탑승호환도 안된다.>
아웃로와 커세어는 단검전용, 권총전용 스킬을 하나씩 가지고 있습니다만
단검이나 권총이나 다 채용하고 사실상 범용적으로 쓰이므로 그냥 무기제한이 없다고 묶으셔도 상관 없습니다.
스콰이어는 수리,손질 상점을 건설하는 생산클래스 입니다.
정리하면 스카우트의 무기에 따른 분류는
- 권총 : 불릿마커, 슈바르츠라이터(탑승), 셰리프
- 단검 : 어쌔신, 로그, 아르디티
- 무기제한x : 시노비, 랑다, 아웃로/커세어(혼용), 인챈터/쏘마터지/링커(순수보조)
이렇게 됩니다.
2. 클래스 간 시너지를 고려
1) 메인 클래스 선택
스카우트에서 주로 메인이 되는 클래스는 [불릿마커], [슈바르츠라이터], [어쌔신]이 있습니다.
트리를 짤 때 주로 메인이 되는 클래스에 뒷받침 해주는 클래스들을 붙여 시너지를 낸다고 했습니다.
내가 만약 권총 스카우트를 한다면 트리의 메인이 되는 불릿마커 or 슈바르츠라이터를 선택하고
나머지 클래스들끼리 좋은 시너지를 내는 클래스들을 추가로 선택하면 됩니다.
슈바르츠라이터의 경우 컴패니언에 탑승해야만 스킬이 사용 가능하므로
다른 클래스들의 탑승호환 유무도 따져봐야겠죠.
단검 스카우트의 경우 어쌔신을 빼놓고는 성립하기 어려울 정도로 어쌔신 의존도가 높으므로
일단 어쌔신을 정해놓고 나머지 클래스들에서 선택합니다.
단검 스카우트는 탑승 클래스가 없으므로 탑승호환을 따질 필요는 없고
스킬간 시너지를 고려하면 되겠습니다.
2) 트리에 시너지를 내줄 클래스들을 선택
먼저 무기제한이 있는 클래스들 부터 알아봅시다.
셰리프는 공격 스킬이 강력하고 권총 시너지가 있고, 로그와 아르디티 역시 자체 딜이 좋고 단검시너지가 있습니다.
이들은 무기제한이 있어 각 무기의 메인클래스만 조합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무기제한이 없는 클래스들.
시노비는 뛰어난 폭딜과 대미지 증가 시너지,
아웃로는 회피, 대미지감소가 달린 생존력이 뛰어난 광역 딜러,
커세어는 가장 무난하게 단검, 권총 선택할 수 있는 대미지 증가 + 스킬숫자 채우기 용도 입니다.
쏘마터지, 인챈터, 링커는 순수 보조 클래스로 각종 버프, 디버프, 패시브로 시너지를 냅니다.
공격스킬이 링커의 일렉트릭쇼크 단 하나 뿐입니다.
그리하여 조합할 수 있는 주요 스카우트 조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불릿마커] + 셰리프 + (링커, 어쌔신, 커세어)
2) [슈바르츠라이터] + 인챈터 + (어쌔신/링커, 셰리프, 쏘마터지)
3) [어쌔신] + 로그 + (시노비, 아르디티, 아웃로)
5) 쏘마터지 + 인챈터 + (커세어, 링커)
3. 클래스 세부 설명
1) 권총 스카우트
(1) 불릿마커
불릿마커는 권총 스카우트의 메인이 되는 클래스로 강력하고 많은 총기 스킬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빠른 스킬 시전과 광역, 단일딜 모두 뛰어난 성능으로 어느 컨텐츠에서나 활약할 수 있고
바이보라-크리오라이트 탄두 아이템 효과를 통해 서브홀딩의 역할도 수행해낼 수 있습니다.
[더블건스탠스]라는 대미지증가 버프를 사용해야만 불릿마커의 스킬이 사용 가능합니다.
스카우트 계열은 치명타발생을 챙기기 쉬워 다른 계열에 비해 치명타발생 셋팅에서 자유로운 편인데
불릿마커는 최소치명타확률을 올려주는 버프까지 있어 더더욱 치명타저항이 높은 몹을 상대로 유용합니다.
또 [프리즈 불릿:실버불릿] 특성을 통해 총기 공격 속성을 신성속성으로 바꿔
어둠속성 적에게 특화된 신성속성 딜러가 될 수도 있습니다.
불릿마커는 [아웃레이지] 스킬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웃레이지 습득시, 불릿마커 스킬 사용마다 '과열' 중첩이 쌓이는데 중첩을 소모하여 아웃레이지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아웃레이지 상태에서는 불릿마커의 스킬이 매우 강해지거나 특수한 효과가 생깁니다.
아웃레이지 사용 전 후의 대미지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과열 중첩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바이보라-크리오라이트 탄두 무기는 불릿마커의 주력스킬인 RIP과 모잠비크드릴의 쿨타임을 50% 감소시켜서
스킬 성능을 상승시켜주는 것은 물론 과열중첩을 빠르게 쌓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RIP스킬을 강화시켜서 강력한 스킬로 만들어주고, RIP에 적을 얼리는 효과가 뭍어나와 서브홀딩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처럼 불릿마커는 바이보라 무기로 얻는 효과가 매우 커서 바이보라 의존도가 매우 높고
가격대도 어느정도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필수적으로 배워야 할 아츠는 나사빠진 광역기를 좋은 공격스킬로 만들어주는 [블러디 오버드라이브 - 전탄발사]가 있습니다.
(2) 셰리프
셰리프는 권총 스카우트의 대표적인 보조 클래스로 권총 클래스의 대미지를 대폭 증가시켜주는 패시브와
강력한 자체 공격스킬들을 가지고 있는 클래스 입니다.
[셰리프:리로드] 패시브는 셰리프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왔을 때,
그러니까 스킬을 사용하고 쿨타임이 다 지나가서 다시 사용 가능해졌을 때 50초간 권총 스킬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이 패시브와 강력한 공격스킬들로 권총 스카우트의 좋은 시너지 클래스로 채용됩니다.
불릿마커의 과열 중첩과 마찬가지로 이 패시브가 꺼지지 않도록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이 패시브는 스킬 사용 시 패시브가 작동하는 것이 아닌,
스킬 사용 -> 재사용대기시간 -> 스킬 사용 가능 때에 패시브가 작동하는 것이므로
공격 타이밍이 아니더라도 스킬을 써줘야 패시브를 잘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셰리프 역시 광역, 단일딜 모두 적합하며 단일타겟 스킬인 [피스메이커]와 [에이밍샷]은
각각 아츠 습득을 통해 소소한 광역스킬로 바꿀 수 있습니다.
[웨스트레이드 - 비장의 룰렛] 아츠를 통해 높은 치명타발생을 챙길 수 있어
불릿마커와 조합시 높은 치명타저항을 가진 식물, 변이몹 상대로도 낭낭하게 치명타를 띄울 수 있습니다.
셰리프는 바이보라 무기가 없습니다만 아츠를 3개나 배워야 하기 때문에 특성포인트 부담이 조금 있습니다.
단, 비장의 룰렛 아츠는 효과가 좋아서 필수지만
피스메이커와 에이밍샷을 광역스킬로 바꿔주는 아츠는 드라마틱하게 성능이 좋아지는건 아니라서
천천히 나중에 배워도 됩니다.
셰리프는 높은 스킬 대미지는 물론 좋은 패시브, 버프를 가진 클래스라
불릿마커, 슈바르츠라이터 할 것 없이 권총 클래스에 거의 필수적으로 조합되는 클래스 입니다.
(3) 슈바르츠라이터
슈바르츠라이터(이하 슈바)는 컴패니언에 탑승하여 이동사격을 하는 탑승 클래스 입니다.
[리마콘] 버프로 기본공격을 강화시키고 기본공격이 여러 적을 타격할 수 있게 바뀌면서
원거리에서 몹을 터트리며 맵을 쓸고 다니는 그런 클래스였습니다.
최근에는 여러차례 상향과 신규 아이템의 추가로 현재 강력한 보스딜러겸 서포터로까지 활약하고 있습니다.
슈바도 공격스킬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만 대미지를 쪼개 지속적으로 딜을 넣는 형태라 약한 몹에게 매우 강하고
강한 몹에겐 스킬 딜이 잘 안들어갑니다.
요즘은 기본공격을 강화시켜주는 템들이 많이 나와서 기본공격 강화 셋팅을 하고,
여기에 본인의 대미지도 증가시키고 파티원들에게 좋은 버프도 주는 인챈터, 쏘마터지를 조합하여
딜러검 서포터로 환영받고 있습니다.
다만 셋팅 비용이 많이 들고 고스펙을 요구한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또 광역딜 성능이 시원찮아서 다수의 몹을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한마디로 엔드스펙에서 보스잡이 컨텐츠에 빛을 보는 클래스.
슈바가 가진 [슈바르츠라이터:특수기동] 패시브는 슈바의 플레이 특징을 반영하여
컴패니언 탑승 후 이동하면 대미지가 증가하는 중첩이 쌓이고 가만히 서있으면 중첩이 감소합니다.
계속해서 맵을 누비며 몹을 학살하거나 보스를 상대로 지속적으로 무빙하며 딜을 넣는 플레이를 하게됩니다.
필수적인 아츠는 없으나 [회피기동 - 코브라 기동]이 일부 쓰이고
보스딜러로 활약하기 위해선 기본공격을 극도로 강화시켜 줄 바이보라-트리거 개조는 물론
아크-질풍, 제미나-세인트오아스 방어구까지 필요성이 높습니다.
탑승 클래스라 조합할 수 있는 클래스가 몇 없을 것 같지만
앞서 설명했듯 스카우트는 여러 클래스가 뒤섞였고 보조 클래스가 많다보니 나름 여러 조합이 나올 수 있습니다.
2) 단검 스카우트
(4) 어쌔신
어쌔신은 단검 전용 메인 클래스로 나왔지만 특유의 버프와 유틸성으로 권총 스카우트도 애용하는 클래스 입니다.
버프, 디버프는 무기제한이 없고, 공격스킬은 무기제한은 단검이지만 자동스왑 호환이 가능합니다.
어쌔신의 스킬은 무적상태로 광역범위를 쓸어버리는 [이브아다탄]의 딜이 매우 강하고
스킬에 달린 부가효과나 스킬 자체 기능이 좋습니다.
[타흐카브 알칼브]는 보스전용 + 방어무시 단타 스킬이면서 치명타발생을 50% 올려주고
[카트라시흐]는 보스에게 침묵과 확정출혈을 걸어 패턴을 씹거나 출혈관련 대미지증가 효과를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두칸 알힐루사]는 적의 치명타저항을 감소시키고 내 치명타발생 50% 증가,
[투사르 리히즈인]은 재빠르게 다가가거나 후퇴할 수 있는 돌진기 입니다.
[이브아다탄]은 딜스킬로 활용하지만 든든한 무적시간을 활용한 무적기로도 쓰입니다.
[하시사스] 버프는 스키아클립스 단검으로 스왑 후 버프를 걸어주면 대미지 상승치가 더욱 올라가구요.
치명타대미지라는 버프를 챙길 곳이 별로 없다보니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어쌔신은 바이보라 무기도 없고 필수적인 아츠도 없어 부담없이 선택하기 좋습니다만
권총 스카우트의 경우 단검을 제2 장비창에 놓고 자동스왑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스왑렉의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하나뿐이지만 좋은 딜스킬인 이브아다탄을 적극 활용한다면 단검도 최소한의 강화, 초월은 해줘야 하지요.
그래도 예전에 비해 어쌔신 공격스킬의 의존도가 극히 낮아져 쓰기 매우 편해졌습니다.
아츠는 [이브아다탄]의 시전속도를 빠르게 해서 순식간에 스킬사용을 끝낼 수 있게 해주는
[이브아다탄:고속]을 배우시면 좋습니다.
또 보스전에 유용한 [두칸:암살의뢰] 아츠도 배워두시면 좋습니다.
단검 스카우트의 경우, 일단 어쌔신부터 골라놓고 시작한다고 할 정도로 가장 메인이 되는 핵심 클래스 입니다.
(5) 로그
로그는 단검을 사용하는 스카우트의 핵심이 되는 클래스 입니다.
어쌔신이 단검, 권총 할 것 없이 메인이 된다면 로그는 순수 단검쪽에 좋은 시너지를 주고 메인 클래스급 역할을 합니다.
로그의 특징은 짧은 쿨타임의 [백스텝]과 [나이프쓰로잉]을 계속 박아 넣는 것과
로그라는 이름에 걸맞게 다양한 유틸 스킬들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기습에 능하기 때문에 PVP에서도 활약할 수 있으며 빠른 스킬 연계 콤보의 재미도 있습니다.
[나이프쓰로잉] 스킬은 적에게 '표적'을 남겨 치명타저항을 감소시키고 단검 공격에 취약하게 만드는데
자체 스킬 대미지도 쎄서 거의 로그의 알파이자 오메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표적 덕분에 단검 클래스들과 시너지가 생깁니다.
[백스텝] 스킬은 [페인트] 스킬의 디버프 관리를 통해 연타횟수와 대미지를 대폭 증가시킬 수 있구요.
[나이프쓰로잉:제니쓰] 아츠를 배우게 되면 나이프쓰로잉이 절륜한 광역기로 바뀌고 표적 디버프가 사라집니다.
다수의 몹을 상대할 땐 제니쓰 아츠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그밖에 [최루:살상 가스] 아츠를 배우면 암흑 상태이상을 부여하는 최루 스킬이 지속딜 스킬로 바뀝니다.
이처럼 로그는 단일, 광역딜 모두 좋고, 위의 두 아츠를 필수로 배워 상황에 따라 on/off 하며 사용해야 합니다.
로그 전용 바이보라 무기인 비도 착용시 강력한 보스딜러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최근 단검 스카우트는 단검 두개를 준비하여 비도, 다른 바이보라 무기를 껴서 수동스왑으로 스킬을 씁니다.
그만큼 투자비용이 더 들고 손이 바빠졌습니다.
물론 좀 약하더라도 하나로 해도 됩니다.
예) 아르디티: 비도+융단폭격, 시노비: 비도+그림자분신
(6) 아르디티
아르디티는 수류탄, 화염병을 투척하고 단검으로 근접전을 펼치는 단검 스카우트 입니다.
마찬가지로 단검쪽에 시너지를 내는 패시브를 가지고 있고 패치로 광역딜 특화 딜러가 됐습니다.
아르디티의 패시브 [아르디티:특공]은 수류탄과 단검을 쓰는 컨셉에 맞게끔
수류탄류 스킬 사용시 치명타발생이, 단검류 스킬 사용시 대미지가 증가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실질적인 시너지는 로그보다 좋지만 2개의 중첩을 관리해야 하는 점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트레 그라나다], [그라나다], [인바시오네] 그리고 [탈리오]까지
스킬들의 광역 성능이 좋아지고 편의성도 좋아져서 확실한 광역딜러로 자리잡았고
추가로 [리티라르시] 라는 무적기를 챙길 수 있습니다.
어쌔신의 이브아다탄 아츠를 배워 무적기의 부재를 이것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최상위 레이드에선 무적기를 무시하는 공격이 나와 무적기의 가치가 살짝 떨어졌습니다.
바이보라-융단폭격을 통해 광역딜 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보스딜은 로그의 비도가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필수 아츠는 [가죽마스터리:판금화] 정도로, 가죽 방어구 착용시 물리방어력 25%증가, 받는피해 5% 감소 효과가 생깁니다.
참고로 트오세에서 딜러는 모두 가죽 방어구를 착용합니다.
3) 공용 딜러 클래스
(7) 시노비
시노비는 권총, 단검 모두 선택할 수 있는 '히든'클래스로 매우 강력한 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리대미지를 증가시키는 시너지도 있어 어느 트리에 넣어도 괜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만
조작의 까다로움 때문에 선호되는 트리는 몇가지로 한정됩니다.
시노비는 닌자 컨셉답게 [분신] 스킬로 분신을 소환할 수 있고
분신이 본체의 스킬을 따라함으로써 분신이 유지되는 짧은시간 동안 극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분신이 몹을 타격하면 대미지 증가 버프도 얻을 수 있구요.
그러나 분신은 본체보다 행동이 느려서 분신이 유지되는 동안 딜타임을 잘 잡아야 하고,
분신에도 체력이 있어 분신이 죽거나 하면 제대로 딜을 넣을 수가 없습니다.
또 분신 유지시간이 짧아 몹이 적으면 물리대미지 증가 버프를 쌓기도 어렵구요.
[인법 미진술] 스킬의 쿨타임이 분신과 따로 놀아서 쿨타임 맞추기도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시노비를 하려면 무한지속되는 분신을 하나 만들어주는 바이보라-그림자비수 단검이 필수입니다.
이 바이보라 무기가 있고 없고의 쾌적함의 차이가 큽니다.
무기제한이 없는 클래스임에도 바이보라 무기가 단검으로 나왔기 때문에 권총 스카우트가 쓰기 까다로운 이유구요.
시노비는 분신을 소환한 동안 모든 스킬을 퍼부어 극딜을 넣어야 하기에
다른 클래스들의 스킬이 너무 놀지 않도록 하는 조합이 선호됩니다.
분신이 사라지면서 시노비의 극딜기인 [인법 미진술]을 자동으로 사용하는 [인법 분신술:미진술] 아츠가 필수입니다.
(8) 아웃로
아웃로는 회피 특화형 광역 딜러로 채용되는 서브 클래스 입니다.
스킬들의 광역공격비율, 스킬 범위가 넓은 편이고 스턴, 결빙, 넉다운, 암흑 등 CC기가 있으며
스킬 자체에 회피 가능한 공격을 100% 회피하는 유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 pve보다 pvp에서 애용하는 클래스 입니다.
스킬 쿨타임이 길고 스킬 시전도 긴 편이라 메인 클래스로 자리잡지는 못했지만
광역딜 성능이 괜찮고 확정 회피로 생존력이 특히 뛰어납니다.
회피 불가능한 공격을 제외한 모든 공격을 회피하기 때문에 회피 세팅을 하지 않아도 몹과 정면맞딜이 가능합니다.
[난동부리기] 스킬은 무기제한이 없으며 넓은 범위에 높은 대미지를 주면서 넉다운 or 결빙 홀딩이 가능하고
짧게나마 자신의 받는+주는 대미지가 증가하는 버프가 걸립니다.
받는 대미지 증가는 어쌔신의 [이브아다탄] 무적시간으로 땜빵할 수 있다는 꿀팁 하나.
주력기인 [난사]와 [난도질]은 각각 권총, 단검 전용 스킬이라 앞서 말한 양쪽 무기 구비가 필요합니다.
대미지가 좋은 스킬들이라 안배우고 그냥 넘어갈 수는 없고, 에피소드11 보상인 세비노스 무기 5개 중 하나를 쓰시면 됩니다.
무기 두개 쓰기 귀찮으시다면, 딜은 조금 떨어지더라도 무기제한이 없는 [모래뿌리기]를 쓰면 됩니다.
아웃로의 난동, 난사, 난도질, 일명 3난은 스턴, 암흑, 출혈 상태이상 적에게 대미지가 증가하고 확정 회피가 달려있습니다.
난사와 난도질은 나에게 주는 대미지가 감소하는 디버프도 걸 수 있어 확실히 생존력은 뛰어납니다.
이와 같은 특성으로 아웃로는 pvp에서도 좋은 활약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아웃로는 전용 바이보라 무기가 없고 아츠로 스킬 성능이 좋아지기 때문에
[난동부리기:무법지대], [벽돌깨기:격파] 아츠는 필수로 배우셔야 합니다.
(9) 커세어
커세어는 아웃로와 마찬가지로 무기제한이 혼용된 클래스이지만 자기가 사용하는 무기의 스킬로 선택이 가능하고
권총, 단검 할 것 없이 적용되는 대미지증가 버프인 [브루탈리티]로
스카우트 내에서 가장 범용성 있는 대미지증가 버프 클래스 입니다.
하지만 스카우트 개편으로 여러 클래스들에 대미지증가 버프가 생겨서
내 트리의 대미지증가용 클래스로서의 정체성, 메리트가 많이 사라진 상태입니다.
단검 스카우트는 이미 아르디티와 시노비가 자리를 꿰차고 있어 성능적으로 선택하긴 어렵고
권총 스카우트가 클래스 숫자가 적다보니 커세어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퀵앤데드] 스킬은 좋은 딜량과 함께 스킬 쿨타임 대비 대미지를 증가시켜주는 버프가 생깁니다.
쿨타임이 길수록 대미지가 더욱 증가하는 식이라 dps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 [헥슨 드롭퍼] 스킬이 좋은 광공비와 범위로 챌린지에 좋아졌고,
개편으로 성능이 좋아진 [킬홀링] 스킬이 보스딜에 잘 쓰이게 됐습니다.
그래서 고난이도 컨텐츠를 하지 않는 불릿마커 유저라면 어쌔신 대신 커세어를 가도 됩니다.
사실 커세어는 [졸리로저] 스킬과 다른 순수 보조 클래스를 조합시켜 파티시너지를 극대화 하는
순수 보조 클래스로 많이 쓰입니다.
이 졸리로저 스킬은 인챈터, 쏘마터지 각각의 클래스와 시너지가 있어 저 두 클래스를 같이 가면 스킬효과가 강화됩니다.
인챈터와 쏘마터지는 앞서 설명했듯 순수 보조 클래스인데
커세어의 졸리로저 스킬과 조합되어 매우 좋은 파티시너지를 냅니다.
이 커세어의 졸리로저와 인챈터, 쏘마터지 각각의 버프들로 버프만 주는 보조 트리로 활약하는 것입니다.
단점은 보조밖에 할 수 없어서 일부 파티컨텐츠 말고는 할 수 있는게 없는데다,
최근엔 쏘마터지+인챈터+링커 조합이 분열 특이점 컨텐츠도 갈 수 있다보니 커세어가 밀리는 편입니다.
커세어는 바이보라 무기가 없고 아츠 역시 졸리로저를 보조하는 것 뿐인데
파티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커세어:럭키코인] 정도는 배워두시는게 좋습니다.
(10) 랑다
랑다는 지속적인 저주, 출혈 피해를 입히는 도트 지속딜러 입니다.
랑다의 [루카] 스킬은 지속적인 출혈 피해를 입히는 스킬인데 적에게 걸린 디버프 숫자에 따라 지속시간이 늘어나고
바이보라-그림자비수를 통해 루카의 타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루카를 쓰기 전 몹에게 디버프를 최대 5개까지 걸어둬야 하고
바이보라 무기를 필수로 구해놔야 합니다.
스킬을 써놓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는 점이 최고의 장점인 클래스이지만
다른 무기로 스왑을 하는 순간 그림자비수 무기의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수동스왑으로 딜을 하는 단검 스카우트는 물론, 권총 스카우트 역시 선택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현 메타에선 추천하지 않는 클래스 입니다.
4) 순수 보조 클래스
(11) 인챈터
인챈터는 말그대로 파티원들에게 마법을 걸어 인챈트를 해주는 순수 보조, 버프 클래스입니다.
공격스킬이 단 하나도 없는 버프 클래스라 인챈터를 택한다면
나머지 두 클래스에서 스킬 가짓수와 대미지를 충분히 챙길 수 있어야 하다보니
순수하게 인챈터를 조합시키는 조합은 거의 없습니다.
위에서 잠깐 설명한 커세어, 쏘마터지와의 조합과
인챈터의 기본공격 강화 버프를 활용하는 슈바르츠와의 조합 정도가 있습니다.
인챈터의 버프 중 [인챈트 라이트닝]은 파티원들의 공격속성을 '전기'속성으로 바꿔줍니다.
이 인챈트라이트닝, 줄여서 인챈라 버프가 생기면 파티원이 가하는 공격은 전기 공격이 되는 겁니다.
그런데 위자드 계열의 도사 클래스에 전기속성 공격 대미지를 대폭 증가시켜 주는 버프가 있습니다.
이 도사와 인챈라가 만나면 또 파티시너지가 생겨 파티 전체의 대미지가 크게 상승하게 됩니다.
그럼 도사 클래스를 위자드들이 많이 택하는가? 현재 파티모집시 파티 한자리는 도사를 넣은 트리 전용입니다.
또, [라이트닝 핸즈] 버프는 '기본공격'시 전기속성 스킬대미지가 들어가는데
이것이 기본공격을 주로 사용하는 슈바르츠와 조합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외에도 방패가 없어도 블럭이 가능해지는 [인챈트어스],
파티원의 명중률과 치명타발생을 높여주는 [인챈트글로브],
무기 강화수치를 올려주는 [오버리인포스] 등 파티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스킬들이 잔뜩 있습니다.
특히 고난이도 컨텐츠에서 명중 수치를 확보해야함에 따라 인챈트글로브의 가치가 높아졌습니다.
인챈터를 넣은 보조트리를 단순 실버파밍만이 아니라 특정 레이드에도 보내고 싶다면
[오버리인포스:ALL] 아츠까지 배우시는게 좋습니다.
(12) 쏘마터지
쏘마터지는 크기 관련한 마법을 걸어주는 순수 보조 클래스 입니다.
아군의 손, 머리 크기를 키워 이로운 효과를 주는가 하면 반대로 적의 크기를 키우거나 줄여 다양한 효과를 받습니다.
[스웰핸즈]는 최대공격력을 올려주고 최소/최대 공격력 차이를 보정해주어
특히 최소/최대 공격력의 차이가 큰 무기들이 매우 높은 대미지 상승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트오세의 대미지 계산식은 로그(log)식이라서 공격력이 올라가는 것이 체감 딜상승이 매우 큽니다.
그만큼 파티에 기여도가 굉장히 높은 버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웰브레인]은 루팅찬스, 즉 일부 아이템들의 드롭확률을 높여주는 것으로 파밍에서 중요하게 보는 효과입니다.
[크기확대] 역시 몹의 크기를 키워 아이템, 실버 드롭양을 올리는 스킬인데
챌린지모드 파티에서 이 크기확대를 잘 써야 챌린지모드 보상이 높아집니다.
스킬 전반적으로 파밍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파밍 하면 빠지지 않는 클래스입니다.
마찬가지로 순수 보조 클래스라 인챈터와 항상 붙어다닙니다.
딜러 쪽에선 슈바르츠라이터가 보스딜러 겸 서포터로 슈인쏘 트리를 씁니다.
(13) 링커
링커는 연결과 관련된 스킬들로 몹과 나를 연결시켜 해를 입히거나 아군과 나를 연결하여 이로운 효과를 줍니다.
적을 무력화 시키고 대미지를 증폭시키는 능력이 뛰어나 여러 클래스들과 조합되곤 합니다.
[일렉트릭쇼크]는 적에게 사슬을 연결하여 전기 피해를 입히고 물리방어력을 25% 감소시키는 링커의 유일한 공격스킬 입니다.
방어력 감소 스킬들의 숫자가 많지 않고 그 수치가 10%대가 대부분인 것에 비해 링커는 25%나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쿨타임도 짧아서 더더욱 효과가 좋구요.
몹과의 민첩스탯 차이에 따라 스스로 대미지가 증가하고 방어력 감소 시너지와 함께 좋은 대미지가 나옵니다.
[조인트페널티]는 몹을 줄로 연결하여 몹끼리 받는 대미지를 공유시켜 대미지를 n번 더 들어가게 만들고
치명타저항을 감소시키며 전기속성에 받는 피해를 증가시킵니다.
참고로 위의 [일렉트릭쇼크] 스킬은 전기속성 공격이며,
인챈터의 [인챈트라이트닝] 버프로 공격속성이 전기속성으로 바뀐다면 그대로 대미지가 증가하게 됩니다.
[행맨스낫](행낫)은 조인트로 연결된 몹을 한 곳으로 모아 홀딩시켜
스킬 범위안에 몹들이 다 들어오게 함으로써 조인트의 대미지 공유 효과를 극대화 시킵니다.
이 조인트-행낫 연계로 고난이도 몹들을 피해없이 손쉽게 처리할 수 있어 일부 컨텐츠에서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아츠를 배우게 되면 이 두 스킬이 아예 다른 스킬이 되버립니다.
그래서 스킬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조인트는 몹 하나 대상 대미지 대폭증가 + 가한 대미지 비례 체력회복으로 바뀌어
링커를 넣은 딜러트리, 주로 불셰링에게 필요한 스킬이 되고,
행낫은 주변 몹을 강제로 끌어와 홀딩시키고 '일반' 조인트페널티가 자동으로 걸리는
훌륭한 홀딩+딜 증폭 스킬로 바뀝니다.
행낫 아츠의 경우, 분열 특이점 컨텐츠에서 특히 필수적으로 운용됩니다.
[생명줄]과 [피지컬링크]는 상황에 맞게 파티원들에게 써주면 좋은 스킬입니다.
[생명줄]은 내 스탯 총합을 15로 나눈 수치만큼 파티원들의 올스탯을 올려주는 좋은 버프이고
내 스탯의 총합을 기준으로 삼기에 스탯을 올려주는 옵션을 챙기면 파티원 전체가 강해집니다.
[피지컬링크는] 내 방어력 상승 + 파티원의 대미지를 파티원 숫자만큼 각각 나눠 입어 생존력을 상승시킵니다.
주로 파티내에 위자드가 있다면 위자드의 [매직실드]로 피지컬링크의 역할을 대신하고 생명줄을 씁니다.
이렇게 링커는 파티시너지로 따지면 좋은 서포터로,
본인의 클래스들을 강하게 한다면 좋은 보조 클래스로 활약이 가능합니다.
그리하여 분열 특이점에서는 커세어+쏘마터지+인챈터 조합 대신 링커+쏘마터지+인챈터를 채용 합니다.
아예 그냥 링커를 넣은 트리를 하나 받아가기도 하구요. (불셰링)
전용 바이보라 무기는 없고 위에 언급했듯 [조인트페널티:체인하트] or [행맨스낫:마인] 아츠를 필수로 배워
스킬 특성상 상황에 맞게끔 on/off하며 사용하시면 됩니다.
4. 주요 클래스 조합 분석 및 추천
1) [불릿마커] + 셰리프 + (어쌔신, 커세어, 링커)
- 불릿마커를 메인으로 권총 스카우트에 좋은 시너지와 강력한 스킬, 스킬가짓수를 채울 수 있는 셰리프를 붙이고
뛰어난 유틸과 치명타대미지증가의 어쌔신과 높은 파티시너지와 높은 자기 대미지증가의 링커,
그리고 무난하게 좋은 커세어 중 하나를 택합니다.
광역딜, 단일딜 모두 좋은 밸런스 잡힌 트리이지만 스카우트 전체가 0~1티어 딜러들에 비해 딜이 많이 약한 상태입니다.
2) [슈바르츠라이터] + (쏘마터지, 어쌔신/링커, 셰리프, 인챈터)
- 보스딜러 + 파티서포터로 활약하는 슈바+쏘마+인챈터와 슈바 본인의 기본공격 딜을 올리는 슈바+어쌔신+인챈터,
달리아 여신 방어구로 채널링 스킬을 굴리는 슈바+셰리프 정도로 트리가 구분됩니다.
바이보라 무기 의존도가 크고 엔드스펙에 해당하는 아이템들을 맞춰야 좋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어 뉴비는 비추합니다.
기본공격 트리는 광역딜 성능이 구리고 여신셋 트리는 고가의 엔드스펙 장비를 맞춰야 하기에 뉴비는 답이 없습니다.
애초에 슈바트리는 약한몹을 빠르게 처리하는 그런 용도로 쓰였습니다.
3) [어쌔신] + 로그 + (시노비, 아르디티)
- 어쌔신-로그-시노비, 아르디티가 서로에게 시너지를 내며 높은 대미지를 낼 수 있고
불릿마커 트리와 유사하게 광역 단일 밸런스가 좋습니다.
바이보라 무기 의존도가 조금 있습니다만 더 중요한 문제는 아무래도 무기 두개를 준비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수동스왑을 하지 않는다면 수동스왑을 하는 것에 비해 딜이 더 안나오겠죠.
또, 챌린지에서 분신 사용시 프리징을 유발하기 때문에 파티에서 시노비 클래스가 환영받지 못합니다.
렉의 원인은 분신 사용 후 일부 스킬사용인데,
특정 스킬을 안쓰면 그만큼 약해질거고, 렉을 유발하는 파티원을 별로 좋게 보지 않겠죠?
그래서 어쩔 수없이 시노비를 빼고 아르디티를 붙이는 분들도 있습니다.
4) 쏘마터지 + 인챈터 + 링커
- 극 보조 버프트리로 정말 낮은 스펙으로 챌린지, 분열에 참가하여 실버파밍이 가능한 트리입니다.
뉴비들은 부캐로 힐러나 이거 하나 키워서 챌린지를 쉽게 다니면 본캐 투자가 한결 수월해집니다.
단, 이 트리는 거의 챌린지밖에 못가기 때문에 본캐로 절대 키우시면 안되고
주간컨텐츠를 해서 용병단주화 수급이 가능한 딜러 본캐가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야 챌린지를 많이 돌 수 있고 이 트리를 그만큼 쓸 수 있습니다.